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요약 13
제1장 서론 26
1. 연구의 배경 27
2. 연구의 범위 30
제2장 미중 기술패권경쟁과 글로벌 가치사슬 38
제1절 미중 기술 경쟁과 글로벌 가치사슬 39
1. 글로벌 가치사슬 발전과 중국의 성장 40
2. 중국의 가치사슬 정책과 역할 변화 41
3. 글로벌 가치사슬의 구조적 변화와 중국의 역할 48
4. 소결 58
제2절 미국과 중국의 첨단기술산업 경쟁력 60
1. 제품 기준 첨단기술산업 경쟁력 61
2. 부가가치 기준 첨단기술산업 경쟁력 81
제3절 소결 85
제3장 미국과 중국의 기술동맹 88
제1절 미국의 기술동맹 89
1. 국제정치와 미국의 동맹 90
2. 미중경쟁과 미 동맹망의 변환 97
3. 미국의 기술동맹과 한국의 전략 109
제2절 중국의 기술동맹 111
1. "세기의 대변화(世界百年未有之大变局)"와 중국 부상의 꿈 111
2. 강대국의 흥망과 "기술혁신"+"기술동맹" 112
3. 중국의 강대국화와 신흥 첨단기술 혁신 경쟁 119
4. 중국의 강대국화와 기술동맹의 지정학 125
5. 기술혁신 경쟁, 기술연대 경쟁의 미래와 한국 130
제3절 소결 133
제4장 반도체ㆍ그린테크ㆍ백신 분야의 미중경쟁과 한국 136
제1절 반도체 분야 미중경쟁과 한국의 전략 137
1. 반도체 분야의 미중경쟁 137
2. 반도체 분야 한국의 전략 144
제2절 그린테크 분야 미중경쟁과 한국의 전략 147
1. 그린테크 분야의 미중경쟁 147
2. 그린테크 분야 한국의 전략 156
제3절 코로나 백신 분야 미중경쟁과 한국의 전략 159
1. 코로나 백신 분야의 미중경쟁 159
2. 코로나 백신 분야 한국의 전략 170
제4절 소결 173
1. 미중 반도체 경쟁과 한국의 전략 173
2. 미중 그린테크 경쟁과 한국의 전략 174
3. 미중 바이오ㆍ제약 경쟁과 한국의 전략 176
제5장 디지털 플랫폼 분야의 미중경쟁과 한국 180
제1절 AI 알고리즘 분야 미중경쟁과 한국의 전략 181
1. AI 알고리즘 분야의 미중경쟁 181
2. AI 알고리즘 분야 한국의 전략 190
제2절 데이터 분야 미중경쟁과 한국의 전략 192
1. 데이터 분야의 미중경쟁 192
2. 데이터 분야 한국의 전략 201
제3절 이커머스ㆍ핀테크 분야 미중경쟁과 한국의 전략 204
1. 이커머스ㆍ핀테크 분야의 미중경쟁 204
2. 이커머스ㆍ핀테크 분야 한국의 전략 214
제4절 미디어ㆍ콘텐츠 분야 미중경쟁과 한국의 전략 219
1. 미디어ㆍ콘텐츠 분야의 미중경쟁 219
2. 미디어ㆍ콘텐츠 분야 한국의 전략 232
제5절 소결 236
1. 미중 인공지능ㆍ데이터 플랫폼 경쟁 236
2. 미중 이커머스ㆍ핀테크 플랫폼 경쟁 238
3. 미중 미디어ㆍ콘텐츠 플랫폼 경쟁 239
제6장 안보ㆍ우주ㆍ군사 분야의 미중경쟁과 한국 242
제1절 5G 통신장비 분야 미중경쟁과 한국의 전략 243
1. 5G 통신장비 분야의 미중경쟁 243
2. 5G 통신장비 분야 한국의 전략 252
제2절 우주 분야 미중경쟁과 한국의 전략 255
1. 우주 분야의 미중경쟁 255
2. 우주 분야 한국의 전략 262
제3절 밀리테크 분야 미중경쟁과 한국의 전략 264
1. 밀리테크 분야의 미중경쟁 264
2. 밀리테크 분야 한국의 전략 272
제4절 소결 274
1. 미중 5G 통신장비 안보 경쟁 274
2. 미중 우주 안보 경쟁 275
3. 미중 밀리테크 안보 경쟁 277
제7장 결론 및 제언 280
1. 정부 정책과제에 대한 제언 281
2. 국회의 역할에 대한 제언 290
참고문헌 294
1. 문헌자료 295
2. 웹사이트 310
Abstract 312
판권기 314
[표 2-1] 중국의 기술별 수출의 국내 부가가치 비중 변화(2005~2015년) 43
[표 2-2] 중국의 최종재ㆍ중간재 수출의 해외 부가가치 비중 변화 44
[표 2-3] 첨단기술제품 분야별 개수 63
[표 2-4] 첨단기술제품 분야별 무역량 64
[표 2-5] 가공단계별 첨단기술제품 수 분포 68
[표 2-6] 가공단계별 첨단기술제품 무역량 68
[표 2-7] 국가별 첨단기술제품 수출액 비중 70
[표 2-8] 국가별 첨단기술제품 분야별 수출액 비중 73
[표 3-1] 미국의 동맹, 1945~2014년 92
[표 3-2] 미국혁신경쟁법의 구성 및 주요 내용 102
[표 3-3] 미국ㆍ유럽연합 무역기술위원회의 워킹 그룹 및 주제 104
[표 3-4] 주기별 보편 기술 클러스터(Clusters of pervasive technology) 119
[표 4-1] 주요국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목표치 147
[표 4-2] 미중 기술경쟁의 상황과 한국의 전략 179
[표 5-1] 미중 디지털 플렛폼 경쟁과 한국의 전략 241
[표 6-1] 주요 로켓의 발사 비용 261
[표 6-2] 미중 지정학적 경쟁과 한국의 전략 279
[그림 1-1] 미국의 대중국 무역수지 30
[그림 1-2] 미국과 중국의 관세 변화 32
[그림 1-3] 미국과 중국의 관세 적용범위 32
[그림 2-1] 중국 권역별 경제전략 42
[그림 2-2] 중국 생산의 국내 중간재 비중 추이 43
[그림 2-3] 중국과 개도국의 내수 및 수출 비중 45
[그림 2-4] 총생산 대비 수출 비중 및 총제품생산 대비 수입 중간재 비중 49
[그림 2-5] 지역 내 무역 비중 50
[그림 2-6] 국가 간 임금 차이에 기인한 무역 비중 51
[그림 2-7] 중국의 소비 증가 54
[그림 2-8] 첨단기술제품(ATP) 분류별 무역량 66
[그림 2-9] 첨단기술제품(ATP) 분류별 개수 비중(2019년 기준) 66
[그림 2-10] 첨단기술제품(ATP) 분류별 무역량 비중(2019년 기준) 67
[그림 2-11] 가공단계별 첨단기술제품 무역량 69
[그림 2-12] 국가별 첨단기술제품 수출액 비중 71
[그림 2-13] 첨단기술산업별 미국과 중국의 현시비교우위 80
[그림 2-14] 산업별 미국과 중국의 부가가치 기준 현시비교우위 83
[그림 3-1] 미국과 중국의 국력 지수(CINC: Composite Index of National Capabilities) 94
[그림 3-2] 서유럽 국가들의 미국 호감도, 2000~2021년 96
[그림 3-3] 글로벌 제조생산 점유율, 1750~1900년 114
[그림 3-4] 후안강(胡鞍钢), 제조업 부가가치 세계점유율 변화 전망(2000~2050년) 117
[그림 3-5] 발명특허 수 변화 예측(2000~2035년) 118
[그림 3-6] 주요국의 R&D 비용 규모(2000~2017년) 122
[그림 3-7] 첨단 R&D 집약형 산업의 부가가치 생산 점유율(2003~2018년) 122
[그림 3-8] 세계 제조업 생산량 지수(2015년 기준) 123
[그림 3-9] 기술집약형 제조 산업의 전년 대비 성장률 124
[그림 3-10] 중국의 디지털 기술 확산 지도 127
[그림 3-11] 중국의 백신 외교와 지역협력 메커니즘 128
[그림 3-12] 중국 일대일로 국제과학조직연맹(ANSO) 회원국 지도 130
[그림 4-1] 반도체 산업 공급망 137
[그림 4-2] 반도체 산업의 지역별 비중(2019년) 138
[그림 4-3] 반도체 기업 매출 대비 정부 지원금 규모(2014~2018년) 140
[그림 4-4] 국가별 반도체 수요 비중 141
[그림 4-5] 탄소중립과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금지 일정 149
[그림 4-6] 세계 자동차 시장의 변화 전망(2017~2030년) 150
[그림 4-7] 주요국 전기차 시장 규모 전망(2021년) 151
[그림 4-8] 미국 내 전기차 판매 수 152
[그림 4-9] 지역별 배터리 시장 성장률(2021~2026년) 154
[그림 4-10] 제조사별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 능력(~2028년) 155
[그림 4-11] 국가 소득 수준별 백신 수요와 구매 규모 161
[그림 4-12] 코로나19 백신 지적재산권 유예에 대한 국가별 입장 163
[그림 4-13] 노바백스 백신의 지구적 가치 사슬 165
[그림 4-14] 중국의 백신 보급과 지역 협력 메커니즘 168
[그림 4-15] 중국 백신 공동 생산 현황 169
[그림 5-1] 2018년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침투율 215
[그림 5-2] 한국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216
[그림 5-3] 글로벌 스트리밍 전쟁 230
[그림 5-4] 주요 OTT 앱 및 넷플릭스 월 사용자 수 233
[그림 6-1] 제조사별 네트워크 장비 시장 점유율(2014~2020년) 244
[그림 6-2] 미국의 클린 네트워크 현황 245
[그림 6-3] 화웨이 매출 지역별 분포: 2019년 대 2020년 248
[그림 6-4] 화웨이 장비 사용/미사용 국가 분포 251
[그림 6-5] 세계 각국의 우주 프로그램 지출(2018년 기준) 256
[그림 6-6] 국가별 위성 보유 비중 257
[그림 6-7] 미국 GPS와 중국 베이도우 서비스 지역(2019년 6월 기준)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