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19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연구 20
나. OECD ECEC Network 정기회의 및 웨비나 참여 20
다. 17개 시도교육청 유아 원격교육 관련 현황 조사 20
라. 자문회의 및 정책실무협의회 개최 21
Ⅱ. 연구의 배경 22
1. OECD 신규사업: ECEC in a Digital World 23
가. 추진 배경 23
나. 주요 내용 23
다. 추진 일정 24
라. 기대 산출물 25
2. 디지털 기술 활용 관련 국내 정책 25
가. 1차(1996-2000)~5차(2014-2020) 교육정보화 정책 흐름 27
나. 제6차(2019-2023)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및 실행 29
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원격교육과 관련 이슈 31
3. 선행연구 검토 34
가. 유치원 원격수업 운영 34
나. 유아교육에서의 디지털 기술 활용 35
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기술 역량 36
Ⅲ. 17개 시도교육청의 유아교육 디지털 기술 활용 현황 분석 37
1. 유아교육 디지털 기술 활용 현황 38
2. 유아원격교육 콘텐츠와 도구(플랫폼) 41
가. 각 시도교육청에서 활용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41
나. 각 시도에서 활용하고 있는 디지털 도구/플랫폼 43
3. 유아교원 디지털교육 연수 현황 및 연수에의 디지털 기술 활용 44
가. 귀 시도교육청의 유아교원 디지털교육 연수 현황 44
나. 유아교원 디지털 기술 활용 관련 질적 수준 및 개선 방향 49
4. 유아 디지털 기술 활용지원 예산 52
5. 유아원격교육에 대한 평가 55
6. 유아교육 원격교육 관련 지침 또는 기본계획 여부 56
7. 유아교육 디지털 기술 활용 관련 문제점 57
8. 향후 우선과제 63
9. 소결 64
Ⅳ. OECD 국가들의 유아 디지털 기술 활용 정책 사례 66
1. OECD의 G20 국가 설문조사 결과 67
가. G20 국가 설문조사 개요 67
나. G20 국가 설문조사 주요 결과 68
2. 개별국가 사례 74
가. 이탈리아 74
나. 핀란드 75
다. 일본 76
Ⅴ. 정책적 제언 77
1. 요약 및 결론 78
2. 정책 제언 79
참고문헌 82
[부록 1] 17개 시도교육청 조사지 85
[부록 2] OECD의 G20 국가대상 설문지 문항 요약 91
판권기 3
〈표 Ⅰ-3-1〉 OECD 신규사업 관련 회의 개요 20
〈표 Ⅰ-3-2〉 17개 시도교육청 유아원격교육 및 디지털기술 활용 관련 조사지 구성 21
〈표 Ⅱ-1-1〉 OECD 신규사업 추진 일정 25
〈표 Ⅱ-2-1〉 1차~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흐름 27
〈표 Ⅱ-2-2〉 제6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정책과제 30
〈표 Ⅱ-2-3〉 영역별 원격수업 대응 32
〈표 Ⅱ-2-4〉 원격수업 유형 33
〈표 Ⅲ-3-1〉 디지털교육 유아교원 연수 주제 46
〈표 Ⅲ-3-2〉 17개 시도교육청 유아교원 디지털교육 연수 현황 48
〈표 Ⅲ-4-1〉 17개 시도교육청별 유아교육 디지털 기술 활용지원 예산 53
〈표 Ⅲ-7-1〉 유아교육 디지털 기술 활용 관련 문제점 58
〈표 Ⅲ-8-1〉 향후 유아 원격교육 개선을 위한 우선과제(3가지씩 중복 응답) 63
[그림 Ⅳ-1-1] 유아기 디지털 기술 사용의 책임소재 70
[그림 Ⅳ-1-2] 교육의 연속성 유지를 위한 다양한 디지털 기술 유형의 중요성 71
[그림 Ⅳ-1-3] 유아와 초등저학년 대상 원격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