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4
요약문 5
최종보고서 초록 8
SUMMARY 10
목차 11
제1장 서론 16
제2장 항공 주파수 특성 연구 및 공유를 통한 효율성 제고 방안 마련 17
제1절 불요발사, 점유주파수대역폭 등 항공 무선설비 전파특성 측정 17
1. 계기착륙시설(ILS) 불요발사, 점유주파수대역폭 17
제2절 항공 무선국의 전파환경 및 주변 유입 신호 등 실측 20
1. 무안공항 측정시나리오 및 측정결과 21
2. 광주공항 측정시나리오 및 측정결과 24
3. HFDL 측정시나리오 및 측정결과 26
제3절 보호대역, 이격거리 등 주파수 공유를 위한 기술적 조건 도출 27
제4절 주파수 효율성 강화를 위한 방송통신 통합정보시스템 보완방안 제안 34
제3장 국제표준에 준한 항공 무선항행용 무선설비 기술기준 정비방안 마련 35
제1절 국내 무선설비 개발현황 및 요구사항 조사 35
1. 항공감시용 ADS-B 핵심기술 개발 35
2. 차세대 항공 데이터통신시스템(VHF Data Link) 개발 38
3. 차세대 항공통신 인프라 기술개발 40
4. 차세대 항행안전기술 연구개발 로드맵 수립 42
5. 항공관제 무선통신장비(VHF, UHF Radio) 개발 44
6. 항공교통관제용 통합정보처리시스템 개발 45
7. 항공기 지상이동유도 및 통제시스템(A-SMGCS) 개발 46
8. 위성항법 지역보강시스템(GBAS) 운용기술 개발 47
제2절 무선항행용 무선설비 국제표준 및 국내 기술기준 비교·분석 50
1. 전방향표지시설(VOR) 국제표준 및 국내 기술기준 비교 및 9분석 50
2. 계기착륙시설(ILS) 국제표준 및 국내 기술기준 비교 및 분석 56
3. 2차감시 레이더 국제표준 및 국내 기술기준 비교표 79
4. 거리측정시설(DME) 국제표준 및 국내 기술기준 비교 및 분석 86
5. VHF 해상이동업무대역을 이용한 무선설비 국제표준 및 국내 기술기준 비교 및 분석 89
6. 기상레이더 국제표준 및 국내 기술기준 비교표 90
7. 항공기용 전파고도계 국제표준 및 국내 기술기준 비교표 94
8. 위성항행시스템 국제표준 및 국내 기술기준 비교 및 분석 97
9. 공항정보자동제공시설 국제표준 및 국내 기술기준 비교 및 분석 103
10. 광대역 HF 통신의 국제표준 분석 104
제3절 항공 무선항행용무선설비 기술기준 개정안 제시 106
1. VOR 및 ILS 국내 기술기준 개정안 검토 106
제4장 결론 108
참고문헌 110
부록 112
판권기 114
뒷표지 115
[표 2-1] 5G 빔포밍 안테나의 방사패턴 시뮬레이션 결과 31
[표 2-2] 간섭 분석 알고리즘의 선택 기준 32
[표 2-3] 2016년 SKA연구팀에서 IEEE Radio and Antenna Days of the Indian… 33
[표 3-1] VDL M2 송수신기 성능목표 대비 연구수행 결과 39
[표 3-2] 전방향표지시설의 기술기준 대비표 50
[표 3-3] 계기착륙시설의 기술기준 대비표 57
[표 3-4] 2차 감시레이더의 기술기준 대비표 (지상에 설치하는 2차 감시레이더) 79
[표 3-5] 2차 감시레이더의 기술기준 대비표 (항공기에 탑재하는 트랜스폰더) 81
[표 3-6] 2차 감시레이더의 기술기준 대비표 (모드 S 확장 스퀴터(Extended Squitter)) 84
[표 3-7] 거리측정시설의 기술기준 대비표 87
[표 3-8] VHF 해상이동업무대역 무선설비 기술기준 대비표 89
[표 3-9] 기상레이더의 기술기준 대비표 91
[표 3-10] 항공기용 전파고도계의 기술기준 대비표 94
[표 3-11] 위성항행시스템의 기술기준 대비표 97
[표 3-12] 공항정보자동제공시설의 기술기준 대비표 103
[표 3-13] 지역기구 동향 105
[표 3-14] 전방향표지시설 (VOR)의 국내 기술기준 개정안 검토 106
[표 3-15] 계기착륙시설 (ILS)의 국내 기술기준 개정안 검토 107
[그림 2-1] 항공무선국 후보지 광주공항(왼), 무안공항(오), 20
[그림 2-2] 수신 측정 시스템 구성도 21
[그림 2-3] 공항 내부의 ILS 신호 실측, 실험 셋팅(왼), 측정된 신호(오) 21
[그림 2-4] VOR 무선국 실험 셋팅, 실험 셋팅(왼), VOR 무선국(오) 22
[그림 2-5] 실험 측정 결과 수신전력(왼), VOR 채널 파워(오) 22
[그림 2-6] 2차 감시레이더(SSR) 신호 실측 실험 세팅(왼), 검출된 신호(오) 23
[그림 2-7] VHF 무선설비 신호 실측 VHF 및 실험셋팅(왼), 측정된 신호(오) 23
[그림 2-8] 무안공항 AeroMACS 실측 수행 장소 23
[그림 2-9] 공항 외곽의 AeroMACS 실측 셋팅 24
[그림 2-10] 검사된 AeroMACS 신호 측정 결과 24
[그림 2-11] 광주공항 무선국 수신장치 셋팅 25
[그림 2-12] VOR 신호 수신 측정 결과 25
[그림 2-13] LIZ221, ILS04 신호 측정 결과 25
[그림 2-14] HFDL 송신 신호 실측, 왼) HFDL 무선국, 중) 실측 장면 촬영, 오) 실측시스템 26
[그림 2-15] HFDL 신호 측정 결과 26
[그림 2-16] LIZ221, ILS04 신호 측정 결과 27
[그림 2-17] 인공지능 기술 간략 포괄도 28
[그림 2-18] Machine learning의 3가지 기법 및 특징 29
[그림 2-19] 신체 조직 뉴런의 구조 및 퍼셉트론 수학적 모델 30
[그림 2-20] 퍼셉트론을 활용한 논리게이트 계산 모델 30
[그림 2-21] 5G 빔포밍 안테나의 방사패턴 시뮬레이션 결과 31
[그림 2-22] 효율적인 전파감시를 위한 KCA의 빅데이터 플랫폼 설계절차안 33
[그림 2-23] 주파수 효율성 강화를 위한 방송통신 통합정보시스템 보완방안 34
[그림 3-1] ADS-B 비행시험 결과 자료 35
[그림 3-2] ADS-B 지상시험 결과 자료 36
[그림 3-3] 김포공항 PSR/SSR 및 비행계획 데이터 처리 결과 36
[그림 3-4] ADS-B 구성요소 37
[그림 3-5] ADS-B 운용도 37
[그림 3-6] ADS-B 운용개념 37
[그림 3-7] ADS-B 기반 관제 시스템 38
[그림 3-8] 개발된 VDL M2 통신시스템 및 운용시험장비 구성도 38
[그림 3-9] 국내 PDC/D-ATIS 구축 현황 39
[그림 3-10] 초단판 디지털 송수신기(VHF Digital Radio) 구성도 40
[그림 3-11] 항공통신 인프라망 개념도 40
[그림 3-12] 항공서비스 정보관리 데이터 관계도 41
[그림 3-13] FOIS망 구성도 42
[그림 3-14] FOIS 시스템 개요 42
[그림 3-15] CNS/ATM 개념 및 발전 방향 43
[그림 3-16] CNS/ATM 연구개발 흐름도 43
[그림 3-17] VHF 송신기 모듈의 실물 44
[그림 3-18] UHF 송신기 모듈의 실물 44
[그림 3-19] VHF 수신기 모듈의 실물 44
[그림 3-20] UHF 수신기 모듈의 실물 44
[그림 3-21] VHF/UHF 송수신기 겸용 제어보드 45
[그림 3-22] APM 현시 기능 45
[그림 3-23] 스냅샷 기능 45
[그림 3-24] 관제 데이터 재생 화면 46
[그림 3-25] 동역학 기반의 항적 생성 46
[그림 3-26] A-SMGCS 모듈 구성도 47
[그림 3-27] 김포공항 GBAS 장비 배치도 48
[그림 3-28] 김포공항 GBAS 지상시험 모습(왼), 비행시험 모습(오) 48
[그림 3-29] GBAS CAT-I 지상장비 시스템 구성도 49
[그림 3-30] GBAS 지상장비 GPS 기준국수신기(왼), 쉘터(오) 49
[그림 3-31] HF 통신의 주파수 할당 104
[그림 4-1] 주파수 효율성 강화를 위한 방송통신 통합정보시스템...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