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머리말 / 이한우 5
목차 6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17
3. 용어 정의 19
II. 국내외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용 보조공학 활용 선행연구 및 관련 자료 분석 27
1. 국내외 교육용 보조공학 활용 선행연구 분석 27
1) 연구방법 27
2) 연구결과 27
2. 국내외 교육용 보조공학 활용 관련 자료 분석 41
1) 연구방법 41
2) 연구결과 42
III. 국내 특수교사의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용 보조공학 활용실태 및 인식조사 59
1. 포커스그룹 면담 59
1) 연구방법 59
2) 연구결과 63
2. 설문조사 84
1) 연구방법 84
2) 연구결과 87
IV. 국내외 특수교사의 교육용 보조공학 실제 수업적용 사례조사 107
1. 연구방법 107
2. 연구결과 109
1) 국내 사례 109
2) 국외 사례 178
V. 논의 및 제언 219
참고문헌 229
부록 1 : 특수교사의 장애학생 교육용 보조공학 활용실태 및 인식 조사 241
사진자료 출처 251
판권기 253
뒷표지 254
〈표 I-1〉 Bouck(2016)이 제시한 목적에 따른 보조공학 유형과 예 20
〈표 I-2〉 공진용 외(2020)가 제시한 교육용 보조공학 품목분류 22
〈표 II-1〉 국내 보조공학 관련 연구동향 문헌연구 28
〈표 II-2〉 국외 보조공학 관련 연구동향 문헌분석연구 29
〈표 II-3〉 국내외 신기술 적용 보조공학 관련 문헌분석연구 31
〈표 II-4〉 앉기/자세잡기 영역 연구 32
〈표 II-5〉 의사소통 영역 연구 33
〈표 II-6〉 컴퓨터 접근 영역 연구 33
〈표 II-7〉 학습보조: 읽기 영역 연구 34
〈표 II-8〉 학습보조: 쓰기 영역 연구 35
〈표 II-9〉 학습보조: 수학 영역 연구 36
〈표 II-10〉 학습보조: 실행기능 영역 연구 36
〈표 II-11〉 학습보조: 사회적 및 행동기술 영역 연구 37
〈표 II-12〉 레크레이션 및 여가생활 영역 연구 37
〈표 II-13〉 원격수업에서 보조공학 활용한 연구 38
〈표 II-14〉 신기술 적용 보조공학 활용 사례연구 40
〈표 II-15〉 원격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보조공학 42
〈표 II-16〉 신기술 적용 보조공학 46
〈표 II-17〉 교육용 보조공학 범주 및 유형 52
〈표 III-1〉 연구 참여자 기본 정보 59
〈표 III-2〉 포커스그룹 면담에 사용된 반구조화된 개방형 질문 61
〈표 III-3〉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보조공학 활용실태 및 개선 방향 63
〈표 III-4〉 원격수업에서의 보조공학 활용실태 및 향후 과제 73
〈표 III-5〉 보조공학기기의 효율적 활용과 발전을 위한 과제 78
〈표 III-6〉 연구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84
〈표 III-7〉 설문조사에 사용된 문항의 주요 내용 86
〈표 III-8〉 보조공학 관련 정보 획득 경로 88
〈표 III-9〉 보조공학 관련 정보의 접근성에 대한 용이함 89
〈표 III-10〉 보조공학기기 선정의 주체 90
〈표 III-11〉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보조공학기기 선정의 주체 91
〈표 III-12〉 학생들이 받아 온 보조공학기기 지원 수준에 대한 인식 91
〈표 III-13〉 특수교육 현장의 전반적 보조공학기기 활용도 92
〈표 III-14〉 담당 학급에서의 보조공학기기 활용도 93
〈표 III-15〉 담당 학급에서의 보조공학기기 영역별 필요도 94
〈표 III-16〉 담당 학급에서의 보조공학기기 영역별 효과도 95
〈표 III-17〉 보조공학기기 활용의 효과 96
〈표 III-18〉 효과적인 보조공학기기 활용을 어렵게 하는 요인 97
〈표 III-19〉 효과적인 보조공학기기 활용을 위해 필요한 가장 시급한 지원 98
〈표 III-20〉 보조공학 내용교수지식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99
〈표 III-21〉 원격수업이 진행되는 동안의 보조공학기기 활용 정도 100
〈표 III-22〉 원격수업이 진행되는 동안의 장애학생 학업수행에서의 보조공학기기 역할 정도 101
〈표 III-23〉 원격수업에서 보조공학기기 활용을 어렵게 하는 가장 큰 요인 102
〈표 III-24〉 원격수업에서 보조공학기기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필요한 지원 103
〈표 III-25〉 원격수업에서의 보조공학기기 활용 관련 교사의 인식 104
〈표 IV-1〉 국내 교육용 보조공학기기 활용 수업사례 개발자 기초정보 108
〈표 IV-2〉 국외 교육용 보조공학기기 활용 수업사례 개발자 기초정보 108
〈표 IV-3〉 국내 교육용 보조공학기기 활용 수업사례 개발 109
〈표 IV-4〉 국외 교육용 보조공학기기 활용 수업사례 개발 179
〈그림 I-1〉 3D 프린터로 만든 보조공학기기의 예 16
〈그림 I-2〉 연구의 내용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