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 배경과 목적 14
2. 연구범위, 절차 및 방법 16
가. 연구범위 및 내용 16
나. 연구방법 17
Ⅱ. 이론적 배경 및 동향 분석 19
1. 팬데믹(Pandemic) 상황에서의 대학의 대용 및 정책 동향 19
가.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대학의 대응 현황 19
나. 코로나19 대응 및 포스트코로나시대 대비 고등교육 정책 동향 25
2. 포스트코로나시대 미래 고둥교육 대안으로서 원격교육 40
가. 펜데믹 상황과 대학운영방식의 변화 40
나. 펜데믹시대 대학 운영의 필수 요건으로 원격교육 42
3. 미래고등교육의 대안 및 혁신 기제로서 원격교육 44
가. 대학혁신의 기제로서 원격교육 44
나. 원격교육 활용을 통한 대학 혁신의 사례 46
4. 소결 48
Ⅲ. 코로나19 대응 대학에서의 원격교육 참여 경험 및 인식 52
1. 방송대 학생의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 참여 경험 및 인식 분석 52
가. 설문조사 시행 개요 52
나. 설문조사 분석 결과 52
2. 일반대 학생의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 참여 경험 및 인식 분석 58
가. 일반대 학생의 방송대 강의 수강 결과 분석 58
나. 일반대 학생의 원격교육 참여 경험 및 인식 분석 65
3. 소결 및 비교 분석 85
Ⅳ. 포스트코로나시대 원격고등교육 전망 및 방송대 과제에 대한 인식 91
1. 원격교육 시행 경험 및 향후 전망에 대한 대학관계자 인식 분석 91
가. 조사 개요 91
나. 조사 결과 92
2. 포스트코로나시대 원격고등교육 전망 및 과제에 대한 전문가 인식 분석 103
가. 조사 개요 103
나. 조사 결과 104
3. 포스트코로나시대 방송대 발전과제에 대한 인식 분석 120
가. 일반대학 원격교육 확대가 방송대에 미칠 영향 기회인가, 위기인가 120
나. 방송대의 기대 역할 및 향후 과제 123
4. 소결 126
Ⅴ. 포스트코로나시대 원격고등교육 전망과 방송대의 대응 과제 130
1. 포스트코로나시대 원격고등교육 활성화의 전망 130
가. 고등교육의 뉴노멀(New Normal)로서 원격교육 130
나. 일반대학 원격교육 활성화의 전망과 과제 136
2. 포스트코로나시대 방송대의 역할 및 과제 139
가. 원격고등교육 생태계 활성화 배경이 방송대에 미치는 영향 140
나. 포스트코로나시대 방송대의 역할 및 과제 141
참고문헌 150
부록 153
부록 1. 방송대 재학생 대상 원격교육 참여 경험 및 인식 분석을 위한 설문지 153
부록 2. 일반대학 재학생 대상 원격교육 참여 경험 및 인식 분석을 위한 설문지 161
부록 3. 일반대학 관계자 대상 원격교육 시행 경험 및 향후 전망에 관한 의견조사지 170
부록 4. 전문가 대상 원격교육 전망 및 방송대 대응 과제 관한 의견조사지 178
〈표 Ⅱ-1〉 2020년 2학기 학부 운영(1): 충남대학교의 예 22
〈표 Ⅱ-2〉 2020년 2학기 학부 운영(2): 한양대학교의 예 23
〈표 Ⅱ-3〉 2020년 2학기 학부 운영(3): 연세대학교의 예 23
〈표 Ⅱ-4〉 온라인 강의 시행에 따른 평가완화 방안: 선택적 패스제(동국대 사례) 24
〈표 Ⅱ-5〉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지원역할 및 대상 27
〈표 Ⅱ-6〉 대학의 원격수업 질 제고 및 질 관리체제 구축을 위한 대학과 정부의 노력 34
〈표 Ⅱ-7〉 권역별 원격교육지원센터 선정 결과 36
〈표 Ⅱ-8〉 대학교육의 혁신동향: 발전 방향과 수준 45
〈표 Ⅱ-9〉 대학교육의 우수혁신사례 46
〈표 Ⅲ-1〉 코로나19 상황 지속 시 학사운영에 대한 요구 54
〈표 Ⅲ-2〉 코로나19 이후 학업 할애 시간 증가 여부 55
〈표 Ⅲ-3〉 면대면 학습 대비 온라인학습의 질 저하 정도 및 이유 56
〈표 Ⅲ-4〉 온라인 학습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요건 57
〈표 Ⅲ-5〉 온라인 학습의 원활한 참여를 위한 학습자 준비도에 대한 자기 인식 58
〈표 Ⅲ-6〉 일반대학 제공 방송대 콘텐츠 현황 개요 59
〈표 Ⅲ-7〉 방송대 제공 콘텐츠 수강 현황: 대학별 수강과목, 수강건수, 수강인원 60
〈표 Ⅲ-8〉 방송대 제공 콘텐츠 수강 현황: 국적별 현황 61
〈표 Ⅲ-9〉 방송대 제공 콘텐츠 수강 현황: 학년별 현황 61
〈표 Ⅲ-10〉 방송대 제공 콘텐츠 수강 결과 62
〈표 Ⅲ-11〉 수강생수와 수료생수로 본 방송대 제공 콘텐츠의 활용 정도 64
〈표 Ⅲ-12〉 1학기 수강 온라인 강의 유형 66
〈표 Ⅲ-13〉 방송대 플랫폼(U-KNOU캠퍼스)을 통해 수강한 온라인 강의 수 66
〈표 Ⅲ-14〉 방송대 온라인 강의 평균 수강율 69
〈표 Ⅲ-15〉 온라인 강의 수강시 이용 매체 69
〈표 Ⅲ-16〉 온라인 강의에 대한 전체척인 만족도 70
〈표 Ⅲ-17〉 온라인 강의 내용 적절성 73
〈표 Ⅲ-18〉 해당 과목 주제 이해 도움 정도 74
〈표 Ⅲ-19〉 온라인 강의의 흥미 유발 정도 74
〈표 Ⅲ-20〉 온라인 강의 몰입 정도 75
〈표 Ⅲ-21〉 온라인 강의 수업의 질이 높은 정도 76
〈표 Ⅲ-22〉 온라인 강의 수강 플랫폼 다양한 기기 접근성 정도 76
〈표 Ⅲ-23〉 온라인 강의 수강플랫폼 접속 원활함 정도 77
〈표 Ⅲ-24〉 온라인 강의 수강플랫폼 화면 구성의 직관적 이해 정도 78
〈표 Ⅲ-25〉 코로나 확산 이후 학업 사용 시간 변화 79
〈표 Ⅲ-26〉 온라인 학습 질 저하 정도 81
〈표 Ⅲ-27〉 온라인 학습 질 저하 이유 81
〈표 Ⅲ-28〉 온라인 학습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요건 필요도 83
〈표 Ⅲ-29〉 온라인 학습 원활한 참여를 위한 학습자 준비도 84
〈표 Ⅳ-1〉 원격교육 시행 여건 체크리스트 93
〈표 Ⅳ-2〉 2020학년도 1, 2학기 수업 운영 방식 비교 96
〈표 Ⅳ-3〉 전문가 대상 인식조사 참여자(가나다 순) 104
[그림 Ⅰ-1] 연구 수행의 내용 및 방법 18
[그림 Ⅱ-1] 대학총장 대상 설문조사 결과(1): 대학의 원격수업 시 진행방식 20
[그림 Ⅱ-2] 대희총장 대상 설문조사 결과(2):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중심 전환에 대한 생각 21
[그림 Ⅱ-3] 대학총장 대상 설문조사 결과(3): 계속적 감염병 상황에서의 대학의 대응 21
[그림 Ⅱ-4]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 26
[그림 Ⅱ-5] 「포스트코로나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디지털 기반 고등교육 혁신 지원 방안(2020. 9.)」 개요 30
[그림 Ⅱ-6] 혁신방안: 원격수업 운영 기준 변경 내용 31
[그림 Ⅱ-7] 혁신방안: 온라인 공동학위과정 운영 32
[그림 Ⅱ-8] 권역별 원격교육지원센터의 구성 및 역할 35
[그림 Ⅱ-9] 「디지털시대의 열린 평생교육·훈련 혁신방안(안)」 (2020. 9.) 개요 37
[그림 Ⅱ-10] (가칭) 평생배웅터 구성(안) 38
[그림 Ⅱ-11] 코로나19로 인한 대학 운영에 관한 15가지 시나리오 41
[그림 Ⅱ-12] 미래고등교육 실현 3대 전략 45
[그림 Ⅲ-1] 코로나19 상황 지속 시 학사운영에 대한 요구(5점 척도 기준) 54
[그림 Ⅲ-2] 코로나19 이후 학업시간 증가 여부(5점 척도 기준) 55
[그림 Ⅲ-3] 코로나19 대응 방송대 콘텐츠의 일반대학 제공의 추진 절차 59
[그림 Ⅲ-4] 방송대 제공 콘텐츠 수강 결과 62
[그림 Ⅲ-5] 방송대 제공 콘텐츠 수강 결과: 국적별 비교 63
[그림 Ⅲ-6] 방송대 제공 콘텐츠 수강 결과: 학년별 비교 63
[그림 Ⅲ-7] 방송대 강의콘텐츠 미수료의 이유 67
[그림 Ⅲ-8] 방송대 강의콘텐츠 미수료의 이유: 국적별 비교 68
[그림 Ⅲ-9] 방송대 강의콘텐츠 미수료의 이유: 국적별 비교 68
[그림 Ⅲ-10] 온라인강의 유형에 따른 만족도 차이: 학생 국적별 비교 71
[그림 Ⅲ-11] 온라인강의 유형에 따른 만족도 차이: 학생 학년별 비교 72
[그림 Ⅲ-12] 온라인강의 유형에 따른 만족도 차이: 학생 단과대학별 비교 72
[그림 Ⅲ-13] 온라인강의 유형별 만족도: 콘텐츠 및 수업의 질 만족도 78
[그림 Ⅲ-14] 온라인강의 유형별 만족도: 학습플랫폼 접근성 및 활용 만족도 79
[그림 Ⅲ-15] 방송대-일반대 온라인학습 경험 비교: 코로나19로 인한 학습참여시간 변화정도 86
[그림 Ⅲ-16] 방송대-일반대 온라인학습 인식 비교: 면대면 대비 온라인학습의 질저하 인식정도 87
[그림 Ⅲ-17] 방송대-일반대 온라인학습 인식 비교: 면대면 대비 온라인학습의 질저하 이유 88
[그림 Ⅲ-18] 방송대-일반대 온라인학습 인식 비교: 성공적 온라인학습을 위한 요건 정도 89
[그림 Ⅲ-19] 방송대-일반대 온라인학습 인식 비교: 성공적 온라인학습을 위한 학습 여건 및 학습자 준비도 인식 정도 90
[그림 Ⅳ-1] 일반대학의 원격교육 시행여건(1) (평균 기준) 94
[그림 Ⅳ-2] 일반대학의 원격교육 시행여건(2) (평균 기준) 95
[그림 Ⅳ-3] 대학의 원격교육 시행여건에 대한 전문가 인식조사 결과 110
[그림 Ⅳ-4] 대학의 원격교육 시행여건에 대한 전문가와 대학관계자 인식조사 비교 113
[그림 Ⅳ-5] 일반대학 원격교육 확대가 방송대에 미칠 영향에 대한 전문가 인식(워드클라우드) 122
[그림 Ⅳ-6] 방송대에 대한 기대역할 및 향후 과제에 대한 전문가 인식(워드클라우드) 125
[그림 Ⅴ-1] 포스트코로나시대 원격고등교육 시행의 전망 139
[그림 Ⅴ-2] 일반대학 원격교육 확대가 방송대에 미칠 영향과 대응 전략 141
[그림 Ⅴ-3] 원격고등교육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방송대의 공유와 연계의 과제 145
[그림 Ⅴ-4] 포스트코로나시대 방송대 원격교육 혁신을 위한 과제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