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10
1. 연구개요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1) 연구의 범위 12
2) 연구방법 12
Ⅱ. 선행 연구 및 정책자료 조사 13
1. 개념 정의 14
1) 사회적기업 14
2) 사회적기업의 역할과 가치 16
3) 사회적기업의 육성배경과 의의 20
2. 사회적기업의 유형 및 사업 범위 23
1) 사회적기업의 인증 요건 및 지원내용 23
2) 사회적기업의 유형 27
3) 예비사회적기업 30
3. 사회적기업 운영 현황 36
1) 일반 현황 36
2) 사회적기업 지원금 현황 37
3)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 38
4) 경기도 사회적기업에 대한 조례 및 지원센터 현황 42
4. 사회적기업 우수사례 및 선행연구 44
1) 사회적기업 성공사례 44
2) 사회적기업 관련 선행연구 46
5. 소결 및 시사점 48
1) 소결 48
2) 시사점 49
Ⅲ. 사회적기업 기업가 대상의 심층조사 50
1. 심층조사 개요 51
1) 개요 51
2) 응답자의 일반 사항 51
3) 심층조사의 응답 내용 53
2. 종합분석 69
1) 사회적기업에 대한 문제점 인식 69
2) 사회적기업 문제의 개선 의견 71
Ⅳ. 경기도 사회적기업의 성과분석 74
1. 기본현황 75
2. 경기도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성과분석 78
1) 경기도 사회적기업의 근로자 수 78
2) 경기도 사회적기업의 임금과 근로시간 79
3) 경기도 사회적기업의 사회서비스 제공 82
3. 경기도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분석 84
1) 경기도 사회적기업의 재정성과 84
2) 경기도 사회적기업의 노동생산성 85
3) 경기도 사회적기업의 경영성과 분석 86
4. 경기북부지역 사회적기업 수요 및 필요인력 94
1) 경기도 인구 전망(사회복지수요) 94
2) 경기도 인구 대비 사회적기업 97
3) 사회적기업 수 및 필요인력 추정 98
5. 소결 및 시사점 104
Ⅴ.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 경영 활성화 방안 106
1. 사회적기업의 환경분석 107
1) 사회적기업의 SWOT분석 107
2) 사회적기업의 환경 변화 112
2. 사회적기업의 자립기반 조성방안 116
1) 사회적기업의 경영 전략화 방안 116
2) 사회적기업의 세분시장 119
3) 사회적기업의 수익창출 전략 121
4) 사회적기업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강화 125
5) 소결 127
Ⅵ. 결론 129
1. 종합 검토 130
2. 정책 제언 133
〈표 1〉 기업 간의 특성비교 17
〈표 2〉 사회적기업의 인증 요건 24
〈표 3〉 사회적기업육성법상 지원내용 26
〈표 4〉 사회적 목적 실현 판단 기준 28
〈표 5〉 인증사회적기업과 예비사회적기업의 구분 31
〈표 6〉 부처별 지정 가능한 사업 내역 32
〈표 7〉 부처별 추진 정책 32
〈표 8〉 예비사회적기업의 지원제도 34
〈표 9〉 경기도 사회적경제 육성 지원에 관한 조례에 의한 지원내역 35
〈표 10〉 지역별 사회적기업의 수 36
〈표 11〉 인증유형, 조직형태별 사회적기업의 수 37
〈표 12〉 지역별 지원금 38
〈표 13〉 사회적경제기업의 우선해결 지역문제 39
〈표 14〉 필요정책 수요: 사회적경제 기업 대상 40
〈표 15〉 경기도민의 사회적경제 인지도 40
〈표 16〉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및 서비스 이용 여부 41
〈표 17〉 사회적경제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지역 문제 41
〈표 18〉 필요정책 수요에 대한 공무원 인식 42
〈표 19〉 경기도 사회적경제 관련 조례 현황 43
〈표 20〉 심층조사 응답자의 연령 51
〈표 21〉 심층조사 응답자의 종사 경력 52
〈표 22〉 심층조사 응답자의 직책 52
〈표 23〉 응답자 사회적기업의 소재지 52
〈표 24〉 경기도 인증(예비) 사회적기업의 근로자 수 78
〈표 25〉 경기도 인증(예비) 사회적기업의 임금 80
〈표 26〉 경기도 인증(예비) 사회적기업의 근로시간 81
〈표 27〉 경기도 인증(예비) 사회적기업의 1시간당 임금 82
〈표 28〉 경기도 인증(예비) 사회적기업의 사회서비스 제공 83
〈표 29〉 경기도 인증(예비) 사회적기업의 재정성과(평균값) 85
〈표 30〉 경기도 인증(예비) 사회적기업의 노동생산성 86
〈표 31〉 경기도 인증사회적기업의 경영성과 87
〈표 32〉 경기도 예비사회적기업(사회서비스제공형ㆍ혼합형)의 경영성과 88
〈표 33〉 경기도 예비사회적기업의 경영성과 88
〈표 34〉 경기도 인증(예비) 사회적기업의 매출 분석 89
〈표 35〉 경기도 인증(예비) 사회적기업의 비용 분석 91
〈표 36〉 경기북부 인증(예비) 사회적기업(사회서비스제공형ㆍ혼합형)의 비용 분석 92
〈표 37〉 경기도 인구대비 사회적기업 수와 수혜인원 97
〈표 38〉 경기도 고령인구 대비 사회적기업 수와 수혜인원 98
〈표 39〉 사회적기업 수 및 고령ㆍ유소년인구 효과 99
〈표 40〉 필요한 사회적기업 수(고령인구 효과만 반영) 100
〈표 41〉 필요한 사회적기업 수(고령인구와 유소년인구 효과 반영) 101
〈표 42〉 필요한 근로자 수(고령인구와 유소년인구 효과 반영) 102
〈표 43〉 필요한 근로자 수(고령인구 효과만 반영) 103
〈표 44〉 경기도의 돌봄서비스 시장 규모 117
〈표 45〉 인구 구조 분석 120
〈표 46〉 노인 1인 세대 비중 121
[그림 1] 사회적기업의 역할 17
[그림 2] 사회적기업의 특성 18
[그림 3] 응답자의 문제점 인식 71
[그림 4] 응답자의 개선 희망 의견 73
[그림 5] 지역별 인증사회적기업 수 76
[그림 6] 지역별 인증사회적기업 수(사회서비스제공형 및 혼합형) 76
[그림 7] 지역별 예비사회적기업 수 77
[그림 8] 지역별 예비사회적기업 수(사회서비스제공형 및 혼합형) 77
[그림 9] 경기도 아동복지시설별 유소년인구 94
[그림 10] 경기도 고령인구(65세 이상) 인구 전망 95
[그림 11] 경기도 유소년(0~14세) 인구 전망 95
[그림 12] 경기도 노인복지시설별 고령인구 96
[그림 13] 사회적기업의 SWOT 107
[그림 14] ESG 경영의 핵심철학 114
[그림 15] 통합판정체계도 115
[그림 16] 혼자 사는 고령자 현황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