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PART 1. 들어가며 4
가. 교육 분야 주요 의제 개요 4
나. 본 의제의 논의 배경 및 필요성 5
PART 2. 논의 경과 15
가. 논의 전개의 특징 15
나. 주요하게 사회적으로 논의되어 온 주제 17
PART 3. 현재의 논의 관계자 지형 26
가. 주체로서의 국민: 국민들의 눈높이와 요구 수준 상승 26
나. 중앙 수준 주체 28
다. 수직적 전달체제 안에서의 주체 28
라. 국민의 일상생활과 실질적으로 연계된 평생학습 주체 30
PART 4. 논의 전망 및 사회적 협의과정에서의 고려 31
가. 향후 주요 논의 주제 31
나. 접근 방식 47
다. 사회적 협의 추진 과정에서의 고려 53
PART 5. 나오며 55
참고문헌 57
판권기 62
〈표 1〉 교육 분야 유형별 주요 의제 5
〈표 2〉 국가 인적자원 양성 정책의 추진 경과 8
〈표 3〉 우리나라 인구구조의 변화 12
〈표 4〉/〈표 6〉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개념 13
〈표 5〉 만 25~64세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 24
〈표 6〉 서울시 시민복지기준: 전략목표 5.1 평생에 걸쳐 학습기회로부터 차별받지 않도록 한다 27
〈표 7〉 향후 주요하게 논의될 주제 영역별 소의제 32
〈표 8〉 12개의 중앙부처와 연계되는 평생교육 법령 현황(이희수 외, 2017: 97-103의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여 일부 추가 및 재구성) 39
〈표 9〉 시민대학(개방적이고 유연한 한국형 국공립 전문대학) 프로그램을 위한 구체적 정책목표(장수명ㆍ남기곤, 2019: 318) 47
〈표 10〉 평생교육정책 참조 모형(권양이, 2018: 8) 51
〈표 11〉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법률 제18298호, 2021. 7. 20., 제정] 일부 53
[그림 1] 자동화 고위험직 근로자 비율(자동화 저위험직 혹은 중위험직으로의 직업이동을 위한 훈련 노력 필요한 직군 비율) 11
[그림 2] 모든 시민을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학습 지원(예시) 27
[그림 3] 중앙 부처별 평생교육 기능(이희수 외, 2017: 45) 28
[그림 4] 평생학습 거버넌스 체계(이희수 외, 2017: 26) 29
[그림 5] 디지털정보 격차 현황 34
[그림 6] 문해교육 추진을 위한 그물망 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