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에필로그 _ PART Ⅰ 혁신유치원과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만남 1. 유치원에서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1)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의미 (2) 유치원 교육과정이 일체화를 실현하기 가장 좋은 교육과정이다 (3) 평가의 다른 형태, 놀이 기록이 중요하다 (4) 교육과정 문해력과 실행력 높이기 2. 교육과정 만들기부터 수업, 평가(생활기록부 작성)까지 (1) 단위 유치원 교육과정 만들기 (2) 놀이 주제를 어떻게 정할까? (3) 유아·놀이 중심 수업과 평가 3. 유치원의 공간 혁신 (1) 놀이 공간이 주는 의미 (2) 복도와 계단을 놀이 공간으로 활용하기 (3) 자연이 가장 좋은 치료제, 바깥 놀이터 만들기 (4) 도서실은 조용해야만 할까? 가장 시끄러운 공간으로 바꾸자 4. 유아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연계 현장체험학습 (1) 마트 체험으로 확장된 우리 동네 꾸미기 (2) 교사의 지원 계획에 의한 피자 가게 체험 (3) 소방관 역할놀이를 확장하기 위한 소방서 체험 (4) 식물 수확물 요리 활동에서 확장된 도자기 체험 (5) 배달 놀이에서 확장된 우체국 체험 (6) 쌀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떡메치기 체험 (7) 인형극 체험으로 확장한 극놀이 PART Ⅱ 놀이와 배움을 잇다(연령별 놀이 사례 및 놀이 기록)3세 : 소꿉놀이가 이렇게 달라졌어요! 얘들아, 선생님이랑 캠핑 놀이할래? 쌀을 가지고 놀이한다고?4세 : 구슬 놀이의 무한 도전! 벚꽃 놀이를 즐겨요 흙(점토)놀이! 교사는 진짜 하기 싫어요 현장체험학습과 놀이가 연결된다고? 초임 교사가 만드는 대하드라마, 「난중일기」 5세 : 상자 100% 활용~ 슬기로운 상자 놀이 놀이의 동상이몽!(모노레일 놀이에 feel이 꽂혔어요) 구슬아, 도대체 어디까지 굴러갈 거야? 코로나19 함께 극복해요! 무작정 놀기! 왜 재미없지? PART Ⅲ 부록: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