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01. 연구개요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내용 및 방법 16
02. 관련 정책 및 연구 고찰 18
1. 서울시 도심 교통정책 19
1) 도로공간 재편사업 19
2) 공해차량 통행관리 21
3) 시영주차장 요금 인상 22
4) 교통수단 전환 유도 23
5) 시사점 25
2. 도로네트워크 성능진단 연구 26
1) 국내 동향 26
2) 해외 동향 29
3) 시사점 32
03. 녹색교통진흥지역 교통상태 분석 34
1. 교통현황 분석 35
1) 자료 수집 기간 35
2) 도로구간별 속도 현황 38
3) 차량 진ㆍ출입 현황 41
2. 교통상태 분석 44
1) 도로네트워크 차량통행 총량 분석 44
2) 도로네트워크 통행속도 분석 54
04. 녹색교통진흥지역 도로네트워크 성능진단 62
1. 개요 63
2. MFD 모형 도출 64
1) 차량통행 총량과 생산성(차량 총 이동거리) 관계 64
2) MFD 함수 추정 68
3. 도로네트워크 성능 평가 70
05. 녹색교통진흥지역 교통관리 지표 71
1. 개요 72
2. 녹색교통진흥지역 관리지표 검토 72
3. 녹색교통진흥지역 교통관리 지표 선정 75
4. 녹색교통진흥지역 교통관리 목표 설정 76
1)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 76
2) 보행자 교통사고 중상률/사망률 81
3) 도로의 서비스 수준 83
4) 교통관리 목표 설정 85
5. 교통관리 목표에 따른 도로네트워크 성능 분석 86
06. 결론 및 정책제언 89
1. 결론 90
2. 정책제언 91
참고문헌 92
[부록] 94
Abstract 101
판권기 104
[표 1-1]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지속가능교통법) 14
[표 2-1] 녹색교통진흥지역 도로공간 재편사업 내용 19
[표 2-2] 5등급 차량 운영제한 시행 내용 21
[표 2-3] 운행제한 전ㆍ후 녹색교통진흥지역 운행차량 대수 22
[표 2-4] 5등급 차량 주차요금 50% 할증 전ㆍ후 하루 평균 주차대수 변화 23
[표 2-5] 이용 DB에 따른 최종 교통네트워크 성능평가 평가지표 26
[표 2-6] 신호제어를 통한 교통상태 개선 예시(시나리오 1) 28
[표 3-1] 종로구ㆍ중구 5월 집회일정 36
[표 3-2] TOPIS 속도 자료 수집 개요 38
[표 3-3] 속도 자료 예시 39
[표 3-4] 도로 유형별 차로수별 최대, 평균, 최저속도 40
[표 3-5] 차량 진ㆍ출입 자료 형식 41
[표 3-6] 요일별 차량 진ㆍ출입 교통량 42
[표 3-7] 동일 차량별 진ㆍ출입 횟수 비교 43
[표 3-8] 도로네트워크 차량통행 총량 산정을 위한 용어 및 전제사항 44
[표 3-9] 시간대별 진ㆍ출입 교통량 및 통과교통 비율 47
[표 3-10] 가구통행실태조사(2019)를 활용한 5분 단위 내부 교통량 집계 결과 50
[표 3-11] 수단별 재차 인원 51
[표 3-12]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차로수별 도로 연장(편도 기준) 53
[표 3-13] 남대문로, 창경궁로, 삼일대로 차량분포 54
[표 3-14] 시간대별 녹색교통진흥지역 교통상태 분석결과 56
[표 5-1] 녹색교통진흥지역 관리지표 및 달성목표 73
[표 5-2] 국토교통부 지속가능성 관리지표(현황 평가) 74
[표 5-3] 국토교통부 지속가능성 관리지표(정책 평가항목) 74
[표 5-4] CO₂ 배출계수 산출식 77
[표 5-5] 녹색교통진흥지역의 차종별 연료별 차량대수 78
[표 5-6] 서울시 차종별 규모별 자동차등록 현황 79
[표 5-7] 녹색교통진흥지역의 규모ㆍ연료별 차종 비율 79
[표 5-8] 충돌속도와 중상률, 사망률 관계 82
[표 5-9] 제한속도 하향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 효과(해외 사례) 83
[표 5-10] 도시부 간선도로 서비스 수준 84
[표 5-11] 평균속도별 차량통행 총량 및 진입 교통량 추정값 87
[표 6-1] 녹색교통진흥지역 교통관리 목표 91
[그림 1-1] 연구의 공간적 범위 17
[그림 1-2] 연구 절차 17
[그림 2-1] 녹색교통진흥지역 도로공간 재편사업 내용 20
[그림 2-2] 도로공간 재편 예시(퇴계로) 20
[그림 2-3] 자동차 통행관리시스템 현장시스템 21
[그림 2-4] 자동차 통행관리시스템 설치 지점(45개) 22
[그림 2-5] 녹색순환버스 노선도 24
[그림 2-6] 청계천 자전거 도로 24
[그림 2-7] 교통네트워크 성능 평가시스템 27
[그림 2-8] MFD 기반의 지역 간 이동 교통량 추정 모델 28
[그림 2-9] Greedy Control 기법을 이용한 신호제어 영향 29
[그림 2-10] 총 이동 거리와 차량 대수 관계 30
[그림 2-11] 샌프란시스코 시내 도로 교통량 변화 31
[그림 2-12] 요코하마 교통량-속도, 밀도 관계 32
[그림 3-1]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한 교통수단 분담률 변화 35
[그림 3-2] 서울시 코로나 대응 이력 및 일별 확진자 수(2020년 5월) 36
[그림 3-3] TOPIS 홈페이지(도로소통 상태) 38
[그림 3-4] 주중, 주말 5분 단위 최대/최저속도(전체 도로) 40
[그림 3-5]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속도 제공 도로구간(305개) 40
[그림 3-6] 요일별 차량 진ㆍ출입 교통량 42
[그림 3-7] 동일 차량별 진ㆍ출입 횟수 비교 43
[그림 3-8] 도로네트워크 차량통행 총량 산출 개념도 46
[그림 3-9] 진입 교통량 도착, 통과 비율 48
[그림 3-10] 진출 교통량 출발, 통과 비율 48
[그림 3-11] 녹색교통진흥지역 통과 소요시간 49
[그림 3-12] 내부 진ㆍ출입 교통량 계산 방식 49
[그림 3-13] 가구통행실태조사(2019) 내부 교통량 쏠림 현상 51
[그림 3-14] 녹색교통진흥지역 시간대별 5분 단위 진ㆍ출입 교통량 52
[그림 3-15] 녹색교통진흥지역 시간대별 5분 단위 차량통행 총량 52
[그림 3-16] 녹색교통진흥지역 시간대별 속도(5분 단위) 55
[그림 4-1] 차량통행 총량 - 평균속도 관계 64
[그림 4-2] 차량통행 총량 - 차량 총 이동거리(전체도로) 65
[그림 4-3] 시간대별 속도(6차로 이상 도로, 6차로 미만 도로) 66
[그림 4-4] 차량통행 총량 - 차량 총 이동거리(6차로 이상 도로) 67
[그림 4-5] 차량통행 총량 - 차량 총 이동거리(6차로 미만 도로) 67
[그림 4-6] MFD 함수 추정 예시(2차, 3 차) 69
[그림 4-7] MFD 함수 추정 식 69
[그림 5-1] 녹색교통진흥지역의 연료별 차량 비율 78
[그림 5-2] 승용, 승합, 화물 자동차 CO₂ 배출량(1대 기준) 80
[그림 5-3] 충돌속도와 중상률, 사망률 관계 81
[그림 5-4] 차량 속도 증감에 따른 사고 심각도 82
[그림 5-5] 안전속도 5030 홍보물 83
[그림 5-6] CO₂ 배출량과 교통사고율의 관계 85
[그림 5-7] 평균속도별 차량통행 총량 및 진입 교통량 추정값 87
[그림 5-8] 관리목표에서의 도로네트워크 성능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