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2
요약 6
I. 서론 7
1. 연구 배경 7
2. 선행연구 8
3. 연구 진행방법 12
II. 소비자의 디지털 활용 수준 및 이용태도 분석 13
1. 디지털정보화 수준 종합지수 비교 14
2. 디지털정보의 활용: 생활 서비스 이용 수준 비교 17
III. 보험소비 경험 분석: MZ세대를 중심으로 19
1. 보험소비 여정 분석 개요 19
2. 보험소비 여정 분석(1): 채널 선택 21
3. 보험소비 여정 분석(2): 만족도 28
4. 보험소비 여정 분석(3):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분석 31
IV. 요약 및 시사점 40
참고문헌 43
[부록 I] 서베이 데이터 기초 통계량 44
[부록 II]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 데이터 기초 통계량 47
[부록 III]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활용 수준 변화 50
[부록 IV] 보험소비 경험 설문조사:온라인 조사 설문지 53
판권기 78
〈표 I-1〉 MZ세대의 특성 10
〈표 III-1〉 보험소비 여정별 만족/불만족의 요인 예시 32
〈그림 I-1〉 연구 구성 12
〈그림 II-1〉 디지털정보화 수준 종합지수 구성 및 산출 방식 14
〈그림 II-2〉 MZ세대의 디지털정보화 수준 종합지수(100점 기준) 15
〈그림 II-3〉 세대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지수 세부항목 비교 15
〈그림 II-4〉 세대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지수 분포 16
〈그림 II-5〉 디지털정보의 생활 서비스 이용 정도: PC vs. Mobile 이용 비교 18
〈그림 II-6〉 디지털정보의 생활 서비스 이용 정도: MZ세대 vs. X세대 비교 18
〈그림 III-1〉 보험소비 여정 20
〈그림 III-2〉 보험소비 여정 중 채널 선택 현황(종합) 22
〈그림 III-3〉 보험 탐색 시 활용 채널 개수별 비중 23
〈그림 III-4〉 보험소비 여정 중 채널 선택: Z세대 vs. 밀레니얼세대 25
〈그림 III-5〉 보험 탐색-가입-청구 채널 연결 분석(예) 26
〈그림 III-6〉 보험소비 여정 내 채널 연결 27
〈그림 III-7〉 보험소비 여정별 만족도: MZ세대 vs. X세대 비교 29
〈그림 III-8〉 MZ세대 보험소비 여정별 만족도: 온ㆍ오프 채널별 비교 30
〈그림 III-9〉 MZ세대 보험 탐색 및 가입 만족도 비교: 온ㆍ오프 채널 교차 30
〈그림 III-10〉 MZ세대의 보험소비 여정별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오프라인 35
〈그림 III-11〉 MZ세대의 보험소비 여정별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온라인 35
〈그림 III-12〉 MZ세대의 보험소비 여정별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추상화(예) 36
〈그림 III-13〉 MZ세대 보험소비 여정별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추상화: 오프라인 채널(예) 37
〈그림 III-14〉 MZ세대 보험소비 여정별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추상화: 오프라인 채널 38
〈그림 III-15〉 MZ세대 보험소비 여정별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추상화: 온라인 채널 39
〈부록 표 II-1〉 연령 47
〈부록 표 II-2〉 성별 47
〈부록 표 II-3〉 직업 48
〈부록 표 II-4〉 학력 48
〈부록 표 II-5〉 월 평균 소득 49
〈부록 그림 III-1〉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정보화 지수 영향: 세대별 변화 51
〈부록 그림 III-2〉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정보의 생활 서비스 이용 변화: 2019년, 2020년 지수 차이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