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연구개요 14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4
2. 연구내용 및 추진과제 15
가. 학생 역량평가 및 자료 관리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 개발 15
나. 연구참여학교의 학교혁신성 진단(1차년도) 15
다. 학생 수행과제 시행을 통한 학생 역량 진단(1차년도) 16
라. 연구모형 분석(1차년도) 17
3. 연구방법 및 절차 18
가. 추진체계 및 연구참여 학교 19
나. 학교혁신성 진단을 위한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21
다. 학생역량 진단을 위한 온라인시스템 개발 절차 24
라. 학생역량 진단을 위한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26
마. 자료 종합 및 연구모형 분석 방법 28
Ⅱ. 학생역량 진단을 위한 온라인 수행과제 시스템 개발 30
1. 온라인 학습 시스템 개발 관련 동향 및 선행연구 분석 30
2. 온라인 수행과제 시스템 구성 요소 36
가. 학습자 36
나. 채점자 37
다. 연구자 39
3. 사용성 테스트 및 결과 42
가. 사용자 경험(UX : User Experience) 평가 42
나. 사용자 경험(UX) 평가 결과 42
Ⅲ. 학생역량 진단을 위한 수행과제 개발 및 진단 결과 47
1. 창의적·협력적 문제해결력 47
가. 정의 및 측정영역 47
나. 수행과제 및 채점기준표의 수정·보완 사항 51
다. 최종 수행과제 목록 및 예시 : 초등학생용 55
라. 최종 수행과제 목록 및 예시 : 중학생용 60
마. 준거변인 측정도구 : 창의적 성향(개인) 64
2. 민주적 의사소통 65
가. 정의 및 측정영역 65
나. 수행과제 및 채점기준표의 수정·보완 사항 67
다. 최종 수행과제 목록 및 예시 69
라. 준거변인 측정도구 75
3. 생태적 소양 77
가. 정의 및 측정영역 77
나. 수행과제 및 채점기준표의 수정·보완 사항 82
다. 최종 수행과제 목록 및 예시 85
라. 준거변인 측정도구 91
4. 채점항목별 점수 분포 및 신뢰도 분석 93
가. 창의적 문제해결 93
나. 민주적 의사소통 97
다. 생태적 소양 104
5. 학생역량 진단 결과(1차년도) 109
가. 초등학교 109
나. 중학교 114
Ⅳ. 학교 혁신성 진단을 위한 설문 및 면담조사 117
1. 진단 도구 검토 및 보완 117
가. 수정 절차 117
나. 진단 도구 수정 118
2. 설문조사 분석 결과 132
가. 초등학교 분석 결과 132
나. 중학교 분석 결과 141
3. 면담조사 분석 결과 151
가. 초등학교 면담 결과 종합 152
나. 중학교 면담 결과 종합 159
4. 분석 결과 종합 165
Ⅴ. 학교혁신성과 학생역량 175
1. 학교혁신성 영역들 간의 관계 탐색 175
가. 학교의 조직적 기반과 문화적 기반 175
나. 학교조직, 학교문화의 혁신과 교수-학습의 혁신 178
2. 학교혁신성과 학생역량 간의 관계 탐색 182
가. 학교의 혁신성과 학생의 자기관리역량 182
나. 학교의 혁신성과 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183
다. 학교의 혁신성과 학생의 민주적 의사소통 역량 185
라. 학교의 혁신성과 학생의 생태적 역량 186
3. 종합 및 향후 과제 188
가. 학교참여연구 경험 분석 188
나. 온라인 수행과제 시스템 개발 및 활용 197
다. 수행과제를 통한 학생역량 진단 198
라. 설문조사와 면담조사를 활용한 학교혁신성 진단 200
마. 학교혁신성과 학생역량의 관계 분석 202
〈표 Ⅰ-1〉 충남 혁신학교 혁신성 하위요소 및 조사 대상 16
〈표 Ⅰ-2〉 충남 혁신학교 학생성과(역량) 하위영역 및 진단방법 17
〈표 Ⅰ-3〉 연구 진행 일정 18
〈표 Ⅰ-4〉 학교 소재지 및 규모별 연구참여학교 분포 20
〈표 Ⅰ-5〉 연구참여학교 학교 현황 20
〈표 Ⅰ-6〉 연구협력교사단 구성 현황 21
〈표 Ⅰ-7〉 설문조사 자료 수집 대상자 분포 22
〈표 Ⅰ-8〉 면담 참여자 23
〈표 Ⅰ-9〉 면담 진행 일정 23
〈표 Ⅰ-10〉 온라인시스템 개발을 위한 사용성 평가 개요 25
〈표 Ⅰ-11〉 학생 역량진단을 위한 수행과제 및 자기보고식 문항 수정·보완 절차 26
〈표 Ⅰ-12〉 충남 혁신학교 학생성과(역량) 하위요소 및 조사 대상 26
〈표 Ⅰ-13〉 학생 수행과제 채점자 연수 27
〈표 Ⅰ-14〉 조사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 Ⅱ-1〉 온라인 학습 시스템 설계 및 개발 연구 방법 및 개발 과정 분석 30
〈표 Ⅱ-2〉 이러닝 플랫폼 프로토타입 기능 32
〈표 Ⅱ-3〉 대학교육 지원을 위한 오픈소스 LMS 기능지표 34
〈표 Ⅱ-4〉 대학 교육을 위한 다목적 웹기반 동료평가 시스템 34
〈표 Ⅱ-5〉 오픈 소스를 활용한 웹기반 수행평가 시스템 35
〈표 Ⅱ-6〉 온라인 수행과제 문항 유형에 따른 시스템 기능 구현 40
〈표 Ⅱ-7〉 사용자 경험(UX) 평가 결과 43
〈표 Ⅱ-8〉 수행과제 시스템 만족도 46
〈표 Ⅲ-1〉 측정영역(하위요인) 정의 및 측정방법 47
〈표 Ⅲ-2〉 문제해결의 단계 48
〈표 Ⅲ-3〉 창의적 문제해결 수행과제 관련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예시(초등) 49
〈표 Ⅲ-4〉 창의적 문제해결 수행과제 관련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예시(중학교) 50
〈표 Ⅲ-5〉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행과제 목록(초등학생용) 55
〈표 Ⅲ-6〉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행과제(초등 4학년) 55
〈표 Ⅲ-7〉 창의적 문제해결력 채점기준(초등) 58
〈표 Ⅲ-8〉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행과제 목록(중학교) 60
〈표 Ⅲ-9〉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행과제(중학교 1학년) 60
〈표 Ⅲ-10〉 창의적 문제해결력 채점기준(중등) 62
〈표 Ⅲ-11〉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보고식 측정도구 문항 64
〈표 Ⅲ-12〉 민주적 의사소통 측정영역 정의 및 측정방법 65
〈표 Ⅲ-13〉 민주적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과제 맥락 유형 65
〈표 Ⅲ-14〉 민주적 의사소통 수행과제 관련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예시(초등학교) 66
〈표 Ⅲ-15〉 민주적 의사소통 수행과제 관련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예시(중학교) 67
〈표 Ⅲ-16〉 민주적 의사소통 수행과제의 학년별 시나리오 주제 69
〈표 Ⅲ-17〉 민주적 의사소통 수행과제(갈등해결 맥락)(중학교 1학년 예시) 69
〈표 Ⅲ-18〉 민주적 의사소통 수행과제 채점의 주안점 71
〈표 Ⅲ-19〉 민주적 의사소통 수행과제(갈등해결맥락) 채점기준표(초등학교)(13점 만점) 72
〈표 Ⅲ-20〉 민주적 의사소통 수행과제(갈등해결맥락) 채점기준표(중학교)(17점 만점) 73
〈표 Ⅲ-21〉 민주적 의사소통(협력적 문제해결 맥락)-팀활동에 대한 교사평가 문항 75
〈표 Ⅲ-22〉 민주적 의사소통에 대한 자기 및 동료 평가 문항 : 협력적 문제해결 맥락 75
〈표 Ⅲ-23〉 민주시민성 자기보고식 문항 76
〈표 Ⅲ-24〉 협력적 문제해결 자기보고식 문항 76
〈표 Ⅲ-25〉 측정영역(하위요인) 정의 및 측정 방법 78
〈표 Ⅲ-26〉 생태적 소양 관련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 초등 79
〈표 Ⅲ-27〉 생태적 소양 관련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 중등 81
〈표 Ⅲ-28〉 생태적 소양 평가를 위한 최종 과제 예시(중학교) 85
〈표 Ⅲ-29〉 생태적 소양 수행과제(생태적 이해) 채점기준(안) - 초4, 초5(6점 만점 기준) 88
〈표 Ⅲ-30〉 생태적 소양 수행과제(생태적 이해) 채점기준-초6 이상(15점 만점) 89
〈표 Ⅲ-31〉 생태적 감수성 자기보고식 검사 문항 내용 및 척도 91
〈표 Ⅲ-32〉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채점항목별 점수 분포(초등) 93
〈표 Ⅲ-33〉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평가도구의 신뢰도(초등) 94
〈표 Ⅲ-34〉 창의적·협력적 문제해결역량 준거변인 신뢰도(초등) 95
〈표 Ⅲ-35〉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채점항목별 점수 분포(중등) 95
〈표 Ⅲ-36〉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평가도구의 신뢰도(중등) 97
〈표 Ⅲ-37〉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준거변인 신뢰도(중등) 97
〈표 Ⅲ-38〉 민주적 의사소통역량(갈등해결맥락) 채점항목별 점수 분포(초등) 98
〈표 Ⅲ-39〉 민주적 의사소통역량 평가도구의 신뢰도(초등) 99
〈표 Ⅲ-40〉 민주적 의사소통역량(협력적 문제해결 맥락) 점수 분포(초등) 99
〈표 Ⅲ-41〉 민주적 의사소통역량 준거변인 신뢰도(초등) 100
〈표 Ⅲ-42〉 민주적 의사소통역량(갈등해결맥락) 채점항목별 점수 분포(중등) 101
〈표 Ⅲ-43〉 민주적 의사소통역량 평가도구의 신뢰도(중등) 102
〈표 Ⅲ-44〉 민주적 의사소통역량(협력적 문제해결 맥락) 점수 분포(중등) 103
〈표 Ⅲ-45〉 민주적 의사소통역량 준거변인 신뢰도(중등) 103
〈표 Ⅲ-46〉 생태적소양 채점항목별 점수 분포(초등) 104
〈표 Ⅲ-47〉 생태적소양 평가도구의 신뢰도 105
〈표 Ⅲ-48〉 생태적소양 수행과제 맥락(자기보고식) 점수 분포(초등) 105
〈표 Ⅲ-49〉 생태적소양 준거변인 신뢰도(초등) 106
〈표 Ⅲ-50〉 생태적소양 채점항목별 점수 분포(중등) 106
〈표 Ⅲ-51〉 생태적소양 평가도구의 신뢰도(중등) 108
〈표 Ⅲ-52〉 생태적소양 수행과제 맥락(자기보고식) 점수 분포(중등) 108
〈표 Ⅲ-53〉 생태적소양 준거변인 신뢰도(중등) 108
〈표 Ⅲ-54〉 학생역량 진단 결과 전체 점수 분포(초등학교) 109
〈표 Ⅲ-55〉 창의적 문제해결 점수 간 상관 110
〈표 Ⅲ-56〉 민주적 의사소통 점수 간 상관 110
〈표 Ⅲ-57〉 생태적 소양 점수 간 상관 111
〈표 Ⅲ-58〉 학생역량 진단 결과 종합(초등학교) 112
〈표 Ⅲ-59〉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학생역량 점수 분포(초등학교) 113
〈표 Ⅲ-60〉 학생역량 진단 결과 전체 점수 분포(중학교) 114
〈표 Ⅲ-61〉 학생역량 진단결과 종합(중학교) 115
〈표 Ⅲ-62〉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학생역량 점수 분포(중학교) 116
〈표 Ⅳ-1〉 조사 도구 수정·보완을 위한 검토 수행 117
〈표 Ⅳ-2〉 진단의 키워드에 따른 혁신성 하위요소 재구조화 118
〈표 Ⅳ-3〉 초등학생 대상 가교 이야기 문항 120
〈표 Ⅳ-4〉 중학생 대상 가교 이야기 문항 121
〈표 Ⅳ-5〉 교사 대상 '학생 자치 생활화' 설문 문항 변경 123
〈표 Ⅳ-6〉 학생 대상 '학생 자치 체계화·생활화' 설문 문항 변경 123
〈표 Ⅳ-7〉 교사 대상 '교육과정 재구성' 설문 문항 변경 사항 125
〈표 Ⅳ-8〉 교사 대상 '수행평가 내실화' 설문 문항 변경 사항 126
〈표 Ⅳ-9〉 교사 대상 '교과-비교과-생활지도 연계' 설문 문항 변경 사항 126
〈표 Ⅳ-10〉 교사 대상 '학생 중심 수업' 설문 문항 변경 사항 127
〈표 Ⅳ-11〉 교사 대상 '교육적 개입' 설문 문항 변경 사항 128
〈표 Ⅳ-12〉 교사 대상 '학생 수행의 기록·관리·피드백' 문항 변경 사항 129
〈표 Ⅳ-13〉 '교수활동에 대한 성찰' 문항 변경 사항 130
〈표 Ⅳ-14〉 조직적·문화적 기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초등학교) 133
〈표 Ⅳ-15〉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초등학교) 134
〈표 Ⅳ-16〉 민주적·협력적 문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초등학교) 135
〈표 Ⅳ-17〉 역량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초등학교) 137
〈표 Ⅳ-18〉 학생 중심 수업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초등학교) 138
〈표 Ⅳ-19〉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초등학교) 139
〈표 Ⅳ-20〉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초등학교) 140
〈표 Ⅳ-21〉 조직적·문화적 기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중학교) 142
〈표 Ⅳ-22〉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중학교) 144
〈표 Ⅳ-23〉 민주적·협력적 문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중학교) 145
〈표 Ⅳ-24〉 학생 중심 수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중학교) 147
〈표 Ⅳ-25〉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중학교) 148
〈표 Ⅳ-26〉 교직원 간 협의 체제 구축 및 상호의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중학교) 149
〈표 Ⅳ-27〉 역량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중학교) 150
〈표 Ⅳ-28〉 교수 활동 성찰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중학교) 151
〈표 Ⅳ-29〉 혁신학교의 혁신성 발현을 추동·지연시키는 조직적 기반 관련 요인(초등학교) 154
〈표 Ⅳ-30〉 혁신학교의 혁신성 발현을 추동·지연시키는 문화적 기반 관련 요인(초등학교) 155
〈표 Ⅳ-31〉 혁신학교의 혁신성 발현을 추동·지연시키는 민주적 학교 운영 관련 요인(초등학교) 157
〈표 Ⅳ-32〉 혁신학교의 혁신성 발현을 추동·지연시키는 학생 학습지원 관련 요인(초등학교) 158
〈표 Ⅳ-33〉 혁신학교의 혁신성 발현을 추동·지연시키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관련 요인(초등학교) 159
〈표 Ⅳ-34〉 혁신학교의 혁신성 발현을 추동·지연시키는 조직적 기반 관련 요인(중학교) 160
〈표 Ⅳ-35〉 혁신학교의 혁신성 발현을 추동·지연시키는 문화적 기반 요인(중학교) 161
〈표 Ⅳ-36〉 혁신학교의 혁신성 발현을 추동·지연시키는 민주적 학교 운영 관련 요인(중학교) 163
〈표 Ⅳ-37〉 혁신학교의 혁신성 발현을 추동·지연시키는 학생 학습지원 관련 요인(중학교) 164
〈표 Ⅳ-38〉 혁신학교의 혁신성 발현을 추동·지연시키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관련 요인(중학교) 165
〈표 Ⅳ-39〉 혁신학교/일반학교 진단 결과 종합(초등학교) 165
〈표 Ⅳ-40〉 혁신학교/일반학교 진단결과 종합(중학교) 167
〈표 Ⅳ-41〉 학교별 혁신성 진단결과 종합(초등학교) 169
〈표 Ⅳ-42〉 학교별 혁신성 진단결과 종합(중학교) 172
〈표 Ⅴ-1〉 학교의 조직적 기반과 문화적 기반 하위요소 간 상관(학생) 175
〈표 Ⅴ-2〉 학교의 조직적 기반과 민주적 학교운영(민주적 의사결정 구조) 하위요소 간 상관(교사) 176
〈표 Ⅴ-3〉 학교의 문화적 기반과 민주적 학교운영(민주적·협력적 문화) 하위요소 간 상관(교사) 176
〈표 Ⅴ-4〉 학교의 조직적 기반, 문화적 기반과 민주적 학교운영(민주적 의사결정 구조,... 177
〈표 Ⅴ-5〉 학교의 문화적 기반과 민주적 학교운영, 민주적·협력적 문화, 교수학습의 혁신... 178
〈표 Ⅴ-6〉 학교의 조직적 기반, 문화적 기반, 민주적 학교운영,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혁신... 179
〈표 Ⅴ-7〉 학교의 조직적 기반, 문화적 기반, 민주적 학교운영,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혁신... 179
〈표 Ⅴ-8〉 학교의 조직적 기반, 문화적 기반, 민주적 학교운영(민주적 의사결정 구조,... 180
〈표 Ⅴ-9〉 학교의 조직적 기반, 문화적 기반, 민주적 학교운영(민주적 의사결정 구조,... 181
〈표 Ⅴ-10〉 학교의 조직적 기반, 문화적 기반, 민주적 학교운영(민주적 의사결정 구조,... 181
〈표 Ⅴ-11〉 학교의 조직적 기반, 문화적 기반, 민주적 학교운영(민주적 의사결정 구조,... 182
〈표 Ⅴ-12〉 학교혁신성과 학생의 자기관리역량 점수 간 상관(초등학교) 183
〈표 Ⅴ-13〉 학교혁신성과 학생의 자기관리역량 점수 간 상관(중학교) 183
〈표 Ⅴ-14〉 학교혁신성과 학생의 창의적문제해결 점수 간 상관(초등학교) 184
〈표 Ⅴ-15〉 학교혁신성과 학생의 창의적문제해결 점수 간 상관(중학교) 184
〈표 Ⅴ-16〉 학교혁신성과 학생의 민주적 의사소통 점수 간 상관(초등학교) 185
〈표 Ⅴ-17〉 학교혁신성과 학생의 민주적 의사소통 점수 간 상관(중학교) 186
〈표 Ⅴ-18〉 학교혁신성과 학생의 생태적 소양 점수 간 상관(초등학교) 187
〈표 Ⅴ-19〉 학교혁신성과 학생의 생태적 소양 점수 간 상관(중학교) 187
〈표 Ⅴ-20〉 교사연구단(팀) 및 수행과제 설명회에 대한 의견 189
〈표 Ⅴ-21〉 수행과제 투입교사의 연구참여 경험에 대한 만족도 191
〈표 Ⅴ-22〉 수행과제 투입교사의 수행과제에 대한 의견 191
〈표 Ⅴ-23〉 과제투입 교사의 온라인시스템 활용에 대한 만족도 192
〈표 Ⅴ-24〉 수행과제 채점위원의 연구참여 경험 193
〈표 Ⅴ-25〉 온라인시스템 활용한 수행과제 채점의 만족도 194
〈표 Ⅴ-26〉 면담조사 연구참여 경험의 만족도 195
〈표 Ⅴ-27〉 면담조사 설명회 도움 정도 196
〈표 Ⅴ-28〉 면담조사 개선사항 196
〈표 Ⅴ-29〉 학교 혁신성 조사 일정 조정 201
[그림 Ⅰ-1] 충남 혁신학교 종단연구 연구모형 17
[그림 Ⅰ-2] 학교참여기반 종단연구 운영시스템 19
[그림 Ⅰ-3] 수집된 자료의 연계·통합 28
[그림 Ⅱ-1] 온라인 학습 시스템 설계 및 개발 연구 절차 32
[그림 Ⅱ-2] 학습자 사용 프로세스 흐름도 36
[그림 Ⅱ-3] 학습자 사용 프로세스별 화면(예시) 37
[그림 Ⅱ-4] 채점자 사용 프로세스 흐름도 38
[그림 Ⅱ-5] 채점자 사용 프로세스별 화면(예시) 38
[그림 Ⅱ-6] 연구자 사용 프로세스 흐름도 39
[그림 Ⅱ-7] 연구자 사용 프로세스별 화면(예시) 41
[그림 Ⅳ-1] 조직적 기반에 대한 교사 응답(초등학교) 133
[그림 Ⅳ-2] 문화적 기반에 대한 응답(초등학교) 133
[그림 Ⅳ-3]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에 대한 교사 응답(초등학교) 134
[그림 Ⅳ-4]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에 대한 학생 응답(초등학교) 134
[그림 Ⅳ-5] 민주적·협력적 문화에 대한 교사의 응답(초등학교) 135
[그림 Ⅳ-6] 민주적·협력적 문화에 대한 학생 응답(초등학교) 135
[그림 Ⅳ-7] 역량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응답(초등학교) 137
[그림 Ⅳ-8] 역량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의 응답(초등학교) 137
[그림 Ⅳ-9] 학생 중심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응답(초등학교) 139
[그림 Ⅳ-10] 학생 중심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응답(초등학교) 139
[그림 Ⅳ-11] 과정중심평가(초등학교) 139
[그림 Ⅳ-12] 교직원 간 협의 체제 구축(초등학교) 141
[그림 Ⅳ-13] 교직원 간 소통 및 상호의존(초등학교) 141
[그림 Ⅳ-14] 교수 활동 성찰 진단(초등학교) 141
[그림 Ⅳ-15] 조직적 기반에 대한 교사의 응답(중학교) 142
[그림 Ⅳ-16] 문화적 기반에 대한 응답(중학교) 142
[그림 Ⅳ-17]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에 대한 교사의 응답(중학교) 144
[그림 Ⅳ-18]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에 대한 학생의 응답(중학교) 144
[그림 Ⅳ-19] 민주적·협력적 문화에 대한 교사의 응답(중학교) 145
[그림 Ⅳ-20] 민주적·협력적 문화에 대한 학생의 응답(중학교) 145
[그림 Ⅳ-21] 학생 중심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응답(중학교) 147
[그림 Ⅳ-22] 학생 중심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응답(중학교) 147
[그림 Ⅳ-23] 과정 중심 평가(중학교) 148
[그림 Ⅳ-24] 교직원 간 협의체제 구축(중학교) 149
[그림 Ⅳ-25] 교직원 간 소통 및 상호의존(중학교) 149
[그림 Ⅳ-26] 역량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응답(중학교) 150
[그림 Ⅳ-27] 역량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의 응답(중학교) 150
[그림 Ⅳ-28] 교수활동 성찰 진단(중학교) 151
[그림 Ⅳ-29] 혁신학교/일반학교 교사들의 응답 결과 종합(초등학교) 166
[그림 Ⅳ-30] 혁신학교/일반학교 학생들의 응답 결과 종합(초등학교) 166
[그림 Ⅳ-31] 혁신학교/일반학교 교사들의 응답 결과 종합(중학교) 168
[그림 Ⅳ-32] 혁신학교/일반학교 학생들의 응답 결과 종합(중학교) 168
[그림 Ⅴ-1] 연구 참여 동기 188
[그림 Ⅴ-2] 연구참여 경험의 중요도(왼쪽)와 어려움(오른쪽) 189
[그림 Ⅴ-3] 예산지원에 만족하는 이유(왼쪽)와 만족하지 않는 이유(오른쪽)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