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 문제 9
3. 연구 방법 및 대상, 내용 9
가. 연구 방법 9
나. 연구 대상 10
다. 연구 내용 12
4. 연구의 주요 용어 해설 14
Ⅱ. 신·편입생 현황 및 특성 16
1. 신·편입생 지원자 규모 및 현황 16
가. 신·편입생 지원자 수 변화 16
나. 단과대학 및 학과별 지원자수 변화 17
2. 신·편입생 등록 현황 21
가. 입학단계별 현황 21
나. 단과대학별 등록자 수 25
다. 학과별 등록자 수 27
라. 지역대학별 현황 33
3. 신·편입생 인구구성학적 특성 36
가. 성별 현황 36
나. 연령별 현황 38
다. 직업별 현황 40
라. 최종학력별 현황 45
마. 방송대 입학 이전의 전공계열 현황 47
바. 출신 고등학교 현황 54
사. 가정 배경 55
Ⅲ. 신·편입생 실태조사 설문 분석 결과 57
1. 대학 진학 동기 및 장애 요인 57
가. 대학 진학 동기 57
나. 일반대학이 아닌 원격교육기관 진학 동기 65
다. 원격교육기관 중 방송대 진학 이유 72
라. 방송대 진학 시 결정 장애 요인 80
마. 학과 선택 요인 88
2. 방송대 교육방법, 평가방법, 학습자 지원 서비스에 대한 사전 인지 여부 96
가. 상시 사용 가능 매체 96
나. 인터넷 수업 경험 97
다. 방송대의 교육방법에 대한 사전 인지 여부 98
라. 방송대의 평가방법에 대한 사전 인지 여부 99
마. 방송대의 학습자 지원서비스에 대한 사전 인지 여부 100
3. 입학 초기의 어려움 101
4. 방송대 입학 과정의 어려움 109
5. 학습자 특성 및 대학생활을 위한 기본 역량 수준 116
가. 학습자 특성 116
나. 대학생활을 위한 기본 역량 수준 120
Ⅳ. 요약 및 제언 131
1. 요약 131
2. 제언 140
참고문헌 142
부록 : 2020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실태조사 설문지 144
판권기 154
[뒷표지] 155
〈표 Ⅰ-1〉 연도별 설문조사 응답률 10
〈표 Ⅰ-2〉 2020학년도 2학기 모집단과 표본 집단의 분포 현황 11
〈표 Ⅰ-3〉 연구 영역 및 내용 항목 12
〈표 Ⅱ-1-1〉 연도별 방송대 신편입학 지원자수 현황 17
〈표 Ⅱ-1-2〉 연도에 따른 단과대학별 지원자수 및 증감률 현황 18
〈표 Ⅱ-1-3〉 연도에 따른 학과별 지원자수 현황 19
〈표 Ⅱ-1-4〉 연도에 따른 학과별 지원자수 증감률 현황 20
〈표 Ⅱ-2-1〉 연도에 따른 입학단계별 인원수 및 불합격률, 미등록률 현황 22
〈표 Ⅱ-2-2〉 연도에 따른 신·편입생의 입학단계별 인원수 및 불합격률, 미등록률 현황 23
〈표 Ⅱ-2-3〉 연도에 따른 편입생의 입학단계별 인원수 및 불합격률, 미등록률 현황 23
〈표 Ⅱ-2-4〉 연도에 따른 신편입학년별 학생수 및 비율, 증감률 현황 24
〈표 Ⅱ-2-5〉 연도에 따른 단과대학별 신·편입생 등록자 수 25
〈표 Ⅱ-2-6〉 연도에 따른 단과대학별 신·편입생 등록자 수 변화 추이 26
〈표 Ⅱ-2-7〉 신·편입생의 입학유형에 따른 단과대학 분포 현황 26
〈표 Ⅱ-2-8〉 연도에 따른 학과별 신·편입생 등록생 수 27
〈표 Ⅱ-2-9〉 연도에 따른 학과별 신·편입생수 증감률 29
〈표 Ⅱ-2-10〉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에 따른 학과별 분포 현황 31
〈표 Ⅱ-2-11〉 연도에 따른 지역별 신·편입생 등록생 수 33
〈표 Ⅱ-2-12〉 연도에 따른 지역별 신·편입생 등록생 수 변화 추이 35
〈표 Ⅱ-3-1〉 신·편입생의 성별 분포 현황 36
〈표 Ⅱ-3-2〉 신·편입생의 연령 분포 현황 39
〈표 Ⅱ-3-3〉 연도에 따른 신·편입생의 평균연령 변화 40
〈표 Ⅱ-3-4〉 신·편입생의 생애 첫 직업 분포 현황 41
〈표 Ⅱ-3-5〉 신·편입생의 현재 직업 분포 현황 43
〈표 Ⅱ-3-6〉 신·편입생의 근무 유형 분포 현황 45
〈표 Ⅱ-3-7〉 최근 3개 연도 최종학력별 분포 현황 45
〈표 Ⅱ-3-8〉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최종학력 분포 현황 46
〈표 Ⅱ-3-9〉 입학유형 및 입학이전 전공계열 분포 현황 48
〈표 Ⅱ-3-10〉 학과별 입학이전 전공계열 분포 현황 50
〈표 Ⅱ-3-11〉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출신 고등학교 분포 현황 54
〈표 Ⅱ-3-12〉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가계 월평균 소득 분포 현황 56
〈표 Ⅲ-1-1〉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대학 진학 동기 58
〈표 Ⅲ-1-2〉 단과대학별 대학 진학 동기 59
〈표 Ⅲ-1-3〉 성별 대학 진학 동기 60
〈표 Ⅲ-1-4〉 연령별 대학 진학 동기 61
〈표 Ⅲ-1-5〉 학과별 대학 진학 동기 62
〈표 Ⅲ-1-6〉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원격교육대학 선택 동기 65
〈표 Ⅲ-1-7〉 단과대학별 원격교육대학 선택 동기 66
〈표 Ⅲ-1-8〉 성별 원격교육대학 선택 동기 67
〈표 Ⅲ-1-9〉 연령별 원격교육대학 선택 동기 68
〈표 Ⅲ-1-10〉 학과별 원격교육대학 선택 동기 69
〈표 Ⅲ-1-11〉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방송대 진학 동기 73
〈표 Ⅲ-1-12〉 단과대학별 방송대 진학 동기 74
〈표 Ⅲ-1-13〉 성별 방송대 진학 동기 75
〈표 Ⅲ-1-14〉 연령별 방송대 진학 동기 76
〈표 Ⅲ-1-15〉 학과별 방송대 진학 동기 77
〈표 Ⅲ-1-16〉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방송대 진학 시 결정 장애 요인 80
〈표 Ⅲ-1-17〉 단과대학별 방송대 진학 시 결정 장애 요인 82
〈표 Ⅲ-1-18〉 성별 방송대 진학 시 결정 장애 요인 83
〈표 Ⅲ-1-19〉 연령별 방송대 진학 시 결정 장애 요인 84
〈표 Ⅲ-1-20〉 학과별 방송대 진학 시 결정 장애 요인 85
〈표 Ⅲ-1-21〉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학과 선택 요인 89
〈표 Ⅲ-1-22〉 단과대학별 학과 선택 요인 90
〈표 Ⅲ-1-23〉 성별 학과 선택 요인 91
〈표 Ⅲ-1-24〉 연령별 학과 선택 요인 92
〈표 Ⅲ-1-25〉 학과별 학과 선택 요인 93
〈표 Ⅲ-2-1〉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상시 사용가능매체 분포 현황 96
〈표 Ⅲ-2-2〉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매체수업 경험 분포 현황 97
〈표 Ⅲ-2-3〉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방송대 교육방법에 대한 사전 인지 여부 98
〈표 Ⅲ-2-4〉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방송대 평가방법에 대한 사전 인지 여부 99
〈표 Ⅲ-2-5〉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방송대 학습자 지원서비스에 대한 사전 인지 여부 100
〈표 Ⅲ-3-1〉 입학 초기의 어려움 101
〈표 Ⅲ-3-2〉 학사일정확인하기에어려움을겪은정도(성별, 입학유형, 연령대, 단과대학, 학과별) 102
〈표 Ⅲ-3-3〉 학사용어이해하기에어려움을겪은정도(성별, 입학유형, 연령대, 단과대학, 학과별) 104
〈표 Ⅲ-3-4〉 매체강의수강하기에어려움을겪은정도(성별, 입학유형, 연령대, 단과대학, 학과별) 106
〈표 Ⅲ-3-5〉 학습계획세워서공부하기에어려움을겪은정도(성별, 입학유형, 연령대, 단과대학, 학과 별) 108
〈표 Ⅲ-4-1〉 방송대 입학 과정의 어려움 110
〈표 Ⅲ-4-2〉 입시 일정 확인에 어려움을겪은정도(성별, 입학유형, 연령대, 단과대학, 학과별) 110
〈표 Ⅲ-4-3〉 학과 정보 취득에 어려움을겪은정도(성별, 입학유형, 연령대, 단과대학, 학과별) 112
〈표 Ⅲ-4-4〉 합격 후 절차에 어려움을겪은정도(성별, 입학유형, 연령대, 단과대학, 학과별) 114
〈표 Ⅲ-5-1〉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학업스타일 117
〈표 Ⅲ-5-2〉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일주일에 학업에 투자하는 시간 118
〈표 Ⅲ-5-3〉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학습 공간 119
〈표 Ⅲ-5-4〉 대학생활을 위한 기본역량 수준에 대한 자기 평가 결과 120
〈표 Ⅲ-5-5〉 독해능력에대한자기평가(성별, 입학유형, 연령대, 단과대학, 학과별) 121
〈표 Ⅲ-5-6〉 글쓰기 능력에대한자기평가(성별, 입학유형, 연령대, 단과대학, 학과별) 123
〈표 Ⅲ-5-7〉 협업 능력에대한자기평가(성별, 입학유형, 연령대, 단과대학, 학과별) 125
〈표 Ⅲ-5-8〉 시간관리능력에대한자기평가(성별, 입학유형, 연령대, 단과대학, 학과별) 127
〈표 Ⅲ-5-9〉 기기활용 능력에대한자기평가(성별, 입학유형, 연령대, 단과대학, 학과별) 129
[그림 Ⅱ-1] 연도별 방송대 2학기 신·편입생 지원자수 변화 추이 16
[그림 Ⅱ-2] 2020학년도 2학기 지원자수, 합격자수, 등록자수 분포도 21
[그림 Ⅱ-3] 2016년 이후 2학기 입학유형별 등록생 비율 변화 추이 24
[그림 Ⅱ-4] 2020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연령별 분포 현황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