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3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7
1. 연구 배경 37
2. 연구 목적 40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1
1. 연구 범위 41
2. 연구 방법 43
제2장 비대면 관광서비스 관련 고찰 46
제1절 비대면 서비스 개념 및 유형 47
1. 배경 및 특성 47
2. 개념 및 유형 51
제2절 비대면 관광서비스 개념 및 유형 55
1. 배경 및 특성 55
2. 개념 및 유형 60
제3절 산업적 영향 및 발전 전망 65
1. 산업 및 시장에 미치는 영향 65
2. 비대면 관광서비스 발전 전망 71
제3장 비대면 관광서비스 활용현황 및 사례분석 75
제1절 업종별 활용 현황 및 사례 76
1. 사례 분석 방법 76
2. 업종별 활용 사례 78
제2절 비대면 공공 관광서비스 활용 현황 및 사례 87
1. 사례 분석 방법 87
2. 유지 및 확장형 비대면 관광서비스 90
3. 신규형 비대면 관광서비스 99
제3절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09
1. 분석 결과 요약 109
2. 시사점 113
제4장 비대면 서비스 지원정책 사례분석 115
제1절 국내 타분야 지원정책 사례 116
1. 사례 분석 방법 116
2. 정책 지원 사례 118
제2절 국외 지원정책 사례 130
1. 사례 분석 방법 130
2. 정책 지원 사례 132
제3절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41
1. 분석 결과 요약 141
2. 시사점 144
제5장 이해관계자 조사분석 147
제1절 비대면 관광소비자 설문조사 148
1. 조사 개요 148
2. 조사 결과 149
제2절 업계 및 학계 전문가 표적집단 면접조사 169
1. 조사 개요 169
2. 조사 결과 172
제3절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80
1. 분석 결과 요약 180
2. 시사점 184
제6장 비대면 관광서비스 정책 대응방향 186
제1절 기본 방향 187
1. 정책 필요성 187
2. 정책 접근 전략 190
3. 정책 추진 방향 192
제2절 부문별 정책 대응방향 195
1. 비대면 관광 전환 지원 및 역량 강화 195
2. 비대면 관광서비스 신시장 창출 지원 201
3. 비대면 관광서비스 소비자 만족 및 안전 강화 204
4. 비대면 관광서비스 산업 기반 구축 208
제7장 결론 및 제언 214
제1절 결론 215
제2절 제언 217
참고문헌 219
ABSTRACT 227
[부록] 설문지 230
판권기 238
〈표 1-1〉 비대면 서비스 유사 용어와 개념 37
〈표 1-2〉 연구 범위 및 내용 42
〈표 1-3〉 연구영역 및 연구방법 44
〈표 2-1〉 비대면 서비스 주요 사례 48
〈표 2-2〉 비대면 경제의 주요 동인 48
〈표 2-3〉 비대면 서비스 관련 정책 대응 49
〈표 2-4〉 비대면 서비스 관련 법률안 주요 발의 현황 49
〈표 2-5〉 비대면 서비스 특징 50
〈표 2-6〉 영역별 비대면 관련 유망기술 및 활용분야 51
〈표 2-7〉 비대면 서비스 유사 용어와 개념 53
〈표 2-8〉 비대면 서비스 유형 54
〈표 2-9〉 비대면 관광서비스 현황 57
〈표 2-10〉 디지털 전환 관련 주요 관광 정책 59
〈표 2-11〉 비대면 관광서비스 활용 및 유형 62
〈표 2-12〉 업종별 비대면 관광서비스 활용 및 유형 63
〈표 2-13〉 국내외 주요 비대면 서비스 사례 66
〈표 2-14〉 비대면 서비스 관련 해결 과제 68
〈표 2-15〉 국내외 주요 비대면 관광 서비스 사례 69
〈표 2-16〉 비대면 관광 서비스 관련 해결 과제 70
〈표 3-1〉 업종별 비대면 관광서비스 사례 분석틀 77
〈표 3-2〉 여행업 비대면 관광서비스 사례 79
〈표 3-3〉 관광숙박업 비대면 관광서비스 사례 80
〈표 3-4〉 국제회의업 내 미팅 테크놀로지 81
〈표 3-5〉 국제회의업 비대면 관광서비스 사례 82
〈표 3-6〉 카지노업 비대면 관광서비스 사례 83
〈표 3-7〉 유원시설업 비대면 관광서비스 사례 85
〈표 3-8〉 관광객 이용시설업 및 관광 편의시설업 비대면 관광서비스 사례 86
〈표 3-9〉 비대면 공공 관광서비스 사례 분석틀 89
〈표 3-10〉 관광 전 정보 탐색 관련 비대면 공공 관광서비스 사례 90
〈표 3-11〉 관광 전 관광 정보 및 예약, 결제 관련 비대면 공공 관광서비스 사례 92
〈표 3-12〉 관광 중 교통 이동 관련 비대면 공공 서비스 사례 93
〈표 3-13〉 관광 중 관광 안내 관련 비대면 공공 서비스 사례 94
〈표 3-14〉 관광 중 관광목적지 방문 및 체험활동 관련 비대면 공공 서비스 사례 95
〈표 3-15〉 관광 중 결제 관련 비대면 공공 서비스 사례 96
〈표 3-16〉 관광 후 비대면 공공 서비스 사례 98
〈표 3-17〉 관광 중 체크인 관련 비대면 공공 서비스 사례 101
〈표 3-18〉 관광 중 안전 및 방역 관련 비대면 공공 서비스 사례 103
〈표 3-19〉 랜선투어 관련 비대면 공공 서비스 사례 105
〈표 3-20〉 온라인 비대면 행사 사례 107
〈표 3-21〉 업종별 비대면 관광서비스 사례 109
〈표 3-22〉 해외 비대면 공공 관광서비스 현황 및 사례 111
〈표 4-1〉 정책 지원 사례 분석틀 118
〈표 4-2〉 원격교육 환경 구축 지원 주체별 기능 119
〈표 4-3〉 재택ㆍ원격근무 인프라 구축비 지원 절차 122
〈표 4-4〉 유연근무제 간접노무비 지원 기준 123
〈표 4-5〉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전략 체계 124
〈표 4-6〉 2021년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 5대 핵심분아 12개 세부분야 127
〈표 4-7〉 해외 정책 지원 사례 분석틀 131
〈표 4-8〉 긴급한 비대면 전환을 위한 정책 사례 132
〈표 4-9〉 중장기적 비대면 전환을 위한 정책 사례 135
〈표 4-10〉 새로운 성장 기회를 위한 비대면 전환 정책 사례 139
〈표 4-11〉 국내 타분야 비대면 서비스 관련 정책 지원 사례 요약 141
〈표 4-12〉 국외 비대면 서비스 관련 정책 지원 사례 요약 143
〈표 5-1〉 조사 개요 148
〈표 5-2〉 조사 항목 149
〈표 5-3〉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 현황 150
〈표 5-4〉 비대면 관광서비스 비이용 현황 151
〈표 5-5〉 비대면 관광서비스 미사용 이유(비이용자 중 인지자 기준) 151
〈표 5-6〉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자 일반 현황 152
〈표 5-7〉 경험단계별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현황(복수응답, 이용경험자 기준) 153
〈표 5-8〉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 최근 관광현황(이용경험자 기준) 154
〈표 5-9〉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 최근 관광여행지(이용경험자 기준) 155
〈표 5-10〉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 최근 여행의 관광활동(복수응답, 이용경험자 기준) 155
〈표 5-11〉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비중(이용경험자 기준) 156
〈표 5-12〉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자의 개인성향(이용경험자 기준) 156
〈표 5-13〉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자의 기술통계량 157
〈표 5-14〉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자의 경험단계별 기술통계량 158
〈표 5-15〉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자의 이용기기별 기술통계량 159
〈표 5-16〉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자의 성별 기술통계량 160
〈표 5-17〉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자의 연령별 기술통계량 161
〈표 5-18〉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자의 학력별 기술통계량 162
〈표 5-19〉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자의 직업별 기술통계량 164
〈표 5-20〉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자의 기술 혁신성 별 기술통계량 165
〈표 5-21〉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자의 기술 불안성별 기술통계량 166
〈표 5-22〉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자의 위생 및 안전의식별 기술통계량 167
〈표 5-23〉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자의 감각추구 성향별 기술통계량 168
〈표 5-24〉 FGI 조사대상자 170
〈표 5-25〉 FGI 전체 진행 과정 170
〈표 5-26〉 FGI 주요 질문 및 내용 171
〈표 5-27〉 비대면 관광서비스 활용과 전망관련 주요 의견 173
〈표 5-28〉 비대면 관광서비스 수용력 및 애로사항 관련 주요 의견 175
〈표 5-29〉 비대면 관광서비스 정책적 건의사항 관련 주요 의견 179
〈표 5-30〉 업계 및 학계 전문가 표적집단 면접조사 결과 183
〈표 6-1〉 비대면 관광 공공 시스템 구축 지원(안) 196
〈표 6-2〉 관광기업 혁신바우처 서비스 지원 분야 197
〈표 6-3〉 비대면 관광서비스 바우처 사업(관광기업 혁신바우처 확대 지원) 지원(안) 197
〈표 6-5〉 관광사업체 실직자 재교육 및 재직자 전환교육 시스템 구축(안) 199
〈표 6-4〉 관광 융합인력 양성 및 인력풀 구축(안) 200
〈표 6-6〉 비대면 관광 킬러 콘텐츠 및 공공 서비스 상품 발굴(안) 202
〈표 6-7〉 업종별 비대면 관광서비스 특화 지원(안) 203
〈표 6-8〉 비대면 관광서비스 관련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 방안(안) 204
〈표 6-9〉 비대면 관광서비스 관련 편의성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안) 205
〈표 6-10〉 데이터 3법 주요 내용 206
〈표 6-11〉 비대면 관광서비스 안전 강화를 위한 정책 방안(안) 207
〈표 6-12〉 비대면 관광사업체 네트워크 구축 지원(안) 209
〈표 6-13〉 비대면 관광사업체 해외진출 지원(안) 210
〈표 6-14〉 비대면 관광서비스 R&D 지원(안) 211
〈표 6-15〉 비대면 관광 데이터 표준화 지원(안) 212
〈표 6-16〉 비대면 관광 데이터 구축 및 활용도 제고(안) 213
[그림 1-1] 연구 수행 체계 45
[그림 2-1] 비대면 서비스의 개념 52
[그림 2-2] GBC 관점의 비대면 비즈니스(서비스) 유형 54
[그림 2-3] 온라인 여행 비즈니스 모델 변화 55
[그림 2-4] 비대면 관광서비스의 활용 사례(좌: 관광지 무인 매표소, 우: 랜선투어) 57
[그림 2-5]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동향 65
[그림 2-6] 비대면 경제를 구성하는 ICT 생태계와 주요 쟁점 68
[그림 2-7] 비대면 관광서비스 생태계와 구성요소 70
[그림 2-8] 여행 및 교통 서비스의 인터넷-모바일 거래액 71
[그림 2-9] 비대면 관광서비스 전망 72
[그림 3-1] 실시간 가상여행상품 79
[그림 3-2] 셀프체크인 서비스와 딜리버리 로봇 80
[그림 3-3] 가상 전시 플랫폼 82
[그림 3-4] 마일리지 키오스크와 안면인식 기술 83
[그림 3-5] VR 활용 테마파크 어트랙션과 웨어러블 기술의 활용 84
[그림 3-6] 코로나19 이후 테마파크 기술 활용 변화 84
[그림 3-7] 면세점 스마트스토어(좌)와 무인 환전 서비스(우) 86
[그림 3-8] 제주도의 실시간 관광지 혼잡도 분석서비스 86
[그림 3-9] 프랑스 관광청의 카카오채널 개설 및 체코 관광청 인스타그램 한국 계정 91
[그림 3-10] 교토 관광지의 혼잡도 화면 91
[그림 3-11] 브랜드 뉴어크(좌), 아이비콘 마일(우) 93
[그림 3-12] 싱가포르 관광 분석 네트워크 웹사이트 97
[그림 3-13] 창이공항의 비대면 체크인 서비스 100
[그림 3-14] 세계여행관광협회의 안전 여행 스탬프 취득 국가 및 기업 102
[그림 3-15] 이탈리아 가상현실 콘텐츠 106
[그림 4-1] K-비대면바우처플랫폼 업무 흐름도 121
[그림 4-2] 괌 안전 인증 마크 132
[그림 4-3] 싱가포르 관광청의 관광 전환 지수 133
[그림 4-4] 영국 창의 산업 클러스터 중 에든버러 클러스터 138
[그림 5-1] 비대면 관광서비스 이용률 150
[그림 5-2] 비대면 관광서비스 관련 이해관계자 조사 주요 시사점 185
[그림 6-1] 정책적 시사점 189
[그림 6-2] 비대면 관광서비스 강화를 위한 정책 접근 전략 191
[그림 6-3] 비대면 관광서비스 정책 추진 틀과 대응 방향 도출 194
[그림 7-1] 비대면 관광서비스 정책 추진 틀과 대응 방향 도출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