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머리말 / 이한우
목차
Ⅰ. 연구의 개요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용어 정의 21
3. 연구 내용 및 범위 22
가.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정책 추진 중장기 방안 마련 22
나. 발달장애인 AAC 그림상징 개발 23
4. 연구 방법 및 절차 24
가.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정책 추진 중장기 방안 마련 24
나. 발달장애인 AAC 그림상징 개발 25
Ⅱ.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에 관한 문헌 분석 26
1.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28
가. 발달장애인 관련 주요 개념 28
나. 의사소통 정의 및 의사소통 권리 29
2.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에 관한 법령 및 정책 31
가. 국내 의사소통 지원 법령 및 정책 31
나. 국외 의사소통 지원 법령 및 정책 34
다. 국내외 성인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정책 및 서비스 38
3. 국내외 보완대체의사소통 지원 관련 활동 48
가. 국내 관련 학회의 활동 48
나. 국외 관련 학회의 활동 48
다. 국내 민간 차원 AAC 활동 49
라. 국외 민간 차원 AAC 활동 49
4. 국내외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연구 동향 50
가. 발달장애인의 가족과 이해관계자 대상의 의사소통 연구 50
나.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지원 연구 51
다. 서비스 기관 중심 사례 연구 53
라. 사법, 의료, 고용 면접 등에서의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연구 53
마. 성인 발달장애인 당사자 면담 연구 55
바.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방식에 관한 인식 연구 55
Ⅲ.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에 관한 FGI 조사 58
1. 연구 목적 60
2. 연구 방법 60
가. 면담 참여자 60
나. 연구 도구 61
다.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63
라.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성 확보 64
3. 연구 결과 64
가.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 그룹 64
나. 발달장애인 현장 전문가 그룹 67
다. 발달장애인 학계 전문가 그룹 69
라. 전체그룹 72
4. 결론 81
Ⅳ.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에 관한 설문조사 84
1. 연구 목적 86
2. 연구 방법 86
가. 연구 참여자 86
나. 연구 절차 86
다. 설문지 문항에 관한 내용 타당도 검증 88
라. 연구 도구 90
마. 자료 분석 93
3. 연구 결과 93
가. 연구 참여자의 기초배경 93
나. 발달장애인 보호자 대상의 조사 결과 96
다.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대상의 조사 결과 112
4. 결론 127
Ⅴ.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에 관한 델파이 조사 132
1. 연구 목적 134
2. 연구 방법 134
가. 델파이 조사지 개발 134
나. 전문가 패널 선정 135
다. 델파이 조사 절차 및 자료 분석 137
3. 연구 결과 140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40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71
4. 결론 191
Ⅵ. 발달정애인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그림상징 어휘 개발 194
1. 발달장애인 AAC 그림상정 개발을 위한 의사소통 어휘 요구도 조사: FGI 조사 196
가. 면담 참여자 196
나. 면담 질문지 개발 197
다. 면담 절차 및 자료 수집 및 분석 197
라. 면담 결과 198
2. 어휘목록 개발 210
3. 어휘 타당도 검증 212
가. 현장검토 협의회 구성 212
나. 어휘 타당도 분석 결과 213
4. 그림상징 개발 218
가. 그림상징 개발 방법 218
나. 1차 스케치 시안 개발 219
다. 2차 채색 그림상징 개발 221
라. 3차 채색 버전 그림상정 수정을 통해 최종 그림상징 개발 223
마. GIF 그림상징 개발 224
5. 결론 227
Ⅶ.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중장기계획 228
1.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중장기계획의 기본방향 230
가.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권리 확보와 사회적 인식 개선 230
나. 발달장애인 사회참여를 위한 생활 중심, 지역사회 기반의 의사소통 지원 231
다. 관계기관 간 연계를 통한 통합적인 의사소통 지원 231
라.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및 지원 체제의 다각화 232
2.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중장기 비전과 계획 232
3.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목표와 과제 234
가. 목표 1: 의사소통 지원기반 조성 234
나. 목표 2: 당사자 중심 의사소통 교육과 지원 239
다. 목표 3: 의사소통 지원인력 교육과 양성 243
라. 목표 4: 의사소통 교육 지원 자료와 도구 개발 247
마. 목표 5: 의사소통 지원체계와 성과관리체계 구축 253
4.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정책 추진 중장기계획 정책로드맵 수립 261
가. 목표별 과제의 선후 관계 도출 명가 261
나. 목표별 과제 실행을 위한 단계별 로드맵 262
Ⅷ. 결론 및 제언 266
1. 결론 268
2. 제언 272
참고문헌 274
부록 280
부록 1.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에 관한 설문지(보호자용) 282
부록 2.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에 관한 설문지(전문가용) 291
부록 3.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에 관한 1차 델파이 조사지 299
부록 4.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에 관한 2차 델파이 조사지 318
부록 5.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어휘와 그림상징 개발에 관한 FGI 질문지(발달장애인 가족용) 338
부록 6.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어휘와 그림상징 현장 요구도 FGI 질문지(발달장애인 관련 기관 종사자,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전문가 및 특수교사 교원용) 339
부록 7. 발달장애인 AAC 그림상징 개발을 위한 어휘 타당도 검증 설문지 340
부록 8. 발달장애인을 위한 AAC 그림상징 400(별권) 347
〈표 Ⅱ-1〉 ASHA에서 제시한 장애인의 의사소통 권리 30
〈표 Ⅲ-1〉 FGI 그룹 및 참여자 구성 61
〈표 Ⅲ-2〉 FGI 질문지 문항 구성 62
〈표 Ⅲ-3〉 FGI 일시와 형태 63
〈표 Ⅲ-4〉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 그룹 결과 64
〈표 Ⅲ-5〉 발달장애인 현장 전문가 그룹 결과 67
〈표 Ⅲ-6〉 발달장애인 학계 전문가 그룹 결과 70
〈표 Ⅲ-7〉 전체 그룹 결과 72
〈표 Ⅳ-1〉 연구 절차 및 기간 87
〈표 Ⅳ-2〉 예비조사 의견 내용 수정사항 88
〈표 Ⅳ-3〉 설문지 최종 수정본에 대한 문항 수 89
〈표 Ⅳ-4〉 보호자용 설문지 영역 및 내용 91
〈표 Ⅳ-5〉 전문가용 설문지 영역 및 내용 92
〈표 Ⅳ-6〉 발달장애인 보호자의 기초배경 94
〈표 Ⅳ-7〉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기초배경 95
〈표 Ⅳ-8〉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권리 인식 여부 96
〈표 Ⅳ-9〉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 필요 여부 97
〈표 Ⅳ-10〉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정책 이해 97
〈표 Ⅳ-11〉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정책 인식 경로 97
〈표 Ⅳ-12〉 현재 의사소통 관련 지원정책 이해 정도 98
〈표 Ⅳ-13〉 알고 있는 의사소통 지원서비스 98
〈표 Ⅳ-14〉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정도에 관한 인식 99
〈표 Ⅳ-15〉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방법 99
〈표 Ⅳ-16〉 지금까지 받은 의사소통 지원서비스 100
〈표 Ⅳ-17〉 받은 의사소통 지원 정도 100
〈표 Ⅳ-18〉 받은 의사소통 지원이 충분하지 않은 이유 101
〈표 Ⅳ-19〉 발달장애인 대화상대자별 의사소통 성공률 102
〈표 Ⅳ-20〉 발달장애인 상황별 의사소통 성공률 102
〈표 Ⅳ-21〉 발달장애인 대화상대자별 의사소통에 대한 만족도 103
〈표 Ⅳ-22〉 발달장애인 상황별 의사소통에 대한 만족도 104
〈표 Ⅳ-23〉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의 어려움 104
〈표 Ⅳ-24〉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도 안내자료 개발의 필요성 105
〈표 Ⅳ-25〉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의사소통 지원의 필요성 105
〈표 Ⅳ-26〉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별 의사소통 지원이 필요한 부분 106
〈표 Ⅳ-27〉 청년기(20~29세)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이 필요한 영역 107
〈표 Ⅳ-28〉 장년기(30~49세)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이 필요한 영역 107
〈표 Ⅳ-29〉 중년기(50~64세)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이 필요한 영역 108
〈표 Ⅳ-30〉 노년기(65세 이상)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이 필요한 영역 109
〈표 Ⅳ-31〉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 개선 요구 110
〈표 Ⅳ-32〉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에 관한 기타 의견 111
〈표 Ⅳ-33〉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권리 인식 여부 112
〈표 Ⅳ-34〉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 필요 여부 112
〈표 Ⅳ-35〉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정책 이해 113
〈표 Ⅳ-36〉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정책 인식 경로 113
〈표 Ⅳ-37〉 현재 의사소통 관련 지원정책 이해 정도 114
〈표 Ⅳ-38〉 알고 있는 의사소통 지원서비스 114
〈표 Ⅳ-39〉 현재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정도에 관한 인식 115
〈표 Ⅳ-40〉 의사소통 지원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의 주된 의사소통 방법 115
〈표 Ⅳ-41〉 기관에서 진행한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서비스 116
〈표 Ⅳ-42〉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의 필요 정도 116
〈표 Ⅳ-43〉 발달장애인의 대화상대자별 의사소통 성공률 117
〈표 Ⅳ-44〉 발달장애인의 상황별 의사소통 성공률 118
〈표 Ⅳ-45〉 발달장애인의 대화상대자별 의사소통에 대한 만족도 118
〈표 Ⅳ-46〉 발달장애인의 상황별 의사소통에 대한 만족도 119
〈표 Ⅳ-47〉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의 어려움 120
〈표 Ⅳ-48〉 의사소통 지도 안내자료 개발의 필요성 120
〈표 Ⅳ-49〉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의사소통 지원의 필요성 121
〈표 Ⅳ-50〉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별 의사소통 지원이 필요한 부분 121
〈표 Ⅳ-51〉 청년기(20~29세)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이 필요한 영역 122
〈표 Ⅳ-52〉 장년기(30~49세)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이 필요한 영역 123
〈표 Ⅳ-53〉 중년기(50~64세)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이 필요한 영역 124
〈표 Ⅳ-54〉 노년기(65세 이상)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이 필요한 영역 124
〈표 Ⅳ-55〉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 개선 요구 125
〈표 Ⅳ-56〉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에 관한 기타 의견 126
〈표 Ⅴ-1〉 델파이 조사지 구성 135
〈표 Ⅴ-2〉 전문가 패널 구성 135
〈표 Ⅴ-3〉 전문가 패널 정보 136
〈표 Ⅴ-4〉 Lawshe(1975)전문가 패널 수에 따른 CVR 최솟값 139
〈표 Ⅴ-5〉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중장기계획(안) 목표의 적절성 140
〈표 Ⅴ-6〉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중장기계획(안) 영역 및 추진과제의 적절성 141
〈표 Ⅴ-7〉 '의사소통 기반 조성' 영역 중 '보편적 정보 접근성 강화'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44
〈표 Ⅴ-8〉 '의사소통 기반 조성' 영역 중 '사회적 접근성 강화'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45
〈표 Ⅴ-9〉 '의사소통 기반 조성' 영역 중 '의사소통 접근성 강화'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46
〈표 Ⅴ-10〉 '당사자 의사소통 역량 강화 및 선택권 확보'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48
〈표 Ⅴ-11〉 '의사소통 증진 위한 직접 서비스 확대'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49
〈표 Ⅴ-12〉 '생애주기별 의사소통 지원 방안 마련'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51
〈표 Ⅴ-13〉 '부모와 가족 맞춤형 의사소통 교육'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52
〈표 Ⅴ-14〉 '의사소통 지원에 대한 정보 제공'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53
〈표 Ⅴ1-5〉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전문가 양성'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54
〈표 Ⅴ-16〉 '의사소통 지원 및 의사소통 전문가 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55
〈표 Ⅴ-17〉 '의사소통 지원인력을 위한 지속 교육'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56
〈표 Ⅴ-18〉 '읽기 쉬운 자료 개발'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57
〈표 Ⅴ-19〉 '평생교육 교육과정 개선'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59
〈표 Ⅴ-20〉 '의사소통 교육 기초자료 개발 및 보급'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표 Ⅴ-21〉 '의사소통 진단-중재-평가 및 관리체계 마련'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61
〈표 Ⅴ-22〉 '의사소통 교육 동영상 자료 제작·보급'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62
〈표 Ⅴ-23〉 '기존의 자료와 연계 개발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63
〈표 Ⅴ-24〉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협력방안 마련'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64
〈표 Ⅴ-25〉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예산 확보방안 마련'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65
〈표 Ⅴ-26〉 '법령 정비 및 의무 준수 강화'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66
〈표 Ⅴ-27〉 '의사소통 지원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67
〈표 Ⅴ-28〉 '의사소통 지원성과 관리'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69
〈표 Ⅴ-29〉 '성인 발달장애인 지원 기관의 의사소통 지원 역할 강화'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70
〈표 Ⅴ-30〉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중장기계획(안) 목표의 적절성 172
〈표 Ⅴ-31〉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중장기계획(안) 영역 및 추진과제의 적절성 172
〈표 Ⅴ-32〉 '의사소통 기반 조성' 영역 중 '사회적 의사소통 접근성 강화'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74
〈표 Ⅴ-33〉 '의사소통 기반 조성' 영역 중 '사회적 인식 개선'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75
〈표 Ⅴ-34〉 '의사소통 기반 조성' 영역 중 '제도적 접근성 강화'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76
〈표 Ⅴ-35〉 '당사자 의사소통 역량 강화'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78
〈표 Ⅴ-36〉 '개인별 맞춤형 의사소통 직접 서비스 확대'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79
〈표 Ⅴ-37〉 '부모와 가족 맞춤형 의사소통 교육'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80
〈표 Ⅴ-38〉 '의사소통 지원에 대한 정보 제공'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80
〈표 Ⅴ-39〉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전문가 양성'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81
〈표 Ⅴ-40〉 '발달장애 관련 기관종사자의 의사소통 지원 역량 강화'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82
〈표 Ⅴ-41〉 '평생교육 교육과정 내 의사소통 교육 강화'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83
〈표 Ⅴ-42〉 '읽기 쉬운 자료 개발'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84
〈표 Ⅴ-43〉 '의사소통 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85
〈표 Ⅴ-44〉 '의사소통 관련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보급'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86
〈표 Ⅴ-45〉 '의사소통 지원 가이드라인 개발'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87
〈표 Ⅴ-46〉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협력방안 마련'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88
〈표 Ⅴ-47〉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예산 확보'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89
〈표 Ⅴ-48〉 '의사소통 지원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추진과제에서의 전략의 적절성 190
〈표 Ⅵ-1〉 AAC 그림상징 개발을 위한 FGI 참여자 정보 196
〈표 Ⅵ-2〉 발달장애인 가족 면담 결과 요약 198
〈표 Ⅵ-3〉 발달장애인 관련 기관종사자 면담 결과 요약 201
〈표 Ⅵ-4〉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전문가 및 특수교사 면담 결과 요약 203
〈표 Ⅵ-5〉 2019년에 개발된 위톡 그림상정의 어휘목록 211
〈표 Ⅵ-6〉 어휘 타당도 평가를 위한 현장검토 협의회 위원 기본 정보 212
〈표 Ⅵ-7〉 어휘 타당도 분석 결과 213
〈표 Ⅵ-8〉 기 개발된 위톡 그림상징 주요 특정과 2021년 그림상징 개발 전략 218
〈표 Ⅵ-9〉 1차 스케치 시안에 대한 현장 전문가 타당도 평가 설문지의 예 219
〈표 Ⅵ-10〉 1차 스케치 시안에 대한 수정 가이드라인의 예 220
〈표 Ⅵ-11〉 그림상징 개발 가이드라인 및 수정과정의 예 221
〈표 Ⅵ-12〉 3차 개발 가이드라인에 따는 최종 개발된 그림상징의 예 222
〈표 Ⅵ-13〉 그림상징 최종 타당성 평가에 참여한 발달장애인 기본 정보 223
〈표 Ⅵ-14〉 GIF 개발에 대한 요구조사 결과 225
〈표 Ⅶ-1〉 세부과제의 우선순위지수 263
[그림 Ⅰ-1]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정책 추진 중장기 방안 마련 연구의 개요 24
[그림 Ⅰ-2] 발달장애인 AAC 그림상징 개발 연구의 개요 25
[그림 Ⅳ-1] 연구 진행 절차 87
[그림 Ⅵ-1] 연구진 및 현장 전문가 협의회를 통한 어휘 개발 단계 210
[그림 Ⅵ-2] 2차 채색 버전 상징 타당도 구글 설문지의 예 222
[그림 Ⅵ-3] 그림상징 GIF 개발 전략개발 단계 224
[그림 Ⅶ-1]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중장기계획 인포그래픽 233
[그림 Ⅶ-2] 목표별 과제의 선후 관계 도출 평가 결과 261
[그림 Ⅶ-3] 목표별 과제 실행을 위한 단계별 로드맵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