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발간사 / 송종국
목차
요약 15
제1장 서론 36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6
제2절 사업의 추진방법 39
제3절 사업의 내용 41
제2장 기술협력 및 정책자문 46
제1절 에티오피아 46
1. 추진배경 46
2. 주요내용 49
3. 주요성과 57
제2절 페루 59
1. 추진배경 59
2. 주요내용 60
제3절 에콰도르 73
1. 추진배경 73
2. 주요내용 73
제3장 인적역량강화 95
제1절 교육훈련사업 95
1. 사업개요 95
2. 프로그램 96
3. 2014-2016 프로그램 성과 98
4. 향후방향 104
제2절 에티오피아 STI정책 및 전략개발 현지워크숍 106
1. 추진배경 106
2. 목표 106
3. 주요내용 106
4. 주요성과 108
5. 수요조사 108
제3절 에티오피아 이공계대학 역량강화를 위한 교수파견 114
제4절 튀니지 과학기술혁신 정책 현지워크숍 120
1. 추진배경 120
2. 목표 121
3. 주요내용 122
4. 기대효과 123
제4장 정책 및 조사연구 124
제1절 주요 선진국 과학기술혁신 ODA 전략 124
1. 미국 국제개발청(USAID) 124
2. 영국 국제개발부(DFID) 134
3. 독일 국제협력공사(GIZ) 142
4. 스웨덴 국제개발협력청(SIDA) 152
제2절 국제기구 과학기술혁신 전략 163
1. 미주개발은행(IDB) 163
2. 세계은행(WB) 168
3. 유네스코(UNESCO) 174
4. 유엔개발계획(UNDP) 182
제3절 협력국 과학기술혁신 전략 192
1. 스리랑카 192
2. 르완다 216
3. 캄보디아 225
4. 튀니지 240
5. 파라과이 251
제4절 신기후체제 하의 과학기술혁신 ODA 전략 262
1. 추진배경 262
2. 주요내용 및 목표 263
3. 주요의제 및 진행상황 263
4. 시사점 266
제5절 과학기술혁신정책 훈련프로그램 모듈 개발 267
1. 추진배경 267
2. 주요내용 271
제6절 한국의 과학기술정책 자료 영문화 292
1. 추진배경 292
2. 주요내용 292
3. 예시 293
4. 시사점 296
제5장 네트워크 기반구축 297
제1절 방문연구원 프로그램 297
1. 사업배경 및 목적 297
2. 사업내용 297
3. 에콰도르 야차이 공사 299
4. 튀니지 고등교육과학연구부 303
5. 인도네시아 과학원 306
6. 중국 상해과학기술간부교육원 309
제2절 과학기술 ODA 포럼 312
1. 제7차 포럼 312
2. 제8차 포럼 324
제3절 2차 과학기술혁신과 개발 국제컨퍼런스 332
1. 추진배경 332
2. 주요내용 332
3. 주요성과 336
제4절 온라인 플랫폼 352
1. 홈페이지 352
2. 뉴스레터 355
3. 페이스북 357
제6장 결론 358
참고문헌 364
부록 370
1. 페루 국가기술혁신프로그램 수립을 위한 정책자문 370
2. 에콰도르 야차이 지식 클러스터 발전 정책자문 383
3. 과학기술 40년사(영문) 396
Summary 456
Contents 458
〈표 2-1-1〉 2016 개발협력 4대 구상 47
〈표 2-1-2〉 에티오피아 경제 지표 49
〈표 2-1-3〉 에티오피아 1차 출장 개요 53
〈표 2-1-4〉 에티오피아 2차 출장 개요 55
〈표 2-1-5〉 에티오피아 3차 출장 개요 56
〈표 2-1-6〉 2016년도 한-에티오피아 혁신센터 활동 56
〈표 2-2-1〉 페루 프로젝트의 추진절차 65
〈표 2-2-2〉 CONCYTEC의 기술단지에 대한 전략 예시 70
〈표 2-3-1〉 사업 추진일정 및 세부활동 76
〈표 3-1-1〉 캄보디아 과학기술정책 기획 및 전담기구 운영관리 과정 99
〈표 3-1-2〉 튀니지 기술연계정책 및 성공사례 분석 과정 100
〈표 3-1-3〉 인도네시아 인적자원개발 과정 100
〈표 3-1-4〉 인도네시아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101
〈표 3-1-5〉 튀니지 과학기술혁신정책 과정 102
〈표 3-1-6〉 에티오피아 과학기술정보센터 연수 103
〈표 3-1-7〉 과학기술정책과정 : 아시아 4개국 TAP 103
〈표 3-2-1〉 에티오피아 고위급 현지워크숍 수요조사 개요 110
〈표 3-3-1〉 에티오피아 EECBP 사업 계획 117
〈표 3-3-2〉 에티오피아 EECBP 1차년도 성과 119
〈표 3-3-3〉 에티오피아 EECBP 파견계획(안) 120
〈표 4-1-1〉 기후 프로그램 130
〈표 4-1-2〉 주요 수원국 및 원조 지원 부문 134
〈표 4-1-3〉 과학기술혁신 관련 연구기금 140
〈표 4-1-4〉 독일 개발협력 정책의 지향 가치 및 목표 143
〈표 4-1-5〉 미래를 위한 헌장 : 8개의 행동 영역 143
〈표 4-1-6〉 2012년 국가별 과학기술 ODA 비중 비교 146
〈표 4-1-7〉 과학기술혁신 관련 GIZ 국제개발프로젝트 148
〈표 4-1-8〉 스위스 국제개발협력청의 개요 156
〈표 4-2-1〉 세계은행 조직도 169
〈표 4-2-2〉 지역에 따른 원조 지원 규모 부문 170
〈표 4-2-3〉 정책서비스와 프로젝트서비스 171
〈표 4-2-4〉 유네스코의 글로벌 우선순위에 대한 기여도 177
〈표 4-3-1〉 스리랑카 개요 192
〈표 4-3-2〉 스리랑카 주요 경제지표(2015 기준) 193
〈표 4-3-3〉 기술 및 연구 분야 인력양성 계획 2011-2015 202
〈표 4-3-4〉 10×10 R&D 투자 프레임워크 204
〈표 4-3-5〉 르완다 일반 현황 217
〈표 4-3-6〉 르완다 경제 지표 218
〈표 4-3-7〉 캄보디아 국가 개요 226
〈표 4-3-8〉 캄보디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2008-2015) 227
〈표 4-3-9〉 캄보디아 국내총생산(GDP)(2006-2014) 228
〈표 4-3-10〉 對캄보디아 교역 현황(2010-2014) 229
〈표 4-3-11〉 對캄보디아 주요 ODA사업(2007-2013) 230
〈표 4-3-12〉 튀니지 국가 개요 241
〈표 4-3-13〉 튀니지 주요 경제 지표 242
〈표 4-3-14〉 튀니지 과학기술 지표 243
〈표 4-3-15〉 메나 및 중요 지역 내 전임연구자 비중 244
〈표 4-3-16〉 메나 및 중요 지역 내 고학력 졸업자 비중 244
〈표 4-3-17〉 한-튀니지 주요 과학기술·ICT분야 협력 현황 246
〈표 4-3-18〉 파라과이 국가 개요 252
〈표 4-3-19〉 파라과이 과학기술 분야 통계 255
〈표 4-4-1〉 교토의정서 및 파리 기후변화협약 비교표 262
〈표 4-4-2〉 파리 기후변화협약 주요 내용 263
〈표 4-4-3〉 부처 및 기관 대표기술 265
〈표 4-5-1〉 KOICA의 각 연수과정 형태별 특징 272
〈표 4-5-2〉 KOICA의 단년도 연수와 다년간 연수 비교 273
〈표 4-5-3〉 KSP 모돌 개발 중 과학기술 분야 모듈 리스트 276
〈표 4-5-4〉 과학기술분야 핵심 모듈 및 정책케이스 리스트 277
〈표 4-5-5〉 개발도상국의 과학기술혁신 정책 요구 280
〈표 4-5-6〉 KOICA 연수과정 교육훈련 모듈 분류 286
〈표 4-5-7〉 과학기술혁신정책 훈련프로그램 모듈 구조(안) 287
〈표 4-5-8〉 과학기술혁신정책 훈련프로그램 유형별 모듈 구조 구성요소 및 훈련 요소 선택 및 운영(안) 288
〈표 4-5-9〉 과학기술혁신정책 훈련프로그램 훈련 내용 모듈과 훈련 아이템(안) 289
〈표 5-1-1〉 방문연구원 프로그램 추진절차 299
[그림 1-1-1] 본 연구의 목적 38
[그림 1-1-2] 협력국 선정기준 39
[그림 1-1-3] 수혜국과의 협력체계 41
[그림 1-1-4] 본 연구의 개념 틀 43
[그림 1-1-5] 국제기술혁신협력센터 사업 현황(2014-2016) 44
[그림 1-1-6] 국제기술혁신협력센터 로드맵(2014-2025) 45
[그림 2-1-1] 2016년도 에티오피아 협력개요 48
[그림 2-1-2] 에티오피아 정부 부족 조직도 50
[그림 2-1-3] 에티오피아 프로젝트의 기본 틀 51
[그림 2-1-4] 에티오피아 과학기술부 회의 53
[그림 2-1-5] 에티오피아 교육부 양해각서 체결식 54
[그림 2-1-6]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공과대학 방문 55
[그림 2-2-1] 페루 프로젝트의 기본 틀 63
[그림 3-1-1] 프로그램 진행 과정 97
[그림 3-1-2] 정량평가 기준 105
[그림 3-3-1] 에티오피아 국립대학 설립 현황 115
[그림 3-3-2] 에티오피아 EECBP 사업주체별 역할 117
[그림 3-3-3] 에티오피아 EECBP 사업 절차 118
[그림 4-1-1] 조직도 125
[그림 4-1-2] 식량안보 광범위한 영향 : 빈곤과 발육부진 감소 128
[그림 4-1-3] DFID 조직도 135
[그림 4-1-4] 독일 개발협력체계 144
[그림 4-1-5] 스웨덴 국민총소득(GNI) 대비 ODA 비율 및 규모(1998-2014) 153
[그림 4-1-6] 스웨덴의 개발협력 지원 전체 분야(비중 순) 158
[그림 4-1-7] 스웨덴의 양자협력 지원 분야(비중 순) 159
[그림 4-1-8] 스웨덴의 양자협력 지원 국가(비중 순) 160
[그림 4-1-9] 스웨덴의 인도주의적 지원 국가(비중 순) 161
[그림 4-1-10] 스웨덴의 국제기구 지원(비중 순) 161
[그림 4-2-1] 유네스코 프랑스 파리본부 전경 174
[그림 4-2-2] 유네스코 2014년-2021년 중기 전략 178
[그림 4-2-3] 세계 과학포럼 전경 180
[그림 4-2-4] 유네스코 과학리포트 180
[그림 4-2-5] UNDP 조직도 183
[그림 4-2-6] TTF Technological Extension Services 메커니즘 188
[그림 4-3-1] 스리랑카 지도 및 국기 193
[그림 4-3-2] 국가개발계획과 과학기술관련 정책의 연계 194
[그림 4-3-3] 국가과학기술정책 목표 196
[그림 4-3-4] 국가과학기술 거버년스 체계 201
[그림 4-3-5] GDP대비 R&D 투자 현황 203
[그림 4-3-6] 국가바이오기술정책 목표 및 전략 205
[그림 4-3-7] 국가나노기술정책 목표 및 전략 207
[그림 4-3-8] e-스리랑카 전략 208
[그림 4-3-9] e-스리랑카 전략 및 목표 208
[그림 4-3-10] 21세기를 위한 고등교육사업 2010-2016 중간검토 결과 210
[그림 4-3-11] 과학기술 신도시 211
[그림 4-3-12] 국가 과학기술혁신 활동관련 조정 프레임워크 213
[그림 4-3-13] 르완다 지도 및 국기 217
[그림 4-3-14] 르완다 비전 2020과 과학기술 221
[그림 4-3-15] 르완다 과학기술혁신 개요 222
[그림 4-3-16] 캄보디아 지도 및 국기 225
[그림 4-3-17] 캄보디아 STI 연구 인력규모(2002) 231
[그림 4-3-18] 캄보디아 STI 연구 종사자 분류(2002) 231
[그림 4-3-19] 캄보디아 첨단 기술 수출액(2000-2014) 232
[그림 4-3-20] 국가과학기술마스터플랜 2014-2020 부문 계획별 세부 목표 234
[그림 4-3-21] 캄보디아 국가과학기술위원회사무국 조직도 238
[그림 4-3-22] 튀니지 지도 및 국기 241
[그림 4-5-1] 역량개발 성과관리 모형의 논리적 흐름 268
[그림 4-5-2] 한국의 기술주도적 발전 프레임워크 270
[그림 4-5-3] KOICA 연수과정 형태 기준 및 분류 272
[그림 4-5-4] 과학기술혁신정책 훈련프로그램 모듈 개발 포지션 274
[그림 4-5-5] OECD Innovation Policy Platform 모듈 282
[그림 4-5-6] OECD IPP 모듈의 다양한 구성요소 283
[그림 5-1-1] 방문연구원 프로그램 Flow Chart 298
[그림 5-2-1] 제7차 과학기술 ODA 포럼 단체사진 323
[그림 5-2-2] 제7차 과학기술 ODA 포럼 회의 전경 323
[그림 5-2-3] 제8차 과학기술 ODA 포럼 단체사진 331
[그림 5-2-4] 제8차 과학기술 ODA 포럼 회의 전경 331
[그림 5-3-1] 제2차 국제컨퍼런스 회의장 모습 351
[그림 5-3-2] 제2차 국제컨퍼런스 패널 토론 351
[그림 5-3-3] 제2차 국제컨퍼런스 단체 사진 351
[그림 5-4-1] 국제기술혁신협력센터 영문 홈페이지 353
[그림 5-4-2] 홈페이지 일일 평균 방문자 추이(2015년 10월-2016년 9월 기준) 354
[그림 5-4-3] 뉴스레터 최신호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