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일반현황 7
1-1. 임무 및 조직 7
가. 임무 7
나. 조직 및 정원 8
다. 사무분장 8
1-2. 시설 현황 15
가. 시설개요 15
나. 시설별 현황 15
1-3. 예산현황 19
02. 전시 23
2-1. 소장품 연구기반 전시 25
2-2. 기획전시 31
가. 한국근현대미술 작가 개인전 31
나. 한국 근현대미술관 주제전 35
다. 아시아 집중 프로젝트 39
라. 신작제작 지원 한국작가 육성전시 41
마. 장소특정적 프로젝트 46
바. 소외분야 육성 프로젝트 49
사. 융·복합 종합예술 53
2-3. 공립미술관 전시 55
2-4. MMCA필름앤비디오 59
03. 소장작품·미술자료 64
3-1. 소장작품 수집 64
3-2. 소장작품 관리 79
가. 소장작품 이미지 고화질 디지털화 80
나. 미술품수장센터 소장작품 이전·재배치 80
다. 소장작품 출납 관리 80
3-3. 미술연구센터 운영 81
가. 미술도서실 81
나. 미술아카이브 82
3-4. 디지털정보실 운영 83
가. 디지털도서관 83
나. 디지털아카이브 85
04. 조사·연구 88
4-1. 직원교육 및 세미나 88
가. 소장품 연구 회의 88
나. 미술관교육 관련 학회 발표 88
다. 보존관련 학회 발표 89
4-2. 학술행사 90
가. 연구 토크 90
나. 라운드테이블 91
다. 연구 포럼 92
4-3. 연구지 발간 92
나. 보존과학 연구지 93
4-4. 국제교류 94
가. 국제기구 활동 94
나. 문화동반자사업 94
4-5. 국내미술관 교류 및 지원 95
가. 미술관 네트워크 구축 95
나. 미술관 자료·정보·시스템 공유 96
다. 미술관 전문인력 양성 96
05. 교육 101
5-1. 전문인 교육 101
5-2. 성인 교육 103
5-3. 작품감상 프로그램 105
5-4. 전시를 말하다 107
5-5. 청소년·교사 교육 108
5-6. 청소년 문화접근성 향상 교육 111
5-7. 어린이·가족 교육 113
5-8. 어린이미술관 117
5-9. 예술놀이마당 121
5-10. 어린이미술관 기능강화 시범공간 124
06. 홍보마케팅 128
6-1. 언론 홍보 129
가. 추진 현황 129
나. 언론 홍보 총괄 129
다. 방송 보도를 통한 미술관 콘텐츠 확산 극대화 131
라. 기관장 기고 및 정기 칼럼, 방송인터뷰로 기관 신뢰도 향상(총26건) 132
마. 전 국민 대상 코로나19 극복 캠페인 PPL 133
6-2. 온라인 홍보 133
가. SNS 운영 134
나. 국립현대미술관 유튜브 MMCA TV 운영 134
다. 해외 문화원 연계 전시투어 영상 홍보 136
라. SNS 이벤트 136
마.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연계 홍보 137
6-3. 미디어 제휴 홍보 138
가. 구글 아트앤컬처 온라인 전시 서비스 138
6-4. 미술관 광고 139
가. 2020년 매체별 광고 현황 139
나. MMCA아트스테이션 옥외광고 140
다. 해외광고 사례 141
라. 전시별 광고 실적 141
6-5. MMCA 뉴스레터 발간 운영 142
6-6. 프로모션 및 특별행사 147
가. 코로나19 직후 온라인 공연 'MMCA 라이브' 비대면 문화행사 신설 148
나. 관람객 증대를 위한 시즌별 문화행사 기획·진행 148
다. 기관 협력으로 홍보 시너지 창출 149
6-7. MMCA 캠페인 149
6-8. 미술관 인지도 조사 150
6-9. 기관·기업 제휴 마케팅 151
가. 주요 제휴·협력 실적 151
나. 관광업계 홍보협력 실적 152
6-10. 홍보물 제작 153
07. 고객서비스 156
7-1. 정보화사업 157
7-2. 고객서비스 제고 사업 158
가. 고객의견 수렴 및 환류 프로세스 구축·강화 158
나. 고객중심 맞춤형 서비스 확대 162
다. 고객정보의 체계적 관리 및 효율적 활용 164
7-3. 자원봉사자 사업 165
가. 일반자원봉사자 프로그램 165
7-4. 관람객 참여 프로그램 제공 사업 166
가. MMAC 멤버십(유료회원제) 166
나. MMCA 프렌즈 168
다. 미술관 도시락(圖始樂) 169
08. 미술은행 및 정부미술은행 172
8-1. 작품 구입 173
8-2. 작품 대여 175
8-3. 미술은행·정부미술은행 소장품 기획전시 177
8-4. 소장품의 안정적 관리 180
8-5. 정부미술품 상태조사 및 이력조사 181
8-6. 청주관 작품 이전 및 수장고 운영 182
09. 작품 보존 186
9-1. 보존처리 187
가. 지류 188
나. 유화 189
다. 조각 190
라. 야외조각 191
마. 뉴미디어 192
바. 사진 193
9-2. 과학분석 DB 구축 194
가. 분석대상 195
나. 분석방법 196
다. 과학분석 결과 196
9-3. 상태조사 197
가. 소장품 정기상태조사 198
나. 전시작품 상태조사 199
다. 대여작품 상태조사 199
라. 신규 소장품 상태조사 199
마. 응급보존처리 200
9-4. 보존환경 201
가. 전시실·수장고 실내 공기질 측정 조사 201
나. 미술품 훈증처리 202
9-5. 공사립미술관 보존지원 사업 203
가. 공사립미술관 중요 미술품 보존처리 및 과학분석 지원 203
나. 공사립미술관 보존지원 서면 의견수렴 204
다. 공사립미술관 작품 보존관리 담당자 대상 현장 보존교육 204
9-6. 백남준 作 〈다다익선〉 보존·복원 205
9-7. '보이는 보존과학실' 운영 206
10. 레지던시 209
10-1. 레지던시 입주 작가 및 연구자 209
10-2. 레지던시 전시 및 외부 연계 행사 210
가. 레지던시 전시 및 행사 210
나. 외부 연계 전시 및 행사 210
10-3. 창작 지원 프로그램 211
가. 비평 프로그램 211
나. 배너 프로젝트 212
다. 협업 프로젝트 212
10-4. 온라인 콘텐츠 213
가. 입주 작가 인터뷰 213
나. 온라인 투어 및 퍼포먼스 213
11. 출판물 217
11-1. 전시 도록 및 연계 출판물 217
11-2. 소장품 도록 223
11-3. 연구지 및 연구 출판물 224
가. 연구지 224
나. 연구 출판물 225
11-4. 레지던시 출판물 226
11-5. 교육 출판물 227
11-6. 연보 228
12.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미술품수장센터) 운영 231
12-1. 수장고 운영 231
가. 운영현황 231
나. 개방수장고 233
다. 보이는 수장고 236
라. 특별수장고 237
12-2. 전시 및 프로그램 운영 238
가. 기획전시 〈보존과학자 C의 하루〉 238
나. 장소특정적 프로젝트 240
다. 교육 프로그램 242
다. 라키비움 243
라. 고객서비스 제고 244
13. 코로나19 대응 247
13-1. 군로나19 방역 247
가. 관별 코로나19방역 관련 사항 247
나. 관별 코로나19 대응매뉴얼 248
13-2. 안전한 관람환경 조성 286
가. 온라인 사전예약제 운영 286
나. 거리두기 관람 287
13-3. 온라인·비대면 교육 288
가. 온라인 미술관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288
13-4. 코로나19 해외 언론 홍보 289
가. 코로나19 관련 보도 현황 총괄 289
나. 주요 해외 보도 내용 289
14. 디지털 미술관 293
14-1. 실감형 콘텐츠 전시 293
가. 〈한국 건축과 디자인 8090 : 올림픽 이펙트〉 VR전시 및 코멘터리 영상 293
다. AR(증강현실) 프로그램 295
라. VR(가상현실) 프로그램 297
14-2. 학예사 전시투어 301
14-3. 온라인 미술관 302
가. 비대면 시대 디지털기반 서비스 환경 조성 302
나. 집에서 즐기는 미술관 작품감상 〈오늘, 이 작품〉 304
14-4. 융복합교육 305
가. 신매체 기반 융복합 교육프로그램 운영 305
부록 : 통계자료 311
1. 일반현황 311
2. 시설현황 318
3. 최근 3년간 전시 현황 322
4. 소장품 현황 327
5. 미술 관련 자료 소장 및 관리 현황 331
6. 교육프로그램 현황 333
7. 언론홍보 및 광고 339
8. 레지던시 운영 현황 346
9. 미술품 보존처리 및 과학분석 현황 348
10. 미술은행 및 정부미술은행 현황 352
11. 국유재산 및 주요물품 현황 356
12. 국립현대미술관 위원회 명단 358
판권기 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