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 제언 3
1장 서론 2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9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9
2. 연구의 목적 30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32
1. 연구의 범위 32
2. 연구의 방법 35
3. 연구 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36
제3절 연구 분석틀 37
1. 연구의 질문: 어떻게 조직을 진단할 것인가? 37
2. 연구 분석틀 42
2장 외부환경 분석 44
제1절 중앙부처의 성주류화 추진체계 변화 45
1. 중앙정부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 신설 현황 45
2. 조직 구성 특징과 거버넌스 52
3. 양성평등정책담당관 신설의 성과와 한계 57
제2절 타 시ㆍ도의 성평등 추진체계 현황 59
1. 타 시-도 성평등 추진체계 분석 개요 59
2. 성주류화 정책 추진을 위해 조직 개편 추진한 사례 60
3. 조직 개편을 추진하지 않은 사례 85
제3절 여성가족부 여성친화도시 인증 제도 93
1. 여성가족부 여성친화도시 인증 제도 93
2. 여성친화도시 조성 사업의 조직역량 강화 요구 94
제4절 외부환경 분석 결과 96
1. 중앙부처 사례로 본 거시환경 분석 결과 96
2. 타 시ㆍ도 사례로 본 미시환경 분석 결과 97
3. 여성친화도시 인증 제도로 본 미시환경 분석 결과 99
3장 내부환경 분석 100
제1절 세종시 자원분석 101
1. 세종시 자원분석 개요 101
2. 조직ㆍ인력 측면의 세종시 자원분석 101
3. 예산 측면에서의 세종시 자원분석 113
4. 지원조직 측면에서의 세종시 자원분석 117
제2절 세종시 역량분석 119
1. 세종시 역량분석 개요 119
2. 세종시 역량분석 결과 121
제3절 내부환경 분석의 시사점 132
1. 세종시 자원분석의 시사점 132
2. 세종시 역량분석의 시사점 133
4장 심층 인터뷰 135
제1절 심층 인터뷰 실시 개요 136
1. 심층 인터뷰 목적과 대상 136
2. 심층 인터뷰 방법 138
제2절 인터뷰 결과 139
1. 성주류화 정책 추진을 위한 조직 개편 등의 경험 139
2. 성인지 정책 추진 부서의 위상 140
3. 본청 외 업무지원 수준 141
4. 성인지 정책 추진을 위한 조직역량 강화 방안 143
제3절 시사점 도출 146
1. 성주류화 정책 추진을 위한 조직 개편 등의 경험 146
2. 성인지 정책 추진 부서의 위상 146
3. 본청 외 업무지원 수준 147
4. 성인지 정책 추진을 위한 조직역량 강화 방안 147
5장 성주류화 업무 추진 조직역량 강화 방안 148
제1절 조직역량 강화 방안 도출 개요 149
1. 개요 149
2. 분석 대상 및 방법 150
제2절 향후 업무 수요 분석 151
1. 타 지자체와의 비교 151
2. 업무 수요에 따른 적정 인력 제안 171
제3절 성주류화 정책 추진을 위한 조직역량 강화 방안 179
1. 전략 측면 179
2. 조직구조 측면 180
3. 업무수행 측면 184
4. 인사제도와 관리체계 측면 184
5. 의사소통 측면 185
6장 결론 186
제1절 연구 요약 187
1. 연구의 의의 187
2. 외부환경 분석 결과 요약 188
3. 내부환경분석 결과 요약 191
4. 세종시 성주류화 정책 기능별 업무 추진 개선안 193
제2절 정책 제언 198
1. 전략 측면 198
2. 조직구조 측면 199
3. 업무수행 측면 204
4. 인사제도와 관리체계 측면 205
5. 의사소통 측면 206
6. 향후 연구 과제 제안 206
참고문헌 208
판권기 2
[표 1-1] 연구의 흐름 34
[표 1-2] 적정인력 분석의 단계별 설명 40
[표 2-1] 양성평등정책담당관의 직무 범위 46
[표 2-2] 2020년 부처별 양성평등정책담당관 중점 추진과제 48
[표 2-3] 부처 내 성평등정책 관련 위원회 현황 54
[표 2-4] 부처 내 성주류화 정책 관련 위원회의 기능 55
[표 2-5] 서울특별시 여성가족정책실 성주류화팀의 업무분장 62
[표 2-6] 대전광역시 성인지정책담당관의 성주류화 정책 업무분장 67
[표 2-7] 제주특별자치도 성평등정책관의 성주류화 정책 업무분장 82
[표 2-8] 여성친화도시 지정 단계 및 이행 점검 지표 95
[표 2-9] 성주류화 정책 추진을 위하여 조직 개편한 광역지자체 유형화 97
[표 3-1] 세종시 공무원 채용 현황(2019년 기준) 102
[표 3-2] 세종시 직렬별 공무원 현황(2019년 기준) 102
[표 3-3] 세종시 인사운영 현황(2019년 기준) 103
[표 3-4] 타 지자체 대비 공무원 정원 비교(2020.06.30. 기준) 105
[표 3-5] 타 지자체 대비 상위직 공무원 비율 비교(2020.06.30. 기준) 106
[표 3-6] 타 지자체 대비 공무원 1인당 주민 수 비교(2020.06.30. 기준) 107
[표 3-7] 타 지자체 대비 현장공무원 수 비교('20.6.30. 기준) 108
[표 3-8] 지자체별 재정규모 대비 인건비 비율 비교(2018년 기준) 109
[표 3-9] 세종시 여성가족과 업무분장 현황 111
[표 3-10] 세종시 예산담당관, 회계과 업무분장 현황 112
[표 3-11] 세종시 여성가족과 예산 현황 113
[표 3-12] 세종시 보건복지국 중 여성가족과 예산비중 113
[표 3-13] 세종시 여성가족과 예산 현황(2020년, 2021년) 116
[표 3-14] 광역시ㆍ도 여성정책연구기관 또는 여성플라자 설립 현황 117
[표 3-15] 내부역량 분석을 위한 설문지 120
[표 3-16] 설문지 응답결과 분석 방법 121
[표 3-17] 영역별 수준 분석 결과 123
[표 3-18] 직급별 영역 수준 분석 결과 124
[표 3-19] 역량분석 결과의 시사점 133
[표 4-1] 인터뷰 대상자 현황 137
[표 4-2] 주요 대상자별 인터뷰 질문지 138
[표 4-3] 근무 기간 중 성주류화 정책 추진을 위한 조직 개편 등의 경험 139
[표 4-4] 성인지 정책 추진 부서의 위상 140
[표 4-5] 본청 외 업무 지원 수준 141
[표 4-6] 성인지 정책 추진을 위한 조직역량 강화 방안 143
[표 5-1] 여성가족과의 사업계획안 151
[표 5-2] (1-1-1) 시민 중심의 여성친화도시 거버넌스 확대 154
[표 5-3] (1-1-2) 여성친화도시 인식 확산 155
[표 5-4] (1-1-3) 성인지 역량강화 교육 강화 156
[표 5-5] (1-1-4) 성인지 정책 추진 기반 강화 157
[표 5-6] (1-2-1) 성별영향평가제도 활성화(특정성별영향평가제도실시) 158
[표 5-7] (1-2-3) 여성친화도시 업무 추진체계 강화(BSC 부서업무평가제도개선) 159
[표 5-8] (1-2-5) 여성친화 사전 검토제 운영 160
[표 5-9] (2-1-1) 세종여성플라자 운영 활성화 161
[표 5-10] (2-2-5)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활동 활성화 162
[표 5-11] (2-3-1) 읍ㆍ면 지역 여성 활동 공간 조성 및 운영 163
[표 5-12] (3-1-1) 경력단절 여성 One-Stop 취업 지원 및 프로그램 강화 164
[표 5-13] (3-3-2) 세종시 여성친화기업 인증제도 수립 및 시행 165
[표 5-14] (4-2-1) 긴급피난 폭력 피해 여성보호시설운영 166
[표 5-15] (4-2-2) 폭력 등으로부터 안전한 세종시 만들기 167
[표 5-16] (4-2-3) 세종시 젠더폭력 대응 민관협력체계 구축 169
[표 5-17] (4-2-4) 24시간 여성폭력 긴급 대응 시스템 170
[표 5-18] 업무 수요에 따른 조직 신설 필요성 도출 결과 요약 172
[표 5-19] 타 지자체 업무분장으로 본 시사점 173
[표 5-20] 세종시 기능별 정책 시사점 176
[표 6-1] 세종시 자원분석의 시사점 191
[표 6-2] 세종시 내부조직역량분석 결과의 시사점 192
[표 6-3] 업무 수요에 따른 조직 신설 필요성 도출 결과 요약 194
[표 6-4] 세종시 성주류화 정책 기능별 정책 시사점 195
[그림 1-1] 연구의 방법 및 흐름 36
[그림 1-2] 환경분석ㆍ전략적 방향 설계 프레임워크 38
[그림 1-3] 적정인력 산정 프레임워크 39
[그림 1-4] 프로세스 진단 및 재설계 프레임워크 41
[그림 1-5] 세종시 성주류화 정책 추진 조직역량 진단을 위한 연구분석틀 43
[그림 2-1] 교육부 양성평등정책담당관 52
[그림 2-2] 법무부 양성평등정책담당관 53
[그림 2-3] 대검찰청 양성평등정책담당관 53
[그림 2-4] 경찰청 양성평등정책담당관 54
[그림 2-5] 서울특별시 본청 조직도 61
[그림 2-6] 서울특별시청 여성가족정책실 61
[그림 2-7] 대전광역시청 조직도 65
[그림 2-8] 대전광역시청 성인지정책담당관 산하 조직 및 인력배치 현황 66
[그림 2-9] 충청북도 도청 조직도 71
[그림 2-10] 충청북도 여성정책관 산하 조직구성 현황 72
[그림 2-11] 충청남도 도청 조직도 74
[그림 2-12] 충청남도 여성정책관 산하 조직구성 현황 75
[그림 2-13] 전라남도 도청 조직도 78
[그림 2-14] 제주특별자치도청의 조직도 81
[그림 2-15] 제주도 성평등정책관 산하 조직구성 현황 81
[그림 3-1] 세종시 성별ㆍ직종별 공무원 현황(2019년 기준) 102
[그림 3-2] 세종시 5급 이상 여성 공무원 비율 104
[그림 3-3] 타 지자체 대비 공무원 비율 현황(2020.06.30. 기준) 105
[그림 3-4] 타 지자체 대비 세종시 상위직 공무원 비율 현황(2020.06.30. 기준) 106
[그림 3-5] 타 지자체 대비 공무원 1인당 주민 수 비율 현황('20.06.30. 기준) 107
[그림 3-6] 타 지자체 대비 현장공무원 비율 현황(2020.06.30. 기준) 108
[그림 3-7] 지자체별 재정규모 대비 인건비 비율 현황(2018년 기준) 109
[그림 3-8] 세종특별자치시청의 조직도 110
[그림 3-9] 여성가족과 사업별 예산 비중(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 단위사업 제외) 115
[그림 3-10] 직급별 영역 수준 분석 세부결과: 전략 126
[그림 3-11] 직급별 영역 수준 분석 세부결과: 조직구조 127
[그림 3-12] 직급별 영역 수준 분석 세부결과: 업무수행 128
[그림 3-13] 직급별 영역 수준 분석 세부결과: 인사제도 129
[그림 3-14] 직급별 영역 수준 분석 세부결과: 관리체계 130
[그림 3-15] 직급별 영역 수준 분석 세부결과: 의사소통 131
[그림 6-1] 행정부시장 직속 모델 A 202
[그림 6-2] 행정부시장 직속 모델 B 203
[그림 6-3] 행정부시장 직속 모델 C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