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머리말 / 이한우 6
연구 요약 7
목차 12
I. 서론 22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22
가.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비한 교과용도서 변화의 필요성 22
나.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발전에 비추어 본 교과용도서 체제 연구의 필요성 23
다. 미래 사회를 위한 교과용도서 편찬 및 관리 체제 구축의 필요성 25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27
가. 연구의 목적 27
나. 연구 문제 28
II. 연구 방법 29
1. 연구 내용 및 범위 29
2. 연구 방법 30
가. 문헌 연구 및 자료 분석 30
나. 초점 집단 면담 38
다. 질문지 조사 연구 44
라. 델파이 조사 47
마. 전문가 간담회 54
III.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사용 실태 분석 57
1. 문헌 연구 결과 57
가.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활용 실태 57
나.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낮은 활용도의 원인 58
다. 공통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활용 실태 61
2. 초점 집단 면담 결과 64
3. 질문지 조사 연구 결과 64
가. 교과용도서에 관한 활용 실태 및 인식 64
IV.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체제 분석 및 구안 90
1. 문헌 연구 결과 90
가. 교과용도서 체제 90
나. 2015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특징 101
2. 자료 분석 결과: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체제 분석 결과 107
가.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외적 체제 분석 107
나. 2015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내적 체제 분석 결과 112
3. 초점 집단 면담 결과 166
가. 서책형 교과용도서의 내적 체제 168
나. 서책형 교과용도서의 외적 체제 177
다. 적용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의 개발 185
4. 질문지 조사 연구 결과 191
가. 서책형 교과용도서의 내적 체제에 관한 교사 인식 191
나. 서책형 교과용도서의 외적 체제에 관한 교사 인식 244
5. 델파이 조사 연구 결과 257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257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261
V.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편찬 정책 268
1. 교과용도서의 정의와 구분 268
2. 교과용도서의 법적 근거와 체계 269
3. 개정 교육과정 시기별 교과용도서 정책 270
가.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의 교과용도서 편찬 270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의 교과용도서 편찬 272
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의 국정 교과용도서 정책 277
4.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한 교과용도서 개발 내용 280
가. 1998년 이전의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편찬 281
나. 1998년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편찬 282
다. 2008년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편찬 283
라. 2011년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편찬 284
마. 2015년 이후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편찬 285
VI.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편찬 및 사후 관리 체제 구축 288
1. 문헌 연구 결과 288
가.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편찬 및 사후 관리 체제 구축의 필요성 288
나. 교과용도서의 편찬 및 사후 관리를 위한 질 관리 모형 290
다. 교과용도서 질 관리를 위한 제언 294
라.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편찬 및 사후 질 관리 체제 295
2. 초점 집단 면담 결과 300
가. 교과용도서의 편찬 및 질 관리 체제 302
3. 질문지 조사 연구 결과 311
1) 교과용도서 개발을 위한 집필진과 심의진 구성시 고려점 311
2) 교과용도서 개발을 위한 집필진 구성 방안 312
3) 교과용도서 개발을 위한 심의진 구성 방안 314
4) 교과용도서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개발 과정에서 고려할 점 316
5) 교과용도서의 현장 적합성 검토 방법의 개선방안 중 우선 고려점 317
6) 국정도서 체제인 현행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발행 방식에 대한 인식 319
7) 교과용도서 구입 절차의 개선방안 321
8) 교과용도서의 편찬 후의 질 관리 방식의 적절성 322
9) 교과용도서의 사후 질 관리 방식이 적절하지 않은 이유(복수 응답) 326
10) 교과용도서의 예산 배분에서 우선 고려해야 할 점 327
11) 교과용도서 편찬 지침의 강제성 정도 329
12) 교과용도서의 편찬 및 질 관리 방안 중 가장 필요한 것 330
4. 전문가 간담회 결과 332
가. 전문가 간담회 개요 332
나. 전문가 간담회 협의 결과 333
VII. 미래 사회의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발전 방향 336
1. 문헌 연구 결과 336
가. 미래 사회와 교과용도서의 변화 336
나. 현행 교과용도서가 지닌 한계 337
다. 디지털 기반 사회의 교과용도서 형식 및 체제 337
라.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한 디지털 교과서 342
2. 초점 집단 면담 결과(1) 350
가. 디지털 기반 교과용도서의 개발 요구 352
3. 초점 집단 면담 결과(2) 361
질문 영역1. 특수교육에서 교과용도서가 갖는 의미 363
질문 영역2. 디지털 기반 사회에서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위상 368
질문 영역3. 디지털 기반 사회에서의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형식과 체제 374
4. 질문지 조사 연구 결과 379
가. 현행 전자 저작물의 활용 실태 및 개선 방향 379
나. 미래 사회의 교과용도서의 개발 방향 388
VIII. 논의 및 결론 397
1. 논의 397
가. 현행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사용 실태 분석 397
나.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체제 분석 및 구안 401
다.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편찬 정책 404
라.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편찬 및 사후 관리 체제 구축 406
마. 미래 사회의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발전 방향 408
2. 결론 413
참고문헌 416
부록 422
[부록 1] 전문가 초점 집단 면담(1) 질문지 422
[부록 2] 전문가 초점 집단 면담(2) 질문지 424
[부록 3]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활용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질문지 425
판권기 450
뒷표지 451
〈표 II-1〉 연구과제 및 하위 연구과제 29
〈표 II-2〉 자료 분석 대상 교과용도서 개요 31
〈표 II-3〉 외적 체제 분석을 위한 주요 요소 33
〈표 II-4〉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내적 체제 분석틀 34
〈표 II-5〉 내적 체제 분석틀의 요소별 의미 36
〈표 II-6〉 초점 집단 면담 참여자 정보(첫 번째 주제 집단) 39
〈표 II-7〉 초점 집단 면담 사전 질문지 내용(첫 번째 주제 집단) 42
〈표 II-8〉 초점 집단 면담 참여자 정보(두 번째 주제 집단) 42
〈표 II-9〉 초점 집단 면담 사전 질문지 내용(두 번째 주제 집단) 43
〈표 II-10〉 질문지 조사 연구 참여자 정보 45
〈표 II-11〉 질문지 구성 개요 46
〈표 II-12〉 델파이 전문가 위원 구성 현황 48
〈표 II-13〉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구성 체제 예비항목 50
〈표 II-14〉 전문가 간담회 참석 교과용도서 모니터링단의 개요 54
〈표 II-15〉 전문가 간담회 협의 내용 55
〈표 III-1〉 주로 사용하고 있는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유형 65
〈표 III-1-1〉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사용의 기타 응답 67
〈표 III-2〉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외에 함께 사용하는 주된 교수·학습자료 67
〈표 III-2-1〉 교과용도서 외에 함께 사용하는 교수·학습자료의 기타 응답 69
〈표 III-3〉 현행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에 대한 만족도 69
〈표 III-3-1〉 현행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 주된 이유 71
〈표 III-3-2〉 현행 교과용도서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의 기타 응답 72
〈표 III-4〉 현행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장애 유형 및 정도, 학습 수행 및 교과서 활용의 용이성 고려 여부 73
〈표 III-4-1〉 현행 특수교육 교과용도서가 장애 유형 및 정도, 학습 수행 및 교과서 활용의 용이성을 고려하지 못한 이유 74
〈표 III-4-2〉 장애 유형 및 정도와 학습 수행 및 교과서 활용의 용이성을 고려하지 못한 이유의 기타 응답 76
〈표 III-5〉 교과용도서가 교육과정과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우선 고려해야 할 점 76
〈표 III-5-1〉 교과용도서가 교육과정과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우선 고려해야 할 점에 관한 기타 응답 78
〈표 III-6〉 현재 학교에서 교과용도서를 활용하는 양상(복수응답) 78
〈표 III-6-1〉 현재 학교에서 교과용도서를 활용하는 양상에 관한 기타 응답 80
〈표 III-7〉 현재 학교에서 교과용도서를 활용할 때의 어려움 81
〈표 III-7-1〉 현재 학교에서 교과용도서 활용 시 어려움에 관한 기타 응답 83
〈표 III-8〉 학교에서 교과용도서의 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고려할 점 83
〈표 III-8-1〉 학교에서 교과용도서의 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고려할 점에 관한 기타 응답 85
〈표 III-9〉 특수학급에서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활용 여부 85
〈표 III-9-1〉 특수학급에서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를 활용하는 방식 86
〈표 III-9-2〉 특수학급에서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의 활용 방식에 관한 기타 응답 86
〈표 III-10〉 특수학급 학생을 위한 교과용도서 개발의 필요성 87
〈표 III-10-1〉 특수학급 학생을 위한 교과용도서 개발 시 근거가 되는 교육과정 87
〈표 III-10-2〉 특수학급 학생을 위한 교과용도서 개발할 때 근거가 되는 교육과정에 관한 기타 응답 88
〈표 III-10-3〉 특수학급 학생을 위한 교과용도서 개발 방식 88
〈표 III-10-4〉 특수학급 학생을 위한 교과용도서의 개발 방식에 관한 기타 응답 89
〈표 III-11〉 특수학급에서 시각장애 또는 청각장애 학생을 지도할 경우 교과서 활용 방식 89
〈표 IV-1〉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교과서의 내적·외적 체제의 구성 요소 91
〈표 IV-2〉 교과서 체제 구성 요소 및 세부 내용 92
〈표 IV-3〉 교과서 내용 제시 방식 유형 94
〈표 IV-4〉 교과서 평가 기준 및 항목 95
〈표 IV-5〉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의 외적 체제 지침 108
〈표 IV-6〉 내적 체제 분석틀 112
〈표 IV-7〉 내적 체제 분석틀 요소별 의미 114
〈표 IV-9〉 전체 교과용도서 단원 구성 방식 비교 116
〈표 IV-10〉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단원 구성 방식 비교 117
〈표 IV-11〉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단원 구성 방식 비교 117
〈표 IV-12〉 학년군별 교과용도서 단원 구성 방식 비교 118
〈표 IV-13〉 전체 교과용도서 학습 과정 구성 방식 비교 119
〈표 IV-14〉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학습 과정 구성 방식 비교 119
〈표 IV-15〉 공통 및 선택중심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학습 과정 구성 방식 비교 120
〈표 IV-16〉 학년군별 교과용도서 학습 과정 구성 방식 비교 121
〈표 IV-17〉 전체 교과용도서 학습 과제 안내 제시 여부 비교 122
〈표 IV-18〉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학습 과제 안내 제시 여부 비교 122
〈표 IV-19〉 공통 및 선택중심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학습 과제 안내 제시 여부 비교 123
〈표 IV-20〉 학년군별 교과용도서 학습 과제 안내 제시 여부 비교 124
〈표 IV-21〉 전체 교과용도서 학습 내용 제시 여부 비교 124
〈표 IV-22〉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학습 내용 제시 여부 비교 125
〈표 IV-23〉 공통 및 선택중심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학습 내용 제시 여부 비교 125
〈표 IV-24〉 학년군별 교과용도서 학습 내용 제시 여부 비교 126
〈표 IV-25〉 전체 교과용도서 학습 결과 정리 확인의 제시 여부 비교 127
〈표 IV-26〉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학습 결과 정리 확인의 제시 여부 비교 127
〈표 IV-27〉 공통 및 선택중심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학습 결과 정리 확인의 제시 여부 비교 128
〈표 IV-28〉 학년군별 교과용도서 학습 결과 정리 확인의 제시 여부 비교 129
〈표 IV-29〉 전체 교과용도서 학습 내용 적용·보충의 제시 여부 비교 129
〈표 IV-30〉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학습 내용 적용·보충의 제시 여부 비교 130
〈표 IV-31〉 공통 및 선택중심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학습 내용 적용·보충의 제시 여부 비교 131
〈표 IV-32〉 학년군별 교과용도서 학습 내용 적용·보충의 제시 여부 비교 131
〈표 IV-33〉 전체 교과용도서 학습 결과 평가 제시 여부 비교 132
〈표 IV-34〉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학습 결과 평가 제시 여부 비교 132
〈표 IV-35〉 공통 및 선택중심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학습 결과 평가 제시 여부 비교 133
〈표 IV-36〉 학년군별 교과용도서 학습 결과 평가 제시 여부 비교 134
〈표 IV-37〉 전체 교과용도서 내용 선정 방식 비교 135
〈표 IV-38〉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내용 선정 방식 비교 135
〈표 IV-39〉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내용 선정 방식 비교 136
〈표 IV-40〉 학년군별 교과용도서 내용 선정 방식 비교 137
〈표 IV-41〉 전체 교과용도서 내용 조직 방식 비교 137
〈표 IV-42〉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내용 조직 방식 비교 138
〈표 IV-43〉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내용 조직 방식 비교 138
〈표 IV-44〉 학년군별 교과용도서 내용 조직 방식 비교 139
〈표 IV-45〉 전체 교과용도서 내용 전개 방식 비교 140
〈표 IV-46〉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내용 전개 방식 비교 140
〈표 IV-47〉 공통 및 선택중심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내용 전개 방식 비교 141
〈표 IV-48〉 학년군별 교과용도서 내용 전개 방식 비교 142
〈표 IV-49〉 기본 교육과정 학습 자료 비교 142
〈표 IV-50〉 공통 및 선택중심교육과정 학습 자료 비교 144
〈표 IV-51〉 기본 교육과정 전자저작물의 도움 정도 비교 145
〈표 IV-52〉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전자 저작물의 도움 정도 비교 147
〈표 IV-53〉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단원 전개 체제 비교 148
〈표 IV-54〉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단원 전개 체제 비교 149
〈표 IV-55〉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단원 표지 제시 내용 비교 151
〈표 IV-56〉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단원 표지 제시 내용 비교 152
〈표 IV-57〉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도입 활동 체제 비교 153
〈표 IV-58〉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도입 활동 체제 비교 155
〈표 IV-59〉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학습 활동 체제 비교 156
〈표 IV-60〉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학습 활동 체제 비교 157
〈표 IV-61〉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평가 활동 체제 비교 158
〈표 IV-62〉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평가 활동 체제 비교 160
〈표 IV-63〉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선택 활동 체제 비교 161
〈표 IV-64〉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선택 활동 체제 비교 162
〈표 IV-65〉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마무리 활동 체제 비교 164
〈표 IV-66〉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마무리 활동 체제 비교 165
〈표 IV-67〉 초점 집단 면담 주제 요약 166
〈표 IV-68〉 교과 내 단원 간의 구성 체제의 차이 191
〈표 IV-69〉 한 개의 교과 내 단원 구성 방식 193
〈표 IV-69-1〉 한 개의 교과 내에서 단원의 구성 방식에 관한 기타 응답 194
〈표 IV-70〉 교과 간 단원 구성 체제 차이 195
〈표 IV-71〉 교과 간 단원 구성 체제 방식 196
〈표 IV-72〉 단원의 구성 체제 198
〈표 IV-73〉 단원 구성 내용 200
〈표 IV-74〉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내적 체제의 개선 방향 201
〈표 IV-75〉 교사용 지도서 「총론」 구성요소 (복수응답) 203
〈표 IV-76〉 교사용 지도서 「단원의 개관」 구성 요소 (복수응답) 205
〈표 IV-77〉 교사용 지도서 차시별 「지도의 실제」 구성 요소 (복수응답) 207
〈표 IV-78〉 교사용 지도서 구성 요소 제시 방식 208
〈표 IV-79〉 교과용도서 내용 선정 시 중점 사항 210
〈표 IV-80〉 같은 단원 내 교과용도서의 학습 내용 계열성 211
〈표 IV-81〉 한 교과 내 교과용도서의 단원 간 내용의 계열성 213
〈표 IV-82〉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의 정확성 214
〈표 IV-83〉 단원의 평가 계획 구성 방식 (복수응답) 216
〈표 IV-84〉 교사용 지도서의 지시문과 학습 활동 진술 방식 217
〈표 IV-85〉 교과서 학습량의 적절성 219
〈표 IV-86〉 교과서 학습 활동의 적절성 221
〈표 IV-86-1〉 교과서 학습 활동의 적절성에 대한 기타 응답 223
〈표 IV-87〉 교사용 지도서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양 223
〈표 IV-88〉 교과용도서의 개발 준거 (복수응답) 225
〈표 IV-89〉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반영 정도 227
〈표 IV-90〉 관련 성취기준의 근거 제시 방법 228
〈표 IV-91〉 공통 교육과정과 기본 교육과정 간의 연계표 제시 방식 230
〈표 IV-92〉 교육과정 연계표에 포함하는 내용 231
〈표 IV-93〉 흥미 유발이 쉬운 교과용도서 개발을 위해 고려할 점 233
〈표 IV-94〉 교과용도서 구성 체제 차별화 방식 235
〈표 IV-95〉 현행 특수교육 교과서 활용 시 장점 237
〈표 IV-96〉 현행 특수교육 교과서 활용 시 단점 238
〈표 IV-97〉 현행 교사용 지도서 활용 시 장점 240
〈표 IV-98〉 현행 교사용 지도서 활용 시 단점 242
〈표 IV-99〉 현행 교과서 분권 방식의 적절성 244
〈표 IV-99-1〉 교과서의 적절한 분권 방식 246
〈표 IV-100〉 현행 교사용 지도서 분권 방식의 적절성 247
〈표 IV-100-1〉 교사용 지도서의 적절한 분권 방식 249
〈표 IV-101〉 서책형 교과용도서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외적 체제에서 고려해야 할 점 (복수응답) 250
〈표 IV-101-1〉 서책형 교과용도서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외적 체제의 고려점에 관한 기타 응답 252
〈표 IV-102〉 부록의 활용을 돕기 위해 고려해야 할 내용 252
〈표 IV-103〉 부록을 다양하게 제시하는 방법 254
〈표 IV-104〉 교과서 점역 과정에서 맹학생의 특성 고려 여부 255
〈표 IV-105〉 교과서 점역 과정에 참여해야 하는 인력 (복수응답) 256
〈표 IV-106〉 현행 저시력 학생을 위한 교과용도서 외적 체제 개선 시 고려할 점 256
〈표 IV-107〉 저시력 학생을 위한 확대용 교과서의 외적 체제의 개선 방향 257
〈표 IV-108〉 델파이 조사 1차 의견 수렴과 합의 결과 258
〈표 IV-109〉 델파이 조사 2차 의견 수렴과 합의 결과 262
〈표 IV-110〉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구성 체제 최종 항목 266
〈표 V-1〉 국·검·인정도서의 구분 269
〈표 V-2〉 2010 교과서 선진화 방안 271
〈표 V-3〉 2009·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의 교과서 편찬 비교 273
〈표 V-4〉 교육과정기별 국·검·인정도서 종수와 비율의 변화 277
〈표 VI-1〉 초점 집단 면담 주제 요약 300
〈표 VI-2〉 교과용도서 개발을 위한 집필진과 심의진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점 (복수응답) 311
〈표 VI-3〉 교과용도서 개발을 위한 집필진 구성 방안 312
〈표 VI-4〉 교과용도서 개발을 위한 심의진 구성 방안 314
〈표 VI-5〉 교과용도서의 개발 과정에서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우선 강화해야 할 점 316
〈표 VI-6〉 교과용도서의 현장 적합성 검토 방법의 개선방안 중 우선 고려해야 할 점 318
〈표 VI-7〉 국정 체제로 발행되는 현행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발행 방식 319
〈표 VI-8〉 교과용도서 구입 절차의 개선방안 321
〈표 VI-9〉 교과용도서의 편찬 후의 질 관리 방식의 적절성 323
〈표 VI-9-1〉 교과용도서 편찬 후의 질 관리 방식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324
〈표 VI-10〉 교과용도서의 사후 질 관리 방안 중에서 우선 해결해야 할 점 (복수응답) 326
〈표 VI-11〉 교과용도서의 예산 배분에서 가장 우선 고려해야 하는 것 327
〈표 VI-12〉 교과용도서의 편찬 지침의 강제성 정도 329
〈표 VI-13〉 교과용도서의 편찬 및 질 관리를 위한 방안 중 가장 필요한 것 331
〈표 VI-14〉 전문가 간담회 일정 332
〈표 VI-15〉 전문가 간담회 주요 협의 내용 334
〈표 VII-1〉 초점 집단 면담 주제 요약(1) 350
〈표 VII-2〉 초점 집단 면담 주제 요약(2) 361
〈표 VII-3〉 현재 전자 저작물을 사용하는 방식 379
〈표 VII-4〉 전자 저작물의 구성내용의 질과 양적 측면에서 교과 간 편차 정도 380
〈표 VII-5〉 현행 전자 저작물의 질적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우선 고려해야 할 점 382
〈표 VII-6〉 현행 전자 저작물을 개선하여 개발할 때 포함해야 할 구성 요소 (복수응답) 383
〈표 VII-7〉 전자 저작물의 조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내적 체제의 개선점 385
〈표 VII-8〉 전자 저작물의 조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외적 체제의 개선점 387
〈표 VII-9〉 원격교육 또는 교실 대면 수업에서 효과적인 교과용도서의 활용을 위한 보완 방법 388
〈표 VII-10〉 미래의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개발 방향 390
〈표 VII-11〉 디지털 교과용도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우선 고려되어야 할 기준 391
〈표 VII-12〉 디지털 교과용도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우선 해결해야 할 과제 393
〈표 VII-13〉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교과용도서를 개발할 때 포함해야 할 주된 기능 (복수응답) 395
[그림 II-1] 연구 절차 44
[그림 II-2]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구성체제에 관한 델파이 조사지의 예 52
[그림 II-3] 연구 절차의 개요 56
[그림 III-1] 기본 교육과정 초등학교 국어과 5-6학년군 표지 싸바리 108
[그림 III-2]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레이아웃 109
[그림 III-3] 단원별 색 체계의 예 109
[그림 III-4]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다양한 서체 110
[그림 III-5] 4단 접지(대문형)의 활용 예 111
[그림 III-6] 아이콘의 예(붙임딱지 및 뜯기자료) 111
[그림 III-7] 그리드 및 서체 시스템의 예 111
[그림 V-1] 교과용도서 관련 법체계 270
[그림 V-2] 검정 심사 절차 개선 방안 276
[그림 V-3] 국정도서의 개발 단계 278
[그림 V-4]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개발 추진 구조 281
[그림 VI-1] 질 관리 체제 기본 모형 292
[그림 VI-2] 미래형 교과용도서 질 관리 체제 구축을 위한 로드맵 293
[그림 VI-3] 국정도서 현장 적합성 검토 방식 297
[그림 VI-4] 교과서민원바로처리센터 누리집 화면 297
[그림 VI-5] 국립특수교육원 누리집 중 교과용도서 관련 민원 접수 사항 298
[그림 VI-6]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모니터링단 운영 299
[그림 VII-1] 디지털 교과서 개념도 339
[그림 VII-2] 디지털 교과서 구성 요소 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