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목차 3
I. 청각중복장애의 이해 5
1. 청각중복장애 정의와 출현율 6
2. 청각중복장애 유형별 특성 8
3. 청각중복장애 진단과 평가 내용 10
4. 청각중복장애 교육적 조치 11
참고문헌 13
II. 지도 사례 16
1. 청각·지적장애 학생의 지도 사례 17
가. 네 자릿수의 단위를 알고 천원 단위의 화폐 사용하기 17
나. 문장 부호의 쓰임을 알고 느낌 표현하기 27
다. 오후 13:00~24:00 숫자 표현하기 37
라. 주제와 관련 있는 단어를 배우고 표현하기 49
마. 내가 좋아하는 여가생활 계획하기 59
2. 청각·시각장애 학생의 지도 사례 69
가.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역할놀이 하기 69
나. 유튜브 영상을 통해 (촉)수어를 배우고 표현하기 83
다. 종목별 알맞은 자세로 점프하기 91
3. 청각·지체·지적장애 학생의 지도 사례 103
가. 장소와 관련 있는 사진카드 선택하기 103
나. 여러 가지 공을 촉지각으로 탐색하여 굴리기 113
4. 청각·시각·뇌병변장애 학생의 지도 사례 123
가. 잔존 능력으로 일상활동 수행하기 123
5. 청각·지체·건강 중복장애 학생의 지도 사례 135
가. 사계절의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하기 135
III.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 146
1.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소개 147
2. 사전 평가 151
가. 기본 정보 및 선호도 조사하기 151
나. 어휘 조사하기 156
다. 의사소통 기능과 표현 형태 조사하기 160
라. 감각 및 신체기능 조사하기 164
마. AAC 도구 선택하기 166
바. 커뮤니케이션 매트릭스 사용하기 168
3. 중재 목표 설정하기 169
가. 학생의 의사소통 단계 설정하기 169
나. 의사소통 단계에 따라 목표 및 전략 설정하기 170
4. 의사소통 단계에 따른 중재 171
가. 전의도적 의사소통 단계 중재하기 171
나. 초기 의도적 의사소통 단계 중재하기 173
다. 의도적 의사소통 단계 중재하기 179
5. 중재 평가 185
6. 도구적 AAC 187
가. 로테크 AAC 도구 187
나. 미드테크 AAC 도구 187
다. 하이테크 AAC 도구 188
7. 비도구적 AAC 193
가. 사회관계/일상생활 관련 어휘 194
나. 인지/기능적 학습 관련 어휘 215
다. 신체/건강/안전 관련 어휘 243
참고문헌 261
판권기 263
뒷표지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