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7
1. 연구 내용 17
2. 연구 방법 17
3. 선행연구 검토 19
제2장 해양산업과 여성 해양전문인력 20
제1절 해양산업의 의의 및 정부 정책 22
1. 해양산업의 정의 22
2. 해양산업의 분류체계 23
3. 정부의 해양산업 정책 25
4. 해양 전문인력의 양성 및 활용 27
제2절 해양산업과 여성 해양전문인력 34
1. 여성 근로자들의 법적 권리 및 지위 34
2. 해양산업에서 여성 해양전문인력의 열악한 지위 36
3. 자율운항선박과 여성 해양전문인력의 역할 전망 39
제3절 해운산업 관련 국제기구의 여성 해양전문인력 정책 43
1. 국제해사기구(IMO)의 여성 해양전문인력 관련 정책 43
2. 국제노동기구(ILO) 48
제4절 성인지적 관점에서 해양산업에 대한 접근의 필요성 50
제3장 여성 해양전문인력의 노동 실태 조사 54
제1절 조사목적 56
제2절 해사대학교 여학생의 인식 및 진로 현황 조사 57
1. 입학동기 및 학교생활 만족도 60
2. 여학생 승선 선호도 및 여건 62
3. 여학생 희망진로 및 교육과정의 적절성 70
제3절 해사대학 여성 졸업자의 노동현황 조사 73
1. 일반 사항 조사 73
2. 여학생 시절 진로 및 취업 활동 경험 76
3. 구직 및 이직의 실태 80
4. 직장내 노동 환경 및 성차별 88
5. 여성 해양전문인력을 위한 정책 제안 94
제4장 여성 해양전문인력의 교육 및 노동 실태 분석 100
제1절 해사대학 여학생 교육 실태 분석 102
1. 해양관련 전문 직종을 위한 해사대학 생활 만족 102
2. 열악한 승선 여건 속의 분명한 소신 103
3. 희망 진로에 적합한 교육 과정 106
제2절 해사대학 여성 취업자 노동 실태 분석 108
1. 여성 해양전문인력 양성기관의 성적 불평등 대우 109
2. 해사대학 여성 취업자의 전공 일치도 117
3. 구직 및 이직시 불평등 대우 121
4. 직장내에서 성차별 129
5. 재취업 및 경력개발에 대한 암울한 실태 134
6. 여성 해양전문인력을 위한 정책 143
제3절 소결 152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54
제1절 결론 156
제2절 여성 해양전문인력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 158
1. 여성 해양전문인력에 대한 정확한 통계조사 158
2. 성평등 인식 개선을 위한 모든 해기 교육 단계에서 교육 강화 160
3. 선원정책 기본계획에 성평등에 관한 교육 주제 넣기 161
4. 해양산업의 스마트화에 적합한 여성 해양전문인력 양성 162
5. 장기 과제 163
참고문헌 168
부록 170
〈표 2-1〉 세계 자율운항선박 시장규모 전망 40
〈표 4-1〉 졸업생 응답자 특성 108
〈표 4-2〉 입학시 여학생 수 제한에 대한 의견 110
〈표 4-3〉 학교 주최 진로 취업 활동 도움받은 사례 112
〈표 4-4〉 여학생을 위한 진로 취업 활동 114
〈표 4-5〉 실습 배정 과정에서의 평등성 116
〈표 4-6〉 취업(특히 승선)에서의 남녀 평등 118
〈표 4-7〉 현재 직무와 최종 학력 전공 일치도 120
〈표 4-8〉 현재 근무 업종 121
〈표 4-9〉 구직시 취업 경로 123
〈표 4-10〉 구직 활동시 어려움 125
〈표 4-11〉 이직전 근무 회사 126
〈표 4-12〉 이직시 취업 경로 128
〈표 4-13〉 직장 내에서 힘든점 130
〈표 4-14〉 입사 후 남녀 차별 경험 131
〈표 4-15〉 여성에 대한 차별 방식 133
〈표 4-16〉 현재 미근무중인 사유 135
〈표 4-17〉 재승선하지 않는 사유 136
〈표 4-18〉 직업 생활 계획 139
〈표 4-19〉 경력개발시 더 나은 기회의 쟁취 가능성 141
〈표 4-20〉 여성 해양전문인력의 해양 산업 핵심인력으로의 성장 가능성 142
〈표 4-21〉 여성 해기사를 위해 필요한 정책 144
〈표 4-22〉 여성의 장기승선을 위해 필요한 정책 147
〈표 4-23〉 여성 해양전문인력 네트워크의 역할 148
〈표 4-24〉 여성 해양전문인력의 네트워크 필요성 149
〈표 4-25〉 경력 단절시 사회로의 재진출을 위해 필요한 정책 151
〈표 5-1〉 연도별 상선 선원 이직 현황 158
〈표 5-2〉 개정 선원취업현황 통계표 160
〈그림 1-1〉 여성 해양전문인력 관련 정책 추진 방안제시 프로세스 18
〈그림 2-1〉 해양산업 2030 25
〈그림 2-2〉 세계 자율운항선박 시장규모 전망 41
〈그림 3-1〉 해사대학 여학생 응답 분포 59
〈그림 3-2〉 여학생의 해사대학 입학 이유 60
〈그림 3-3〉 해사대학 생활의 전반에 대한 만족도 조사 61
〈그림 3-4〉 여학생의 승선에 관한 인식 62
〈그림 3-5〉 여학생의 승선이 힘들다고 느끼는 사유 63
〈그림 3-6〉 여학생 승선 선호 여부 64
〈그림 3-7〉 여학생 승선 선호 사유 65
〈그림 3-8〉 여학생 미승선 사유 66
〈그림 3-9〉 여학생 승선에 대한 주변의 염려와 걱정 빈도 67
〈그림 3-10〉 여학생 승선에 대한 주변의 걱정 빈도수 68
〈그림 3-11〉 주변의 염려와 걱정이 승선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69
〈그림 3-12〉 졸업 후 희망 진로 70
〈그림 3-13〉 희망 진로에 대한 학부 교육과정의 적절성 71
〈그림 3-14〉 설문조사 응답 연령대 74
〈그림 3-15〉 입학시 여학생 입학 제한 76
〈그림 3-16〉 학교에서 받은 진로 및 취업활동 도움을 받은 경험 77
〈그림 3-17〉 외부 실습 배정시 여학생 불평등 여부 78
〈그림 3-18〉 승선 취업시 여성해기사의 불평등 여부 79
〈그림 3-19〉 현업과 전공 일치도 80
〈그림 3-20〉 현재 근무 기관 81
〈그림 3-21〉 현재 근무기관 취업 경로 82
〈그림 3-22〉 이직시 근무하던 업종 83
〈그림 3-23〉 일자리 구직시 장애 요인 84
〈그림 3-24〉 현재 근무하지 않는 이유 85
〈그림 3-25〉 재승선하지 않는 사유 86
〈그림 3-26〉 이직시의 경로 87
〈그림 3-27〉 현재(예전) 직장에서의 어려운점 88
〈그림 3-28〉 현재(예전) 직장에서의 차별 89
〈그림 3-29〉 직장 생활 종료 시기 90
〈그림 3-30〉 일·가정양립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 91
〈그림 3-31〉 지속적인 경력개발을 통한 일자리 기회 92
〈그림 3-32〉 여성의 해양전문인력으로의 성장 가능성 93
〈그림 3-33〉 여성 해기사를 위해 필요한 정책 94
〈그림 3-34〉 여성 해기사의 장기 승선을 위해 필요한 정책 95
〈그림 3-35〉 해양전문 여성인력 네트워크의 필요성 96
〈그림 3-36〉 해양전문 여성인력 네트워크의 역할 97
〈그림 3-37〉 여성해양전문인력 재취업시 필요 정책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