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19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연구 20
나. 17개 시도교육청 운영 현황 조사 20
다. 설문조사 20
라. 심층면담 21
4. 선행연구 검토 22
가. 방과후 과정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 22
나. 방과후 과정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인식 23
다. 초등돌봄교실 실태 연구 24
Ⅱ.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정책 및 운영 현황 26
1.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관련 법령 및 정책 27
가. 관련 법령 27
나. 방과후 과정 기본 운영 지침 28
다. 2021학년도 유치원 온종일돌봄교실 운영 계획(서울시교육청) 29
2. 17개 시도교육청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현황 33
가. 기본 현황 33
나.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현황 36
다.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 현황 39
라.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점검 45
마. 방과후 과정 지원예산 현황 49
바. 시도교육청별 방과후 과정 운영 특색사업 및 우수사례 53
Ⅲ.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실태 및 개선 요구: 서울,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58
1. 응답자 특성 59
가. 응답기관 특성 59
나.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의 특성 62
다. 방과후 과정 이용 학부모 특성 62
2. 기본 현황 67
3. 방과후 과정 프로그램 76
4. 방과후 과정 인력 84
5. 방과후 과정 운영의 애로사항 및 개선 요구 88
Ⅳ.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의 성과와 제한점 95
1. 방과후 과정 운영의 주요 성과 96
2. 방과후 과정 운영의 제한점 99
가. 방과후 과정과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의 명칭 99
나. 방과후 과정 연령별 유아수 기준 100
다. 방과후 과정 시설환경 100
라. 방과후 과정 프로그램 100
마.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의 담당업무 및 역할 100
Ⅴ.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발전 방안 104
1. 향후 방향성 105
2. 정책 과제 106
가. 유치원 교육과정과 방과후 과정의 통합 교육과정 운영 107
나.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이용대상 범위 확대 107
다.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시간 다양화 및 자율화 108
라. 양질의 방과후 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 지원체제 구축 108
마. 방과후 과정반 적정 유아 수 기준 마련 110
바.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 배치 기준 및 업무 매뉴얼 마련 110
사. 부모수요를 반영한 예체능 중심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110
아. 방과후 과정 시설환경 스마트화 111
참고문헌 112
[부록 1] 공립유치원 교원 설문조사지 114
[부록 2]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 설문조사지 122
[부록 3] 방과후 과정 이용 학부모 설문조사지 129
[부록 4] 시도교육청 조사지 134
판권기 3
〈표 Ⅰ-3-1〉 자문회의 및 심층면담 일정 21
〈표 Ⅱ-1-1〉 방과후 과정 관련 조항 27
〈표 Ⅱ-1-2〉 유치원 온종일돌봄교실 운영시간 및 유형 30
〈표 Ⅱ-1-3〉 온종일돌봄교실 인력 운영 31
〈표 Ⅱ-1-4〉 온종일돌봄교실 안전 관리 31
〈표 Ⅱ-1-5〉 온종일돌봄교실 건강 관리 32
〈표 Ⅱ-1-6〉 온종일돌봄교실 급간식 관리 33
〈표 Ⅱ-2-1〉 유치원 및 취원아 수 33
〈표 Ⅱ-2-2〉 방과후 과정 이용 유아 비율 34
〈표 Ⅱ-2-3〉 유치원 방과후 과정 참여 유아 수 35
〈표 Ⅱ-2-4〉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시간 36
〈표 Ⅱ-2-5〉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일수 및 방학 일수 37
〈표 Ⅱ-2-6〉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원아모집 우선순위 기준 38
〈표 Ⅱ-2-7〉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 수 39
〈표 Ⅱ-2-8〉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 자격 및 배치 기준 40
〈표 Ⅱ-2-9〉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 근무시간 및 처우 42
〈표 Ⅱ-2-10〉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 근무평가 44
〈표 Ⅱ-2-11〉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 업무 지침 또는 매뉴얼 유무 45
〈표 Ⅱ-2-12〉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점검 46
〈표 Ⅱ-2-13〉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색 사업 및 우수 사례 56
〈표 Ⅲ-1-1〉 응답기관 특성 59
〈표 Ⅲ-1-2〉 학급 수: 기관 60
〈표 Ⅲ-1-3〉 특수학급 수: 기관 61
〈표 Ⅲ-1-4〉 응답한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의 특성 62
〈표 Ⅲ-1-5〉 응답 학부모 특성 63
〈표 Ⅲ-1-6〉 유치원 방과후 과정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 64
〈표 Ⅲ-1-7〉 자녀의 방과후 과정 이용 기간 66
〈표 Ⅲ-1-8〉 부모가 납부하고 있는 방과후 과정 월 부담액 67
〈표 Ⅲ-2-1〉 방과후 과정반 편성 현황(복수응답) 67
〈표 Ⅲ-2-2〉 방과후 과정반 교실수 및 유아수 68
〈표 Ⅲ-2-3〉 연령별 방과후 과정 이용 평균 유아수 69
〈표 Ⅲ-2-4〉 방과후 과정 이용 맞벌이가정 유아수 및 비율 69
〈표 Ⅲ-2-5〉 교육과정 이전 방과후 과정(아침돌봄) 운영 여부 70
〈표 Ⅲ-2-6〉 교육과정 이전 방과후 과정(아침돌봄) 시작/종료 시각 및 운영시간: 기관 71
〈표 Ⅲ-2-7〉 아침 돌봄 등원시각별 유아수: 기관 72
〈표 Ⅲ-2-8〉 교육과정 운영 시작/종료 시각 및 운영시간: 기관 72
〈표 Ⅲ-2-9〉 교육과정 이후 방과후 운영 시각: 기관 73
〈표 Ⅲ-2-10〉 방과후 과정 유아의 하원 시작/종료 시각: 기관 73
〈표 Ⅲ-2-11〉 방과후 과정반 하원시각 및 유아수 74
〈표 Ⅲ-2-12〉 방학기간 중 방과후 과정 이용 유아 수 75
〈표 Ⅲ-2-13〉 방과후 과정 이용 유아 선정 시 우선순위 기준 적용 여부 76
〈표 Ⅲ-2-14〉 현재 적용하는 방과후 과정 우선순위 기준(중복응답) 76
〈표 Ⅲ-3-1〉 방과후 과정 운영 시 중점을 두는 활동(1순위) 77
〈표 Ⅲ-3-2〉 방과후 과정반 운영 시 중점을 두는 활동(1+2+3순위): 기관 78
〈표 Ⅲ-3-3〉 방과후 과정반 운영 시 중점을 두는 활동(1+2+3순위): 전담인력 79
〈표 Ⅲ-3-4〉 방과후 과정 프로그램 중 낮잠시간 운영 여부 및 총 낮잠시간: 전담인력 80
〈표 Ⅲ-3-5〉 낮잠 시간을 운영하지 않는 이유 81
〈표 Ⅲ-3-6〉 방과후과정 운영 시, 1일 평균 바깥놀이 시간: 전담인력 82
〈표 Ⅲ-3-7〉 코로나19 감염병 전후, 바깥놀이 시간 변동 여부: 전담인력 82
〈표 Ⅲ-3-8〉 코로나 감염증 이후 바깥놀이 시간의 감소 정도: 전담인력 83
〈표 Ⅲ-3-9〉 교육과정 교사와 방과후 과정 전담 인력 소통 및 협의 방법 84
〈표 Ⅲ-4-1〉 방과후 과정 담담인력 및 추가 인력 84
〈표 Ⅲ-4-2〉 방과후 과정 담당인력 채용 시 어려움 85
〈표 Ⅲ-4-3〉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이 소지한 자격(중복응답) 85
〈표 Ⅲ-4-4〉 방과후 과정반 전담인력의 적절한 자격에 대한 의견(중복응답) 86
〈표 Ⅲ-4-5〉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의 출퇴근 시각 및 근무 시간 86
〈표 Ⅲ-4-6〉 방과후 과정반 외의 나머지 근무시간 중 담당하는 업무(1순위) 87
〈표 Ⅲ-5-1〉 방과후 과정 운영이 유치원 운영에 도움되는 정도 88
〈표 Ⅲ-5-2〉 방과후 과정 운영의 어려움(1순위) 88
〈표 Ⅲ-5-3〉 방과후 과정 운영을 위해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1순위) 90
〈표 Ⅲ-5-4〉 공립유치원 방과후과정 운영을 위해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1+2순위): 기관 91
〈표 Ⅲ-5-5〉 공립유치원 방과후과정 운영을 위해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1+2순위): 전담인력 92
〈표 Ⅲ-5-6〉 방과후 과정 운영 개선 필요 정도 94
〈표 Ⅳ-1-1〉 17개 시도교육청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대표적 성과 96
〈표 Ⅳ-1-2〉 방과후 과정 운영의 성과 98
〈표 Ⅳ-2-1〉 17개 시도교육청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개선 필요 101
〈표 Ⅳ-2-2〉 17개 시도교육청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발전 우선 과제 102
〈표 V-2-1〉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106
〈그림 Ⅲ-5-1〉 방과후 과정 운영의 어려움(1순위) 89
〈그림 Ⅲ-5-2〉 방과후 과정 운영 우선순위 개선사항(1순위) 90
〈그림 Ⅲ-5-3〉 방과후 과정 운영 개선 필요 정도 94
〈그림 Ⅳ-1-1〉 방과후 과정 운영의 성과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