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01.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16
2) 연구의 목적 1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02. 수도권 전철 연계 사업 현황 20
1. 수도권 전철 운영 현황 21
1) 수도권 철도망 개요 21
2) 수도권 노선별 운영 현황 22
2. 수도권 철도 노선 계획 27
1) 장래 철도 계획 27
2) 본 연구 관련 노선 42
03. 연장형 사업에 대한 관련 기관 입장 43
1. 연장노선에 대한 서울시 입장 44
1) 연장선에 대한 서울교통공사 입장 44
2) 서울시 연장선에 대한 운영 원칙 제시(2021. 02. 10.) 45
2. 연장노선에 대한 경기도 입장 47
1) 직결 철도에 대한 서비스 불만 47
2) 연장선에 대한 환승 없는 직결 희망 48
3. 중앙정부의 입장 51
04. 철도 노선 간 환승 운영 52
1. 입체환승 운영 53
2. 평면환승 운영 58
3. 동일 승강장 평면환승 운영 60
1) 동일 승강장 평면환승 개요 60
2) 동일 승강장 평면환승 사례 61
05. 철도 노선 간 직결 운영 65
1. 국내 직결운행 관련 연구 66
2. 국내 직결운행 사례 70
3. 일본 직결운행 사례 75
1) 상호직결운행 관련 제도 75
2) 상호직결운행 사례 77
4. 기타 해외 직결운행 사례 79
06. 연장형 노선 운영 전략 수립 83
1. 서울시의 평면환승 정책 84
1) 서울시 도심 진입 억제 정책 84
2) 서울시 경계 평면환승 원칙 86
2. 평면환승을 위한 수도권 회차 시스템 분석 87
1) 노선별 회차 시스템 현황 87
2) 수도권 철도 회차 시스템 분석 결과 96
3. 연장형 철도 운영 전략 수립 시 고려사항 97
1) 환승 저항 감소 필요 97
2) 환승역 혼잡 최소화 필요 100
3) 김포공항역 평면환승역 개선사례 102
4. 연장형 철도 운영 원칙 수립 104
1) 제1원칙 : 직결 운영 104
2) 제2원칙 : 도심 동일 승강장 평면환승 105
3) 제3원칙 : 본선과 동일한 연장구간 시스템 구축 112
07. 결론 및 정책제언 114
1. 결론 115
2. 정책제언 119
참고문헌 122
Abstract 124
판권기 2
[표 1-1] 서울-경기 간 수단별 광역통행량(통행/일) 추이 16
[표 1-2] 연구의 목적 및 주요 내용 18
[표 1-3] 선행연구 검토 19
[표 2-1] 1호선 첨두시 운행 구간 및 시간대별 운행 횟수(경기도 구간) 22
[표 2-2] 4호선 첨두시 운행 구간 및 시간대별 운행 횟수(경기도 구간) 23
[표 2-3] 5호선 첨두시 운행 구간 및 시간대별 운행 횟수(경기도 구간) 24
[표 2-4] 7호선 첨두시 운행 구간 및 시간대별 운행 횟수(경기도 구간) 24
[표 2-5] 수인분당선 첨두시 운행 구간 및 시간대별 운행 횟수(경기도 구간) 25
[표 2-6] 경춘선 첨두시 운행 구간 및 시간대별 운행 횟수(경기도 구간) 26
[표 2-7] 경의ㆍ중앙선 첨두시 운행 구간 및 시간대별 운행 횟수(경기도 구간) 26
[표 2-8] 계획의 개요 27
[표 2-9] 계획의 7대 추진 방향 28
[표 2-10] 수도권 광역철도망 계획 29
[표 2-11] 제4차 수도권 광역철도 계획 31
[표 2-12] 철도망 계획 33
[표 2-13] 계획의 개요 35
[표 2-14] 철도망 계획 35
[표 2-15] 대상 노선 및 후보 노선 현황 37
[표 2-16] 노선 개요 38
[표 2-17] 고양 창릉 신도시 철도사업 광역교통 개선대책 39
[표 2-18] 남양주 왕숙 신도시 철도사업 광역교통 개선대책 40
[표 2-19] 하남 교산 신도시 철도사업 광역교통 개선대책 41
[표 2-20] 본 연구 관련 노선 42
[표 3-1] 연장노선별 운행개요 47
[표 3-2] 대안별 특징 및 장단점 49
[표 4-1] 입체 환승 형태별 특징 53
[표 4-2] L자형 환승 정거장 불편 사례 54
[표 4-3] +자형 환승 정거장 불편 사례 54
[표 4-4] 수도권 L자형 입체 환승 사례 55
[표 4-5] 수도권 T자형 입체 환승 사례 56
[표 4-6] 수도권 +자형 입체 환승 사례 57
[표 4-7] 수도권 복층형 입체 환승 사례 57
[표 4-8] 평면환승 유형 58
[표 4-9] 수도권 병렬환승 사례 59
[표 4-10] 동일 승강장 평면환승 유형 60
[표 5-1] 수도권 철도 상호직결운행 방안의 효과 68
[표 5-2] 경인선, 경부선, 서울도시철도 1호선 직결운행 노선별 개요 70
[표 5-3] 안산선, 과천선, 서울도시철도 4호선 직결운행 노선별 개요 71
[표 5-4] 경의선, 중앙선 직결운행 노선별 개요 72
[표 5-5] 수인선, 분당선 직결운행 노선별 개요 73
[표 6-1] 거점 환승 입지에 대한 서울시-경기도 갈등 85
[표 6-2] 평면환승의 장점 86
[표 6-3]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운영 현황 87
[표 6-4] 수도권 지하철 2호선 운영 현황 88
[표 6-5] 수도권 지하철 3호선 운영 현황 89
[표 6-6] 수도권 지하철 4호선 운영 현황 90
[표 6-7] 수도권 지하철 5호선 운영 현황 91
[표 6-8] 수도권 지하철 6호선 운영 현황 92
[표 6-9] 수도권 지하철 7호선 운영 현황 93
[표 6-10] 수도권 지하철 8호선 운영 현황 94
[표 6-11] 수도권 지하철 9호선 운영 현황 95
[표 6-12] 환승 관련 연구 결과 97
[표 6-13] 직결운행 시행에 따른 구간별 통행 변화 98
[표 6-14] 수도권 환승 횟수 비율 98
[표 6-15] 김포공항역 관련 노선 현황 102
[표 6-16] 평면환승 방안 비교 106
[표 6-17] 지역별 개통 운영 전략 108
[표 6-18] GTX A노선 동탄역 반복선 설치 기술 검토 개요 110
[표 6-19] GTX A노선 동탄역 반복선 기술 검토 세부 내용 111
[표 6-20] 공사비용 비교(직결 vs 환승) 112
[표 6-21]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 113
[표 7-1] 지역별 개통 운영 전략 117
[표 7-2] 서울교통공사 손익계산서(2020년) 120
[표 7-3] 경기도 연장선에 대한 일반관리비/위탁수수료 비율 120
[그림 1-1] 평면환승 관련 서울시 보도자료 17
[그림 1-2] 진접선 운영비 부담에 관한 언론 보도 17
[그림 2-1] 수도권 전철 노선도(2021년 기준) 21
[그림 2-2]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도(수도권) 30
[그림 2-3] 제4차 수도권 광역철도망 계획 32
[그림 2-4]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노선(안) 34
[그림 2-5]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안) 36
[그림 2-6] 고양 창릉 신도시 철도사업 광역교통 개선대책 39
[그림 2-7] 남양주 왕숙 신도시 철도사업 광역교통 개선대책 40
[그림 2-8] 하남 교산 신도시 철도사업 광역교통 개선대책 41
[그림 2-9] 기존 철도연장형 노선 42
[그림 3-1] 서울시 평면환승 관련 기사 46
[그림 3-2] 일산 주민들의 3호선 및 경의선 배차간격 축소 요구 47
[그림 3-3] 7호선 운영방식 개념도 48
[그림 3-4] 7호선 연장사업 주민공청회 무산 48
[그림 3-5] 송파-하남 경전철 반대 시위 49
[그림 3-6] 하남 교산 신도시 직결 철도 노선 계획 50
[그림 3-7] 평면환승에 대한 중앙정부 입장 관련 기사 51
[그림 4-1] 금정역 환승 체계 61
[그림 4-2] 오이도역 평면환승 개념 62
[그림 4-3] 불완전 평면환승 사례 63
[그림 4-4] 해외 지하철 평면환승 사례 64
[그림 5-1] 지하철 1호선과 6호선의 광역기능 강화를 위한 직통 및 환승 계획 67
[그림 5-2] 신안산선 스마트 열차 분리 결합 기술 도입 방안 69
[그림 5-3] 경인선, 경부선, 서울도시철도 1호선 직결운행 노선도 70
[그림 5-4] 안산선, 과천선, 서울도시철도 4호선 직결운행 노선도 71
[그림 5-5] 경의선, 중앙선 직결운행 노선도 72
[그림 5-6] 수인선, 분당선 직결운행 노선도 73
[그림 5-7] 국철 및 지하철 노선도 표시색 단일화 사례 74
[그림 5-8] 1995년 수도권 지하철 노선도 74
[그림 5-9] 일본 상호 직통 운전의 장단점 75
[그림 5-10] 일본 도시철도 편의 증진 사업 개요 76
[그림 5-11] 도쿄권 철도 운행 개념도 77
[그림 5-12] 서오사카선 직결연결을 위한 노선 연장 78
[그림 5-13] 뉴욕의 MetroLink 계획 79
[그림 5-14] Karlsruhe시의 Tram-Train 노선도 및 운행 방식 80
[그림 5-15] HSL 4 노선도 81
[그림 5-16] 튄마선(갈색노선) 노선도 82
[그림 6-1] 경기도 버스의 서울시 도심 진입 제한 84
[그림 6-2] 서울시 대중교통 환승 체계 구축 종합계획 85
[그림 6-3] 서울시 평면환승을 위한 개념도 86
[그림 6-4]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운행 및 시스템 현황 87
[그림 6-5] 수도권 지하철 2호선 운행 및 시스템 현황 88
[그림 6-6] 수도권 지하철 3호선 운행 및 시스템 현황 89
[그림 6-7] 수도권 지하철 4호선 운행 및 시스템 현황 90
[그림 6-8] 수도권 지하철 5호선 운행 및 시스템 현황 91
[그림 6-9] 수도권 지하철 6호선 운행 및 시스템 현황 92
[그림 6-10] 수도권 지하철 7호선 운행 및 시스템 현황 93
[그림 6-11] 수도권 지하철 8호선 운행 및 시스템 현황 94
[그림 6-12] 수도권 지하철 9호선 운행 및 시스템 현황 95
[그림 6-13] 수도권 지하철 노선별 회차 시스템 96
[그림 6-14] 허브&스포크 및 환승 개념 99
[그림 6-15] 김포골드라인 관련 현황 100
[그림 6-16] 금정역 승강장 혼잡 현황 101
[그림 6-17] 김포공항역 평면환승 현황 102
[그림 6-18] 김포공항역 직결운행 노선도 103
[그림 6-19] 일본 도쿄 전철의 환승 사례 106
[그림 6-20] GTX A노선(삼성-동탄 구간) 기본계획 109
[그림 6-21] 직결과 환승 터널 단면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