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 4PART 1 유아 주도 놀이를 따라가며 끄적이기 전1장 놀이를 고민하다 · 152장 함께 놀이하며 배우는 교사 공동체 · 27PART 2 유아 주도 놀이를 따라가며 끄적이기_ 상자 놀이 편첫 번째, 상자 놀이 재미있네! · 37두 번째, 실외에서 상자 놀이해볼까? · 43세 번째, 배움의 과정에서 한 명의 유아도 소외받지 않는 교육과정 · 51네 번째, 함께 나누는 놀이 · 61다섯 번째, 상자 놀이 패러다임의 변화, 아이들에게서 배우다 · 65여섯 번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다 · 79일곱 번째, 상자 집의 모양이 더 다양해지다 · 81여덟 번째, 유아의 놀이 목적 의도 하에 크고 작게 잘리는 상자들 · 85아홉 번째, 유아의 경험과 지식이 더해지는 상자 놀이 · 89열 번째, 유아의 개별적 특성이 보이는 상자 놀이 · 95열한 번째, 놀이의 확장, 어디로 튈지 모르는 유아 주도 놀이 · 101열두 번째, 목공 본드 섞기 놀이로 확장된 놀이 · 109열세 번째, 어떤 놀잇감을 지원할까? 교사의 고민이 들어간 놀이 · 115PART 3 유아 주도 놀이를 따라가며 끄적이기_사랑반에 온 아기 딱새 편첫 번째, 이 소리는 무슨 소리지? · 129두 번째, 아기 딱새야, 네가 궁금해! · 141세 번째, 선생님 우리 교실에 딱새가 왔다 갔어요 · 147네 번째, 하늘에서 온 선물 · 151다섯 번째, 사다리 타고 딱새네 집에 놀러가기 · 161여섯 번째, 아기 딱새 먹이 구하기 · 163일곱 번째, 아기 딱새 모자 만들기 · 167여덟 번째, 첫 번째 공연 준비 · 171아홉 번째, 자연에 관심이 많아진 사랑이들 · 177열 번째, 두 번째 공연 준비 · 183열한 번째, 선생님 새집 안이 보고 싶어요 · 189열두 번째, 공연을 하며 배우고 자라며 성장하는 아이들 · 193열세 번째, 안녕, 잘 가! 아기 딱새야! · 203열네 번째, 다양한 놀이로 확장 · 207PART 4 유아 주도 놀이를 따라가며 끄적인 후1장 놀이 관찰 에세이를 마치며 · 219부록 1 본문 삽화에 모티브가 된 사진들 · 226부록 2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한눈에 보기 ·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