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머리말 / 이한우 6
목차 7
I. 서론 16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목적 22
B.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3
II. 연구 배경 25
A. 국내 선행연구 분석 27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쟁점 27
2.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쟁점 30
3.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쟁점 32
4. 기타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관련 쟁점 34
B. 국외 사례를 통해 본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선 방향 41
1. 미국 41
2. 일본 46
3. 독일 49
C. 국내·외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요구 52
D. 시·도교육청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분석 54
E. 2022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추진 경과 68
1. 추진 배경 68
2. 추진 방향 68
3.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71
III. 연구 방법 77
A. 특수교육 교육과정 전문가 포럼 79
1. 개요 79
B. 델파이 조사 86
1. 연구 참여자 86
2. 절차 91
3. 자료 분석 94
C. 초점집단면담 96
1. 연구 참여자 96
2. 절차 101
3. 자료 수집 및 분석 101
D. 설문 조사 102
1. 연구참여자 102
2. 절차 102
3. 자료 분석 107
IV. 델파이 조사 결과 109
A.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1
1. 1차 델파이 결과 111
B.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3
1. 2차 델파이 결과 113
V. 초점집단면담 결과 123
A. 경도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125
1. 특수교육 교육과정으로서 정체성 정립 125
2. 공통 교육과정에 특수교육에 대한 내용 반영 130
3. 기본 교육과정에서 핵심 성취기준 마련 134
4.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지침 마련 136
B.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139
1. 기본 교육과정 편성·운영 139
2. 총론과 각론의 연계 147
3.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51
4. 학교 교육과정 지원 155
C.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157
1. 시각중복장애 교육과정의 필요 157
2.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교과의 효율적인 운영 159
3. 고교학점제 도입 164
4. 공통 교육과정에서 수정 교과의 확대 166
D.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169
1. 청각중복장애 교육과정의 필요성 169
2. 공통 교육과정에서 수정 교과의 확대 171
3. '농인의 생활과 문화' 편성 173
4. 선택 교과로서의 '수어' 175
5.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학교 운영의 유연성 177
6. 고교학점제 179
7. 특수학교 재학생 통합교육 181
8. 순회교육 181
9. 일반학교 교육과정운영위원회의 특수교사 참여 182
10. 원격수업에 관한 조항 신설 183
E. 유치원 교육과정 184
1. 특수교육 유치원 교육과정의 성격, 구성의 방향 및 편성·운영의 기준 184
2. 특수교육대상 영아 교육과정 186
3. 중도중복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188
4. 개별화교육계획 운영 190
5. 배치환경을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192
VI. 설문조사 결과 195
A. 경도·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197
응답자 정보 197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방향 204
[영역I] 특수교육 교육과정-기본사항 207
[영역II] 특수교육 교육과정-공통 교육과정 227
[영역III] 특수교육 교육과정-기본 교육과정 232
[영역IV] 특수교육 교육과정-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246
B. 시각·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254
응답자 정보 254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방향 260
[영역I] 특수교육 교육과정-기본사항 262
[영역II] 특수교육 교육과정-공통 교육과정 277
[영역IV] 특수교육 교육과정-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292
C. 유치원 교육과정 300
응답자 정보 300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방향 306
특수교육 교육과정-유치원 교육과정 309
VII.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319
1. 전반적인 개정 방향의 적절성 321
2. 개정 방향의 현장 적용 가능성 및 기여도 322
3. 문장 진술의 논리성 및 명료성 323
VIII. 요약 및 결론 325
A. 요약 327
1. 2022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방향 327
B. 결론 357
참고문헌 365
부록 379
1. 포럼 자료 381
2. 델파이 결과 392
3. 설문조사지 462
4. 기본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안) 518
5. 2022 개정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구분 고시(안) 521
6. 2022 개정 특수교육 전문교과 구성(안) 525
판권기 526
뒷표지 527
〈표 II-1〉 시·도교육청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분석의 기준 58
〈표 II-2〉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문서 정보 59
〈표 II-3〉 17개 시·도교육청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내용 체제 60
〈표 II-4〉 시·도교육청 지침의 핵심 역량 규정 유형 64
〈표 II-5〉 시·도교육청 수준의 교육과정 운영 지원에 관한 제시 내용 65
〈표 III-1〉 특수교육 교육과정 전문가 포럼 개최 관련 개요 79
〈표 III-2〉 경도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델파이 조사 위원 86
〈표 III-3〉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델파이 조사 위원 87
〈표 III-4〉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델파이 조사 위원 88
〈표 III-5〉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델파이 조사 위원 89
〈표 III-6〉 유치원 교육과정 델파이 조사 위원 90
〈표 III-7〉 델파이 조사 개관 91
〈표 III-8〉 1차 델파이 조사 영역 1에 포함된 주요 쟁점 92
〈표 III-9〉 1차 델파이 조사 영역 2에 포함된 개정요구 사항 93
〈표 III-10〉 Lawshe(1974)가 제안한 내용타당도 비율의 최솟값 94
〈표 III-11〉 델파이 조사 결과 해석 기준 95
〈표 III-12〉 경도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FGI 연구 참여자 96
〈표 III-13〉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FGI 연구 참여자 97
〈표 III-14〉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FGI 연구 참여자 98
〈표 III-15〉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FGI 연구 참여자 99
〈표 III-16〉 유치원 교육과정 FGI 연구 참여자 100
〈표 III-17〉 5개 조사 영역별 설문지 구성의 개요 103
〈표 III-18〉 (공통, 기본) 설문지의 구성 영역 및 문항 내용 개요 103
〈표 III-19〉 (시각, 청각) 설문지의 구성 영역 및 문항 내용 개요 105
〈표 III-20〉 (유치원) 설문지의 구성 영역 및 문항 내용 개요 106
〈표 III-21〉 5개 조사 영역별 응답 대상자 구분에 따른 온라인 설문 정보 107
〈표 IV-1〉 1차 델파이: 영역 1 전체 공통 핵심의제로 도출된 결과 111
〈표 IV-2〉 1차 델파이: 영역 2 전체 공통 핵심의제로 도출된 결과 112
〈표 IV-3〉 2차 델파이 최종 핵심의제 도출 결과 114
〈표 IV-4〉 2차 델파이(공통 교육과정 및 기본 교육과정): 최종 도출된 공통된/구분된 핵심의제 119
〈표 IV-5〉 2차 델파이(시각장애 및 청각장애 교육과정): 최종 도출된 공통된/구분된 핵심의제 120
〈표 IV-6〉 2차 델파이(유치원 교육과정): 최종 도출된 공통된/구분된 핵심의제 122
〈표 VI-1〉 연구 참여자 정보(특수교원) 197
〈표 VI-2〉 연구 참여자 정보(학부모) 201
〈표 VI-3〉 연구 참여자 정보(교수) 203
〈표 VI-4〉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권 확보를 위한 방안(중복응답) 204
〈표 VI-5〉 2022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관련 쟁점(중복응답) 206
〈표 VI-6〉 기본 교육과정의 정의(개념) 명확화-필요성 207
〈표 VI-7〉 기본 교육과정의 정의(개념) 명확화-이유 208
〈표 VI-8〉 기본 교육과정의 정의(개념) 명확화-정의에 포함되어야 할 개념 기술 209
〈표 VI-9〉 학년군 운영-필요성 209
〈표 VI-10〉 학년군 운영-이유(중복응답) 210
〈표 VI-11〉 배치환경-필요성 211
〈표 VI-12〉 배치환경-개정 의견(중복응답) 212
〈표 VI-13〉 특수학급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신설)-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마련의 필요성 213
〈표 VI-14〉 특수학급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신설)-개정 의견 214
〈표 VI-15〉 특수학교 중도중복장애 교육1-교육과정 유연성 확대의 필요성 215
〈표 VI-16〉 특수학교 중도중복장애 교육1-개정 의견(중복응답) 216
〈표 VI-17〉 특수학교 중도중복장애 교육2-교육과정 대안 마련의 필요성 217
〈표 VI-18〉 특수학교 중도중복장애 교육2-개정 방향에 대한 의견 218
〈표 VI-19〉 통합교육 교류 활동 지침(신설)-필요성 219
〈표 VI-20〉 통합교육 교류 활동 지침(신설)-개정 의견(중복응답) 220
〈표 VI-21〉 교육과정과 IEP의 연계 지침(신설)-필요성 221
〈표 VI-22〉 교육과정과 IEP의 연계 지침(신설)-개정 의견 222
〈표 VI-23〉 순회교육-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필요성 223
〈표 VI-24〉 순회교육-개정 의견(중복응답) 224
〈표 VI-25〉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의사결정 관련 지침(신설)-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의사결정 지침(절차)의 필요성 225
〈표 VI-26〉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의사결정 관련 지침(신설)-개정 의견 226
〈표 VI-27〉 교과(군)별 시수 증감-교육과정 자율성 확대의 필요성 227
〈표 VI-28〉 교과(군)별 시수 증감-개정 의견 228
〈표 VI-29〉 고교학점제(고등학교)-필요성 229
〈표 VI-30〉 고교학점제(고등학교)-개정 의견(중복응답) 230
〈표 VI-31〉 고교학점제(고등학교)-교과(내용) 신설·확대 필요 의견(중복응답) 231
〈표 VI-32〉 기본 교육과정 고유 핵심역량-필요성 232
〈표 VI-33〉 기본 교육과정 고유 핵심역량-내용 기술 232
〈표 VI-34〉 기본 교육과정 교과 편제 변경-필요성 233
〈표 VI-35〉 기본 교육과정 교과 편제 변경-추가 교과명 및 이유 234
〈표 VI-36〉 기본 교육과정 교과 편제 변경-삭제 교과명 및 이유 234
〈표 VI-37〉 기본 교육과정 교과 편제 변경-수정 교과명 및 이유 234
〈표 VI-38〉 기본 교육과정 교과 편제 변경-주제 중심 교과 간 통합 학년군 확대 필요 235
〈표 VI-39〉 기본 교육과정 교과(군)의 시간 배당 기준 수정-필요성 236
〈표 VI-40〉 기본 교육과정 교과(군)의 시간 배당 기준 수정-개정 의견 237
〈표 VI-41〉 기본 교육과정 교과 편제 수정-중도중복장애 학생을 고려하여 수정 필요 238
〈표 VI-42〉 기본 교육과정 교과 편제 수정-개정 의견(중복응답) 239
〈표 VI-43〉 선택 교과 추가-추가, 삭제, 수정 필요성 240
〈표 VI-44〉 선택 교과 추가-추가 교과명 및 이유 240
〈표 VI-45〉 선택 교과 추가-삭제 교과명 및 이유 241
〈표 VI-46〉 선택 교과 추가-수정 교과명 및 이유 241
〈표 VI-47〉 교과(군)별 시수 증감-교육과정 유연성 확대의 필요성 242
〈표 VI-48〉 기본 교육과정 고교학점제(고등학교)-필요성 243
〈표 VI-49〉 기본 교육과정 고교학점제(고등학교)-개정 의견(중복응답) 244
〈표 VI-50〉 기본 교육과정 고교학점제(고등학교)-교과(내용) 신설·확대 필요 의견(중복응답) 245
〈표 VI-51〉 학교교육과정위원회 운영(통합교육) 신설-특수교사 위원 참여 필요성 246
〈표 VI-52〉 원격수업 운영 지침-필요성 247
〈표 VI-53〉 원격수업 운영 지침-개정 의견 248
〈표 VI-54〉 평가방안 마련-평가방안의 구체적인 지침 마련 필요 249
〈표 VI-55〉 평가방안 마련-개정 의견(중복응답) 250
〈표 VI-56〉 통합교육 학교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의무화-표현 수정의 필요성 251
〈표 VI-57〉 연구 참여자 정보(특수교원) 254
〈표 VI-58〉 연구 참여자 정보(학부모) 258
〈표 VI-59〉 연구 참여자 정보(교수) 259
〈표 VI-60〉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권 확보를 위한 방안(중복응답) 260
〈표 VI-61〉 2022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관련 쟁점(중복응답) 261
〈표 VI-62〉 배치환경-필요성 262
〈표 VI-63〉 배치환경-개정 의견(중복응답) 263
〈표 VI-64〉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유연화-교육과정 유연성 확대의 필요성 264
〈표 VI-65〉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유연화 방안 265
〈표 VI-66〉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유연화-(1에 응답한 경우) 개정 의견(중복응답) 266
〈표 VI-67〉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유연화-(2에 응답한 경우) 개정 의견 267
〈표 VI-68〉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유연화-학급 분리 편성·운영 지침 마련의 필요성 268
〈표 VI-69〉 통합교육 교류 활동 지침(신설)-필요성 269
〈표 VI-70〉 통합교육 교류 활동 지침(신설)-개정 의견(중복응답) 270
〈표 VI-71〉 교육과정과 IEP의 연계 지침(신설)-필요성 271
〈표 VI-72〉교육과정과 IEP의 연계 지침(신설)-개정 의견 272
〈표 VI-73〉 순회교육-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필요성 273
〈표 VI-74〉 순회교육-개정 의견(중복응답) 274
〈표 VI-75〉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의사결정 관련 지침(신설) -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의사결정 지침(절차)의 필요성 275
〈표 VI-76〉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의사결정 관련 지침(신설)-개정 의견 276
〈표 VI-77〉 공통 교육과정 수정 교과 추가-필요성 277
〈표 VI-78〉 공통 교육과정 수정 교과 추가-필요 교과 선택(시각)(중복응답) 278
〈표 VI-79〉 공통 교육과정 수정 교과 추가-필요 교과 선택(청각)(중복응답) 279
〈표 VI-80〉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편성·운영-필요성 280
〈표 VI-81〉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편성·운영-운영 방식 의견 281
〈표 VI-82〉 시각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진로·직업교육 확대-필요성 282
〈표 VI-83〉 시각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진로·직업교육 확대-필요 교과명(내용) 기술 283
〈표 VI-84〉 농인의 생활과 문화 편성·운영-필요성 284
〈표 VI-85〉 농인의 생활과 문화 편성·운영-운영 방식 의견 285
〈표 VI-86〉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선택교과 확대-필요성 286
〈표 VI-87〉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선택교과 확대-필요 교과명(내용) 기술 286
〈표 VI-88〉 교과(군)별 시수 증감-교육과정 자율성 확대의 필요성 287
〈표 VI-89〉 교과(군)별 시수 증감-개정 의견 288
〈표 VI-90〉 고교학점제(고등학교)-필요성 289
〈표 VI-91〉 고교학점제(고등학교)-개정 의견(중복응답) 290
〈표 VI-92〉 고교학점제(고등학교)-교과(내용) 신설·확대 필요 의견(중복응답) 291
〈표 VI-93〉 학교교육과정위원회 운영(통합교육) 신설-특수교사 위원 참여 필요성 292
〈표 VI-94〉 원격수업 운영 지침-필요성 293
〈표 VI-95〉 원격수업 운영 지침-개정 의견 294
〈표 VI-96〉 평가방안 마련-평가방안의 구체적인 지침 마련 필요 295
〈표 VI-97〉 평가방안 마련-개정 의견(중복응답) 296
〈표 VI-98〉 통합교육 실시 학교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의무화-표현 수정의 필요성 297
〈표 VI-99〉 교사 응답자 정보 301
〈표 VI-100〉 학부모 응답자 정보 304
〈표 VI-101〉 교수 응답자 정보 305
〈표 VI-102〉 특수교육 대상자의 교육권 확보를 위한 방안(중복응답) 306
〈표 VI-103〉 2022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관련 쟁점(중복응답) 308
〈표 VI-104〉 유치원 교육과정 성격 제시_누리과정의 성격 포함 필요성 309
〈표 VI-105〉 유치원 교육과정 성격 제시_개정 의견 310
〈표 VI-106〉 누리과정 인간상_누리과정 인간상 제시 필요성 311
〈표 VI-107〉 누리과정 인간상_개정 의견 312
〈표 VI-108〉 특수교육대상 영아 교육과정_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필요성 313
〈표 VI-109〉 특수교육대상 영아 교육과정_개정 의견 314
〈표 VI-110〉 중도중복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_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필요성 315
〈표 VI-111〉 중도중복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_개정 의견(중복응답) 316
〈표 VI-112〉 순회교육_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필요성 317
〈표 VI-113〉 순회교육_개정 의견(중복응답) 318
[그림 I-1]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개발 연구 개요도 23
[그림 II-1] 교육과정의 수준 및 위상 55
[그림 III-1] 수렴도/합의도의 산출식 94
[그림 III-2] 내용타당도의 산출식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