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01 연구개요 15
1. 연구배경과 목적 16
2. 연구내용과 방법 18
02 승용차 이용자 '속마음' 분석 이론적 배경 19
1. 계획행동이론 개요와 관련 연구 20
1) 계획행동이론의 정립 21
2)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22
3) 친환경 행동과 승용차 선택 행위 24
2. 계획행동이론 측정 방법 29
03. 승용차 이용자 '속마음' 조사하기 32
1. 승용차 이용자 '속마음' 조사대상 33
2. 승용차 이용자 '속마음' 설문조사 34
1) 승용차 활용에 대한 태도 34
2) 서울시 교통정책에 대한 태도 35
3) 승용차로 인한 건강문제와 안전에 대한 태도 36
4) 사회적ㆍ도덕적 규범 36
5) 지각행동통제 37
6) 승용차의 상징성에 대한 생각과 애착의 정도 38
3. 승용차 이용자 '속마음' 예측하기 39
1) 승용차의 상징성에 대한 생각과 애착의 정도 - 서울시 교통정책에 대한 태도 40
2) 승용차로 인한 건강과 안전에 대한 태도 - 서울시 교통정책에 대한 태도 41
3) 도덕적 규범 - 승용차 활용에 대한 태도 42
4) 도덕적 규범 - 승용차의 상징성에 대한 생각과 애착의 정도 43
5) 도덕적 규범 - 승용차로 인한 건강과 안전에 대한 태도 44
04. 승용차 이용자 '속마음' 분석하기 46
1. 승용차 이용자 '속마음' 분석 방법 47
2. 승용차 이용자 '속마음' 분석 결과 48
1) 기술통계 분석 48
2) 요인분석 54
3) 군집분석 57
05. 정책 제언 68
1. 서울시 교통정책 마케팅과 브랜딩 69
2. 서울시 교통정책 마케팅과 브랜딩 기대효과 80
06. 결론 83
참고문헌 86
Abstract 89
판권기 91
[표 2-1] 국내 학술지 메타분석을 통해 살펴본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24
[표 2-2] 에너지 절약행동에 대한 태도, 사회적 규범, 지각행동통제 문항 25
[표 2-3] 에너지 절약행동에 대한 도덕적 규범 문항 25
[표 2-4] 미세먼지 감축 행동에 대한 도덕적 규범 문항 26
[표 2-5] 승용차 선택행동과 관련된 심리 관련 설문문항 27
[표 2-6] 승용차 이용저감과 관련된 심리와 문항 28
[표 2-7] 리커트 척도와 의미분별 척도 29
[표 2-8] 지질공원 방문의도에 대한 설문문항 29
[표 2-9] 승용차 이용 의식변화에 대한 설문문항 30
[표 2-10] 에너지 절약 행동에 대한 설문문항 30
[표 2-11] 기존 연구 설문문항의 표현 31
[표 3-1] 설문문항: 승용차 활용에 대한 태도 35
[표 3-2] 설문문항: 서울시 교통정책에 대한 태도 35
[표 3-3] 설문문항: 승용차로 인한 건강문제와 안전에 대한 태도 36
[표 3-4] 설문문항: 사회적ㆍ도덕적 규범 37
[표 3-5] 설문문항: 지각행동통제 38
[표 3-6] 설문문항: 승용차의 상징성에 대한 생각과 애착의 정도 38
[표 4-1] 제외된 설문문항 51
[표 4-2] 요인분석 결과 54
[표 4-3] 요인분석 결과요약 56
[표 4-4] 그룹별 사회경제적 특성 61
[표 5-1] ITDP의 BRT 브랜딩 평가요소 75
[표 5-2] 연령대별 승용차 통행량 80
[표 5-3] 승용차 분담률 감소효과 추정 81
[표 5-4] 연령대별 친환경 차량 등록대수 82
[표 5-5] 서울시 전기차 보급목표 달성효과 추정 82
[그림 2-1] 합리적 행동이론 개념도 21
[그림 2-2] 계획행동이론 개념도 22
[그림 2-3] 확장된 행동이론 개념도 23
[그림 3-1] '승용차의 상징성과 애착의 정도 - 교통정책에 대한 태도'에 따른 타깃 그룹 41
[그림 3-2] '승용차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태도 - 교통정책에 대한 태도'에 따른 타깃 그룹 42
[그림 3-3] '도덕적 규범 - 승용차 활용에 대한 태도'에 따른 타깃 그룹 43
[그림 3-4] '도덕적 규범 - 승용차 상징성과 애착의 정도'에 따른 타깃 그룹 44
[그림 3-5] '도덕적 규범 - 승용차로 인한 건강과 안전'에 따른 타깃 그룹 45
[그림 4-1] 설문응답자 성별, 기혼여부, 직업 특성 48
[그림 4-2] 설문응답자 학력, 가구소득, 승용차 보유대수, 유류비 49
[그림 4-3] 설문응답자 주거형태 50
[그림 4-4] 연령구분에 따른 결과 52
[그림 4-5] 학력, 가구총소득, 균등화소득에 따른 결과 53
[그림 4-6] 군집분석 결과 57
[그림 4-7] 그룹별 요인값 58
[그림 4-8] 승용차 이용자의 수단전환 의향 61
[그림 4-9] 그룹1의 연령대 구분에 따른 응답 64
[그림 4-10] 그룹1의 학력, 가구총소득, 균등화개인소득에 따른 결과 64
[그림 4-11] 그룹2의 연령대 구분에 따른 결과 66
[그림 4-12] 그룹2의 학력, 가구총소득, 균등화개인소득에 따른 결과 66
[그림 4-13] 군집분석 결과요약 67
[그림 5-1] 휘발유 비용부담을 강조한 캠페인 71
[그림 5-2] 승용차와 대중교통의 비교를 통한 대중교통 마케팅 72
[그림 5-3] 승용차 이용저감 캠페인 72
[그림 5-4] 단어 끝소리를 맞춰 재미있게 주유비 절약의 필요성을 표현한 마케팅 73
[그림 5-5] 어린이와 녹색 이미지를 활용한 대중교통 친환경 이미지 강조 73
[그림 5-6] 런던 빨강 2층버스의 친환경적 이미지 전환 74
[그림 5-7] 네덜란드 튈뷔르흐의 친환경 정류장 조성 74
[그림 5-8] BRT 브랜딩 사례 76
[그림 5-9] BRT 브랜딩 방법 76
[그림 5-10] 서울시 버스 브랜드의 부재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