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2
Ⅰ. 서론 22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가. 연구의 필요성 23
나. 연구의 목적 25
02. 연구내용 및 방법 26
03. 연구절차 30
Ⅱ. 이론적 배경 31
01. 다문화가정 자녀 개념 32
가.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정책의 대상 32
나.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정책의 근거 34
02. 다문화 학생 현황 38
가. 전국 다문화 학생 현황 38
나. 경상북도 다문화 학생 현황 41
다. 다문화 학생의 학업 중단률 43
03. 선행연구 및 국외사례 고찰 44
가. 선행연구 고찰 44
나. 국외 다문화 학생 지원 사례 51
04. 학령기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정책 54
가. 다문화가정 지원정책 54
나. 다문화교육 지원정책 58
다. 경상북도 다문화교육 지원정책 63
Ⅲ. 경상북도 학령기 다문화가정 자녀 관련 조사 결과 71
01. 학령기 다문화가정 자녀 학교 교사 대상 조사 분석 72
가. 조사개요 72
나. 조사분석 결과 74
02. 학령기 다문화가정 자녀 학교 선생님 및 센터 대상심층조사 분석 108
가. 조사개요 108
나. 조사분석 결과 109
03. 학령기 다문화가정 자녀 학부모 대상 조사 분석 125
가. 조사개요 125
나. 조사분석 결과 126
04. 결과요약 및 시사점 134
Ⅳ. 경상북도 학령기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방안 136
01. 학령기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방안 방향 137
02. 경상북도 학령기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방안 140
참고문헌 159
판권기 162
〈표 Ⅰ-1〉 설문조사 내용 27
〈표 Ⅰ-2〉 심층조사 내용 29
〈표 Ⅱ-1〉 다문화 학생의 유형 33
〈표 Ⅱ-2〉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지원 관련 법률 34
〈표 Ⅱ-3〉 경상북도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 관련 조례 36
〈표 Ⅱ-4〉 경상북도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정 지원 조례 내용 37
〈표 Ⅱ-5〉 다문화 학생 유형별 현황 39
〈표 Ⅱ-6〉 부모의 출신국적별 다문화 학생 비율 40
〈표 Ⅱ-7〉 경상북도 다문화 학생 현황 41
〈표 Ⅱ-8〉 경상북도 학교급별 및 다문화가정 배경별 학생 현황 42
〈표 Ⅱ-9〉 경상북도 다문화 학생 부모 출신 국가별 현황 43
〈표 Ⅱ-10〉 다문화배경 학습자 유형별 상황 특성 46
〈표 Ⅱ-11〉 학령기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습부진 및 학교부적응 관련 선행연구 49
〈표 Ⅱ-12〉 국외 다문화 학습부진학생 지도 및 지원 사례 51
〈표 Ⅱ-13〉 다문화가족 자녀의 안정적 성장지원과 역량강화 사업의 세부과제 57
〈표 Ⅱ-14〉 다문화교육 지원정책의 주요 추진경과 및 성과 60
〈표 Ⅱ-15〉 다문화 학생 지원정책 61
〈표 Ⅱ-16〉 2021년 경북 다문화교육 지원정책 사업 및 예산 65
〈표 Ⅱ-17〉 경북 다문화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사업 내용 및 현황 66
〈표 Ⅲ-1〉 조사내용 73
〈표 Ⅲ-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75
〈표 Ⅲ-3〉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및 연수경험 77
〈표 Ⅲ-4〉 학습 부진의 원인(중복응답) 81
〈표 Ⅲ-5〉 학습 부진의 원인(중복응답) 82
〈표 Ⅲ-6〉 학업 문제 해결 방안(중복응답) 82
〈표 Ⅲ-7〉 귀교의 한국어 능력 및 교과학습 수준 진단 도구 및 체제 86
〈표 Ⅲ-8〉 이중언어 강사 배치 여부 88
〈표 Ⅲ-9〉 이중언어 강사가 다문화 학생 지도에 기여 정도 89
〈표 Ⅲ-10〉 정서, 심리적 문제로 인한 어려움 정도 92
〈표 Ⅲ-11〉 다문화 학습부진학생 지도 관련 지원정책 추진(수행)도 및 강화필요성 104
〈표 Ⅲ-12〉 애로사항 및 문제점 105
〈표 Ⅲ-13〉 정책제언 및 요구사항 106
〈표 Ⅲ-14〉 우수사례 107
〈표 Ⅲ-15〉 조사내용 108
〈표 Ⅲ-1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109
〈표 Ⅲ-17〉 학습부진의 원인 110
〈표 Ⅲ-18〉 학습부진 사례 및 후속대책 112
〈표 Ⅲ-19〉 학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및 사업 114
〈표 Ⅲ-20〉 학습부진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및 서비스와 효과성 및 개선사항 116
〈표 Ⅲ-21〉 학습부진학생이나 부모가 원하는 지원서비스 및 필요한 지원사항 119
〈표 Ⅲ-22〉 학습부진 관련 지원서비스 수행 시 어려운 점 121
〈표 Ⅲ-23〉 서비스 지원 및 기초학습 지원 강화를 위한 개선사항 122
〈표 Ⅲ-24〉 기타 의견 123
〈표 Ⅲ-25〉 다문화 학생의 학습부진 및 연구 전반에서 논의되어야 할 점 및 후속연구 124
〈표 Ⅲ-26〉 조사내용 125
〈표 Ⅲ-27〉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126
〈표 Ⅳ-1〉 세부 추진과제별 주요 내용 및 시사점 137
〈그림 Ⅰ-1〉 연구절차 30
〈그림 Ⅱ-1〉 다문화 학생의 비율 38
〈그림 Ⅱ-2〉 경상북도 지역별 다문화 학생 수 및 비율 43
〈그림 Ⅱ-3〉 전국 다문화 학생 학업 중단율 44
〈그림 Ⅱ-4〉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55
〈그림 Ⅱ-5〉 다문화교육 지원정책의 비전 및 주요 과제 59
〈그림 Ⅲ-1〉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및 연수경험 76
〈그림 Ⅲ-2〉 다문화 학생 학습지도 경험 78
〈그림 Ⅲ-3〉 학습지도 학생의 학년 78
〈그림 Ⅲ-4〉 가정 배경(중복응답) 79
〈그림 Ⅲ-5〉 출생국(중복응답) 79
〈그림 Ⅲ-6〉 한국어 구사능력 80
〈그림 Ⅲ-7〉 학습부진 교과목(중복응답) 80
〈그림 Ⅲ-8〉 학습 부진의 원인(중복응답) 81
〈그림 Ⅲ-9〉 비다문화 학생과의 차이 83
〈그림 Ⅲ-10〉 자신감(자기효능감) 84
〈그림 Ⅲ-11〉 잠재력(중복응답) 84
〈그림 Ⅲ-12〉 가정에서의 지원(중복응답) 85
〈그림 Ⅲ-13〉 학습측면 외의 어려움을 겪는 영역(중복응답) 85
〈그림 Ⅲ-14〉 귀교의 한국어 능력 및 교과학습 수준 진단 도구 및 체제 86
〈그림 Ⅲ-15〉 한국어 교육 실시 방법(중복응답) 87
〈그림 Ⅲ-16〉 이중언어 강사 배치 여부 87
〈그림 Ⅲ-17〉 이중언어 강사의 역할(중복응답) 88
〈그림 Ⅲ-18〉 이중언어 강사가 다문화 학생 지도에 기여 정도 88
〈그림 Ⅲ-19〉 기여하는 바가 낮은 이유(중복응답) 89
〈그림 Ⅲ-20〉 정규수업 중 다문화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지도 여부 90
〈그림 Ⅲ-21〉 교과목(중복응답) 90
〈그림 Ⅲ-22〉 지도 방법(중복응답) 91
〈그림 Ⅲ-23〉 방과 후 보충학습 지도(중복응답) 91
〈그림 Ⅲ-24〉 정서, 심리적 문제로 인한 어려움 정도 92
〈그림 Ⅲ-25〉 정서, 심리적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도움을 주는 방법(중복응답) 93
〈그림 Ⅲ-26〉 부모 나라 언어나 문화 가르침 여부(중복응답) 93
〈그림 Ⅲ-27〉 숙제 등 가정학습에 대한 도움(중복응답) 94
〈그림 Ⅲ-28〉 지자체와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 94
〈그림 Ⅲ-29〉 학습부진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효과적 방안 95
〈그림 Ⅲ-30〉 한국어 미숙 학생 지원을 위한 효과적 방법(중복응답) 96
〈그림 Ⅲ-31〉 학습권 보장을 위한 수업방법(중복응답) 97
〈그림 Ⅲ-32〉 다문화 교과학습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방법(중복응답) 97
〈그림 Ⅲ-33〉 정체성, 학교적응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 98
〈그림 Ⅲ-34〉 우선적으로 지원되어야 할 것(중복응답) 98
〈그림 Ⅲ-35〉 다문화 정책학교 확대 여부 99
〈그림 Ⅲ-36〉 아니라면 그 이유 99
〈그림 Ⅲ-37〉 효과적인 부모지원 방안(중복응답) 100
〈그림 Ⅲ-38〉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 활성화를 위한 방안(중복응답) 101
〈그림 Ⅲ-39〉 효과적 지원을 위한 개설 연수 강좌(중복응답) 101
〈그림 Ⅲ-40〉 연수가 꼭 필요한 대상(중복응답) 102
〈그림 Ⅲ-41〉 다문화 학습부진학생 지도 관련 지원정책 추진(수행)도 및 강화필요성 102
〈그림 Ⅲ-42〉 자녀의 학교 적응능력 127
〈그림 Ⅲ-43〉 학교 공부를 하는데가장 어려운 점(중복응답) 127
〈그림 Ⅲ-44〉 과목에서 도움이 필요한 정도 128
〈그림 Ⅲ-45〉 가정에서의 지원 상태(중복응답) 128
〈그림 Ⅲ-46〉 자녀의 잠재력(중복응답) 129
〈그림 Ⅲ-47〉 학습 측면 외에 어려움을 겪는 영역(중복응답) 129
〈그림 Ⅲ-48〉 자녀의 학교 수업을 위한 지원정책 강화 필요성 130
〈그림 Ⅲ-49〉 가장 필요한 정책(순위별 가중치) 131
〈그림 Ⅲ-50〉 저녁식사 이전 활동 132
〈그림 Ⅲ-51〉 저녁식사 이후 활동 132
〈그림 Ⅲ-52〉 시설 이용 경험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