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머리말 / 이한우 4
목차 5
I. 총론 7
1. 전환역량 향상 체계 9
1) 전환능력검사 10
2) 학생용 워크북 10
3) 교사용 지도서 11
4) 개별화교육 11
5) 웹기반 시스템 12
2. 전환능력검사 12
1) 문항 구성 12
2) 평가 척도 12
3) 실시 방법 13
4) 결과 보고서 13
3. 학생의 개별화교육 운영 15
1) 전환능력검사 실시하기 15
2) 중등이후 삶의 목표 개발하기 15
3) 현재 수행 수준 파악하기 16
4) 개별화교육 목표 수립하기 16
5) 교수학습 계획 및 수행하기 21
6) 교수학습활동 결과 평가하기 21
7) 환류하기 21
4. 학생용 워크북 예시 22
5. 교사용 지도서 예시 24
II. 각론 26
1. 자립 27
1) 자기관리 27
I-1-1. 식사하기 27
I-1-2. 양치하기 29
I-1-3. 손 씻기 31
I-1-4. 세수하기 33
I-1-5. 목욕하기 35
I-1-6. 옷 입기 37
I-1-7. 화장실 사용하기 39
I-1-8. 월경 처리하기/몽정 처리하기 41
I-1-9. 단정한 모습하기 43
I-1-10. 날씨에 알맞게 외출 준비하기 45
2) 가정생활 47
I-2-1. 식품 구입하기 47
I-2-2. 간단한 식사 준비하기 49
I-2-3. 식사 후 정리와 설거지하기 51
I-2-4. 생활 공간 청소하기 53
I-2-5. 쓰레기 분리배출 하기 55
I-2-6. 의류 세탁하기 57
I-2-7. 냉난방기 사용하기 59
3) 건강 61
I-3-1. 규칙적인 운동하기 61
I-3-2. 체중 관리하기 63
I-3-3. 상비약 사용하기 65
I-3-4. 병원 진료받기 67
I-3-5. 처방받은 약 복용하기 69
I-3-6. 신체변화에 대응하기 71
I-3-7. 갑자기 아픈 상황에 대처하기 73
I-3-8. 신체기능 향상을 위한 보조공학기기 사용하기 75
4) 돈 관리 77
I-4-1. 현금 사용하기 77
I-4-2. 체크카드 사용하기 79
I-4-3. 용돈 관리하기 81
I-4-4. 입출금하기 83
5) 지역사회생활 85
I-5-1. 목적지까지 이동하기 85
I-5-2. 교통수단 이용하기 87
I-5-3. 교통 안전규칙 지키기 89
I-5-4. 공공기관 이용하기 91
I-5-5. 편의시설 이용하기 93
6) 여가생활 95
I-6-1. 여가활동 계획하기 95
I-6-2. 여가 프로그램 정보 활용하기 97
I-6-3. 여가시설 이용하기 99
I-6-4. 혼자 하는 여가활동 하기 101
I-6-5. 함께하는 여가활동 하기 103
2. 직업 105
1) 직업탐색 105
II-1-1. 일의 동기 갖기 105
II-1-2. 농수산업 직종 파악하기 107
II-1-3. 제조업 직종 파악하기 109
II-1-4. 서비스업 직종 파악하기 111
II-1-5. 지식·정보통신산업 직종 파악하기 113
II-1-6.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 탐색하기 115
II-1-7. 직업전환기관 탐색하기 117
II-1-8. 직업정보 수집하기 119
2) 직업기능 121
II-2-1. 직업생활을 위한 기초학습능력 갖추기 121
II-2-2. 작업 지시 수행하기 123
II-2-3. 사물 및 도구 분류하기 125
II-2-4. 용도에 맞는 작업 도구 사용하기 127
II-2-5. 컴퓨터로 문서 작성하기 129
II-2-6. 직무에 알맞은 복장 갖추기 131
II-2-7. 바른 자세 유지하며 작업 수행하기 133
II-2-8. 주어진 과제 정확하게 수행하기 135
II-2-9. 주어진 시간 내에 과제 완성하기 137
II-2-10. 작업의 변화에 적응하기 139
3) 직업생활 141
II-3-1. 규칙 준수하기 141
II-3-2. 시간 준수하기 143
II-3-3. 맡은 일 완수하기 145
II-3-4.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147
II-3-5. 또래와 협력하기 149
3. 계속교육 151
1) 기초교육 151
III-1-1. 학습준비 기술 갖추기 151
III-1-2. 학습활동에 주의 집중하기 153
III-1-3. 학습을 위한 읽기 155
III-1-4. 학습을 위한 쓰기 157
III-1-5. 학습을 위한 셈하기 159
III-1-6. 스마트기기를 정보 및 문해에 활용하기 161
2) 고등학교교육 163
III-2-1. 학습기술 163
III-2-2. 학습동기 165
III-2-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167
III-2-4.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특성 탐색 169
III-2-5. 고등학교 입학하기 위한 상담하기 171
4. 공통 173
1) 의사소통 173
IV-1-1. 경청하기 173
IV-1-2. 자신의 감정 표현하기 175
IV-1-3. 도움 요청하기 177
IV-1-4. 질문에 대답하기 179
IV-1-5. 사물 설명하기 181
IV-1-6.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 이야기하기 183
IV-1-7. 상대방에 맞는 호칭과 말로 표현하기 185
IV-1-8. 자신의 생각과 의견 표현하기 187
IV-1-9. 문자 메시지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하기 189
2) 대인관계 191
IV-2-1. 인사하기 191
IV-2-2. 상대방에게 공감하기 193
IV-2-3. 상대방의 허락 구하기 195
IV-2-4. 새로운 친구 사귀기 197
IV-2-5. 상대방에 알맞은 예절 지키기 199
3) 자기결정 201
IV-3-1. 자신의 강점과 약점 표현하기 201
IV-3-2. 자신의 장애를 이해하기 203
IV-3-3. 자신의 개인정보 파악하기 205
IV-3-4. 자신의 의견 주장하기 207
IV-3-5. 자신의 일 선택하기 209
IV-3-6. 문제 상황이나 갈등 상황 해결하기 211
IV-3-7. 부당한 대우에 대처하기 213
IV-3-8.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천하기 215
IV-3-9.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기 217
IV-3-10. 자신의 주거 상황 파악하기 219
IV-3-11. 투표에 참여하기 221
[부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개발) 학부모 자료 활용 223
판권기 225
뒷표지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