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9
1. 연구의 배경 29
2. 연구의 목적 3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2
제3절 연구의 수행방법 34
제4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35
제2장 도시철도 역사 형태 및 특성 38
제1절 도시철도 역사 형태와 역사 공간 분류 38
1. 국내 도시철도 운영 현황 38
2. 도시철도 역사 형태 구분 40
3. 도시철도 역사 공간 분류 52
제2절 국내 도시철도 역사 특성 분석 57
1. 서울시 도시철도 역사 형태 특성 57
2. 도시철도 역사 이용환경 특성 70
제3절 시사점 79
제3장 도시철도 역사 혼잡과 코로나 시대 보건환경 진단 80
제1절 도시철도 역사 혼잡 진단 80
1. 도시철도 역사 혼잡도 개념 및 활용 데이터 80
2. 도시철도 역사 혼잡도 알고리즘 개발 83
3. 도시철도 역사 혼잡 서비스 수준 평가 94
제2절 도시철도 혼잡에 따른 보건여건 진단 102
1. 코로나 전파 위험성 및 감염 경로 102
2. 도시철도 역사 혼잡에 따른 코로나 확산 보건환경 진단 104
제3절 시사점 110
제4장 도시철도 역사 설계기준 검토 112
제1절 국내 도시철도 역사 설계기준 112
1. 국내 도시철도 역사 설계 기본방향 112
2. 국내 도시철도 역사 공간별 세부 설계기준 115
제2절 해외 도시철도 역사 설계기준 분석 126
1. 영국 런던 도시철도 역사 공간 설계지침 126
2. 국외 미국 샌프란시스코 도시철도 역사 공간 설계지침 133
3. 뉴질랜드 도시철도 역사 공간 설계지침 138
제3절 국내외 역사 공간별 설계기준 비교 144
1. 역사 공간별 서비스 수준 144
2. 첨두 수요 산정 방식 145
3. 세부 설계 기준 147
제5장 이용자 관점의 도시철도 이용환경 인식조사 152
제1절 설문조사 개요 152
1. 설문조사 설계 152
2. 설문조사 문항 작성 153
제2절 설문조사 시행 결과 160
제3절 시사점 192
제6장 도시철도 역사 혼잡 완화를 위한 실천과제 및 정책화 방안 194
제1절 도시철도 역사 혼잡 완화 기본방향 194
제2절 도시철도 혼잡 완화를 위한 역사 공간 개선 실천과제 195
1. 도시철도 역사 적정공간 산정 195
2. 도시철도 역사 이동 동선 체계 개선 199
3. 도시철도 역사 정보안내 체계 개편 208
제3절 도시철도 혼잡 완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212
1. 도시철도 혼잡 관리 실효성 확보를 위한 법ㆍ제도 마련 212
2. 도시철도 설계기준 강화 213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214
제1절 결론 및 요약 214
제2절 정책적 활용방안 216
제3절 향후 연구과제 217
참고문헌 218
[부록 1] 서울교통공사 노선별 지하철역사 정보 및 역사구조 데이터 225
[부록 2] 도시철도 이용객 대상 혼잡도 및 불편사항 설문조사지 241
판권기 257
〈표 1-1〉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6
〈표 2-1〉 국내 도시철도 운행현황 39
〈표 2-2〉 역사구조에 따른 지상/지하부 그룹 군집화 41
〈표 2-3〉 환승역의 환승형태에 따른 역사구조 사진 50
〈표 2-4〉 환승역의 환승 형태 분류에 따른 특징 및 해당 역사 51
〈표 2-5〉 서울교통공사의 문화예술철도 구축 사업 56
〈표 2-6〉 호선별 역사구조 및 역사 위치 58
〈표 2-7〉 환승역의 호선별 역사구조 및 역사 위치 59
〈표 2-8〉 비환승역의 호선별 역사구조 및 역사 위치 60
〈표 2-9〉 환승 유무에 따른 역사구조 및 역사 위치 61
〈표 2-10〉 환승 유무에 따른 호선별 역사구조 비교 62
〈표 2-11〉 환승 유무에 따른 호선별 역사 위치 비교 62
〈표 2-12〉 비환승역의 역사구조 및 역사 위치에 따른 특성 63
〈표 2-13〉 서울시 도시철도 역사별 심도 분포 65
〈표 2-14〉 서울 지하철 호선별 승강장 길이 및 열차 1편성 량수 66
〈표 2-15〉 서울시 도시철도 승강설비 현황 67
〈표 2-16〉 승강장 유형에 따른 특성 68
〈표 2-17〉 비환승역의 승강장 유형별 역사구조 및 역사 위치 70
〈표 2-18〉 비환승역의 역사 이용환경 특성 70
〈표 2-19〉 환승역 유형과 교차 노선 수에 따른 환승역 수 73
〈표 2-20〉 환승역 유형과 교차 노선 수에 따른 환승 평균시간 76
〈표 2-21〉 서울 지하철의 이동흐름 구조 유형 77
〈표 3-1〉 역사 공간별 혼잡도 산정을 위한 이용행태 81
〈표 3-2〉 개별이용자의 승하차 정보자료 82
〈표 3-3〉 환승거점별 환승인원 85
〈표 3-4〉 개별이용자의 승하차 자료를 바탕으로 추정된 환승정보(예시) 87
〈표 3-5〉 수도권 광역전철/도시철도 급행 운영 현황 88
〈표 3-6〉 1일 열차 운행횟수 95
〈표 3-7〉 도시철도 9호선 역사 승강장 면적 98
〈표 3-8〉 도시철도 9호선 주요 역사의 승강장 혼잡도 서비스 수준별 지속 수준 100
〈표 3-9〉 이동통로와 외부출입구별 혼잡도 수준 102
〈표 3-10〉 선진국별 사회적 거리두기 및 마스크 착용 기준 103
〈표 3-11〉 역사 공간별 혼잡서비스 수준에 따른 사람 간 거리 106
〈표 3-12〉 수도권 도시철도 주요 50개 역사 승강장 혼잡밀도 107
〈표 4-1〉 도시철도 설계지침의 기본방향 및 주요 내용 113
〈표 4-2〉 도시철도 공간별 서비스 수준에 따른 기준 125
〈표 4-3〉 영국 도시철도 역사 설계 시 공간별 서비스 수준 127
〈표 4-4〉 첨두 단위시간 수요 변환계수 128
〈표 4-5〉 영국 런던 지하철 역사 내 여유공간(일방향) 131
〈표 4-6〉 영국 런던 지하철 역사 여유공간(양방향) 132
〈표 4-7〉 영국 도시철도 역사 설계시 공간별 서비스 수준 133
〈표 4-8〉 미국 샌프란시스코 지하철 내 수직이동 높이에 따른 수직 이동시설 설치 기준 136
〈표 4-9〉 미국 샌프란시스코 도시철도 설계지침 - 역사 대기공간별 최소서비스 수준 137
〈표 4-10〉 뉴질랜드 도시철도 설계지침 - 역사의 지체 관련 서비스 수준 목표 138
〈표 4-11〉 뉴질랜드 도시철도 역사 공간별 서비스 수준 143
〈표 4-12〉 국내외 도시철도 역사 공간별 최소서비스 수준 145
〈표 4-13〉 국내외 도시철도 설계지침의 첨두 분당 수요 환산계수 147
〈표 4-14〉 영국과 뉴질랜드의 도시철도 역사 공간별 최소서비스 수준(평상시 및 혼잡한 상황) 148
〈표 4-15〉 뉴질랜드 도시철도 설계지침 - 역사 이용 관련 서비스 수준 목표 149
〈표 4-16〉 도시철도 역사 내부의 공간별 필요 면적 및 길이 산정식 150
〈표 5-1〉 도시철도 역사 공간 이동 시 불편사항 문항의 응답지 154
〈표 5-2〉 도시철도 역사 승강장 이용 시 불편사항 문항의 응답지 156
〈표 5-3〉 도시철도 설계지침의 설계방향 분류 157
〈표 5-4〉 도시철도 설계지침의 설계방향 분류 159
〈표 5-5〉 설문 응답자 특성 161
〈표 5-6〉 비환승역과 환승역 이용 만족도 163
〈표 5-7〉 외부출입구에서 승강장으로의 이동 시와 환승 시(A호선 승강장→B호선 승강장) 이용 만족도 164
〈표 5-8〉 출퇴근 시간의 도시철도 대기 공간 실제 혼잡수준과 희망 혼잡수준 166
〈표 5-9〉 출퇴근 시간의 도시철도 보행공간 실제 혼잡수준과 희망 혼잡수준 168
〈표 5-10〉 출퇴근 시간의 도시철도 계단 실제 혼잡수준과 희망 혼잡수준 170
〈표 5-11〉 도시철도 역사 공간별 서비스 수준 설문 종합 결과 171
〈표 5-12〉 외부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이동 시 역사 공간별 체감하는 혼잡수준 172
〈표 5-13〉 승강장에서 외부출입구까지 이동 시 역사 공간별 체감하는 혼잡수준 174
〈표 5-14〉 공간 간 이동 체감 혼잡수준 변화 175
〈표 5-15〉 외부출입구에서 승강장 이동 시 소요되는 이동시간과 희망이동시간 178
〈표 5-16〉 환승 시 소요되는 이동시간과 희망이동시간 178
〈표 5-17〉 날씨 및 기후에 따라 변하는 체감혼잡도의 차이 정도 180
〈표 5-18〉 도시철도 설계지침의 설계 방향에 대한 동의 여부 설문 결과 181
〈표 5-19〉 도시철도 역 설계 주요 요인 설문 -응답지별 비율 183
〈표 5-20〉 승강장 이용시 불편한 점(복수응답) 184
〈표 5-21〉 외부출입구에서 승강장으로 이동할 때의 불편한 점(복수응답) 185
〈표 5-22〉 환승 시(A호선 승강장→B호선 승강장) 이동할 때의 불편한 점(복수응답) 186
〈표 5-23〉 비환승역 이용 시 불편한 점(복수응답) 187
〈표 5-24〉 환승역 이용 시 불편한 점(복수응답) 188
〈표 5-25〉 비환승역 이용 시 개선할 점(복수응답) 189
〈표 5-26〉 환승역 이용 시 개선할 점(복수응답) 190
〈표 5-27〉 시민정책연구위원회가 제안한 도시철도 혼잡 및 보건환경 개선방안 191
〈표 5-28〉 설문조사 결과 종합 192
〈표 6-1〉 도시철도 역사 혼잡 완화를 위한 역사 공간 개선 실천과제 195
〈표 6-2〉 국내외 도시철도 설계지침의 첨두 분당 수요 환산계수 197
〈표 6-3〉 2호선 신정지선 역사별 승강장 구성 198
〈표 6-4〉 승강장 상에서의 승하차객 이동 동선 분리 대안 203
〈표 6-5〉 승강장 상에서의 승하차객 이동 동선 분리 대안별 효과 204
〈그림 1-1〉 연구 흐름도 35
〈그림 2-1〉 선상역사 구조(2호선 한양대역) 42
〈그림 2-2〉 선하역사 구조(2호선 잠실나루역) 43
〈그림 2-3〉 지상역사 구조(2호선 신답역) 44
〈그림 2-4〉 지하역사 구조(5호선 방화역) 45
〈그림 2-5〉 반지하역사 구조(5호선 개화산역) 46
〈그림 2-6〉 역사 위치에 따른 역사 유형 47
〈그림 2-7〉 2호선 용두역의 승강장 48
〈그림 2-8〉 2호선 승강장과 8호선 승강장이 직렬 형태로 놓인 잠실역 50
〈그림 2-9〉 상대식 승강장과 섬식 승강장의 일반부 단면 52
〈그림 2-10〉 복잡한 형태의 승강장 53
〈그림 2-11〉 서울역 공항철도 노선과 지하철 간 환승통로 54
〈그림 2-12〉 승강장 기준 심도 깊이 64
〈그림 2-13〉 호선별 승강장 유형 비율 (위: 환승역, 중간: 비환승역, 아래: 전체역) 69
〈그림 2-14〉 개집표소 개수와 심도와의 관계 72
〈그림 2-15〉 환승역 교차 노선 수에 따른 환승시간 비교 74
〈그림 2-16〉 환승역 유형별 환승시간 비교 75
〈그림 2-17〉 사당역(2, 4호선) 안내도 78
〈그림 2-18〉 계양역(공항철도, 인천 1호선) 공간구조 79
〈그림 3-1〉 서울교통공사 4호선 숙대입구역 내부시설 조감도 83
〈그림 3-2〉 열차 간 환승 추정 개념도 89
〈그림 3-3〉 승강장 혼잡 서비스 수준 진단 알고리즘 순서도 92
〈그림 3-4〉 승강장 이외 공간 혼잡 서비스 수준 진단 알고리즘 순서도 94
〈그림 3-5〉 도시철도 9호선 방향별 역별 승강장 최대 대기인원 (위: 상행, 아래: 하행) 96
〈그림 3-6〉 도시철도 9호선 여의도역(상행) 시간대별 승강장 대기인원 97
〈그림 3-7〉 도시철도 9호선 여의도역(상향) 승강장 혼잡 서비스 수준 99
〈그림 3-8〉 사람 간 거리두기에 따른 코로나 감염 위험도(%) 104
〈그림 3-9〉 서울시 주요 도시철도 승강장 보건환경 진단 108
〈그림 3-10〉 도시철도 9호선 여의도역(상향) 승강장 보건 환경 진단 109
〈그림 3-11〉 도시철도 9호선 여의도역(상향) 이동통로와 외부출입구에서 보건 환경 진단 110
〈그림 4-1〉 국내 도시철도 설계지침에 언급된 도시철도 역사 시설 구분 115
〈그림 4-2〉 중량전철 계단의 전면 최소 여유 공간 120
〈그림 4-3〉 에스컬레이터의 전면 최소 여유 공간 122
〈그림 4-4〉 (좌) 에스컬레이터와 에스컬레이터를 병렬로 연결하는 경우 (우) 에스컬레이터와 계단이 병행 설치되는 경우 122
〈그림 4-5〉 대합실 여유공간(Run-off) 기준 135
〈그림 4-6〉 미국 샌프란시스코 지하철 내 수직이동 높이에 따른 승강설비 설치 기준 136
〈그림 4-7〉 뉴질랜드 지하철 수직이동별 승강설비 설치 기준 141
〈그림 5-1〉 출퇴근 시간의 도시철도 대기공간 현재 혼잡수준과희망 혼잡수준 - LOS 수준별 비교 166
〈그림 5-2〉 출퇴근 시간의 도시철도 보행공간 실제 혼잡수준과 희망혼잡수준 - LOS 수준별 비교 168
〈그림 5-3〉 출퇴근 시간의 도시철도 계단 실제 혼잡수준과 희망 혼잡수준 - LOS 수준별 비교 170
〈그림 5-4〉 외부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이동 시 역사 공간별 체감하는 혼잡수준 분류 173
〈그림 5-5〉 승강장에서 외부출입구까지 이동 시 역사 공간별 체감하는 혼잡수준 분류 174
〈그림 5-6〉 첨두시간 유무별 역사 내 실제 이동시간과 현재 이동시간에 대한 누적 확률분포함수(이상치 자료 포함) 176
〈그림 5-7〉 첨두시간 유무별 역사 내 실제 이동시간과 현재 이동시간에 대한 누적 확률분포함수(이상치 자료 미포함) 177
〈그림 5-8〉 체감혼잡도 동의 여부 179
〈그림 5-9〉 도시철도 설계지침의 설계 방향에 대한 동의 여부 설문 결과 181
〈그림 6-1〉 실제 분당 이용객 수와 평균 분당 이용객 수 비교 (두정역, 2014년 4월 1일, 대중교통카드자료) 196
〈그림 6-2〉 실용 대기 공간 비율에 따른 이용객 할증률 비율 199
〈그림 6-3〉 (좌) 나선형 에스컬레이터 (우) 물결형 에스컬레이터 202
〈그림 6-4〉 도시철도 역의 집개표구 종류 205
〈그림 6-5〉 출퇴근시간 도시철도 혼잡 개선을 위한 방안 설문 207
〈그림 6-6〉 (좌) 왕십리역 승강장의 이동 경로 안내 표지판 (우) 성수역 승강장의 이동 경로 안내 표지판 209
〈그림 6-7〉 (좌) 구글 라이브 뷰에서 제공하는 실내 AR 내비게이션 안내 화면 (우) 네이버 랩스의 실내 AR 내비게이션 안내 화면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