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개요
목차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8
2. 연구 내용 및 방법 19
1) 연구내용 19
2) 연구 방법 및 대상 20
3) 설문지 구성 23
3. 연구의 주요 용어 및 개념 24
Ⅱ. 재학생 규모 및 특성 분석 26
1. 재학생 규모 분석 26
1) 등록생 규모 및 변화 추이 26
2) 재학생 중 신·편입생 현황 28
3) 단과대학 및 학과별 현황 31
4) 지역대학별 현황 36
2. 인구통계학적 특징 38
1) 성별 현황 38
2) 연령별 현황 40
3) 직업별 현황 43
4) 최종학력별 현황 45
5) 가계 월소득 48
Ⅲ. 방송대 진학 동기 52
1. 대학교육, 원격교육기관 선택 이유 52
1) 대학교육을 받고자 하는 이유 52
2) 원격교육기관을 선택한 이유 55
2. 방송대 및 학과 선택 이유 59
1) 방송대를 선택한 이유 59
2) 학과 선택이유 62
3) 방송대 진학 결정을 어렵게 만든 사항 65
Ⅳ. 학습활동 70
1. 매체강의 수강 현황 70
1) 매체강의 수강 수 70
2) 매체강의 수강방식 73
3) 매체강의 수강시 사용기기 76
4) 매체강의 수강 장소 79
5) 매체강의 만족도 82
6) TV강의 시청 방식 85
2. 'U-KNOU 캠퍼스' 사용현황 및 만족도 88
1) 'U-KNOU 캠퍼스' 사용현황 88
2) 'U-KNOU 캠퍼스'에 대한 만족도 91
3) 'U-KNOU 캠퍼스' 개선사항 94
3. 출석수업 참여 현황 97
1) 출석수업 참여 방식 97
2) 출석수업에 참여하는 이유 100
3) 출석수업 만족도 104
4) 출석수업 대체시험으로 변경한 이유 107
4.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110
1) 학업스타일 110
2) 학습시간 113
3) 학습동아리 참여 이유 120
Ⅴ. 학교생활 적응 124
1. 학생지원 서비스별 도움 정도 124
1) 튜터링 124
2) 멘토링 127
3) 학생콜센터(1577-9995) 130
4) 대학홈페이지 인터넷상담 133
5) 진로·심리 상담 136
2. 방송대 입학 첫학기 적응 139
1) 학사일정 확인하기 140
2) 학사용어 이해하기 143
3) 홈페이지 이용하기 146
4) 학습계획 세워서 공부하기 149
5) 과제물 준비하기 153
6) 기말평가 준비하기 156
3. 학교생활 어려움 해결 방법 159
1) 교과내용 159
2) 학사행정 162
3) 학업중단 고민 이유 166
4. 학업지속을 위해 필요한 사항 170
1) 학사용어 및 절차에 대한 교육 170
2) 과제물 작성 교육 173
3) 시험 준비 전략 안내 176
4)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 안내 179
5) 컴퓨터 활용 교육 182
6) 학사 관련 정보 알림 185
Ⅵ. 요약 및 시사점 189
1. 요약 189
2. 정책적 시사점 195
참고 문헌 197
부록 : 2020학년도 재학생 실태조사 설문지 198
〈표 Ⅰ-1〉 연도별 재학생 실태조사 응답 현황 20
〈표 Ⅰ-2〉 모집단과 표본집단의 분포 현황 21
〈표 Ⅰ-3〉 조사 영역 및 항목 23
〈표 Ⅱ-1〉 연도별 학생 학적 변동 현황 26
〈표 Ⅱ-2〉 연도별 재학생 중 신·편입생 현황 29
〈표 Ⅱ-3〉 연도별 단과대학별 재학생 분포 현황 31
〈표 Ⅱ-4〉 연도별 학과별 재학생 분포 현황(1학기) 33
〈표 Ⅱ-5〉 연도별 학과별 재학생 분포 현황(2학기) 34
〈표 Ⅱ-6〉 연도별 지역대학별 재학생 분포 현황(1학기) 36
〈표 Ⅱ-7〉 연도별 지역대학별 재학생 분포 현황(2학기) 37
〈표 Ⅱ-8〉 연도별 학기별 성별 분포 38
〈표 Ⅱ-9〉 재학생의 평균 연령 40
〈표 Ⅱ-10〉 연도별 연령별 재학생 현황(1학기) 40
〈표 Ⅱ-11〉 연도별 연령별 재학생 현황(2학기) 41
〈표 Ⅱ-12〉 연도별 재학생의 직업 현황(1학기) 43
〈표 Ⅱ-13〉 연도별 재학생의 직업 현황(2학기) 44
〈표 Ⅱ-14〉 연도별 재학생의 최종학력 46
〈표 Ⅱ-15〉 학과별 재학생의 최종학력 46
〈표 Ⅱ-16〉 연도별 가구 월소득별 재학생 분포 현황 48
〈표 Ⅱ-17〉 학과별 가구 월소득별 재학생 분포 현황 50
〈표 Ⅲ-1〉 대학교육을 받고자 하는 이유(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53
〈표 Ⅲ-2〉 대학교육을 받고자 하는 이유(학과별) 54
〈표 Ⅲ-3〉 원격교육기관을 선택한 이유(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56
〈표 Ⅲ-4〉 원격교육기관을 선택한 이유(학과별) 57
〈표 Ⅲ-5〉 방송대를 선택한 이유(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60
〈표 Ⅲ-6〉 방송대를 선택한 이유(학과별) 61
〈표 Ⅲ-7〉 학과(전공) 선택 이유(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63
〈표 Ⅲ-8〉 학과(전공) 선택 이유(학과별) 64
〈표 Ⅲ-9〉 방송대 진학결정을 어렵게 한 사항(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67
〈표 Ⅲ-10〉 방송대 진학결정을 어렵게 한 사항(학과별) 68
〈표 Ⅳ-1〉 매체강의 평균 수강 강좌수(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71
〈표 Ⅳ-2〉 매체강의 평균 수강 강좌수(학과별) 72
〈표 Ⅳ-3〉 매체강의 수강방식(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74
〈표 Ⅳ-4〉 매체강의 수강방식(학과별) 75
〈표 Ⅳ-5〉 매체강의 수강시 사용기기(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77
〈표 Ⅳ-6〉 매체강의 수강시 사용기기(학과별) 78
〈표 Ⅳ-7〉 매체강의 수강 장소(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80
〈표 Ⅳ-8〉 매체강의 수강 장소(학과별) 81
〈표 Ⅳ-9〉 매체강의 만족도(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83
〈표 Ⅳ-10〉 매체강의 만족도(학과별) 84
〈표 Ⅳ-11〉 TV강의 시청방식(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86
〈표 Ⅳ-12〉 TV강의 시청방식(학과별) 87
〈표 Ⅳ-13〉 'U-KNOU 캠퍼스' 이용 빈도(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89
〈표 Ⅳ-14〉 'U-KNOU 캠퍼스' 이용 빈도(학과별) 90
〈표 Ⅳ-15〉 'U-KNOU 캠퍼스' 만족도(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92
〈표 Ⅳ-16〉 'U-KNOU 캠퍼스' 만족도(학과별) 93
〈표 Ⅳ-17〉 'U-KNOU 캠퍼스' 개선사항(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95
〈표 Ⅳ-18〉 'U-KNOU 캠퍼스' 개선사항(학과별) 96
〈표 Ⅳ-19〉 출석수업 참여방식(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98
〈표 Ⅳ-20〉 출석수업 참여방식(학과별) 99
〈표 Ⅳ-21〉 출석수업 참여이유(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02
〈표 Ⅳ-22〉 출석수업 참여이유(학과별) 103
〈표 Ⅳ-23〉 전공과목 출석수업 만족도(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05
〈표 Ⅳ-24〉 전공과목 출석수업 만족도(학과별) 106
〈표 Ⅳ-25〉 출석수업 대체시험으로 변경한 이유(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08
〈표 Ⅳ-26〉 출석수업 대체시험으로 변경한 이유(학과별) 109
〈표 Ⅳ-27〉 학업스타일(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11
〈표 Ⅳ-28〉 학업스타일(학과별) 112
〈표 Ⅳ-29〉 평소 일주일 평균 학습 시간(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15
〈표 Ⅳ-30〉 평소 일주일 평균 학습 시간(학과별) 115
〈표 Ⅳ-31〉 시험기간 일주일 평균 학습 시간(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18
〈표 Ⅳ-32〉 시험기간 일주일 평균 학습 시간(학과별) 119
〈표 Ⅳ-33〉 학습동아리 참여 이유(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21
〈표 Ⅳ-34〉 학습동아리 참여 이유(학과별) 122
〈표 Ⅴ-1〉 튜터링의 도움 정도(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25
〈표 Ⅴ-2〉 튜터링의 도움 정도(학과별) 126
〈표 Ⅴ-3〉 멘토링의 도움 정도(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28
〈표 Ⅴ-4〉 멘토링의 도움 정도(학과별) 129
〈표 Ⅴ-5〉 학생콜센터 도움 정도(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31
〈표 Ⅴ-6〉 학생콜센터 도움 정도(학과별) 132
〈표 Ⅴ-7〉 대학홈페이지 인터넷상담 도움 정도(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34
〈표 Ⅴ-8〉 대학홈페이지 인터넷상담 도움 정도(학과별) 135
〈표 Ⅴ-9〉 진로 심리상담 서비스 도움 정도(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37
〈표 Ⅴ-10〉 진로 심리상담 서비스 도움 정도(학과별) 138
〈표 Ⅴ-11〉 방송대 첫학기 적응에 어려운 점 139
〈표 Ⅴ-12〉 학사일정 확인하기(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41
〈표 Ⅴ-13〉 학사일정 확인하기(학과별) 142
〈표 Ⅴ-14〉 학사용어 이해하기(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44
〈표 Ⅴ-15〉 학사용어 이해하기(학과별) 145
〈표 Ⅴ-16〉 홈페이지 이용하기(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47
〈표 Ⅴ-17〉 홈페이지 이용하기(학과별) 148
〈표 Ⅴ-18〉 학습계획 세워 공부하기(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51
〈표 Ⅴ-19〉 학습계획 세워 공부하기(학과별) 152
〈표 Ⅴ-20〉 과제물 준비하기(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54
〈표 Ⅴ-21〉 과제물 준비하기(학과별) 155
〈표 Ⅴ-22〉 기말평가 준비하기(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57
〈표 Ⅴ-23〉 기말평가 준비하기(학과별) 158
〈표 Ⅴ-24〉 교과내용 어려움 해결 방법(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60
〈표 Ⅴ-25〉 교과내용 어려움 해결 방법(학과별) 161
〈표 Ⅴ-26〉 학사행정 어려움 해결 방법(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64
〈표 Ⅴ-27〉 학사행정 어려움 해결 방법(학과별) 165
〈표 Ⅴ-28〉 학업중단 고민 이유(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67
〈표 Ⅴ-29〉 학업중단 고민 이유(학과별) 168
〈표 Ⅴ-30〉 학사용어 및 절차에 대한 교육(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71
〈표 Ⅴ-31〉 학사용어 및 절차에 대한 교육(학과별) 172
〈표 Ⅴ-32〉 과제물 작성 교육(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74
〈표 Ⅴ-33〉 과제물 작성 교육(학과별) 175
〈표 Ⅴ-34〉 시험 준비 전략 안내(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77
〈표 Ⅴ-35〉 시험준비 전략 안내(학과별) 178
〈표 Ⅴ-36〉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 안내(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80
〈표 Ⅴ-37〉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 안내(학과별) 181
〈표 Ⅴ-38〉 컴퓨터 활용 교육(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83
〈표 Ⅴ-39〉 컴퓨터 활용 교육(학과별) 184
〈표 Ⅴ-40〉 학사 관련 정보 알림(성별, 입학유형별, 연령대별) 186
〈표 Ⅴ-41〉 학사 관련 정보 알림(학과별) 187
[그림 Ⅱ-1] 연도별 1학기 등록생과 등록률 27
[그림 Ⅱ-2] 연도별 2학기 등록생과 등록률 27
[그림 Ⅱ-3] 연도별 1학기 재학생 중 신‧편입생 현황 30
[그림 Ⅱ-4] 연도별 2학기 재학생 중 신‧편입생 현황 30
[그림 Ⅱ-5] 연도별 1학기 단과대학별 재학생 분포 현황 32
[그림 Ⅱ-6] 연도별 2학기 단과대학별 재학생 분포 현황 33
[그림 Ⅱ-7] 연도별 1학기 성별 현황 39
[그림 Ⅱ-8] 연도별 2학기 성별 현황 39
[그림 Ⅱ-9] 연도별 1학기 연령대 현황 42
[그림 Ⅱ-10] 연도별 2학기 연령대 현황 42
[그림 Ⅱ-11] 연도별 재학생의 최종학력 분포 48
[그림 Ⅱ-12] 연도별 가구 월소득별 재학생 분포현황 49
[그림 Ⅲ-1] 대학교육을 받고자 하는 이유 52
[그림 Ⅲ-2] 원격교육기관을 선택한 이유 56
[그림 Ⅲ-3] 방송대를 선택한 이유 59
[그림 Ⅲ-4] 학과(전공) 선택 이유 62
[그림 Ⅲ-5] 방송대 진학 결정을 어렵게 만든 사항 66
[그림 Ⅳ-1] 매체강의 평균 수강 강좌 수 70
[그림 Ⅳ-2] 매체강의 수강방식 73
[그림 Ⅳ-3] 매체강의 수강시 사용기기 76
[그림 Ⅳ-4] 매체강의 수강 장소 79
[그림 Ⅳ-5] 매체강의 만족도 82
[그림 Ⅳ-6] TV강의 수강방식 85
[그림 Ⅳ-7] 'U-KNOU 캠퍼스' 이용 빈도 88
[그림 Ⅳ-8] 'U-KNOU 캠퍼스' 만족도 91
[그림 Ⅳ-9] 'U-KNOU 캠퍼스' 개선사항 94
[그림 Ⅳ-10] 출석수업 참여 방식 98
[그림 Ⅳ-11] 출석수업 참여 이유 101
[그림 Ⅳ-12] 전공과목 출석수업 만족도 104
[그림 Ⅳ-13] 출석수업 대체시험으로 변경한 이유 107
[그림 Ⅳ-14] 학업스타일 110
[그림 Ⅳ-15] 평소 일주일 평균 학습시간 114
[그림 Ⅳ-16] 시험기간 일주일 평균 학습시간 117
[그림 Ⅳ-17] 학습동아리 참여 이유 120
[그림 Ⅴ-1] 튜터링의 도움 정도 124
[그림 Ⅴ-2] 멘토링의 도움 정도 127
[그림 Ⅴ-3] 학생콜센터의 도움 정도 130
[그림 Ⅴ-4] 대학홈페이지 인터넷상담 도움 정도 133
[그림 Ⅴ-5] 진로 심리상담 서비스 도움 정도 136
[그림 Ⅴ-6] 학사일정 확인하기 140
[그림 Ⅴ-7] 학사용어 이해하기 143
[그림 Ⅴ-8] 홈페이지 이용하기 147
[그림 Ⅴ-9] 학습계획 세워 공부하기 150
[그림 Ⅴ-10] 과제물 준비하기 153
[그림 Ⅴ-11] 기말평가 준비하기 156
[그림 Ⅴ-12] 교과내용 어려움 해결 방법 159
[그림 Ⅴ-13] 학사행정 어려움 해결 방법 163
[그림 Ⅴ-14] 학업중단 고민 이유 166
[그림 Ⅴ-15] 학사용어 및 절차에 대한 교육 170
[그림 Ⅴ-16] 과제물 작성 교육 173
[그림 Ⅴ-17] 시험 준비 전략 안내 176
[그림 Ⅴ-18]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 안내 179
[그림 Ⅴ-19] 컴퓨터 활용 교육 182
[그림 Ⅴ-20] 학사 관련 정보 알림 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