[표지]
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
1. 한반도 평화 실현을 위한 평화·통일교육의 필요성 3
Ⅱ. 평화·통일교육 일반 현황 4
1. 평화·통일교육의 개념 및 구성 4
2. 청소년 평화·통일교육 정책 변화 7
3. 문재인 정부의 평화·통일교육 국정과제 추진 현황 8
Ⅲ. 평화·통일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1
1. 청소년 세대의 통일인식과 시사점 21
2. 청소년 통일인식 개선을 위한 평화·통일교육 개선 방안 26
3. 평화·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28
4. 공공부문 통일교육 실적 분석 및 개선 방향(통일교육원) 29
1) 통일교육 실적 분석 29
2) 공공부문 통일교육 개선 방향 30
Ⅳ. 평화·통일 교육 관련 독일의 선례 조사 32
1. 독일의 정치교육과 평화·통일교육 32
2. 서독의 정치교육 33
1) 제1기 정치교육(1955-1969) 33
2) 제2기 정치교육(1969-1990) 34
3. 동독의 정치교육 36
Ⅴ. 결론 및 제언 37
참고 문헌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