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한인문학연구 총서를 펴내며■책을 내면서Ⅰ. 재일한인문학의 사적 전개재일한인문학의 형성과 전개1. 서언: 개념과 범주2. 망향과 이념 갈등, 1세대 문학3. 차별과 ‘재일’의 고뇌, 2세대 문학4. 실존적 ‘재일’, 3세대 문학Ⅱ. 재일한인 시문학조국과 민족, 차별과 상흔의 서정- 재일한인 1세대 시문학의 주제의식1. 서 언2. 범주 및 개념, 시대 구분3. 일제강점기 재일한인 시문학4. 광복 이후 재일한인 1세대의 시문학5. 결 어재일한인 시문학의 변화 양상과 특성- 2,3세대 시인의 작품을 중심으로1. 서 언2. 정주기: ‘귀화’와 정체성, 민족의식 강화3. 공생기: 이념 탈피와 공존, 순수서정의 시대4. 결 어Ⅲ. ‘조국’ ‘민족’ ‘탈경계’, 재일한인의 정체성재일한인사회의 해방 인식- 김달수의 「태백산맥」을 중심으로-1. 서 언2. 미완의 해방 3. 폭력 모방으로서의 거짓 해방4. 자기회복으로서의 참 해방5. 결 어강요된 타자, 정체성 갈등과 승화 - 김학영과 이양지의 소설을 중심으로1. 서 언 2. 민족콤플렉스와 말더듬, 「얼어붙은 입」 3. 정체성 갈등과 승화, 「나비 타령」 4. 결 어제노사이드 기억, 재일한인의 정체성- 이양지 소설을 중심으로1. 서언: 제노사이드 기억2. 기억의 재현3. 기억의 글쓰기, 반복의 저항성4. 결어: 제노사이드, 재일한인의 기억하기소문적 정체성과 그 서사적 응전- 양석일과 현월의 소설을 중심으로1. 소문의 대상으로 살기2. ‘소문’적 존재 되기3. 소문 만들기-새로운 저항의 서사재일한인 여성의 존재 방식과 정체성- 이양지와 유미리를 중심으로1. 서 언2. 재일한인 여성작가의 ‘아쿠타가와상’ 수상과 의미3. 가부장제와 여성상 변화, 2,3세대 여성 정체성4. ‘모어’와 ‘모국어’, 내적 갈등과 무의식적 징후 5. 결 어탈경계, 재일한인 신세대 작가의 지향- 가네시로 가즈키(金城一紀)의 작품을 중심으로1. 서언: ‘재일(在日)’을 산다 2. ‘국적’에 대한 인식 변화와 타민족과의 연대3. ‘연애’로 표상되는 ‘탈민족’적 시각4. 결 어Ⅳ. 재일조선인문학민족과 개인, 갈등과 균열의 틈새- 재일조선인 소설의 특성을 중심으로1. 서언2. 빠찡코 가게- ‘주체사상’과 재일조선인의 삶의 괴리3. 세대 간의 갈등과 균열의 틈새4. ‘민족’과 ‘개인’의 균열5. 결 어‘문예동’ 희곡작가의 창작방법과 한계- 김지석, 서상각, 허남기의 작품을 중심으로1. 서 언2. 레제드라마, ‘주체사실주의’ 창작방법의 실체3. ‘성황당식 혁명연극’ 극작법4. 결 어‘조총련’ 비평의 실체와 민족문학적 의의- ‘문예동’ 「문학예술」을 중심으로1. 서 언2. 광복 후 재일조선인 문학의 전개 양상3. ‘조총련’ 문학비평의 원점, 김일성 주체사상4. 이중 언어의 질곡, 조선어에 대한 인식5. 결어: 민족문학적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