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목차 6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가. 연구의 필요성 12
나. 연구 문제 14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II. 문헌 고찰 16
1. 미래교육 대비 특수교사 역량 및 역할 16
가. 미래교육의 방향 및 교사상 16
나. 교사 교육 방향 및 철학 20
2. 특수교사 양성 및 배치 체제 43
가. 특수교사 양성 체제 43
나. 특수교사 배치 체제 58
3. 특수교육 재교육 65
가. 교사 연수 근거 및 유형 65
나. 특수교사 자격연수 66
다. 연수 대상자별 직무연수 68
라. 2021년 특수교사 연수 프로그램(국립특수교육원) 70
4. 청각장애교육 교사 양성 및 배치 73
가. 한국 청각장애 교육의 문제 73
나. 청각장애교육 교사의 전문성과 역량 74
다. 미국과 일본의 청각장애교육 교사 양성 75
라. 한국 청각장애교육 교사 양성 교육과정 제안 84
5.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 및 배치 85
가. 한국 시각장애교육의 문제 85
나. 시각장애교육 교사의 전문성과 역량 86
다. 미국의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 88
라. 한국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 교육과정 제안 94
III. 연구 방법 95
1. 연구 방법 개관 95
2. 초점집단면담 96
가. 청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 배치 96
나.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 배치 98
3. 델파이조사 101
가. 청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 배치 101
나.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 배치 102
IV. 연구 결과 및 논의 104
1. 초점집단면담 결과 104
가. 청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 배치 104
나.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 배치 130
2. 델파이조사 결과 148
가. 청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 배치 148
나.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 배치 159
V. 정책적 제안 및 결론 169
1. 정책적 제안 169
가. 미래교육 대비 특수교사 자격제도 개편: 특수교사 심화자격 과정 운영 169
나. 청각·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방안 170
다. 청각·시각장애교육 교사 배치 방안 173
라. 행정적 조치 제안 174
2. 결론 및 제언 175
가. 미래교육 대비 특수교사 역량 및 역할 175
나. 청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 배치 개선 방안 176
다.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 배치 개선 방안 177
참고문헌 178
부록 181
뒷표지 229
〈표 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5
〈표 2〉 미래교육 사조 비교 16
〈표 3〉 적응적 전문가 교원 육성을 위한 원리 21
〈표 4〉 교사 핵심역량 22
〈표 5〉 특수교사의 교육 수행 능력 25
〈표 6〉 초기 전문성 세트: 맹과 시각손상(2018년에 재검증됨) 30
〈표 7〉 초기 전문성 세트: 농과 난청(2018년에 재검증됨) 38
〈표 8〉 고급 전문성 세트: 특수교육 농과 난청 전문가(2018년에 재검증됨) 42
〈표 9〉 특수교육 교원(특수학교) 정교사 양성기관 수와 승인 입학정원 44
〈표 10〉 자격별 특수교사 양성과정 설치 대학 현황 44
〈표 11〉 학부 과정 특수교사 양성 대학과 자격 유형 45
〈표 12〉 특수교육 교원 양성대학별 전공 운영 47
〈표 13〉 교육대학원 과정 특수교사 양성대학과 자격 유형 48
〈표 14〉 전국 교육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 전공 설치 및 운영 현황 50
〈표 15〉 특수교사 자격기준 50
〈표 16〉 특수교사 전공과목 및 교직과목의 세부 이수분야 및 학점 52
〈표 17〉 특수교사 표시과목 53
〈표 18〉 중등학교 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 54
〈표 19〉 각급학교 교사배치기준을 준용한 특수학교의 과정별 교사배치기준 59
〈표 20〉 특수학교 교사배치와 학급설치의 기준 59
〈표 21〉 특수교육대상자 현황 60
〈표 22〉 연도별 특수학교 수 61
〈표 23〉 설립별 및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수 61
〈표 24〉 시도별 및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수 61
〈표 25〉 시도별 특수학교 수 62
〈표 26〉 연도별 특수학급 수 63
〈표 27〉 학교과정별 및 설립별 특수학급 수 63
〈표 28〉 특수학교 교사 배치 현황 64
〈표 29〉 특수학급 교사 배치 현황 64
〈표 30〉 순회교육 교사 배치 현황 64
〈표 31〉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배치 현황 65
〈표 32〉 운영 형태에 따른 교원 연수 분류 66
〈표 33〉 국립특수교육원 개설 직무연수 70
〈표 34〉 국립특수교육원 개설 원격연수 72
〈표 35〉 일본 1종 면허증의 26단위 구성 83
〈표 36〉 Florida State University의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 교과과정 89
〈표 37〉 University of Massachusetts의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 교과과정 90
〈표 38〉 University of Arizona의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 교과과정 91
〈표 39〉 University of Pittsburgh의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 교과과정 92
〈표 40〉 Northern State University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 교과과정 93
〈표 41〉 미국 시각장애교육 교사양성 교과과정 개설 대학 93
〈표 42〉 연구 일정 95
〈표 43〉 청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 배치 의미분석표 104
〈표 44〉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 배치 의미분석표 130
〈표 45〉 현행 특수교사 양성과정의 한계 149
〈표 46〉 미래교육 대비 특수교사 역량 149
〈표 47〉 청각장애학생 교육의 질적 발전을 위해서 개선이 필요한 영역 150
〈표 48〉 청각장애교육 교사 자격제도를 별도로 운영할 필요성 여부 151
〈표 49〉 청각장애교육 교사 자격제도를 별도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 152
〈표 50〉 청각장애교육 교사가 함양할 필요가 있는 역량 153
〈표 51〉 청각장애교육 교사 자격제도를 운영하기 위한 양성과정 154
〈표 52〉 청각장애교육 교사 자격제도를 운영하기 위한 학부 및 대학원의 자격요건 154
〈표 53〉 청각장애교육 교사 자격제도를 운영하기 위한 연수기관의 자격요건 155
〈표 54〉 청각장애교육 교사 자격제도 운영을 위해 필요한 개설 강좌 156
〈표 55〉 청각장애교육 교사자격증 취득 교사의 청각장애학생 지도기관 배치 157
〈표 56〉 청각장애교육 교사자격증 취득 교사의 배치 기관 157
〈표 57〉 청각장애교육 교사자격증 취득을 독려하기 위한 인센티브 필요성 158
〈표 58〉 청각장애교육 교사자격증 취득을 독려하기 위한 인센티브 유형 159
〈표 59〉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의 현 상황 159
〈표 60〉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 필요성 161
〈표 61〉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방안 161
〈표 62〉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 시 필수요인 162
〈표 63〉 시각장애교육 교사가 함양해야 할 전문성 163
〈표 64〉 학부와 대학원 과정에서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정을 시행할 양성대학의 자격요건 164
〈표 65〉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기관 운영방식 165
〈표 66〉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기관 복수 지정 운영 시 권역별 운영 가능 여부 165
〈표 67〉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정 등록을 위한 유인책 및 인센티브 제공 방안 166
〈표 68〉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정 유인책 및 인센티브 제공 제한점 167
〈표 69〉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과정 유인책 및 인센티브 제공에 대한 예상되는 반대의견 167
〈표 70〉 시각장애교육 교사 배치 관련 요인 168
〈표 71〉 시각장애교육 교사 배치의 명확한 기준 마련 168
〈그림 1〉 OECD 학습나침반 2030 18
〈그림 2〉 미래 교육환경 대비 초·중등 교육양성체제 개편 필요성 18
〈그림 3〉 학부양성 석사연수 체제 19
〈그림 4〉 교원양성체제 주요 추진 과제와 추진 일정 20
〈그림 5〉 특수교사의 교수 수행 능력 구조 24
〈그림 6〉 지능정보혁명 시대 특수교육 교사교육의 단계별 접근 27
〈그림 7〉 초기 준비 프로그램을 위한 전문성 세트 28
〈그림 8〉 고급 준비 프로그램을 위한 전문성 세트 29
〈그림 9〉 특수교사 심화자격 과정 운영 169
〈그림 10〉 감각장애 교육위원회 운영 모형 170
〈그림 11〉 청각·시각장애교육 교사 학부 과정 운영 171
〈그림 12〉 청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기관 개설 필요 강좌 172
〈그림 13〉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기관 개설 필요 강좌 172
〈그림 14〉 청각·시각장애교육 교사 근무 기관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