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정보 처리 이론과 쓰기 채점자의 인지 과정 1. 정보 처리 이론과 사고구술 (1) 정보 처리 이론 (2) 사고구술 2. 쓰기 채점자의 인지 과정 (1) 쓰기 채점자의 인지 과정 모형 (2) 쓰기 채점에 영향을 미치는 채점자의 인지 과정제2장 쓰기 채점 전문성과 채점 편향 1. 쓰기 채점 전문성 2. 채점 편향 (1) 채점 편향의 의미와 분석의 의의 (2) 채점 편향 분석의 유형 (3) 쓰기 채점자의 채점 편향 분석 연구제3장 채점 편향 연구의 실행 1. 연구 대상 2. 검사 도구 (1) 설문지 (2) 사고구술 연습 자료 (3) 학생 논설문 (4) 채점 기준 및 채점 척도 3. 연구 절차 4. 데이터 처리 방법 및 분석 도구 (1) 양적 데이터 처리 방법 및 분석 도구 (2) 질적 데이터 처리 방법 및 분석 도구 5. 자료의 적합도 분석 (1) 채점자 간 신뢰도와 모형 적합도 (2) 프로토콜 분류에 대한 분석자 간 신뢰도제4장 채점 편향의 특성과 원인 1. 학생 논설문 채점 편향의 특성 (1) 채점자와 텍스트 간 전체 채점 편향 (2) 채점 편향 산출 여부에 따른 채점 과정 2. 채점 기준 내면화하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채점 편향의 특성과 원인 (1) 채점 편향 산출 텍스트에 나타난 채점 기준 내면화하기 과정의 특징 (2) 채점 기준 내면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채점 방식의 문제 3. 평가적 읽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채점 편향의 특성과 원인 (1) 채점 편향 산출 텍스트에 나타난 평가적 읽기 과정의 특징 (2) 평가적 읽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채점 방식의 문제 4. 점수 확정하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채점 편향의 특성과 원인 (1) 채점 편향 산출 텍스트에 나타난 점수 확정하기 과정의 특징 (2) 점수 확정하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채점 방식의 문제 5. 점검 및 조정하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채점 편향의 특성과 원인 (1) 채점 편향 산출 텍스트에 나타난 점검 및 조정하기 과정의 특징 (2) 점검 및 조정하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채점 방식의 문제제5장 채점 편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1. 채점자 교육 2. 개별 채점 피드백을 통한 채점 결과 점검 3. 자기 평가 체크리스트를 통한 채점 과정 점검 참고문헌[부록] 프로토콜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