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장. 연구 개요 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2. 연구의 주요 내용 6
3. 연구방법과 연구범위 7
4.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9
2장. 민ㆍ관ㆍ학 협력적 교육거버넌스의 개념 및 유형 10
1. 민ㆍ관ㆍ학 협력적 교육거버넌스의 개념 11
2. 민ㆍ관ㆍ학 협력적 교육거버넌스 유형 23
3. 지속가능한 경기마을교육공동체 62
3장.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중간지원조직 현황 분석 75
1. 중간지원조직의 개념, 위상과 역할 76
2. 중간지원조직의 유형 비교 분석 82
3. 중간지원조직의 성격 88
4. 중간지원조직의 제도적 정착을 위한 법률 99
4장. 민ㆍ관ㆍ학 협력적 교육거버넌스 활성화와 중간지원조직 구축을 위한 실태조사 분석 113
1. 설문조사 요약 114
2. 설문조사 연구결과 116
3. FGI 연구결과 분석 127
4. 실태조사 논의 136
5장. 결론 및 정책 방안 142
1. 연구 요약 143
2. 정책제안 및 결론 163
참고문헌 170
〈표 Ⅱ-1〉 경기혁신교육의 추진 과정 36
〈표 Ⅱ-2〉 경기혁신교육지구 개념 규정의 변화 38
〈표 Ⅱ-3〉 경계를 넘어 학교와 마을이 함께 하는 혁신교육 실현 40
〈표 Ⅱ-4〉 2021~2023 정책 중점 41
〈표 Ⅱ-5〉 2020 혁신교육지구 성과와 과제 43
〈표 Ⅱ-6〉 경기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의 시기별 주요 내용 48
〈표 Ⅱ-7〉 경기꿈의학교 시즌Ⅰ과 시즌Ⅱ 비교 51
〈표 Ⅱ-8〉 마을교육공동체 시즌Ⅱ 연차별 정책 추진 내용별 과제 51
〈표 Ⅱ-9〉 경기고교학점제 추진 로드맵 59
〈표 Ⅱ-10〉 전국 진로체험지원센터 자치법규 조례현황 61
〈표 Ⅱ-11〉 2030 경기미래교육 추진 방안 63
〈표 Ⅱ-12〉 경기 혁신교육지구 향후 과제 72
〈표 Ⅲ-1〉 중간지원조직의 개념 기준 77
〈표 Ⅲ-2〉 플랫폼의 분류 80
〈표 Ⅲ-3〉 서울시교육청과 경기도교육청 중심의 중간지원조직 82
〈표 Ⅲ-4〉 마을교육공동체에서의 중간지원조직 85
〈표 Ⅲ-5〉 혁신교육지구 사업에서의 중간지원조직 85
〈표 Ⅲ-6〉 혁신교육지구 중간지원조직 86
〈표 Ⅲ-7〉 마을교육공동체 중간지원조직 88
〈표 Ⅲ-8〉 경기도교육청 혁신교육협력지원센터 현황 88
〈표 Ⅲ-9〉 광역단위 혁신교육지구 및 마을교육공동체 조례 제정 현황 101
〈표 Ⅲ-10〉 기초단위별 조례 제정 현황 103
〈표 Ⅳ-1〉 연구참여자 114
〈표 Ⅳ-2〉 질문1. 귀하는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계십니까? 116
〈표 Ⅳ-3〉 1-1. 귀하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성격들 중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바라보고 계십니까? 117
〈표 Ⅳ-4〉 2. 귀하는 경기도 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조례에 대하여 알고 계십니까? 117
〈표 Ⅳ-5〉 2-1. 귀하는 경기도교육청 혁신교육지구 관련 조례에 대해여 알고 계십니까? 118
〈표 Ⅳ-6〉 3. 귀하는 경기도 내 혁신교육지구사업과 관련한 혁신교육협력센터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118
〈표 Ⅳ-7〉 1. 귀하께서는 민ㆍ관ㆍ학 협력적 교육거버넌스에 대하여 알고 계십니까? 119
〈표 Ⅳ-8〉 2. 귀하께서는 민ㆍ관ㆍ학 협력적 교육거버넌스가 원활하게 작동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20
〈표 Ⅳ-9〉 3-1. 귀하께서는 민ㆍ관ㆍ학 협력적 교육거버넌스 개념에 대한 다음 각 항목에 얼마나 동의하십니까? [공공과 민간의 협력에 기반한 정책 추진] 120
〈표 Ⅳ-10〉 3-2. 귀하는 민ㆍ관ㆍ학 협력적 교육거버넌스 개념에 대한 다음 각 항목에 얼마나 동의하십니까?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의 정책 참여] 121
〈표 Ⅳ-11〉 3-3. 귀하는 민ㆍ관ㆍ학 협력적 교육거버넌스 개념에 대한 다음 각 항목에 얼마나 동의하십니까? [공공의 권한과 역할의 민간 이양] 121
〈표 Ⅳ-12〉 4. 민ㆍ관ㆍ학 협력적 교육거버넌스에 기반한 정책(혁신교육지구, 꿈의학교) 추진 시, 민ㆍ관ㆍ학 협력이 어떠한 방식으로 참여하고... 122
〈표 Ⅳ-13〉 5. 귀하의 거주 지역에서 민ㆍ관ㆍ학 협력적 교육거버넌스에 기반한 정책 중, 더욱 강화되거나 확대되어야 할 분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22
〈표 Ⅳ-14〉 6. 귀하의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민ㆍ관ㆍ학 협력적 교육거버넌스 작동 여부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23
〈표 Ⅳ-15〉 7-2. 귀하께서는 민간주체들이 정책사업 참여나 협력에 필요한 전문성과 역량을 얼마나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123
〈표 Ⅳ-16〉 7-3. 귀하께서는 민간주체들이 정책사업 참여나 협력에 필요한 대표성과 책임성을 얼마나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124
〈표 Ⅳ-17〉 1. 귀하는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에서 강조되어야 할 부분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25
〈표 Ⅳ-18〉 2. 귀하는 중간지원조직의 형태가 어떻게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25
〈표 Ⅳ-19〉 3. 귀하는 마을교육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한 중간지원조직이 만들어진다면 그 명칭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126
〈표 Ⅳ-20〉 4. 귀하는 중간지원조직의 인적 구성과 위원회가 어떻게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십니까? 127
〈표 Ⅴ-1〉 연구 참여자 160
[그림 Ⅱ-1] 민ㆍ관ㆍ학 협력적 거버넌스 발전 단계 23
[그림 Ⅱ-2] 혁신교육지구 추진 경과 재구성 39
[그림 Ⅱ-3] 지역 혁신 교육생태계 41
[그림 Ⅱ-4] 혁신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지원청 역할 강화 모형 46
[그림 Ⅱ-5]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계획 56
[그림 Ⅱ-6] 일반계고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안 58
[그림 Ⅱ-7] 미래형 대입방향 추진 절차(안) 59
[그림 Ⅱ-8] 국가단위 진로체험지원 조직도 62
[그림 Ⅱ-9] 2030 경기미래교육 상 65
[그림 Ⅱ-10] 2030 경기미래교육 66
[그림 Ⅲ-1] 구로구 온마을교육공동체 조직도 90
[그림 Ⅲ-2] 구로구 온마을교육공동체 업무 현황 91
[그림 Ⅲ-3] 완주군 마을교육공동체 포럼 94
[그림 Ⅲ-4]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위해 민ㆍ관ㆍ학 연대 96
[그림 Ⅲ-5]/[그림 Ⅲ-6]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3년간의 민관학 공론 105
[그림 Ⅲ-6]/[그림 Ⅲ-7] 시흥교육협의회 구성 106
[그림 Ⅲ-7]/[그림 Ⅲ-8] 시흥마을교육 모델 제시안(2019.5.7.) 107
[그림 Ⅲ-8]/[그림 Ⅲ-9] 기초단위 교육거버넌스 모델 109
[그림 Ⅲ-9]/[그림 Ⅲ-10] 지역사회 협력형 교육거버넌스 110
[그림 Ⅳ-1] 민ㆍ관ㆍ학 협력적 교육거버넌스와 중간지원조직에 관한 이해도 및 의식조사의 하위요인 115
[그림 Ⅴ-1] 지역혁신 교육생태계 149
[그림 Ⅴ-2] 혁신교육지구 추진 경과 재구성(경기도교육청, 2021a) 150
[그림 Ⅴ-3]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계획 154
[그림 Ⅴ-4] 미래형 대입방향 추진 절차(안)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