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4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3
1. 연구의 배경 43
2.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47
제2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50
1. 주요 선행연구 현황 50
2. 본 연구의 차별성 52
제2장 이론적 검토 53
제1절 뉴노멀 시대와 교통부문의 변화 전망 53
1. 뉴노멀의 정의 53
2. 뉴노멀시대 사회변화 트렌드 분석 54
3. 신도시 교통과 관련있는 뉴노멀 트렌드와 변화 전망 58
제2절 최근 교통정책 및 기술 트렌드 분석 63
1.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 63
2. 공유 모빌리티 68
3. 통합 모빌리티 71
4. 개인형 이동장치(퍼스널모빌리티) 72
5. 안전속도 5030 도입 74
6. 생활물류 활성화 75
7. 광역급행교통체계의 구현 76
8. 자율주행기술의 도입 80
제3절 신도시 계획이론 및 계획기준 검토 82
1. 신도시 계획이론 82
2. 국내외 신도시 계획기준 87
제4절 시사점 94
제3장 기존 신도시 교통계획 진단 95
제1절 기존 신도시 교통계획 검토 95
제2절 기존 신도시 교통의 성과, 한계 및 개선노력 105
1. 주요 성과 105
2. 한계 및 문제점 106
3. 개선 노력 114
제4장 신도시 교통계획 관련 동향 및 제도 검토 116
제1절 신도시 교통계획 동향 116
제2절 신도시 교통계획 관련 법ㆍ제도 검토 126
1. 신도시 계획수립 관련 법제도 현황 126
2. 신도시 계획수립 단계별 교통부문 계획내용 134
제5장 뉴노멀시대 핵심가치에 부합하는신도시 교통계획 기준 설정 135
제1절 뉴노멀시대 핵심가치 및 신도시 교통계획 핵심요소 135
1. 기본방향 135
2. 신도시 교통계획 고려사항 136
3. 뉴노멀 시대 신도시 교통체계의 핵심가치와 교통계획 요소 도출 141
제2절 핵심요소별 계획기준(안) 145
1.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구현 145
2. 토지이용 융합형 교통체계 구현 159
3. 안전지향형 도로공간 계획 180
4. 보행친화형 가로 222
5. 모빌리티 혁신 서비스 272
6. 생활물류 인프라 286
제3절 신도시 교통계획 기준(안) 활용방안 295
1. 제도적 개선 295
2. 지구계획 승인단계 신도시 교통계획기준 활용방안 303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309
제1절 결론 309
제2절 정책적 제언 310
참고문헌 312
Abstract 325
판권기 328
〈표 1-1〉 3기 신도시 지정현황(2021. 10. 30 기준) 44
〈표 1-2〉 3기 신도시 지정과정 요약 45
〈표 1-3〉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51
〈표 2-1〉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10대 메가트렌드 54
〈표 2-2〉 문화일보에서 선정한 19대 트렌드 56
〈표 2-3〉 딜로이트 선정 7대 메가트렌드 57
〈표 2-4〉 공공형 택시ㆍ버스 지원사업 현황 66
〈표 2-5〉 농어촌 교통모델 추진 현황 66
〈표 2-6〉 개정 도로교통법상 개인형 이동장치 적용법규 73
〈표 2-7〉 안전속도 5030 적용기준 74
〈표 2-8〉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개요 77
〈표 2-9〉 S-BRT 표준 가이드라인 78
〈표 2-10〉 S-BRT와 기존 BRT 비교 79
〈표 2-11〉 S-BRT 시범사업 노선(안) 79
〈표 2-12〉 페리의 근린주구 시스템 6가지 원칙 83
〈표 2-13〉 어반빌리지 운동의 계획요소 84
〈표 2-14〉 뉴어바니즘 주요 계획요소 86
〈표 2-15〉 뉴어바니즘 주요 계획원칙 87
〈표 2-16〉 지속가능한 신도시 계획 기준 88
〈표 2-17〉 3기 신도시 계획 기본방향 및 전략 90
〈표 2-18〉 신도시 교통계획 수립 및 적용절차 상의 문제점 분석 90
〈표 2-19〉 3기 신도시 교통시설 계획 기준 92
〈표 3-1〉 신도시 정책 추진과정 95
〈표 3-2〉 1ㆍ2기 신도시 추진 현황 96
〈표 3-3〉 분당신도시 추진과정 97
〈표 3-4〉 분당신도시 계획목표 97
〈표 3-5〉 분당신도시 내 아파트단지 교통계획 내용 99
〈표 3-6〉 일산신도시 추진 경위 100
〈표 3-7〉 일산신도시 계획목표 101
〈표 3-8〉 일산신도시 도로망체계 구상내용(1) 101
〈표 3-9〉 일산신도시 도로망체계 구상내용(2) 102
〈표 3-10〉 일산신도시 보행자 및 자전거도로망 구상내용 102
〈표 3-11〉 일산신도시 주차장시설 계획 104
〈표 3-12〉 일산신도시 광장시설 계획 104
〈표 3-13〉 1기 신도시 내부통행 비율(2018년 기준) 107
〈표 3-14〉 1기 신도시 내부통행의 수단분담률(2018년 기준) 107
〈표 3-15〉 1기 신도시 출근통행의 유형 분류(2018년 기준) 107
〈표 3-16〉 주차장법상 부설주차장 설치기준 변천 110
〈표 3-17〉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른 부설주차장 설치기준 변천 110
〈표 3-18〉 지자체 조례별 공동주택 부설주차장 주차대수 기준 111
〈표 3-19〉 신도시-서울 간 승용차, 대중교통 소요시간 비교 113
〈표 4-1〉 신도시 총괄계획단 운영 현황 117
〈표 4-2〉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현황 119
〈표 4-3〉 택지개발사업 추진절차 127
〈표 4-4〉 공공주택사업 추진절차 128
〈표 4-5〉 공공주택 업무처리지침의 주요 내용 129
〈표 4-6〉 공공주택지구 계획의 기본 원칙(지침 제 11조) 129
〈표 4-7〉 공공주택지구 계획 수립 내용(지침 제 12조, 별표 1) 130
〈표 4-8〉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의 내용(지침 별표 1) 131
〈표 4-9〉 공공주택 업무처리지침상 세부적 계획기준 132
〈표 4-10〉 공공주택 업무처리지침 내 도시공간구조 설정기준 및 저탄소 녹색 친환경도시조성 기준 133
〈표 4-11〉 신도시 자문위원회 자문사항 134
〈표 4-12〉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중 교통부문 계획 내용 134
〈표 5-1〉 뉴노멀 트렌드와 교통물류부문과 연관성 검토 138
〈표 5-2〉 신도시에 적용가능한 새로운 교통정책 및 기술 동향 139
〈표 5-3〉 신도시의 반복적인 교통문제 140
〈표 5-4〉 국내 여객부문 수단분담률 변화 추이(2012~2018년) 145
〈표 5-5〉 신도시 수단분담률 변화 추이(2010~2018년) 146
〈표 5-6〉 신도시 개발계획 수립 단계에서 교통계획 수립 및 추진 사례 150
〈표 5-7〉 공공주택처리 업무지침에서 대중교통 관련 내용 151
〈표 5-8〉 경기도 대중교통종합계획상 간ㆍ지선노선 운행기준 153
〈표 5-9〉 넓은 교차로 운영 현황 184
〈표 5-10〉 불법주정차 185
〈표 5-11〉 보도의 연속성 관련 운영 현황 187
〈표 5-12〉 도시부 도로의 이용자별 한계 189
〈표 5-13〉 도시부 도로의 제한속도 200
〈표 5-14〉 도시부 5030 도로에서의 차로폭 설계기준 204
〈표 5-15〉 우회전 교통량을 고려한 평면 교차로 설계 207
〈표 5-16〉 자전거 우회전 공간처리 유형 213
〈표 5-17〉 국내 신도시 상업가로 보행환경 분석 224
〈표 5-18〉 국내 신도시 업무가로 보행환경 분석 226
〈표 5-19〉 국내 신도시 생활가로 보행환경 분석 228
〈표 5-20〉 국내 신도시 여가레저가로 보행환경 분석 230
〈표 5-21〉 국내 신도시 보행환경 문제점 종합분석 231
〈표 5-22〉 보행친화 해외 사례 233
〈표 5-23〉 자율주행차 미래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 인프라 구축 로드맵 272
〈표 5-24〉 자율주행 기술개발 로드맵('19~'30) 273
〈표 5-25〉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의 목표 및 전략 275
〈표 5-26〉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상 마일스톤 276
〈표 5-27〉 시기별 UAM 시장 변화 형태 277
〈표 5-28〉 고급BRT 구성요소 278
〈표 5-29〉 공공주택업무처리지침 개정(안) 295
〈표 5-30〉 신도시 교통계획 기준(안) 295
〈표 5-31〉 신도시 교통계획 검토 체크리스트(안) 304
〈그림 1-1〉 연구수행체계도 49
〈그림 2-1〉 코로나19 발생 이후 교통수요 변화 58
〈그림 2-2〉 I-MOD 운행 모습 64
〈그림 2-3〉 셔클 운행 모습 65
〈그림 2-4〉 세종도시교통공사 '두루타 버스' 사진 67
〈그림 2-5〉 공유 모빌리티 선호도 및 시장 성장 예측 68
〈그림 2-6〉 쏘카 가입자수 및 매출액 69
〈그림 2-7〉 바이크 셰어링 서비스 예시 70
〈그림 2-8〉 CJ대한통운의 택배물량 품목별 비중 및 증가율 75
〈그림 2-9〉 택배산업 성장 추세(택배물량, 택배기사) 76
〈그림 2-10〉 자율주행자동차 시장규모 전망 80
〈그림 2-11〉 페리의 근린주구 개념도 82
〈그림 3-1〉 신도시 자동차등록대수 변화 추이 108
〈그림 3-2〉 1ㆍ2기 신도시 도로율 비교 113
〈그림 3-3〉 운정신도시의 TOD 계획 114
〈그림 4-1〉 남양주 왕숙 광역교통개선대책 도식 121
〈그림 4-2〉 하남 교산 광역교통개선대책 도식 123
〈그림 4-3〉 인천 계양, 부천 대장 광역교통개선대책 도식 125
〈그림 5-1〉 뉴노멀 시대의 신도시 교통체계 핵심요소 구체화 도식 144
〈그림 5-2〉 2기 신도시 입주시기와 지하철 개통시기 148
〈그림 5-3〉 입체적 환승체계 사례 : 지하역사 연결 환승체계 155
〈그림 5-4〉 입체적 환승체계 사례 : 선상역사 연결 환승체계 156
〈그림 5-5〉 대중교통 결절점과 연계한 고밀 입체개발 사례 : 싱가포르 Jurong East 156
〈그림 5-6〉 대중교통 중심 교통체계 구현방안 158
〈그림 5-7〉 판교 중심상업지구 블록 내 이면도로 160
〈그림 5-8〉 판교 신도시 실측 대상지 주변 토지이용(좌)과 초미세먼지 PM2.5 실측 결과 160
〈그림 5-9〉 수내역 중심상업지역 인근 8차선 도로 161
〈그림 5-10〉 분당 신도시 초미세먼지 현장 실측 결과 161
〈그림 5-11〉 분당 중심상업지구 블록 내 이면도로 162
〈그림 5-12〉 분당 중심상업지구 초미세먼지 현장 실측 결과(좌: 수내역, 우: 서현역) 162
〈그림 5-13〉 거주지의 보행환경을 저해하는 요인 설문조사 결과 163
〈그림 5-14〉 신도시의 블록 배치 형태 기본 개념 166
〈그림 5-15〉 분당 신도시(좌)와 판교 신도시(우)의 공간 배치 형태 166
〈그림 5-16〉 알메르의 중심상업지구 168
〈그림 5-17〉 알메르 중심상업지구의 보행자전용 상업가로 및 보행광장 168
〈그림 5-18〉 바르셀로나 슈퍼블록 개념도 169
〈그림 5-19〉 바르셀로나 슈퍼블록 적용 전(좌)와 후(우) 비교 170
〈그림 5-20〉 바르셀로나 슈퍼블록 적용 전(08.05) 후(19.07) 비교 170
〈그림 5-21〉 바르셀로나 시내 슈퍼블록 배치도 170
〈그림 5-22〉 일본 시가나와 기차역 인근 중심상업지구 블록 171
〈그림 5-23〉 시가나와 중심상업지구 블록 내 보행광장 172
〈그림 5-24〉 일본 도야마역과 중심상업지구 인근 지역 173
〈그림 5-25〉 일본 도야마 시가지 상업지구 내 이면도로 및 주변 도로 173
〈그림 5-26〉 헬싱키의 트램 174
〈그림 5-27〉 핀란드 헬싱키 중심상업지구 내 이면도로와 트램 175
〈그림 5-28〉 기존 신도시의 중심상업지역 형태 도식(좌) 및 신도시 중심상업지역 보행 중심 교통체계 구성(안)(우) 176
〈그림 5-29〉 집약적 주차배치 개념 177
〈그림 5-30〉 노상주차장 미터기 설치 사례((좌)서초구, (우)세종특별자치시) 178
〈그림 5-31〉 시간제 노상주차장 운영사례 178
〈그림 5-32〉 토지이용 융합형 교통체계 구현 모습 179
〈그림 5-33〉 운전자 위주로 설계된 기존 어린이보호구역 182
〈그림 5-34〉 주행속도에 비해 넓은 차로폭 운영 현황 183
〈그림 5-35〉 서울시 서초구 일대 186
〈그림 5-36〉 차량 진출입부 자전거 전용차로 188
〈그림 5-37〉 자전거 전용차로 189
〈그림 5-38〉 어린이보호구역 관련 주요 교통사고 현황 191
〈그림 5-39〉 국내 월별 강수량 추이(1973~2020년 전국 평균) 193
〈그림 5-40〉 도시화에 따른 폭우 시 첨두유량 도달시간 194
〈그림 5-41〉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오션시티 내 회전교차로 및 교통섬, 가로식재 현황 195
〈그림 5-42〉 세종특별자치시 교통정온화기법 사례 196
〈그림 5-43〉 서울특별시 은평뉴타운 교통정온화기법 사례 197
〈그림 5-44〉 부산광역시 명지오션시티 교통정온화기법 사례 198
〈그림 5-45〉 횡단보도 시야 개선사례 199
〈그림 5-46〉 상업지역 차로폭 좁힘 및 주정차 설계 우수사례 200
〈그림 5-47〉 도로공간 배분방안 203
〈그림 5-48〉 회전반경의 감소와 보행공간의 확대 204
〈그림 5-49〉 길어깨의 다양한 활용 방안 205
〈그림 5-50〉 주정차대 확대 방안(포켓주차장) 208
〈그림 5-51〉 보행자 도로 네트워크 209
〈그림 5-52〉 보행자를 고려한 횡단경사 개선 전/후 210
〈그림 5-53〉 보도의 연속성 강화 211
〈그림 5-54〉 자전거 이용자의 주의를 유도하기 위한 노면표시 212
〈그림 5-55〉 교차로에서의 자전거 도로의 연속성 개선 212
〈그림 5-56〉 미국 샌프란시스코 보호받는 교차로 설치 운영 사례 213
〈그림 5-57〉 교통정온화기법 적용 사례(1) 215
〈그림 5-58〉 교통정온화기법 적용 사례(2) 216
〈그림 5-59〉 기타 교통정온화 기법 적용 예시 218
〈그림 5-60〉 입체적 도시시설물 배치(안) 219
〈그림 5-61〉 역구배를 이용한 폭우재해 저감 도로설계(안) 220
〈그림 5-62〉 역구배를 이용한 폭우재해 저감 교차로 설계(안) 220
〈그림 5-63〉 안전지향형 도로공간 조성방안 221
〈그림 5-64〉 보행환경 개선 항목 선택 순위 223
〈그림 5-65〉 서울시 보행환경 만족도 223
〈그림 5-66〉 상암 DMC 업무용지 내 전면공지 활용 현황 227
〈그림 5-67〉 상암 DMC 업무용지 광장 현황 227
〈그림 5-68〉 분당 점포주택 지구 조성 현황 229
〈그림 5-69〉 동판교 이주자 택지지구 조성 현황 229
〈그림 5-70〉 판교역 앞 입체보행교 232
〈그림 5-71〉 분당 정자역 상업용지 보행자전용도로 현황 232
〈그림 5-72〉 분당 정자동 카페거리 235
〈그림 5-73〉 정자동 카페거리 237
〈그림 5-74〉 용인 보정동 카페거리 237
〈그림 5-75〉 보정동 카페거리 239
〈그림 5-76〉 일본 '보행자편의증진도로' 도로점용 특례 제도의 변천 240
〈그림 5-77〉 코로나 도로 점용 특례사례 242
〈그림 5-78〉 뉴욕 Open Streets 모습 243
〈그림 5-79〉 뉴욕 Open Restaurants 모습 244
〈그림 5-80〉 뉴욕 Open Boulevards 모습 245
〈그림 5-81〉 뉴욕 Summer Street Route 모습 246
〈그림 5-82〉 건강친화마을 조성 모습 247
〈그림 5-83〉 인천 부평구 백세누리길 조성 모습 248
〈그림 5-84〉 뉴욕시 도시설계 디자인 가이드라인 250
〈그림 5-85〉 유럽 액티브 디자인 예시 251
〈그림 5-86〉 Walk2Ride로 긴밀하게 연결된 싱가포르 253
〈그림 5-87〉 학교, 지하철역, 커뮤니티 시설이 Walk2Ride를 통해 연결된 모습 253
〈그림 5-88〉 Fajar 중ㆍ고등학교 통학로에 설치된 Walk2Ride 254
〈그림 5-89〉 본엘프 내 조성 모습과 본엘프 안내 표지판 255
〈그림 5-90〉 커뮤니티 도로 구조 256
〈그림 5-91〉 코우호쿠 내 연결되는 커뮤니티도로, 보행자전용도로 257
〈그림 5-92〉 커뮤니티 도로 조성 모습 258
〈그림 5-93〉 커뮤니티 보차혼용 가로 258
〈그림 5-94〉 인천 수인선 바람길숲 보행공간 및 어메니티 259
〈그림 5-95〉 마곡 산업단지 내 연결녹지 260
〈그림 5-96〉 지유가오카 상업지구 남단 녹도 조성 예시 261
〈그림 5-97〉 배리어 블록 구조 및 아동친화적인 놀이공간 모습 262
〈그림 5-98〉 아이들을 위한 놀이환경이 구축된 거리 조성 모습 263
〈그림 5-99〉 배리어 블록 내부 놀이공간 263
〈그림 5-100〉 독일 아동친화도시 놀이공간 조성 예시 264
〈그림 5-101〉 앤트워프의 다양한 놀이공간 조성 예시 265
〈그림 5-102〉 영국 플레이스트리트와 파크렛 조성 예시 266
〈그림 5-103〉 위례신도시 4.4km 휴먼링 268
〈그림 5-104〉 기존 신도시의 소규모 택지개발지구 개발지침 도식(좌) 및 플레이스트리트 특화블록 프로토타입 제안(우) 269
〈그림 5-105〉 과천지식정보타운 이주자택지 기존 토지이용계획 도식(위) 및 플레이스트리트 특화블록 조성 예시(아래) 270
〈그림 5-106〉 보행친화형 가로 조성 모습 271
〈그림 5-107〉 도로형 자율주행셔틀 운영 도식 279
〈그림 5-108〉 차폐형 소형 PM모델 형태 예시 281
〈그림 5-109〉 모빌리티 혁신 서비스 도입 개념(자율주행셔틀 및 공유 모빌리티) 282
〈그림 5-110〉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자율주행서비스 도입계획(안) 283
〈그림 5-111〉 모빌리티 혁신 서비스 구현 모습 285
〈그림 5-112〉 빠른 배송, 새벽 배송서비스 기업 매출액 및 영업손실 추이 286
〈그림 5-113〉 소비자 상담센터 물품관련 서비스 민원 통계 287
〈그림 5-114〉 택배사 민원 유형별 점유율 287
〈그림 5-115〉 택배 관련 노사간 갈등 사례 288
〈그림 5-116〉 택배서비스 프로세스별 필요 물류시설 290
〈그림 5-117〉 도시물류시설 복합개발 개념 : 도시첨단 물류단지와 주거단지 복합개발 292
〈그림 5-118〉 주유소-물류시설 복합개발 예시 293
〈그림 5-119〉 생활물류 인프라 도입 모습 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