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9
SUMMARY 11
Contents 14
제1장 서론 15
1. 연구 배경 15
2. 연구 목적 18
3.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19
4. 연구 방법 및 보고서 구성 21
제2장 유료방송 융·결합상품 경쟁 현황 22
제1절 유료방송사간 경쟁현황 22
제2절 유료방송사 방송통신 융·결합상품 제공 현황 38
1. 방송통신 결합상품 가입자 현황 38
2. 유료방송사 제공 OTT 서비스 현황 42
제3절 유료방송서비스-인터넷동영상서비스 간의 관계 45
제3장 해외 미디어 인수·합병 동향 및 제도 48
제1절 주요국 인수·합병 동향 48
1. 주요국 유료방송 시장 규모 및 규제체계 48
2. 주요국 인수합병 동향 50
제2절 주요국의 규제기관간 역할 분담 현황 55
1. 미국 55
2. 영국 58
3. 일본 60
4. 캐나다 61
5. 호주 63
제4장 국내 인수·합병 동향 및 제도 개선 방안 66
제1절 국내 유료방송 인수·합병 동향 66
1. MSO 형성 과정과 KT의 위성방송 인수 66
2. IPTV사업자의 케이블TV SO 인수·합병 69
제2절 국내 방송 분야 인수·합병 제도 현황 검토 75
1. 방송 분야 인수·합병 제도 현황 75
2. 방송 분야 인수·합병 제도의 보완 필요성 79
제3절 방송 분야 인수·합병 제도 개선 방안 82
1. 방송법 인수·합병 제도 개선 82
2. 규제기관 간 역할 분담 및 공조 82
제5장 결론 84
참고문헌 85
판권기 90
〈표 2-1〉 유료방송사 현황 22
〈표 2-2〉 유료방송 가입자 수 추이 23
〈표 2-3〉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수 추이 24
〈표 2-4〉 주요 유료방송사별 디지털 상품 가입자 수 추이 25
〈표 2-5〉 주요 유료방송사별 아날로그 상품 가입자 수 추이 26
〈표 2-6〉 주요 유료방송사별 8VSB 상품 가입자 수 추이 26
〈표 2-7〉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사업매출 현황(2017년) 27
〈표 2-8〉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매출 현황(2017년) 28
〈표 2-9〉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수신료매출 현황(2017년) 29
〈표 2-10〉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수신료매출 현황(2017년) 30
〈표 2-11〉 주요 유료방송사별 월간 ARPU 현황 31
〈표 2-12〉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32
〈표 2-13〉 유료방송사별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추이 33
〈표 2-14〉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주요 사업자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2017년) 34
〈표 2-15〉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구역별 1~2위 사업자간 점유율의 차이(2017년) 35
〈표 2-16〉 전체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 및 점유율(계약건수 기준) 38
〈표 2-17〉 방송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 및 점유율(계약건수 기준) 39
〈표 2-18〉 방송+인터넷 포함(이동통신 제외)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 및 점유율(계약건수 기준) 40
〈표 2-19〉 방송+인터넷+이동통신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 및 점유율(계약건수 기준) 41
〈표 2-20〉 유료방송사 제공 OTT 서비스 현황 44
〈표 3-1〉 전 세계 유료방송 시장규모(2014~2017) 48
〈표 3-2〉 주요 국가별 유료방송 시장규모(2017년) 48
[그림 2-1] 전국시장 기준 전체/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HHI 추이(가입자 기준) 35
[그림 2-2] 구역별 HHI 분포의 평균 추이(2007~2017년) 36
[그림 2-3] 구역별 HHI 분포(전체 유료방송서비스) 37
[그림 2-4] 구역별 HHI 분포(디지털 유료방송시장) 37
[그림 2-5] 방송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 40
[그림 2-6] 유료방송서비스를 대체할 OTT 서비스 존재 여부 45
[그림 2-7] 유료방송서비스를 대체할 OTT 서비스가 없다고 응답한 이유 46
[그림 2-8] OTT 서비스 사용 후 방송서비스 지출금액 변화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