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Ⅰ. 서론 2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2. 연구내용 27
3. 연구방법 28
가. 문헌분석 28
나. 개별 및 집단 심층 면담 분석 28
다. 설문조사 28
라. 전문가 의견조사 29
마.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실무협의회 29
바. 정책 세미나 또는 토론회 개최 29
4. 용어의 정의 31
Ⅱ. 연구의 배경 33
1. 관련 정책의 배경 및 기본계획 34
가. 관련 정책의 배경 34
나. 정부 기본계획 35
다. 관련 정책 추진 현황 45
라. 관련 법 제도 48
2. 원격수업 및 에듀테크 활용 현황 49
가. 원격수업 관련 49
나. 에듀테크 활용 관련 55
3. 교사 전문성 정책 59
4. 선행연구 64
가. 국내연구 64
나. 국외 동향 연구 78
Ⅲ. 에듀테크 활용을 통한 영유아교사 전문성 교육 실태 및 방향 탐색 88
1. 원격수업 및 에듀테크 활용 교사 전문성 교육의 실태 89
가. 응답자 특성 89
나. 영유아대상 원격수업 및 에듀테크 활용 실태 90
다. 에듀테크 관련 교사 전문성 교육 실태 107
2. 에듀테크 활용을 통한 교사 전문성 강화 정책의 방향 111
가. 에듀테크 적용시 교사가 고려해야할 이슈 111
나. 원격수업 및 에듀테크 활용 교사교육에서 유-보 격차 112
다. 에듀테크 및 디지털 교육 기반 마련으로 가장 기대되는 교육목표 114
라. 유아교육, 보육 분야에 접목가능한 에듀테크 기술 115
마. 에듀테크 적용을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 116
바. 관련 플랫폼 정책 120
사. 가장 고려해야할 정책 120
3. 소결 121
가. 원격수업 및 에듀테크 활용 교사 전문성 교육의 실태 121
나. 에듀테크 활용을 통한 교사 전문성 강화 정책의 방향 124
Ⅳ. 에듀테크 활용을 통한 영유아교사 전문성 교육의 미래 탐색 127
1. 미래 에듀테크 활용 관련 이슈와 교사 핵심 역량 128
가. 조사개요 128
나. 미래 에듀테크 활용 관련 고려해야할 이슈와 시대 방향 132
다. 에듀테크 활용 교사교육의 방향과 관련 이슈 134
라. 교사 역량과 교사 전문성 교육의 방향 142
2. 에듀테크 활용 유아교사교육의 전망 146
가. 교사 전문성 교육의 향후 10년 미래 전망 146
나. 에듀테크 및 교육산업 분야의 향후 10년 미래 전망 150
다. 에듀테크 핵심 기반 기술의 적용 및 정책 전망 157
3. 영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 및 관련 정책 개선 방안 165
4. 소결 171
가. 미래 에듀테크 활용 관련 이슈와 교사 핵심 역량 171
나. 에듀테크 활용 유아교사교육의 미래 전망 173
다. 에듀테크 핵심 기반 기술의 적용 및 정책 전망 174
라. 영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 및 관련 정책 개선 방안 174
Ⅴ. 정책 제언 177
1. 정책 방향 178
2. 정책 과제 183
가. 입법 및 가이드라인 제공 183
나. 유아교육 기본계획 및 중장기방안 마련 187
다. K-에듀 통합 플랫폼 구축에 유아 단계 포함: 놀이 및 영유아교사 교육 플랫폼 구축 및 통합 지원 188
라.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누리과정 개정, 에듀테크 접목, 장애영유아 지원 188
마. 교사교육 및 지원 방안 191
바. 지원체계: 유아 에듀테크 핵심 기술 지원 강화 194
사. 유아교육 데이터 관리체계 구축 및 개인정보 관리체계 구축 지침 마련 197
참고문헌 198
Abstract 207
[부록 1] 실태조사 질문지 209
[부록 2] 델파이 1차 조사지 220
[부록 3] 델파이 2차 조사지 224
[부록 4] 전문가 델파이 조사 참여자 명단(1차) 240
[부록 5] 전문가 델파이 조사 참여자 명단(2차) 241
판권기 3
〈표 Ⅱ-1-1〉 에듀테크의 개념 35
〈표 Ⅱ-1-2〉 정부정책의 흐름 37
〈표 Ⅱ-1-3〉 분야별 전문가 정책 방안 수립 논의 39
〈표 Ⅱ-1-4〉 수준 및 과목별 연수 내용의 예 44
〈표 Ⅱ-2-1〉/〈표 Ⅱ-2-5〉 원격수업 유형 구분 53
〈표 Ⅱ-2-2〉/〈표 Ⅱ-2-1〉 초중고등 대상 주요 교수학습지원 플랫폼 비교 58
〈표 Ⅱ-2-3〉/〈표 Ⅱ-2-2〉 e학습터와 온라인클래스 이용자 수 및 분포, 학급수, 업로드 콘텐츠 수 58
〈표 Ⅱ-2-4〉/〈표 Ⅱ-2-3〉 K-MOOC 연도별 방문 건 수, 방문자 수, 페이지뷰 수 59
〈표 Ⅱ-2-5〉/〈표 Ⅱ-2-4〉 EBS 연도별 방문 건 수, 방문자 수, 페이지뷰 수 59
〈표 Ⅱ-3-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종합교육연수원의 연수 운영 현황 60
〈표 Ⅱ-3-2〉 유아교육진흥원(유아교육원) 유치원 교원 대상 에듀테크, 디지털 관련 연수 현황 62
〈표 Ⅱ-4-1〉 유아관련 에듀테크 선행연구 65
〈표 Ⅱ-4-2〉 아동기 및 학령기 아동 관련 에듀테크 선행연구 66
〈표 Ⅱ-4-3〉 에듀테크 기술 및 설비환경 관련 선행연구 67
〈표 Ⅱ-4-4〉 에듀테크 관련 국책연구기관 연구 정리 68
〈표 Ⅱ-4-5〉 영유아/초, 중, 고 학생 대상 온라인교육 관련 선행연구 70
〈표 Ⅱ-4-6〉 온라인교육 관련 교사연수/교사역량 증진 관련 선행연구(영유아교사) 72
〈표 Ⅱ-4-7〉 온라인교육 관련 교사연수/교사역량 증진 관련 선행연구(초중고 교사) 74
〈표 Ⅱ-4-8〉 성인대상 온라인교육 관련 선행연구 77
〈표 Ⅱ-4-9〉 영유아 교사를 위한 NAEYC와 Fred Rogers Center의 권고사항 79
〈표 Ⅱ-4-10〉 미국 영유아 교사 에듀테크 관련 전문성 제고 지원 기관 예 81
〈표 Ⅱ-4-11〉 싱가포르 국가 ICT 기본계획 82
〈표 Ⅱ-4-12〉 싱가포르 온라인 학습에 관한 교사 개발 프로그램 교육 내용과 접근 방식 변화 84
〈표 Ⅲ-1-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90
〈표 Ⅲ-1-2〉 원격수업 경험 여부 91
〈표 Ⅲ-1-3〉 원격수업 시행 횟수 92
〈표 Ⅲ-1-4〉 원격수업을 하지 않은 이유 92
〈표 Ⅲ-1-5〉 원격수업의 필요 여부 93
〈표 Ⅲ-1-6〉 원격수업 운영 방법(중복응답) 94
〈표 Ⅲ-1-7〉 가장 많이 활용한 원격수업 운영 방법(1순위) 95
〈표 Ⅲ-1-8〉 EBS 프로그램 교육 만족도 96
〈표 Ⅲ-1-9〉 EBS 프로그램 교육 불만족 이유 96
〈표 Ⅲ-1-10〉 놀이꾸러미 개수 97
〈표 Ⅲ-1-11〉 놀이꾸러미 평균비용(1개당) 97
〈표 Ⅲ-1-12〉 놀이꾸러미 제공시 개선점(1순위) 98
〈표 Ⅲ-1-13〉 실시간 수업의 교육 만족도 98
〈표 Ⅲ-1-14〉 실시간 수업의 교육적 불만족 이유 99
〈표 Ⅲ-1-15〉 교사 자체개발 자료 제공방식(복수응답) 99
〈표 Ⅲ-1-16〉 교사 자체개발자료의 교육적 만족도 100
〈표 Ⅲ-1-17〉 교사 자체개발 자료의 교육적 불만족 이유 100
〈표 Ⅲ-1-18〉 교육부 아이누리포털 플랫폼 탑재 자료의 교육적 만족도 101
〈표 Ⅲ-1-19〉 교육부 아이누리포털 탑재 자료의 교육 불만족 이유 101
〈표 Ⅲ-1-20〉 지역, 지자체 플랫폼 탑재 자료의 교육적 만족도 102
〈표 Ⅲ-1-21〉 지역, 지자체 플랫폼 탑재 자료의 교육적 불만족 이유 102
〈표 Ⅲ-1-22〉 기관의 무선 인터넷 환경 상태 103
〈표 Ⅲ-1-23〉 원격수업을 위해 시급히 지원해야할 사항(1순위) 104
〈표 Ⅲ-1-24〉 원격수업 지원 방식 중 가장 도움이 된 방식(1순위) 105
〈표 Ⅲ-1-25〉 원격수업이 내실 있게 운영되기 위해 필요한 것(1순위) 106
〈표 Ⅲ-1-26〉 전문성 교육 경험 여부 107
〈표 Ⅲ-1-27〉 교육 연수 횟수 108
〈표 Ⅲ-1-28〉 교육연수 장소 108
〈표 Ⅲ-1-29〉 전문성 교육 방법(중복응답) 109
〈표 Ⅲ-1-30〉 교사 전문성 교육의 문제점(1순위) 110
〈표 Ⅲ-2-1〉 에듀테크 및 디지털 교육의 적용과 관련하여 고려해야할 이슈(복수응답 1순위) 111
〈표 Ⅲ-2-2〉 원격수업 및 교사교육에서 유-보 격차에 대한 인식 112
〈표 Ⅲ-2-3〉 원격수업 및 교사교육에서 유-보 격차의 원인 113
〈표 Ⅲ-2-4〉 원격수업 및 교사교육에서 장애/비장애 유아별 격차에 대한 인식 114
〈표 Ⅲ-2-5〉 원격수업 및 교사교육에서 장애/비장애 유아별 격차의 원인(중복응답 1순위) 114
〈표 Ⅲ-2-6〉 기대되는 교육적 목표 115
〈표 Ⅲ-2-7〉 유아교육, 보육 분야에 접목가능한 기술(복수응답 1순위) 116
〈표 Ⅲ-2-8〉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 117
〈표 Ⅲ-2-9〉 교사양성과정에서의 교사 에듀테크 역량 강화 방안(복수응답 1순위) 118
〈표 Ⅲ-2-10〉 재교육과정에서의 교사 에듀테크 역량 강화 방향(복수응답 1순위) 119
〈표 Ⅲ-2-11〉 적합한 플랫폼 형태 120
〈표 Ⅲ-2-12〉 가장 고려해야할 정책(복수응답 3순위) 121
〈표 Ⅳ-1-1〉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응답자 특성 129
〈표 Ⅳ-1-2〉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응답자 특성 130
〈표 Ⅳ-1-3〉 1,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내용 구성 131
〈표 Ⅳ-1-4〉 미래 에듀테크 활용 관련 고려해야할 이슈에 관한 분석결과표 133
〈표 Ⅳ-1-5〉 교육과정에 관한 분석결과표 134
〈표 Ⅳ-1-6〉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분석결과표 136
〈표 Ⅳ-1-7〉 교육평가에 관한 분석결과표 138
〈표 Ⅳ-1-8〉 교수학습 자료 및 매체에 관한 분석결과표 139
〈표 Ⅳ-1-9〉 교육환경(시설)에 관한 분석결과표 140
〈표 Ⅳ-1-10〉 교사에게 필요한 능력 및 역량에 관한 분석결과표 142
〈표 Ⅳ-1-11〉 교사 양성과정에 관한 분석결과표 143
〈표 Ⅳ-1-12〉 재교육과정에 관한 분석결과표 145
〈표 Ⅳ-2-1〉 예비교사교육에 관한 분석결과표 146
〈표 Ⅳ-2-2〉 현직교사교육에 관한 분석결과표 148
〈표 Ⅳ-2-3〉 교육실습에 관한 분석결과표 149
〈표 Ⅳ-2-4〉 온라인 공개강좌에 관한 분석결과표 151
〈표 Ⅳ-2-5〉 블렌디드에 관한 분석결과표 152
〈표 Ⅳ-2-6〉 게이미피케이션에 관한 분석결과표 153
〈표 Ⅳ-2-7〉 교육용 오픈마켓에 관한 분석결과표 154
〈표 Ⅳ-2-8〉 대학원격수업에 관한 분석결과표 156
〈표 Ⅳ-2-9〉 인공지능에 관한 분석결과표 157
〈표 Ⅳ-2-10〉 실감형 콘텐츠/ 메타버스에 관한 분석결과표 159
〈표 Ⅳ-2-11〉 교육용 로봇에 관한 분석결과표 160
〈표 Ⅳ-2-12〉 클라우드 기반 학습관리 시스템에 관한 분석결과표 161
〈표 Ⅳ-2-13〉 플랫폼 구축에 관한 분석결과표 163
〈표 Ⅳ-2-14〉 블록체인에 관한 분석결과표 164
〈표 Ⅳ-3-1〉 교사연수/연수 전달체계 개선에 관한 분석결과표 165
〈표 Ⅳ-3-2〉 교사교육 플랫폼의 구축 및 통합지원에 관한 분석결과표 167
〈표 Ⅳ-3-3〉 인력 및 장비 지원에 관한 분석결과표 168
〈표 Ⅳ-3-4〉 정부정책방향에 관한 분석결과 170
〈표 Ⅴ-2-1〉 서울특별시교육청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예시) 185
[그림 Ⅰ-3-1] 정책 토론회 포스터 30
[그림 Ⅰ-3-2] 연구수행절차 31
[그림 Ⅱ-1-1] 제6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비전 및 추진전략 36
[그림 Ⅱ-1-2]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비전 및 추진전략 38
[그림 Ⅱ-1-3]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비전 및 추진전략 40
[그림 Ⅱ-1-4] K-에듀 플랫폼 개념도(안) 41
[그림 Ⅱ-1-5] K-에듀 플랫폼 목표개념도 42
[그림 Ⅱ-1-6] 통합교육연수시스템 고도화 추진방안 44
[그림 Ⅱ-1-7] 2022 개정 교육과정 주요 추진 방향 및 과제 46
[그림 Ⅱ-1-8]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중앙지원협의체 구성 체계 47
[그림 Ⅱ-2-1] 국내 코로나 19 확진자 수에 따른 원격수업 전환 유치원 및 초ㆍ중ㆍ고등학교 수 50
[그림 Ⅱ-2-2] 원격수업 설계와 실행을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 53
[그림 Ⅱ-2-3] 아이누리포털 원격수업 관련 자료 56
[그림 Ⅱ-2-4] 우리집 유치원 방송 57
[그림 Ⅱ-2-5] 유치원 가자 홈페이지 57
[그림 Ⅱ-4-1] SMEs Go Digital e-브로슈어 86
[그림 Ⅱ-4-2] 영유아기 디지털 로드맵 87
[그림 Ⅳ-1-1] 미래 에듀테크 활용 관련 고려해야할 이슈에 관한 분석결과 LFF 134
[그림 Ⅳ-1-2] 교육과정에 관한 분석결과표 LFF 135
[그림 Ⅳ-1-3]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분석결과 LFF 137
[그림 Ⅳ-1-4] 교육평가에 관한 분석결과 LFF 138
[그림 Ⅳ-1-5] 교수학습 자료 및 매체에 관한 분석결과 LFF 140
[그림 Ⅳ-1-6] 교육환경(시설)에 관한 분석결과 LFF 141
[그림 Ⅳ-1-7] 교사에게 필요한 능력 및 역량에 관한 분석결과 LFF 143
[그림 Ⅳ-1-8] 교사 양성과정에 관한 분석결과 LFF 144
[그림 Ⅳ-1-9] 재교육과정에 관한 분석결과 LFF 145
[그림 Ⅳ-2-1] 예비교사교육에 관한 분석결과표 147
[그림 Ⅳ-2-2] 현직교사교육에 관한 분석결과 LFF 148
[그림 Ⅳ-2-3] 교육실습에 관한 분석결과 LFF 150
[그림 Ⅳ-2-4] 온라인 공개강좌에 관한 분석결과 LFF 151
[그림 Ⅳ-2-5] 블렌디드에 관한 분석결과 LFF 152
[그림 Ⅳ-2-6] 게이미피케이션에 관한 분석결과 LFF 154
[그림 Ⅳ-2-7] 교육용 오픈마켓에 관한 분석결과 LFF 155
[그림 Ⅳ-2-8] 대학원격수업에 관한 분석결과 LFF 156
[그림 Ⅳ-2-9] 인공지능에 관한 분석결과 LFF 158
[그림 Ⅳ-2-10] 실감형 콘텐츠/ 메타버스에 관한 분석결과 LFF 159
[그림 Ⅳ-2-11] 교육용 로봇에 관한 분석결과 LFF 161
[그림 Ⅳ-2-12] 클라우드 기반 학습관리 시스템에 관한 분석결과 LFF 162
[그림 Ⅳ-2-13] 플랫폼 구축에 관한 분석결과 LFF 163
[그림 Ⅳ-2-14] 블록체인에 관한 분석결과 LFF 164
[그림 Ⅳ-3-1] 교사연수/연수 전달체계 개선에 관한 분석결과 LFF 166
[그림 Ⅳ-3-2] 교사교육 플랫폼의 구축 및 통합지원에 관한 분석결과 LFF 168
[그림 Ⅳ-3-3] 인력 및 장비 지원에 관한 분석결과 LFF 169
[그림 Ⅳ-3-4] 정부정책방향에 관한 분석결과 LFF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