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목적 16
Ⅱ. 연구방법 및 내용 17
1. 선행연구 및 문헌 분석 18
2. 개발시스템 기능리뷰 및 사용테스트 18
3. 하계계절 시험 과정 관찰 18
4. 시스템 사용편의성 분석 19
5. 시스템 개선을 위한 요구분석 23
6. 시스템 편의성 향상을 위한 개선사항 도출 24
Ⅲ.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분석 25
1. 이론적 배경 25
가. 사용 및 사용편의성 개념 25
나. 사용편의성 검사 및 평가 25
다. 사용편의성 평가를 위한 평가원칙 26
2. 선행연구 분석 28
가. 사용편의성 관련 선행연구 28
나. 문제은행시스템 관련 선행연구 30
Ⅳ. 새로운 시험제도 및 시스템 리뷰 33
1. 새로운 시험제도 33
가. 추진경과 33
나. 제도의 개념 및 특성 36
2. 시스템 소개 38
가. 문제은행 시스템 38
나. 온라인시험 시스템 45
3. 새로운 제도 및 시스템의 적용_하계계절시험 사례 48
가. 계절시험 운영절차 48
나. 계절시험 시험과정 관찰 결과 48
다. 새로운 방식의 계절시험에 대한 시험현장 반응 50
Ⅴ. 사용편의성 분석 51
1. 온라인시험 시스템 사용편의성 분석 51
가. 온라인시험(시행) 시스템 관련: 학생 51
나. 온라인시험 운영 및 관리 시스템 관련: 담당직원 72
2. 문제은행시스템 사용편의성 분석 81
가. 교수(조교)대상 문제은행 시스템 사용편의성 분석 개관 81
나. 문제은행시스템 사용편의성 분석 결과 83
다. 소결: 문제은행시스템 사용편의성 분석 결과 요약 99
Ⅵ.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반응 및 요구 101
1. 온라인시험시스템에 대한 학생 반응 및 요구 101
가. 현 시스템 활용 후 학생 반응 101
나. 현 시스템의 필요 개선사항 104
2. 온라인시험 시스템에 대한 직원 반응 및 요구 109
가. 현 시스템 활용 후 직원 반응 109
나. 현 시스템의 필요 개선사항 111
다. 추가 기능에 대한 요구 114
3. 문제은행 시스템에 대한 교수 반응 및 요구 116
가. 현 시스템 활용 후 교수 반응 116
나. 현 시스템의 필요 개선사항 118
다. 추가 기능에 대한 요구 121
Ⅶ. 결론 및 제언 123
1. 결론 및 요약 123
2. 정책적 제언 126
가. 요구분석에 기반한 시스템 개선작업 실시(시스템 개선 측면) 126
나. 적절한 교육 및 안내제공(운영방식 개선 측면) 127
다. 새로운 시스템 활용에 맞는 제도적 지원 필요(제도적 개선 측면) 128
라. 시험실시 후 피드백 제공에 대한 대안 마련(운영방식 및 시스템 개선 측면) 129
참고문헌 130
부록 132
[부록 1] 시스템 기능 개선사항 132
[부록 2] 학생대상 설문지 138
[부록 3] 직원대상 설문지 142
[부록 4] 교수·조교대상 설문지 145
판권기 148
〈표 Ⅰ-1〉 TFT 활동결과 요약 14
〈표 Ⅱ-1〉 학생 설문지의 신뢰도 분석 결과 20
〈표 Ⅱ-2〉 직원 설문지의 요인분석 결과 21
〈표 Ⅱ-3〉 교수 설문지의 요인분석 결과 22
〈표 Ⅲ-1〉 문제은행 시스템 기반 온라인시험 도입 시 장단점 31
〈표 Ⅲ-2〉 시뮬레이션 결과 32
〈표 Ⅳ-1〉 문제은행시스템 주요 메뉴 39
〈표 Ⅳ-2〉 문항등록 절차에 따른 기능 40
〈표 Ⅳ-3〉 문항관리 주요 기능 41
〈표 Ⅳ-4〉 출제관리 주요 메뉴 42
〈표 Ⅳ-5〉 선제화면 주요 메뉴 설명 43
〈표 Ⅳ-6〉 후보문항기반 선제 화면 44
〈표 Ⅳ-7〉 시험화면 제공 기능 46
〈표 Ⅳ-8〉 계절시험 횟수 48
〈표 Ⅴ-1〉 응답자 배경변인(학생) 51
〈표 Ⅴ-2〉 학생 설문지의 요인별 범주화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3
〈표 Ⅴ-3〉 태블릿 PC기반 온라인시험 시스템 만족도 문항 응답 비율 54
〈표 Ⅴ-4〉 태블릿 PC기반 온라인시험 시스템 만족도 응답 평균, 표준편차 54
〈표 Ⅴ-5〉 학년 간 태블릿 PC 시험 사이트 만족도 차이 55
〈표 Ⅴ-6〉 개인성향 간 태블릿 PC 시험 사이트 만족도 차이 56
〈표 Ⅴ-7〉 시험신청사이트 사용편의성 문항 응답 비율 56
〈표 Ⅴ-8〉 시험신청사이트 사용편의성 문항 응답 평균, 표준편차 57
〈표 Ⅴ-9〉 학년 간 시험신청사이트 사용 편의성 차이 57
〈표 Ⅴ-10〉 연령 간 시험신청사이트 사용 편의성 차이 59
〈표 Ⅴ-11〉 개인성향 간 시험신청사이트 사용 편의성 차이 60
〈표 Ⅴ-12〉 태블릿 PC 시험 사이트 사용편의성 문항 응답 비율 61
〈표 Ⅴ-13〉 태블릿 PC시험 사이트 사용편의성 응답 평균, 표준편차 61
〈표 Ⅴ-14〉 학년 간 태블릿 PC 시험 사이트 사용 편의성 차이 62
〈표 Ⅴ-15〉 연령 간 태블릿 PC 시험 사이트 사용 편의성 차이 63
〈표 Ⅴ-16〉 개인성향 간 태블릿 PC 시험 사이트 사용 편의성 차이 64
〈표 Ⅴ-17〉 태블릿 PC 시험 사이트 기능유용성 문항 응답 비율 65
〈표 Ⅴ-18〉 태블릿 PC 시험 사이트 기능유용성 문항 평균, 표준편차 66
〈표 Ⅴ-19〉 학년 간 태블릿 PC 시험 사이트 기능 유용성 차이 66
〈표 Ⅴ-20〉 연령 간 태블릿 PC 시험 사이트 기능 유용성 차이 68
〈표 Ⅴ-21〉 개인성향 간 태블릿 PC 시험 사이트 기능 유용성 차이 69
〈표 Ⅴ-22〉 직원 설문지의 요인분석 결과 72
〈표 Ⅴ-23〉 온라인시험 운영시스템 만족도 문항 응답 비율 74
〈표 Ⅴ-24〉 온라인시험 운영시스템 만족도 문항 응답 평균, 표준편차 74
〈표 Ⅴ-25〉 온라인시험 운영시스템의 성과지향성&학습가능성 문항 응답 비율 75
〈표 Ⅴ-26〉 온라인시험 운영시스템의 성과지향성&학습가능성 문항 응답 평균, 표준편차 75
〈표 Ⅴ-27〉 온라인시험 운영시스템 시스템완전성 문항 응답 비율 76
〈표 Ⅴ-28〉 온라인시험 운영시스템 시스템완전성 문항 응답 평균, 표준편차 76
〈표 Ⅴ-29〉 온라인시험 운영시스템 인터페이스(전반) 문항 응답 비율 77
〈표 Ⅴ-30〉 온라인시험 운영시스템 인터페이스(전반) 문항 응답 평균, 표준편차 77
〈표 Ⅴ-31〉 온라인시험 운영시스템 인터페이스(메뉴) 문항 응답 비율 78
〈표 Ⅴ-32〉 온라인시험 운영시스템 인터페이스(메뉴) 문항 응답 평균, 표준편차 78
〈표 Ⅴ-33〉 응답자 배경변인 (문제은행시스템) 81
〈표 Ⅴ-34〉 문제은행시스템 설문지 각 범주별 문항의 신뢰도 분석 결과 82
〈표 Ⅴ-35〉 문제은행시스템 만족도 문항 응답 비율 83
〈표 Ⅴ-36〉 문제은행시스템 만족도 문항 응답 평균, 표준편차 83
〈표 Ⅴ-37〉 직군별 문제은행시스템 만족도 평균, 표준편차 84
〈표 Ⅴ-38〉 단과대학별 문제은행시스템 만족도 평균, 표준편차 85
〈표 Ⅴ-39〉 연령대별 문제은행시스템 만족도 평균, 표준편차 85
〈표 Ⅴ-40〉 문제은행시스템 성과지향성 문항 응답 비율 86
〈표 Ⅴ-41〉 문제은행시스템 성과지향성 문항 응답 평균, 표준편차 87
〈표 Ⅴ-42〉 직위별 문제은행시스템 성과지향성 평균, 표준편차 87
〈표 Ⅴ-43〉 단과대학별 문제은행시스템 성과지향성 평균, 표준편차 88
〈표 Ⅴ-44〉 연령대별 문제은행시스템 성과지향성 평균, 표준편차 89
〈표 Ⅴ-45〉 문제은행시스템 학습용이성 문항 응답 비율 90
〈표 Ⅴ-46〉 문제은행시스템 학습용이성 문항 응답 평균, 표준편차 90
〈표 Ⅴ-47〉 직위별 문제은행시스템 학습용이성 평균, 표준편차 91
〈표 Ⅴ-48〉 단과대학별 문제은행시스템 학습용이성 평균, 표준편차 91
〈표 Ⅴ-49〉 연령대별 문제은행시스템 학습용이성 평균, 표준편차 92
〈표 Ⅴ-50〉 문제은행시스템 시스템완전성 문항 응답 비율 93
〈표 Ⅴ-51〉 문제은행시스템 시스템완전성 문항 응답 평균, 표준편차 93
〈표 Ⅴ-52〉 직위별 문제은행시스템 시스템완전성 평균, 표준편차 93
〈표 Ⅴ-53〉 단과대학별 문제은행시스템 시스템완전성 평균, 표준편차 94
〈표 Ⅴ-54〉 연령대별 문제은행시스템 시스템완전성 평균, 표준편차 94
〈표 Ⅴ-55〉 문제은행시스템 인터페이스 문항 응답 비율 95
〈표 Ⅴ-56〉 문제은행시스템 인터페이스 문항 응답 평균, 표준편차 95
〈표 Ⅴ-57〉 직위별 문제은행시스템 인터페이스 평균, 표준편차 96
〈표 Ⅴ-58〉 단과대학별 문제은행시스템 인터페이스 평균, 표준편차 96
〈표 Ⅴ-59〉 연령대별 문제은행시스템 인터페이스 평균, 표준편차 97
〈표 Ⅶ-1〉 각 시스템 사용편의성에 대한 사용자 반응 요약 123
〈표 Ⅶ-2〉 각 시스템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요약 125
〈표 Ⅶ-3〉 문제은행시스템 활용 사례 127
[그림 Ⅰ-1] 문제은행 구축 및 온라인시험 시행 로드맵 16
[그림 Ⅱ-1] 연구방법 및 절차 17
[그림 Ⅱ-2] 관찰 안내서(약식) 19
[그림 Ⅳ-1] 연구진행 절차 및 방법 33
[그림 Ⅳ-2] 개발사 사업수행 범위 35
[그림 Ⅳ-3] 문제은행 구축 이후 시험 진행 절차 36
[그림 Ⅳ-4] 지역대학 온라인시험센터 개요도 38
[그림 Ⅳ-5] 문제은행 시스템 메뉴 구성도 38
[그림 Ⅳ-6] 문항등록 메인 화면 40
[그림 Ⅳ-7] 문항관리 화면 41
[그림 Ⅳ-8] 선제화면 43
[그림 Ⅳ-9] 후보문항 관리 화면 44
[그림 Ⅳ-10] 수강신청 사이트 화면 45
[그림 Ⅳ-11] 시험화면(튜토리얼버젼) 46
[그림 Ⅳ-12] 시험당일 응시현황 테스트 화면 47
[그림 Ⅳ-13] 시험 관리자 화면 47
[그림 Ⅳ-14] 일반시험실 응시 시험모습 49
[그림 Ⅳ-15] 고령자 특별관리실 시험모습 49
[그림 Ⅳ-16] 태블릿과 비품 이동 수레 49
[그림 Ⅳ-17] 태블릿 충전함 49
[그림 Ⅳ-18] 터치펜 보관함(사용 전후 보관함 구별) 49
[그림 Ⅴ-1] 태블릿PC기반 시험 시스템 사용편의성 결과(학생) 70
[그림 Ⅴ-2] 새로운 시험 시스템관련 학생 만족도 71
[그림 Ⅴ-3] 기능 유용성에 대한 학생반응 71
[그림 Ⅴ-4] 온라인시험운영 및 관리시스템 사용편의성 결과(직원) 79
[그림 Ⅴ-5] 문제은행시스템 사용편의성 결과(교수, 조교) 99
[그림 Ⅴ-6] 교수, 조교 비교 99
[그림 Ⅴ-7] 단과대별 비교 99
[그림 Ⅴ-8] 연령대별 비교 100
[그림 Ⅶ-1] 각 시스템의 사용편의성 분석결과 요약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