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독자들에게05머리말08제1장일본과 한국의 근대 음악 수용과 전개231. 근대 음악 수용의 역사252. 근대 음악과 가창323. 대중음악의 탄생42제2장1920-1930년대도쿄·서울(경성)의 사회와 문화611. 1920·1930년대의 일본과 한국632. 도쿄의 1920·1930년대653. 서울의 1920·1930년대77제3장대중음악으로서의 일본 ‘엔카’-역사와 다양성971. ‘엔카’란 무엇인가?992. ‘엔카’에 관한 담론1023. 히라오카 마사아키 등의 ‘엔카’론1114. ‘엔카’의 음악적 특징1155. ‘엔카’의 역사적 전개1226. ‘프리 엔카’와 그 시대1237. ‘올드 엔카’(얼리 엔카)와 그 시대1268. ‘미들 엔카’(스탠다드 엔카)와 그 시대1479. ‘엔카’의 타이폴로지(typology) 157제4장대중음악으로서의 한국 ‘트로트’ -역사와 다양성1611. ‘트로트’란1632. 한국 대중음악의 성립과 전개1743. ‘트로트’의 역사1824. ‘트로트’의 특징199제5장일본에서의 한국 ‘트로트’2071. 한국 대중음악의 일본으로의 유입2092. 〈고요한 장안〉과 〈원망스러운 정〉2283. 목포의 눈물2314. 〈바람에 부치는 편지〉와 〈노삿푸곶(納沙布岬)〉 2325. 〈돌아와요 부산항에〉237?칼럼 1: 〈돌아와요 부산항에〉의 원곡 241제6장 한국에서의 일본 ‘엔카’2431. 한국에서의 일본 ‘엔카’ 상황2452. 1980년대의 ‘뽕짝 논쟁’2563.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의 상황261제7장 현대의 ‘엔카’와 ‘트로트’2671. 일본 ‘뉴 엔카’와 한국 ‘뉴 트로트’의 출현2692. 정형화된 양식에서 벗어난 ‘뉴 엔카’ ‘뉴 트로트’2823. 흘러간 노래로서의 ‘엔카’와 ‘트로트’284제8장‘엔카’와 ‘트로트’의 비교검토3031. ‘엔카’와 ‘트로트’의 유사성3052. 세 영역의 분석308?칼럼 2: 지명이 들어간 노래 제목(곡명)3243. ‘엔카’와 ‘트로트’의 토착성과 월경성3324. 요약344?칼럼 3: ‘엔카’의 아버지 고가 마사오349한국어판 후기356옮긴이의 말360참고문헌364일본과 한국의 음악 관련 연표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