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4
1. 연구 배경 24
2. 연구 목적 2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8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1
제2장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항공 운송 시장 영향 분석 33
제1절 해외 항공 운송 시장 33
1. 해외 항공 운송 시장 영향 분석 33
2. 국제기구 항공 운송 시장 회복 전망 38
3. 정책지원 및 대응 40
제2절 국내 항공 운송 시장 43
1. 국내 항공 운송 시장 영향 분석 43
2. 정책지원 및 대응 56
제3절 과거 사례 분석과 비교 65
1. 9.11 테러 사건 65
2. 2008~2009년 금융위기 66
3. 주요 이벤트와 코로나19 비교 68
제3장 항공 네트워크 변화 분석 71
제1절 항공 네트워크 분석의 의의와 분석 방법 71
1. 항공 네트워크 분석의 의의 71
2. 항공 네트워크 분석 방법 72
제2절 항공사 네트워크의 특성 73
1. 네트워크 유형 분석 73
2. 항공사 네트워크 유형 분석 75
제3절 항공 네트워크 변화 분석 80
1. 항공 네트워크 변화 분석 개요 80
2. 항공 네트워크 변화 분석 결과 81
3. 항공 네트워크 변화의 시사점 및 전망 98
제4장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 전망 107
제1절 포스트 코로나 중ㆍ단기 전망 107
제2절 항공 시장 변화 전망 111
제3절 항공사의 변화 전망 115
제5장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 전략 122
제1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 패러다임 변화 122
1. 항공 여행 변화 122
2. 공급 사슬망에서 항공 운송 역할 강화 122
3. 디지털화와 데이터 연결 가속화 123
4. 항공 부문에서의 방역 강화 123
5. 항공사 대형화 124
6. 동남아, 동북아 시장 통합화 124
7. 패러다임 변화 정리 125
제2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 전략 125
1. 패러다임 변환에 대응한 전략 125
2. 대응 전략별 추진 과제 126
3. 전략과 과제 정리 131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32
제1절 결론 132
제2절 정책 제언 및 향후 연구 과제 133
참고문헌 135
[부록 1] 유럽, 아시아 항공 노선 시장 분석 143
[부록 2] 항공네트워크 이론과 유형 159
Abstract 163
판권기 166
〈표 1-1〉 연구의 흐름 29
〈표 1-2〉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1
〈표 2-1〉 주요 충격에 따른 전 세계 항공 좌석수 회복 시기 34
〈표 2-2〉 2000~2020 전 세계 항공 좌석수 34
〈표 2-3〉 2020년 월별 국내/국제 좌석수 35
〈표 2-4〉 주요 국가 항공산업 지원내용 40
〈표 2-5〉 코로나19 관련 ICAO 발간 보고서, 지침 등 관련 문건 41
〈표 2-6〉 2000~2020년 우리나라 항공 여객 실적 44
〈표 2-7〉 2000~2020년 우리나라 항공 화물 실적 45
〈표 2-8〉 우리나라 최근 3년 노선별 여객 실적 48
〈표 2-9〉 2020년 국적 항공사별 국내선 여객 실적 53
〈표 2-10〉 2020년 국적 항공사별 국제선 여객 실적 55
〈표 2-11〉 2020년 국적항공사 매출 및 영업이익 55
〈표 2-12〉 코로나19 영향 속 대내ㆍ외 변화에 따른 항공사/정부 주요 대응 56
〈표 2-13〉 코로나19 이후 우리나라 정부 정책 대응 58
〈표 2-14〉 항공사 금융 지원 60
〈표 2-15〉 시설사용료 및 상업시설 임대료 지원내역 61
〈표 2-16〉 2019~2020년 국내선 전체 운항횟수 64
〈표 2-17〉 9.11 테러, 금융위기, 코로나19 상황 비교 68
〈표 2-18〉 9.11 테러, 금융위기,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사 파산 보호 신청 사례 69
〈표 3-1〉 공항 네트워크 블록 분석 개요 81
〈표 3-2〉 2000년 8블록 구분 노드수와 공항 82
〈표 3-3〉 2000년 유럽 및 아시아 Block Image Matrix & Block Density Matrix 84
〈표 3-4〉 2010년 8블록 구분 노드수와 공항 86
〈표 3-5〉 2010년 유럽 및 아시아 Block Image Matrix & Block Density Matrix 88
〈표 3-6〉 2019년 8블록 구분 노드수와 공항 90
〈표 3-7〉 2019년 유럽 및 아시아 Block Image Matrix & Block Density Matrix 92
〈표 3-8〉 2020년(7~12월) 8블록 구분 노드수와 공항 93
〈표 3-9〉 2020년 유럽 및 아시아 Block Image Matrix & Block Density Matrix 96
〈표 3-10〉 유럽, 아시아 지역 연도별 유의미한 블록 수 변화 97
〈표 3-11〉 2019년 ICN공항과 다른 공항의 중복 노선 분석 102
〈표 3-12〉 2019년 우리나라 국제공항 8개 중 취항하는 공항 102
〈표 3-13〉 2017~2019년 일본 노선 여객실적 103
〈표 4-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전망 110
〈표 4-2〉 주요 항공사들의 규모 비교 118
〈표 4-3〉 항공사 간 관계 변화 시나리오 121
〈그림 2-1〉 주요 이벤트별 항공좌석수 추이 변화 34
〈그림 2-2〉 2020년 월별 국내/국제 좌석수 36
〈그림 2-3〉 2020년 국가별 국제 좌석수 추이 37
〈그림 2-4〉 전 세계 화물 변화 추이 38
〈그림 2-5〉 연도별 운송실적 추이와 주요 이벤트 43
〈그림 2-6〉 최근 10년 우리나라 국내/국제 여객 운송 실적 현황 45
〈그림 2-7〉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국내/국제 여객 실적 변화(2020년) 47
〈그림 2-8〉 2019~2020년 국내선 월별 여객 실적 추이 48
〈그림 2-9〉 2019~2020년 국제선 월별 여객 실적 추이 48
〈그림 2-10〉 2019~2020년 지역별 여객 실적 추이 50
〈그림 2-11〉 2020년 1월, 4월, 8월, 12월 국제 운항 추이 51
〈그림 2-12〉 주요국 주별 실적 추이 51
〈그림 2-13〉 2020년 주요 공항 일별 국내/국제 여객과 코로나 확진자 추이 52
〈그림 2-14〉 국적 항공사 국내 여객 실적 추이 53
〈그림 2-15〉 국적 항공사 국제 여객 실적 추이 54
〈그림 2-16〉 2019년 우리나라 국내선 변화(1~12월) 64
〈그림 2-17〉 미국 항공사 인수 합병 과정 67
〈그림 3-1〉 항공사 네트워크 4개 유형의 개념적 구조 74
〈그림 3-2〉 4개 네트워크 유형별 3개 주요 항공사 네트워크 77
〈그림 3-3〉 아시아 항공사의 네트워크 유형 79
〈그림 3-4〉 2000년 유럽 및 아시아 공항 간 블록 연결 구조 83
〈그림 3-5〉 2000년 유럽 및 아시아 지역의 공항 블록 분석 84
〈그림 3-6〉 2000년 유럽지역(1블록, 2블록) 공항 분포 85
〈그림 3-7〉 2000년 아시아지역(5블록, 6블록) 공항 분포 85
〈그림 3-8〉 2010년 유럽 및 아시아 공항 간 블록 연결 구조 87
〈그림 3-9〉 2010년 유럽 및 아시아 지역의 공항 블록 분석 88
〈그림 3-10〉 2010년 유럽지역(5블록, 6블록) 공항 분포 89
〈그림 3-11〉 2010년 아시아지역(1블록, 2블록) 공항 분포 89
〈그림 3-12〉 2019년 유럽 및 아시아 공항 간 블록 연결 구조 91
〈그림 3-13〉 2019년 유럽 및 아시아 지역의 공항 블록 분석 92
〈그림 3-14〉 2019년 아시아(5블록, 6블록, 8블록) 공항 분포 93
〈그림 3-15〉 2020년(7~12월) 유럽 및 아시아 공항 간 블록 연결 구조 95
〈그림 3-16〉 2020년 유럽 및 아시아 지역의 공항 블록 분석 96
〈그림 3-17〉 2020년 아시아지역(7블록, 8블록) 공항 분포 97
〈그림 3-18〉 2000년, 2010년, 2019년 유럽 국가 8그룹 블록 분석 99
〈그림 3-19〉 2020년(코로나19상황) 유럽 국가 8그룹 블록 분석 100
〈그림 3-20〉 아시아 국가 8그룹 블록 분석 101
〈그림 3-21〉 2020년(코로나19 상황) 아시아국가 8그룹 블록 분석 103
〈그림 3-22〉 2000년, 2010년, 2019년 유럽, 아시아 국가 8그룹 블록 분석 104
〈그림 3-23〉 2040년 아시아 국가 블록 전망 106
〈그림 4-1〉 1992년 우리나라 항공 시장 113
〈그림 4-2〉 2000년 우리나라 항공 시장 113
〈그림 4-3〉 2010년 우리나라 항공 시장 114
〈그림 4-4〉 2019년 우리나라 항공 시장 114
〈그림 4-5〉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국제 노선 115
〈그림 4-6〉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취항 도시 116
〈그림 4-7〉 2019년 대한항공 국제선 네트워크 116
〈그림 4-8〉 2019년 아시아나항공 국제선 네트워크 117
〈그림 4-9〉 에어프랑스-KML 네트워크(파리, 암스테르담 기반) 119
〈그림 4-10〉 루프트한자 네트워크 120
〈그림 5-1〉 코로나19 후 패러다임 변화 125
〈그림 5-2〉 코로나19 후 패러다임 변화 대응 전략 126
〈그림 5-3〉 단일 네트워크형 항공사의 복수 허브 네트워크 구상 127
〈그림 5-4〉 한-아세안 항공 자유화 효과 128
〈그림 5-5〉 코로나19 후 대응 전략과 과제 131
부도목차
〈부도 1-1〉 프랑스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43
〈부도 1-2〉 독일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44
〈부도 1-3〉 이탈리아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45
〈부도 1-4〉 네덜란드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46
〈부도 1-5〉 스페인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47
〈부도 1-6〉 영국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48
〈부도 1-7〉 우리나라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49
〈부도 1-8〉 일본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50
〈부도 1-9〉 중국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51
〈부도 1-10〉 인도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52
〈부도 1-11〉 인도네시아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53
〈부도 1-12〉 말레이시아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54
〈부도 1-13〉 태국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55
〈부도 1-14〉 싱가포르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56
〈부도 1-15〉 필리핀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57
〈부도 1-16〉 베트남 국제선 항공시장 분석 158
〈부도 2-1〉 SNA 분석 방법 159
〈부도 2-2〉 구조적 등위성 설명용 네트워크 160
〈부도 2-3〉 3단계 네트워크 유형 분류 트리(tree) 162
〈부표 2-1〉 네트워크 분류 방법론 요약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