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머리말 / 이한우 4
목차 5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14
3. 용어의 정의 16
4. 선행연구 분석 18
1) 1차 년도 연구 요약 18
2) 국내 선행연구 20
3) 국외 선행연구 28
4) 교과연계 37
II. 전환능력검사 55
1. 연구 방법 55
1) 문헌연구 55
2) 델파이 조사 56
3) 예비조사 58
4) 본조사 60
2. 연구 결과 66
1) 델파이 조사 66
2) 예비조사 80
3) 본조사 89
3. 소결 97
III. 학생용 워크북과 교사용 지도서 101
1. 개발 절차 101
2. 개발 결과 107
1) 교과연계 107
2) 학생용 워크북 113
3) 교사용 지도서 117
IV. 결론 125
1. 요약 125
2. 후속 연구 방향 127
참고 문헌 128
부록 133
[부록 1] 중학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개발 : 2차 델파이 조사지 135
[부록 2] 중학교 전환능력검사 예비조사지 150
[부록 3] [실시 지침서] 중학교 전환능력검사 예비조사지 구성 및 실시 안내 153
[부록 4] 중학교 전환능력검사 162
[부록 5] [실시 지침서] 중학교 전환능력검사 구성 및 실시 안내 168
[부록 6] 학생용 워크북 예시 187
[부록 7] 교사용 지도서 예시 188
참고자료 189
[참고자료 1] 중학교 문항과 고등학교 문항의 비교 191
[참고자료 2] 고등학교 전환능력검사 194
[참고자료 3] [실시 지침서] 고등학교 전환능력검사 구성 및 실시 안내 200
별책[내용없음] 6
1. 학생용 워크북 6
2. 교사용 지도서 6
판권기 221
뒷표지 222
〈표 1〉 중학교 특수학급 교사가 평정한 진로교육 내용의 하위활동 우선순위(부분발췌) 20
〈표 2〉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생활기술과 중학교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교과 성취기준과의... 22
〈표 3〉 직업기능탐색검사 문항 구성 26
〈표 4〉 취업준비 체크리스트의 구성 27
〈표 5〉 재활능력 진단검사의 구성 27
〈표 6〉 Transition Gradebook 구성 31
〈표 7〉 Ohio's Employability Skills의 문항 구성 33
〈표 8〉 Transition Assessment Tools의 문항 예시 34
〈표 9〉 교육과정과 교과서 연계의 의미 39
〈표 10〉 교육과정 연계의 통합 방법 43
〈표 11〉 중 1~3학년 공통교육과정 진로와 직업 교과의 내용 체계 46
〈표 12〉 기본 교육과정 진로와 직업 교과의 내용 체계 49
〈표 13〉 델파이 조사 참여자의 일반적 사항 57
〈표 14〉 예비조사 대상 60
〈표 15〉 본조사 대상 62
〈표 16〉 지원척도 63
〈표 17〉 준거타당도 조사대상 63
〈표 18〉 장애청소년 종합적 전환계획요구평가의 구성 및 문항 수 비교 64
〈표 19〉 검사-재검사 신뢰도 조사 대상 65
〈표 20〉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7
〈표 21〉 영역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패널 주요 의견 예시 70
〈표 22〉 하위영역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패널 주요 의견 예시 71
〈표 23〉 하위영역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패널 의견 반영 및 문항 예시 71
〈표 24〉 1차 델파이 문항 수정, 삭제, 추가 변경사항 72
〈표 25〉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74
〈표 26〉 하위영역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패널 주요 의견 예시 77
〈표 27〉 하위영역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패널 의견 반영 및 문항 예시 77
〈표 28〉 2차 델파이 문항 수정, 삭제, 추가 변경사항 78
〈표 29〉 예비조사 기술통계 81
〈표 30〉 전체 모형적합도 결과 84
〈표 31〉 예비조사 결과 수정된 문항의 목록 85
〈표 32〉 지역별 영역 점수 차이분석 86
〈표 33〉 성별 영역 점수 차이분석 86
〈표 34〉 학교유형별 영역 점수 차이분석 87
〈표 35〉 장애유형별 영역 점수 차이분석 87
〈표 36〉 예비조사 신뢰도 결과 88
〈표 37〉 본조사 기술통계 90
〈표 38〉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92
〈표 39〉 지역에 따른 영역별 점수 차이분석 93
〈표 40〉 성에 따른 영역별 점수 차이분석 93
〈표 41〉 학교유형에 따른 영역별 점수 차이분석 94
〈표 42〉 장애유형에 따른 영역별 점수 차이분석 94
〈표 43〉 전체, 영역별, 하위영역별 신뢰도 계수 95
〈표 44〉 영역별 상관분석 결과 96
〈표 45〉 전체 사전-사후조사 분석 96
〈표 46〉 영역별 사전-사후조사 분석 96
〈표 47〉 사전-사후조사 상관분석 결과 97
〈표 48〉 학생용 워크북과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 체계 102
〈표 49〉 외부 전문가 자문위원 105
〈표 50〉 자립영역의 제재 및 연계 교과목 109
〈표 51〉 직업영역의 제재 및 연계 교과목 110
〈표 52〉 계속교육 영역의 제재 및 연계 교과목 110
〈표 53〉 공통 영역의 제재 및 연계 교과목 111
〈표 54〉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제재에 따른 목표와 교과연계 111
〈표 55〉 중학교 및 고등학교 학생용 워크북의 교과연계 교과목 비교 112
〈표 56〉 고등학교와 중학교 학생용 워크북 교과연계 과목 비교 113
〈표 57〉 학생용 워크북 교과연계 과목 114
[그림 1] 전환 프로그램 분류 2.0 31
[그림 2] Life Skills Inventory Independent Living Skills Assessment Tools 예시문항 35
[그림 3] 전환평가 매트릭스 예시 문항 36
[그림 4] 교과연계에 관한 통합 접근방법 40
[그림 5] 다학문적 교과연계 41
[그림 6] 간학문적 교과연계 41
[그림 7] 탈학문적 교과연계 42
[그림 8] 연구 방법 개요 55
[그림 9] 전환능력검사 예비조사지 예시 59
[그림 10] 전환능력검사 본조사지 예시 61
[그림 11] 학생용 워크북과 교사용 지도서 개발 절차 102
[그림 12] 학생용 워크북의 다학문적 교과연계의 예 108
[그림 13] 전환역량 향상 체계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