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3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주요 내용 36
제3절 연구의 수행 방법 38
제4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0
제2장 코로나19로 인한 대중교통 영향 분석 43
제1절 코로나19 대응 대중교통 정책 시행현황 43
1. 안전한 대중교통 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43
2. 생활 속 거리두기 44
3. 서울시 대중교통 내 생활 속 거리두기 정책 45
4.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 및 실행방안 46
5. 마스크 착용 행정명령에 따른 과태료 부과 47
6.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방안 47
7. 서울시의 멈춤(Shutdown) 정책 48
8. 고속/일반철도의 예매 제한(창측 좌석 승차권만 발매) 50
9. 사회적 거리두기 재개편 방안 51
제2절 대중교통 수송실적 변화 52
1. 철도 수송실적 변화 53
2. 버스 수송실적 변화 57
3. 대중교통 수송실적 변화 종합 59
제3절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행태 변화 및 정책 선호도 조사 60
1. 설문조사 개요 60
2. 코로나19로 인한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행태 변화 및 기피 요인 62
3. 대중교통의 감염 취약성 인식 수준 및 불안 요인 64
4. 대중교통 차량 내 거리두기 정책 선호도 및 적정 방식 65
제4절 코로나19 시대의 대중교통 정책 변화 필요성 71
제3장 대중교통수단 내 감염 위험 평가모형 개발 73
제1절 코로나19의 감염 매체 특성 74
1. 코로나19의 감염 경로 74
2. 비말 및 에어로졸의 개념 74
3. 비말 및 에어로졸의 특성 75
4.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 77
제2절 감염 전파 모형 관련 기존 문헌 고찰 80
1. 감염 전파 모형 연구 80
2. 대중교통 내 감염 위험 추정 연구 82
제3절 승차인원 및 거리두기 전략에 따른 감염 위험 평가모형 83
1. 승객 간 감염 위험 추정 모형 83
2. 바이러스 전이 모형 84
3. 대중교통 차량 내 감염 확률 및 신규 감염자 수 추정 모형 90
제4절 감염 위험 평가모형의 파라미터 설정 91
1. 외생적으로 결정되는 파라미터 92
2. 실험 환경에 따라 설정되는 파라미터 95
제4장 대중교통수단 내 감염 위험 평가 98
제1절 주요 파라미터 변화에 따른 감염 위험 변화 분석 98
1. 이용시간 99
2. 환기수준 100
3. 마스크 효율 101
4. 말하기 빈도 102
제2절 승차인원 감축에 따른 감염 위험 변화 분석 104
1. 분석환경 설정 104
2. 승차 인원 감축 수준에 따른 감염 위험 변화 분석 결과 105
제3절 거리두기 전략에 따른 감염 위험 변화 분석 107
1. 거리두기 전략 107
2. 거리두기 전략에 따른 감염 확률 분석 결과 108
3. 비말노출확률함수 변화에 따른 감염 위험 민감도 분석 110
제5장 감염병 위기 시 대중교통 서비스의 적정 공급 수준 113
제1절 승차인원 감축에 따른 공급비용 추정 114
1. 승차인원 감축에 따른 추가 투입 차량수 산출 114
2. 추가 투입 차량수에 따른 소요재원 산출 116
제2절 승차인원 감축에 따른 질병비용 추정 118
1. 질병비용 산정 118
2. 승차인원 감축에 따른 누적 감염자 수 추정 방법 119
제3절 적정 공급 수준 분석 124
1. 분석 시나리오 설정 124
2. 시나리오 1 : 균일 분포 모형, 환기율 3.3 126
3. 시나리오 2 : 균일 분포 모형, 환기율 6 128
4. 시나리오 3 : 거리 감소 모형, 환기율 3.3 130
5. 시나리오 4 : 거리 감소 모형, 환기율 6 133
6. 소결 135
제6장 대중교통 부문 감염병 대응 정책 137
제1절 대중교통수단별 정책 방향 137
1. 도시 내 대중교통수단의 정책 방향 137
2. 대도시권 광역버스의 정책 방향 138
3. 지역 간 대중교통수단의 정책 방향 139
제2절 대중교통 정책 대안 및 법제도 개선 방안 141
1. 대중교통 내 방역수칙 준수 공고화 및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홍보 141
2. 승차인원 감축 정책 및 프리미엄 버스 도입 확대 추진 143
3. 대중교통수단 및 시설 내 환기시설 설치 및 설치기준 강화 144
4. 좌석예매 제한 및 창가 우선 배정 정책 추진 146
5. 법제도 개선 방안 147
제3절 정책 추진 로드맵 및 소요 재원 154
1. 정책 추진 로드맵 154
2. 소요 재원 157
제7장 결론 및 정책적 활용방안 159
제1절 요약 및 결론 159
제2절 정책적 활용방안 163
제3절 향후 연구과제 165
참고문헌 166
[부록] 173
1. 모바일 설문조사지 174
2. 전문가 자문의견 189
3. 정책 반영 실적 197
4. 논문발표 및 게재 실적 204
Abstract 208
판권기 211
〈표 1-1〉 연구내용별 연구수행 방법 39
〈표 1-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1
〈표 2-1〉 서울시의 지하철 혼잡도별 관리기준(안) 46
〈표 2-2〉 거리두기 단계 및 격상 기준 51
〈표 2-3〉 감염병 확산에 따른 지역 간 철도 수송인원 변화 53
〈표 2-4〉 감염병 확산에 따른 광역철도 수송인원 변화 54
〈표 2-5〉 감염병 확산에 따른 도시철도 수송인원 변화 55
〈표 2-6〉 감염병 확산에 따른 철도 수송인원 변화 56
〈표 2-7〉 감염병 확산에 따른 시외버스 수송인원 변화 57
〈표 2-8〉 감염병 확산에 따른 시내버스 수송인원 변화 58
〈표 2-9〉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행태 변화 및 정책 선호도 설문조사 항목 61
〈표 2-10〉 코로나 이후 대중교통 이용 감소 이유 63
〈표 2-11〉 좌석형 대중교통수단 내 거리두기 방식 선호도 67
〈표 2-12〉 좌석형 대중교통수단 내 적정 거리두기 수준 68
〈표 3-1〉 보건용 마스크의 등급 및 기준(KF 인증) 77
〈표 3-2〉 거리에 따른 비말 노출 확률 88
〈표 3-3〉 모형의 파라미터 91
〈표 4-1〉 노출시간에 따른 신규 감염자 수 변화 99
〈표 4-2〉 환기수준에 따른 신규 감염자 수 변화 100
〈표 4-3〉 마스크 효율에 따른 신규 감염자 수 변화 102
〈표 4-4〉 대화율에 따른 신규 감염자 수 변화 103
〈표 4-5〉 단거리 통행과 장거리 통행의 승차인원 제한에 따른 감염 위험 변화 105
〈표 4-6〉 거리두기 전략에 따른 신규 감염자 수 및 신규 감염 발생 확률 109
〈표 5-1〉 승차인원 감축에 따른 소요재원 추정 결과 117
〈표 5-2〉 적정 공급 수준 분석 시 분석 시나리오 124
〈표 5-3〉 분석 시나리오의 승차 정원에 따른 최대 이격 좌석 배정 125
〈표 5-4〉 시나리오 1의 거리두기 단계별 사회적 총비용 126
〈표 5-5〉 시나리오 2의 거리두기 단계별 사회적 총비용 128
〈표 5-6〉 시나리오 3의 거리두기 단계별 사회적 총비용 131
〈표 5-7〉 시나리오 4의 거리두기 단계별 사회적 총비용 133
〈표 5-8〉 거리두기 4단계 시 환기율 증가에 따른 효과 136
〈표 6-1〉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 147
〈표 6-2〉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 149
〈표 6-3〉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 150
〈표 6-4〉 실내공기질 관리법 개정안 151
〈표 6-5〉 실내공기질 관리를 위한 대중교통차량의 제작ㆍ운행 관리지침 152
〈표 6-6〉 실내공기질 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 153
〈표 6-7〉 감염병 대응 대중교통 정책 추진 로드맵 154
〈그림 1-1〉 연구의 수행 절차 37
〈그림 2-1〉 안전한 대중교통 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의 주요 내용 44
〈그림 2-2〉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주요 방역 조치 48
〈그림 2-3〉 서울시 대중교통 운행 제한 조치 49
〈그림 2-4〉 감염병 확산에 따른 지역 간 철도 수송인원 변화 53
〈그림 2-5〉 감염병 확산에 따른 광역철도 수송인원 변화 54
〈그림 2-6〉 감염병 확산에 따른 도시철도 수송인원 변화 55
〈그림 2-7〉 감염병 확산에 따른 철도 수송인원 변화 56
〈그림 2-8〉 감염병 확산에 따른 시외버스 수송인원 변화 57
〈그림 2-9〉 감염병 확산에 따른 시내버스 수송인원 변화 58
〈그림 2-10〉 감염병 확산에 따른 대중교통 수송인원 감소율 변화 59
〈그림 2-11〉 지역 내 대중교통 이용행태 변화 및 이유 62
〈그림 2-12〉 지역 간 대중교통 이용행태 변화 및 이유 63
〈그림 2-13〉 대중교통 내 감염 취약성 인식 수준 64
〈그림 2-14〉 좌석형 대중교통수단의 좌석 간격 적정성 65
〈그림 2-15〉 좌석형 대중교통수단 내 거리두기 정책 동의율 66
〈그림 2-16〉 좌석형 대중교통수단 내 거리두기 방식 동의율 67
〈그림 2-17〉 좌석형 대중교통수단 내 적정 거리두기 수준 동의율 68
〈그림 2-18〉 대중교통수단별 거리두기 정책 동의율 70
〈그림 3-1〉 마스크 유형에 따른 비말 및 에어로졸 누출 수준 79
〈그림 3-2〉 단일 바이러스의 감염확률과 바이러스 개체 수에 따른 감염확률 84
〈그림 3-3〉 거리에 따른 비말 노출 확률 87
〈그림 3-4〉 차량 내 두사람 사이 공간의 부피 산정 간략화 방식 89
〈그림 4-1〉 노출시간에 따른 신규 감염자 수 변화 100
〈그림 4-2〉 환기수준에 따른 신규 감염자 수 변화 101
〈그림 4-3〉 마스크 효율에 따른 신규 감염자 수 변화 102
〈그림 4-4〉 대화율에 따른 신규 감염자 수 변화 103
〈그림 4-5〉 단거리 통행과 장거리 통행의 승차인원 제한에 따른 감염 위험 변화 106
〈그림 4-6〉 45인승 광역버스의 22인 탑승 시 거리두기 전략 설정 107
〈그림 4-7〉 광역버스 분석 대상 차량(현대 유니시티) 108
〈그림 4-8〉 거리두기 전략에 따른 신규 감염자 수 110
〈그림 4-9〉 각 모형별 비말노출확률 111
〈그림 4-10〉 각 모형별 거리두기 전략에 따른 신규 감염 발생 확률 112
〈그림 5-1〉 시나리오 1의 거리두기 2단계 시 사회적 총비용 126
〈그림 5-2〉 시나리오 1의 거리두기 3단계 시 사회적 총비용 127
〈그림 5-3〉 시나리오 1의 거리두기 4단계 시 사회적 총비용 127
〈그림 5-4〉 시나리오 2의 거리두기 2단계 시 사회적 총비용 129
〈그림 5-5〉 시나리오 2의 거리두기 3단계 시 사회적 총비용 129
〈그림 5-6〉 시나리오 2의 거리두기 4단계 시 사회적 총비용 130
〈그림 5-7〉 시나리오 3의 거리두기 2단계 시 사회적 총비용 131
〈그림 5-8〉 시나리오 3의 거리두기 3단계 시 사회적 총비용 132
〈그림 5-9〉 시나리오 3의 거리두기 4단계 시 사회적 총비용 132
〈그림 5-10〉 시나리오 4의 거리두기 2단계 시 사회적 총비용 134
〈그림 5-11〉 시나리오 4의 거리두기 3단계 시 사회적 총비용 134
〈그림 5-12〉 시나리오 4의 거리두기 4단계 시 사회적 총비용 135
〈그림 6-1〉 마스크 효율 및 대화율에 따른 심규 감염자 수 변화 141
〈그림 6-2〉 올바른 마스크 착용 및 관리 방법 142
〈그림 6-3〉 시나리오 3의 거리두기 4단계 시 사회적 총비용 143
〈그림 6-4〉 환기율에 따른 신규 감염 발생 확률 144
〈그림 6-5〉 광촉매 소재 항바이러스 필터 공조장치 예시 145
〈그림 6-6〉 거리두기 전략에 따른 신규 감염자 수 146
〈그림 6-7〉 창가 우선 배정 방식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