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8
1. 연구 배경 8
가.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8
나. 교과연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9
다. 사이버어울림 제작 현황 10
2. 연구 목적과 내용 11
Ⅱ. 선행연구 검토 13
1. 교과연계 사이버폭력 예방 수업 관련 국내 선행연구 검토 13
2. 교과연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관련 국외 선행연구 14
Ⅲ. 교과연계 사이버어울림 적용 수업에 대한 학생 인식(1) (일반학교)-토픽 모델링을 중심으로 16
1. 연구 방법 16
가. 연구 대상과 자료 수집 방법 16
나. 분석자료 개요 17
2. 연구 결과 19
가. 기술통계 19
나. 키워드의 출현 빈도 19
다. 토픽 모델링 분석 22
라. 좋았던 점에 대한 토픽 모델링 분석 23
마/라. 좋았던 점 토픽에 대한 질적 의견 26
바/마. 개선할 점 토픽에 대한 모델링 30
사/바. 개선할 점 토픽에 대한 질적 의견 33
3. 논의 및 결론 36
가. 좋았던 점에 대한 토픽 모델링 분석 37
나. 개선할 점에 대한 토픽 모델링 분석 39
다. 연구 제한점 41
Ⅳ. 교과연계 사이버어울림 적용 수업에 대한 교사 인식(일반학교) 42
1. 연구 방법 42
2. 연구 결과 43
가. 사이버어울림 수업 적용 동기 44
나. 선택형 설문 분석 결과(적합성, 도움, 학습 효과) 44
다. 서술형 설문 결과 분석 45
3. 결론 및 제언 50
Ⅴ. 교과연계 사이버어울림 적용 수업에 대한 학생 인식(2) (연구학교) 53
1. 연구 방법 53
2. 연구 결과 56
가. 데이터 클리닝 56
나. 사전-사후 페어링 57
다. 데이터 처리(역채점, 영역별 평균 등) 57
라. 사이버어울림 적용 수업 효과 분석 58
마. 사이버폭력 예방 수업 방법과 내용 59
바. 사이버폭력에 대한 인식 관련 분석 60
Ⅵ. 교과연계 사이버폭력 예방 수업유형과 모형 64
1. 연구 개요 64
가. 연구 목적 64
나. 연구 방법 65
2. 수업모형 추출 방법 점검 65
3. 사이버폭력 예방 수업의 수업모형 관련 선행연구 검토 66
가. 초등학교 도덕교과에서의 사이버폭력 예방수업과 수업모형 67
나. 교과연계 사이버폭력 예방 수업 관련 선행연구의 수업모형 70
4. 교과연계 사이버어울림의 수업유형 검토 73
가. 중학교 국어 : ' 회복적 서클 ' 활동으로 공감 능력 향상과 사이버폭력 예방 76
나. 고등학교 국어 : 학생 중심의 창의적 문제발견ㆍ해결학습 77
다. 중학교 사회(1) : 모의재판과 회복적 서클 활동을 통한 사이버폭력 이해와 민감도 향상 78
라. 중학교 사회(2) : 논쟁을 통한 사이버폭력 문제에 대한 이해 증진 79
마. 고등학교 사회 : 연구계획서 작성을 통한 사이버폭력 문제와 원인 탐구 80
바. 중학교 도덕(1): 미니북과 과자를 통한 사이버 공간과 사이버폭력 알아보기 82
사. 중학교 도덕(2) : 자신의 학교에서부터 찾아보는 사이버폭력 문제 83
아. 고등학교 도덕 : 성 차별 혐오와 사이버폭력 84
자. 고등학교 기술ㆍ가정(1) : 4가지 옴니버스 형식의 학생활동 중심 수업 85
차. 고등학교 기술ㆍ가정(2) : 사이버폭력 문제 해결 발명품 제작 86
카. 중학교 영어 : 해외 스타 SNS 에 댓글 달기 87
타. 고등학교 영어(1) : 사이버폭력 신문기사로 해결방안 모색 88
파. 고등학교 영어(2) : 3가지 공감 표현 활동(차트, 편지, 그림책) 89
하. 중학교 체육 : 사이버폭력 예방 춤 창작 활동 90
거. 고등학교 체육 : 볼링과 부메랑과 태권도를 통한 사이버폭력 예방 91
5. 결론 및 고찰 93
가. 교과연계 사이버어울림 적용 수업 15 단원 재고 93
나. 교과연계 사이버어울림 적용 수업의 딜레마(개선과제) 96
다. 교과연계 사이버어울림 적용 수업모형 100
Ⅶ. 고찰과 제언 : 교육과정 포함과 수업차시 확보 102
참고문헌 106
[붙임 1] 현장 적합성 검토 양식(교사용) 111
[붙임 2] 현장적합성 검토 양식: 학생용 113
[붙임 3] 연구학교 대상 학생용 설문지(사전) 114
[붙임 4] 연구학교 대상 학생용 설문지(사후) 116
판권기 118
〈표 Ⅰ-1〉 사이버어울림 유형과 제작 현황 10
〈표 Ⅲ-1〉 학교급별 분석 사례 수 17
〈표 Ⅲ-2〉 데이터 전처리 전/후 키워드에 대한 기술통계치 19
〈표 Ⅲ-3〉/〈표 Ⅲ-4〉 좋았던 점에 대한 토픽 모델링 결과 25
〈표 Ⅲ-4〉/〈표 Ⅲ-5〉 개선할 점에 대한 토픽 모델링 결과 32
〈표 Ⅳ-1〉 서술형 문항의 구성 42
〈표 Ⅳ-2〉 선택형 문항의 구성 43
〈표 Ⅳ-3〉 현장적합성 검토 참여 교사 43
〈표 Ⅳ-4〉 사이버어울림 수업 적용 동기의 범주화와 원문 자료 예시 44
〈표 Ⅳ-5〉 달성한 학습 목표의 범주화와 원문 자료 예시 46
〈표 Ⅳ-6〉 달성하지 못한 학습 목표의 범주화와 원문 자료 예시 46
〈표 Ⅳ-7〉 달성하지 못한 이유에 대한 세부 영역과 원문 자료 예시 47
〈표 Ⅳ-8〉 사이버어울림 적용시 교육과정 혹은 사이버폭력 예방에 중점을 두는 이유 48
〈표 Ⅳ-9〉 사이버어울림 적용 수업에 대한 긍정적 소감의 범주화 49
〈표 Ⅳ-10〉 사이버어울림 적용 수업에 대한 부정적 소감의 범주화 50
〈표 Ⅴ-1〉 Ⅲ장과 V장의 연구 방법 (조사 기간, 방법, 대상 등) 비교 53
〈표 Ⅴ-2〉 사이버어울림 적용 연구학교 사전ㆍ사후 설문조사 내용 55
〈표 Ⅴ-3〉 사이버어울림 적용 연구학교 사전ㆍ사후 설문조사 참여학생수 56
〈표 Ⅴ-4〉 사이버어울림 적용 연구학교 사전ㆍ사후 설문조사 분석 결과 58
〈표 Ⅴ-5〉 교육방법에 대한 서술형 기록 분석 결과 61
〈표 Ⅴ-6〉 교육내용에 대한 서술형 기록 분석 결과 63
〈표 Ⅵ-1〉 Joyce와 Weil의 수업모형 65
〈표 Ⅵ-2〉 교육부(2015)의 인성교육 중심 국어 수업모형과 단계 66
〈표 Ⅵ-3〉 추병완(2014)의 도덕성 민감성 제고를 위한 3가지 학습활동 유형 67
〈표 Ⅵ-4〉 이수진 외(2017)의 사이버폭력 예방 수업 구성원리 68
〈표 Ⅵ-5〉 이수진 외(2017)의 사례기반 사이버폭력 예방 수업(3차시) 68
〈표 Ⅵ-6〉 강란(2017)의 보드게임 활용 사이버폭력 예방 수업(6차시) 69
〈표 Ⅵ-7〉 사이버 성폭력 모의재판 역할놀이 단계 71
〈표 Ⅵ-8〉 사이버폭력 예방 수업유형의 2가지 구분 72
〈표 Ⅵ-9〉 학생ㆍ연계ㆍ활동 중심형 사이버폭력 예방 수업모형 101
[그림 Ⅰ-1] 학교폭력 피해유형별 응답률 추이 8
[그림 Ⅲ-1] 워드 클라우드: 좋았던 점 21
[그림 Ⅲ-2] 워드 클라우드: 개선할 점 21
[그림 Ⅲ-3] 2-mode Spring: 좋았던 점 23
[그림 Ⅲ-4] 워드 클라우드: 토픽-1 26
[그림 Ⅲ-5] 워드 클라우드: 토픽-2 26
[그림 Ⅲ-6] 워드 클라우드: 토픽-3 26
[그림 Ⅲ-7] 워드 클라우드: 토픽-4 26
[그림 Ⅲ-8] 2-mode Spring: 개선할 점 30
[그림 Ⅲ-9] 워드 클라우드: 토픽-1 33
[그림 Ⅲ-10] 워드 클라우드: 토픽-2 33
[그림 Ⅲ-11] 워드 클라우드: 토픽-3 33
[그림 Ⅲ-12] 워드 클라우드: 토픽-4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