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요 3
Ⅰ. 서론 4
Ⅱ. 배터리 산업의 녹색전환 전략 7
1. GX 분석 7
2. 과제와 정책 대응 9
Ⅲ. 탄소 재활용 산업의 녹색전환 전략 13
1. CO₂ 분리회수 13
2. 콘크리트ㆍ시멘트 16
3. 지속가능항공연료(SAF) 19
4. 합성연료 21
5. 합성메탄 23
6. 녹색 LPG(Green LPG) 25
7. 탄소 재활용 화학품 27
8. 바이오제조 30
Ⅳ. 결론 및 시사점 32
판권기 37
〈표 1〉 녹색혁신기금사업의 차세대 배터리 개발 내용 10
〈표 2〉 '21년도 일본 주요 배터리 지원 사업 11
〈표 3〉 주요국 배터리 정책 지원 12
〈표 4〉 주요국 CO₂ 분리회수 정책 14
〈표 5〉 CO₂ 분리회수 과제와 정책 대응 15
〈표 6〉 콘크리트ㆍ시멘트 과제와 정책 대응 17
〈표 7〉 ICAO의 국제항공수송 분야에서의 CO₂ 배출 목표 일정 계획 19
〈표 8〉 지속가능항공연료 과제와 정책 대응 20
〈표 9〉 합성연료 과제와 정책 대응 22
〈표 10〉 일본ㆍ유럽ㆍ미국의 가스 정책 대응 방향성 24
〈표 11〉 합성메탄 과제와 정책 대응 24
〈표 12〉 녹색 LPG 과제와 정책 대응 26
〈표 13〉 탄소 재활용 화학품 과제와 정책 대응 29
〈표 14〉 바이오제조 과제와 정책 대응 31
〈표 15〉 배터리ㆍ탄소 재활용 산업에 필요한 주요 정책 대응 32
〈그림 1〉 일본 '녹색성장전략'의 14대 중점 산업 분야 5
〈그림 2〉 녹색시장 확보 관련 국내외 동향 및 정세(예) 6
〈그림 3〉 리튬이온배터리(LIB)의 국가별ㆍ기업별 점유율 7
〈그림 4〉 배터리 공급망 구조 8
〈그림 5〉 배터리의 기술적 진화 9
〈그림 6〉 배터리 생태계 구축을 통한 재사용ㆍ재활용 11
〈그림 7〉 탄소 재활용 개요 13
〈그림 8〉 콘크리트ㆍ시멘트 기술 분야의 탄소 재활용 17
〈그림 9〉 합성연료 기술 분야의 탄소 재활용 21
〈그림 10〉 녹색 LPG 공급망 개선 방향 26
〈그림 11〉 일본의 화학산업에서의 탈탄소화 방향 28
〈그림 12〉 바이오 기술로 인한 성장 기대 시장 30
〈그림 13〉 '50년 탄소중립 시 산업 간 관계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