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PART Ⅰ.창업의 도전과 창업프로세스 CHAPTER 1.창조적 사고와 창업의 도전 제1절 창조적 사고 4 1. 창조적 모방 _ 5 2. 창조적 파괴 _ 5 3. 파괴적 혁신 _ 7 4. 창조적 혁신의 접근법 _ 9 5. 창조적 혁신 패러다임의 필요성 _ 11 제2절 창업 도전사례 ·· 12 1. ‘비컴닷컴’의 마이클양, “지금도 창업을 꿈꾼다” _ 13 2. [청년드림] “불편함 해결하려다 아예 창업했죠” _ 17 CHAPTER 2. 창업의 중요성과 동기 제1절 창업의 개념과 중요성 · 22 1. 창업의 정의 _ 22 2. 창업의 필요성과 중요성 _ 23 3. 창업과 진로 _ 25 제2절 창업의 3대 요소 26 1. 창업자(기업가정신) _ 27 2. 사업아이디어 _ 28 3. 자본 _ 28 제3절 창업의 동기와 창업의 유형 · 29 1. 창업의 동기 _ 29 2. 창업의 유형 _ 30 CHAPTER 3. 창업의 육하원칙과 창업환경 분석 제1절 창업의 6하 원칙 · 34 1. Who(창업자의 자질과 능력) _ 35 2. When(창업의 시기) _ 35 3. where(창업의 장소와 입지) _ 35 4. what(창업아이템) _ 35 5. how(경영철학과 전략) _ 36 6. why(경영목표) _ 36 제2절 창업환경 분석 ·· 36 1. 창업기업의 불확실성 _ 37 2. 기업의 환경 _ 38 3. 창업아이템의 탐색요인분석 _ 42 CHAPTER 4. 벤처기업의 개념과 창업프로세스 제1절 벤처기업의 개념 ·· 48 1. 벤처기업의 개념 _ 48 2.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유형 _ 49 3. 우리나라 벤처 확인제도 및 절차도 _ 50 4. 벤처기업의 유형별 인증요건 _ 51 5. 벤처기업 확인 평가지표 _ 53 6. 벤처기업 유형별 신청 절차 _ 55 7. 벤처기업 우대제도 _ 55 제2절 창업프로세스 · 57 1. 창업의 기본과정 _ 58 2. 창업의 과정 _ 59 PART Ⅱ. 창업기회포착과 사업아이템 찾기 CHAPTER 5.기업의 성장단계와 창업기회탐색 제1절 기업성장단계와 제품수명주기 ··70 1. 기업성장단계 _ 70 2. 제품수명주기 _ 74 제2절 창업 기회 탐색과 분석 · 76 1. 창업 기회의 탐색 _ 76 2. 창업기회의 분석 _ 80 CHAPTER 6. 기업가정신과 창업자의 능력 평가 제1절 기업가정신 · 86 1. 기업가정신의 정의 _ 86 2.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_ 87 3. 기업가와 경영자의 비교 _ 91 제2절 창업자의 유형 · 94 1. 기술창업자 _ 94 2. 일반창업자 _ 94 3. 사내창업자 _ 95 제3절 창업자의 역량 ·· 95 1. 창업자의 역량평가 _ 95 2. 창업자의 역량평가항목 _ 96 CHAPTER 7. 사업아이디어 개발 및 사업아이디어선정 제1절 사업 아이디어의 의의와 중요성 ·· 100 1. 사업아이디어의 의의 _ 100 2. 사업아이디어의 중요성 _ 100 제2절 사업아이디어 창출 · 101 1.사업아이디어 창출과 선정원칙_101 2.사업아이디어의 창출 기법 _ 103 3.사업아이디어 선정 절차 _ 106 4.사업아이디어 선정의 기본 원칙과 전제조건 _ 107 5. 사업아이디어 선정 기준과 우선순위 결정 _ 111 6. 후보사업 아이디어 체크 _ 114 CHAPTER 8. 사업타당성분석 제1절 사업타당성 분석의 개념과 절차 · 118 1. 사업타당성 분석의 개념 _ 118 2. 사업타당성 분석의 필요성 _ 119 3. 사업타당성 분석의 기본과제 및 초점사항 _ 119 4. 사업타당성 분석의 절차 _ 120 5. 사업성 분석 _ 121 제2절 사업타당성분석기법 · 125 1. 사업타당성 분석 요소 _ 125 2. 시장성 분석 _ 131 3. 기술적 타당성 분석 _ 136 4. 재무타당성 분석 _ 140 5. 성장성 및 위험요소분석 _ 144 CHAPTER 9. 창업 준비와 자신에 맞는 창업 설계 제1절 창업결정과 준비 · 148 1. 창업결정 이전 고려 사항 _ 148 2. 창업사전 준비단계 _ 151 3. 창업단계 _ 154 제2절 자신에 맞는 창업설계 ·· 157 1. 업종에 부합하는 창업적정연령 _ 157 2. 창업 시 업종별 고려사항 _ 158 3. 제품수명주기 _ 160 4. 진입시기의 결정 _ 160 5. 자신의 경험과 지식의 활용 _ 161 6. 창업업종의 선택 _ 162 7. 창업아이템의 선정 _ 162 제2절 업종별 창업절차 ·· 164 1. 제조업 창업 절차와 실무 _ 164 2. 서비스업 창업절차 _ 167 PART Ⅲ. 비즈니스모델 구축과 경영지원 CHAPTER 10. 비즈니스모델과 수익창출 제1절 비즈니스모델의 개념과 구성요소 · 174 1. 비즈니스모델의 개념 _ 174 2. 비즈니스 모델 구성의 핵심요소 _ 174 제2절 비즈니스모델의 표현법 · 175 제3절 비즈니스모델의 구축사례 178 1. 테슬라와 애플의 비즈니스 모델 _ 178 2. 한진, 新비즈니스 모델 구축...“카카오T서 택배 부른다” _ 181 3. AI사업의 비즈니스모델 구축-SK _ 182 4. 자율주행차 보험 관련 비즈니스 모델 스타트업 _ 184 CHAPTER 11. 창업자금조달과 벤처캐피탈 제1절 창업자금조달의 의의와 중요성 · 188 1. 창업 자본조달의 의의 _ 188 2. 창업자금 조달의 중요성 _ 189 제2절 자금조달의 형태 ·· 190 1. 자금조달의 형태 _ 190 2. 자금조달의 방법 _ 191 3. 창업자금조달의 순서 _ 192 4. 성장단계별 자금조달전략 _ 193 제3절 벤처캐피탈과 엔젤투자 · 195 1. 벤처캐피탈의 이해 _ 195 2. 벤처캐피탈의 기능 _ 197 3. 벤처캐피탈의 투자형태 _ 198 4. 엔젤투자 _ 198 5. 창업기획자(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_ 200 제4절 정책자금 ·· 201 1. 정책자금의 개념 _ 201 2. 정책자금의 종류 _ 202 3. 정책자금의 지원절차 _ 202 제5절 신용보증제도 ·· 204 1. 신용보증제도의 의의 _ 204 2. 신용보증제도의 유형 _ 205 3. 신용보증제도 이용 절차 _ 206 CHAPTER 12. 마케팅전략과 고객관계관리 제1절 고객의 특성과 소비자 행동 ·· 208 1. 고객 특성과 소비자 행동의 개념 _ 208 2. 마케팅 자극과 기타 자극 _ 209 3. 시장조사 _ 211 4. STP전략 _ 212 5. 비즈니스전략 수립 _ 214 6. 마케팅믹스 _ 215 7. 마케팅 관리 _ 216 제2절 고객관계관리 · 217 1. 고객관계관리의 등장 배경 _ 217 2. 고객관계관리의 개념 _ 219 3. 고객관계관리의 목적 _ 220 4. 고객관계관리 프로세스 _ 221 5. 고객관계관리의 특징 _ 224 PART Ⅳ. 창업기업설립과 사업계획서작성CHAPTER 13. 창업기업의 형태 및 설립절차 제1절 창업기업의 형태 · 230 1. 창업기업 형태의 결정 _ 230 제2절 회사의 설립 절차 · 233 1. 사업자등록증 등록 _ 233 2. 개인기업 설립 절차 _ 235 3. 법인기업의 설립 절차 _ 236 4. 개인기업에서 법인기업으로의 전환 _ 239 5. 업종별 창업절차 _ 240CHAPTER 14. 사업계획서 작성제1절 사업계획서의 의의와 종류 · 246 1. 사업계획서의 의의 _ 246 2. 사업계획서의 종류 _ 247제2절 사업계획서 작성 목적 · 248 1. 은행 자본 조달 _ 248 2. 자금 조달 목적 _ 249 3. 전략적 제휴 _ 249 4. 인수 및 합병 _ 249 5. 고객 및 유통업자와 관계 증진 _ 250제3절 사업계획서 작성과정과 단계별 유의사항 · 250 1. 사업계획서 작성과정 _ 250 2. 사업계획서 작성단계별 유의사항 _ 251제4절 사업계획서 작성 내용과 방법 · 255 1. 겉 표지 _ 255 2. 요약 _ 257 3. 회사의 현황 및 산업분석 _ 258 4. 제품 및 서비스 _ 260 5. 시장 조사와 분석 _ 261 6. 마케팅 계획 _ 263 7. 생산계획 _ 263 8. 조직계획 _ 264 9. 재무계획 _ 264CHAPTER 15. 창업지원 및 정책방향제1절 창업지원기관 및 제도 · 268 1. 창업지원기관 _ 268 2.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_ 276제2절 향후 중소벤처기업의 정책방향과 전략 · 283 CHAPTER 16. 창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제1절 성공기업과 실패기업의 의미와 판단지표 · 290 1. 성공과 실패의 의미 _ 290 2. 성공기업과 실패기업의 지표 _ 291제2절 성공기업과 실패기업의 특징 · 293 1. 성공기업의 특징 _ 293 2. 실패기업의 특징 _ 296제3절 창업의 성공요인 · 297 1. 시작이 절반: 사업 아이디어에서 성공을 찾자! _ 297 2. 창업의 기본부터 충실해라! _ 301제4절 창업 성공 사례 · 304 1. 틈새상품 개발 통한 창업성공 _ 304 2. 풍부한 경험과 체계적인 준비를 통한 창업성공 _ 309제5절 창업 실패 사례 312 1. 창업 1년차의 경험부족과 주먹구구식의 창업 _ 312 ㆍ 참고문헌 · 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