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5
이용자를 위하여 6
목차 8
요약 19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9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0
1. 연구내용 30
2. 연구방법 31
제2장 나눔통계 작성 현황 35
제1절 기부 통계 35
1. 국세통계연보 35
2. 사회조사 37
3. 가계동향조사 39
4. 사회공헌백서 43
5. 한국복지패널조사 46
6. 한국인의 기부문화실태에 관한 양적조사(기빙코리아) 48
7. 식품·생활용품 기부 49
제2절 자원봉사 통계 52
1. 사회조사 52
2. 청소년 백서 53
3. 생활시간조사 53
4. 기업 사회공헌백서 57
5. 사회복지자원봉사 통계연보 57
6. 1365 자원봉사 통계 58
7. 자원봉사활동 실태조사 59
8. 기타 자원봉사 통계 60
제3절 생명나눔 통계 61
1. 혈액사업통계연보 61
2. 장기등 이식 및 인체조직 기증 통계 62
제4절 소결 64
제3장 국내 나눔실태와 나눔단체 77
제1절 기부 77
1. 개인 77
2. 기업 117
제2절 자원봉사 활동 128
1. 자원봉사활동 동향 128
2. 자원봉사활동 규모 137
3. 자원봉사활동 참여자 특성 145
4. 자원봉사활동 여부별 특성 146
제3절 생명나눔 149
1. 헌혈 149
2. 장기기증 153
제4절 나눔단체 159
1. 공익법인 159
2. 비영리민간단체 161
제5절 소결 162
제4장 나눔실태 및 인식 현황 조사 결과 171
제1절 조사개요 171
1. 조사 목적 및 내용 171
2. 조사 설계 및 응답자 특성 172
제2절 기본분석 177
1. 나눔 참여에 대한 기본 인식 177
2. 기부 단체/기관의 정보 공개에 대한 의견 277
제3절 조사결과 요약 298
1. 기부 참여 경험 및 방법 298
2. 기부를 하게 된 가장 큰 이유 299
3. 기부를 하지 않은 이유 299
4. 스마트기기 활용 기부 가능 인지 여부 및 스마트기기 활용 기부 방법 300
5. 기부 시 특정 대상이나 사용처 지정 여부 및 지정 항목 301
6. 기부한 금액의 사용처 인지 여부 및 인지 경로 302
7. 향후 1년 이내 기부 의향 303
8. 향후 희망하는 기부방법 303
9. 처음 나눔 참여 시 우선 경험 활동 304
10. 자원봉사/비대면 자원봉사/헌혈 경험 및 향후 참여 의향 304
11. 자원봉사 참여 및 미참여 이유 305
12. 헌혈 참여 및 미참여 이유 306
13. 나눔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점 307
14. 기부단체 선택 시 주요 고려 사항 307
15. 기부 관련 단체/기관의 정보 공개에 대한 중요도 및 정보공개 의무 수행 정도 308
16. 생애 기부 경험 유무 및 기부 관련 이해관계자 여부 308
17.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309
18.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을 위한 정보 공개 범위 309
제5장 정책 제언 313
1. 나눔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313
가. 기부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313
나.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319
다. 생명나눔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323
2. 나눔통계 생산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326
참고문헌 329
부록 331
뒷표지 342
〈표 1〉 기부 참여율, 자원봉사 참여율, 헌혈률 21
〈표 2〉 나눔실태 및 인식 현황 조사 결과 요약 22
〈표 3〉 사회조사와 나눔실태 및 인식 현황 조사 차이 요약 22
〈표 2-1〉 2020년 국세통계연보 공개 통계 항목 현황 35
〈표 2-2〉 2020년 사회조사 가구조사 현황 38
〈표 2-3〉 2020년 사회조사 공표통계 현황 39
〈표 2-4〉 가계동향조사 주요 변경 내용 40
〈표 2-5〉 가계동향조사 연도별 조사항목 42
〈표 2-6〉 가계동향조사 비소비지출항목(2017~) 43
〈표 2-7〉 사회공헌백서 조사내용: 2018, 2019, 2020 44
〈표 2-8〉 한국복지패널조사의 조사 영역 47
〈표 2-9〉 기빙코리아 조사내용: 2020 49
〈표 2-10〉 기빙코리아 조사방식 비교: 2014-2020 49
〈표 2-11〉 2019년 대비 2014년 자원봉사활동 관련 행동분류 연계 55
〈표 2-12〉 생활시간조사 조사항목: 2019 55
〈표 2-13〉 생활시간조사의 자원봉사 관련 통계표 현황: 2019 56
〈표 2-14〉 2017년, 2020년 자원봉사활동 실태조사 조사설계 비교 59
〈표 2-15〉 자원봉사활동 실태조사 조사항목: 2020 60
〈표 2-16〉 장기등 이식 및 인체조직 기증 통계 63
〈표 2-17〉 장기 등 이식 통계 연보 통계작성 체계 64
〈표 2-18〉 기부 관련 보고통계 및 조사통계에 대한 메타정보 66
〈표 2-19〉 자원봉사 관련 보고통계 및 조사통계에 대한 메타정보 70
〈표 2-20〉 생명나눔 통계에 대한 메타정보 74
〈표 3-1〉 만19세 이상(가구주)의 주관적 소득수준별 분포: 2011-2019 79
〈표 3-2〉 지역별 기부 참여율(만13세 이상): 2015-2019 83
〈표 3-3〉 개인과 법인의 기부금 신고 현황: 2009-2019 88
〈표 3-4〉 근로소득자의 기부금 신고 현황: 2009-2019 89
〈표 3-5〉 종합소득자의 기부금 신고 현황: 2009-2019 91
〈표 3-6〉 가구의 월평균 기부금 지출액(전국 2인 이상 가구 기준): 2011-2020 101
〈표 3-7〉 법인의 기부금 신고 현황: 2009-2019 118
〈표 3-8〉 규모별 법인의 신고 기부액 현황: 2015-2019 119
〈표 3-9〉 상장·비상장별 법인의 신고 기부액 현황: 2016-2019 120
〈표 3-10〉 수입금액 규모별 법인의 신고 기부액 현황: 2015-2019 121
〈표 3-11〉 자산 규모별 법인의 신고 기부액 현황: 2015-2019 121
〈표 3-12〉 소득금액 규모별 법인의 신고 기부액 현황: 2015-2019 122
〈표 3-13〉 과세표준 규모별 법인의 신고 기부액 현황: 2015-2019 123
〈표 3-14〉 흑자법인 10분위별 법인의 신고 기부액 현황: 2015-2019 123
〈표 3-15〉 업태별 기부금 신고현황: 2018-2019 124
〈표 3-16〉 보건업 법인 기부금 신고현황: 2007-2019 125
〈표 3-17〉 기업 분야별 사회공헌 지출 비율 추이: 2009-2019 127
〈표 3-18〉 연령대별 자원봉사활동 참여율(만15세 이상): 2009-2019 130
〈표 3-19〉 지역별 자원봉사활동 참여율(13세 이상): 2015-2019 135
〈표 3-20〉 분야별 자원봉사활동현황: 2018-2020 140
〈표 3-21〉 2020년 행정안전부 등록자원봉사자와 복지부 사회복지 자원봉사자 비교 143
〈표 3-22〉 관리센터 종류별 사회복지 자원봉사자 현황: 2019-2020 143
〈표 3-23〉 장기 등 이식 현황: 2013-2020 154
〈표 3-24〉 이식자의 평균 대기시간: 2016-2020 157
〈표 3-25〉 장기이식대기자의 평균 대기시간: 2016-2019 158
〈표 3-26〉 생존시 기증자(신장, 간장)-관계별; 2018-2019 158
〈표 3-27〉 사업목적별 공익법인 가동 법인 수: 2010-2019 159
〈표 3-28〉 사업목적별 지역별 공익법인 가동 법인 수: 2019 160
〈표 4-1〉 조사 항목 171
〈표 4-2〉 표본설계 172
〈표 4-3〉 층별 응답자 수 174
〈표 4-4〉 응답자 특성 요약 175
〈표 4-5〉 최근 1년간 기부 경험 유무 178
〈표 4-6〉 최근 1년간 현금기부액 181
〈표 4-7〉 최근 1년간 기부 방법 184
〈표 4-8〉 기부를 하게 된 이유 187
〈표 4-9〉 기부를 하지 않은 이유 190
〈표 4-10〉 인터넷/핸드폰/스마트기기 활용 기부 인지 여부 193
〈표 4-11〉 인터넷/핸드폰/스마트기기 활용 기부 방법 196
〈표 4-12〉 기부 시 특정 대상이나 사용처 지정 여부 199
〈표 4-13〉 기부 시 지정 항목 202
〈표 4-14〉 기부한 금액의 사용처 인지 여부 205
〈표 4-15〉 기부한 금액의 사용처 인지 경로 208
〈표 4-16〉 향후 1년 이내 기부 의향 211
〈표 4-17〉 향후 희망하는 기부방법 214
〈표 4-18〉 처음 나눔 참여 시 우선 경험 활동 217
〈표 4-19〉 최근 1년간 자원봉사 경험 여부 220
〈표 4-20〉 최근 1년간 비대면 자원봉사 경험 여부 223
〈표 4-21〉 참여했던 비대면 자원봉사 프로그램 225
〈표 4-22〉 최근 1년간 헌혈 경험 여부 227
〈표 4-23〉 최근 1년간 자원봉사/헌혈 경험 여부 230
〈표 4-24〉 최근 1년간 자원봉사/비대면 자원봉사 경험 여부 233
〈표 4-25〉 최근 1년간 비대면 자원봉사/헌혈 경험 여부 236
〈표 4-26〉 최근 1년간 자원봉사/비대면 자원봉사/헌혈 경험 여부 239
〈표 4-27〉 자원봉사를 하게 된 이유 242
〈표 4-28〉 자원봉사를 하지 않은 이유 245
〈표 4-29〉 헌혈을 하게 된 이유 248
〈표 4-30〉 헌혈을 하지 않은 이유 251
〈표 4-31〉 향후 1년 이내 자원봉사 의향 254
〈표 4-32〉 향후 비대면 자원봉사 의향 257
〈표 4-33〉 향후 1년 이내 헌혈 의향 260
〈표 4-34〉 향후 1년 이내 자원봉사/헌혈 의향 263
〈표 4-35〉 향후 자원봉사/비대면 자원봉사 의향 266
〈표 4-36〉 향후 비대면 자원봉사/헌혈 의향 269
〈표 4-37〉 향후 자원봉사/비대면 자원봉사/헌혈 의향 272
〈표 4-38〉 나눔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점 275
〈표 4-39〉 기부단체 선택 시 주요 고려 사항 278
〈표 4-40〉 기부 관련 단체/기관의 정보 공개에 대한 중요 정도 281
〈표 4-41〉 우리나라 기부 관련 단체/기관의 정보 공개 수행 정도 284
〈표 4-42〉 생애 기부 경험 유무 287
〈표 4-43〉 기부 관련 이해관계자 여부 290
〈표 4-44〉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293
〈표 4-45〉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을 위한 정보 공개 범위 296
〈표 5-1〉 최근 5개년 나눔실태 연구의 기부 관련 정책 제언 314
〈표 5-2〉 비대면 시대 기부 프로그램 사례 317
〈표 5-3〉 최근 5개년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320
〈표 5-4〉 비대면 자원봉사: 키트 유형 322
〈표 5-5〉 비대면 자원봉사: 온라인 유형 322
〈표 5-6〉 비대면 자원봉사: 빅데이터 유형 323
〈표 5-7〉 비대면 자원봉사: 플로깅 유형 323
〈표 5-8〉 최근 5개년 생명나눔 관련 정책 제언 324
〈표 5-9〉 최근 5개년 나눔통계 활성화 관련 정책 제언 326
[그림 2-26] 기부물품 전달체계도 51
[그림 3-1] 기부 참여율 추이(만15세 이상): 2006-2019 78
[그림 3-2] 현금 및 물품기부 참여율(만15세 이상): 2013-2019 79
[그림 3-3] 성별 기부 참여율(만15세 이상): 2013-2019 80
[그림 3-4] 연령대별 기부 참여율: 2013-2019 81
[그림 3-5] 교육정도별 기부 참여율(만30세 이상): 2013-2019 81
[그림 3-6] 직업별 기부 참여율(만15세 이상): 2013-2019 82
[그림 3-7] 가구소득별 기부 참여율(만15세 이상): 2013-2019 83
[그림 3-8] 기부경로별 현금기부 참여율(만15세 이상): 2013-2019 84
[그림 3-9] 정기적 현금기부 참여현황(만15세 이상): 2013-2019 85
[그림 3-10] 정기적 물품기부 참여현황(만15세 이상): 2013-2019 86
[그림 3-11] 생애 처음 나눔 참여 시 자원봉사와 현금기부 중 먼저 경험한 것: 2019-2021 86
[그림 3-12] 현금기부 경험자의 현금기부액 분포(만19세 이상): 2018-2021 87
[그림 3-13] 기부금 규모의 변화추이: 2009-2019 89
[그림 3-14]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직종별 아너 소사이어티 현황 90
[그림 3-15] 성별 종합소득자 1인당 신고 기부액: 2012-2019 92
[그림 3-16] 연령대별 종합소득자 1인당 신고 기부액: 2013-2019 92
[그림 3-17] 소득규모별 종합소득자 1인당 신고 기부액: 2013-2019 93
[그림 3-18] 10분위 분포별 종합소득자 1인당 신고 기부액: 2013-2019 94
[그림 3-19] 성별 결정세액이 있는 근로소득자 1인당 신고 기부액: 2012-2019 95
[그림 3-20] 연령대별 결정세액이 있는 근로소득자 1인당 신고 기부액: 2012-2019 95
[그림 3-21] 소득규모별 결정세액이 있는 근로소득자의 1인당 신고 기부액: 2013-2019 96
[그림 3-22] 기부유형별 근로소득자의 기부금 신고 분포: 2019 97
[그림 3-23] 기부유형별 근로소득자의 기부 참여율 및 1인당 기부액: 2019 98
[그림 3-24] 현금기부자의 평균 현금기부 참여횟수(만15세 이상): 2013-2019 99
[그림 3-25] 평균 현금기부액(만15세 이상): 2013-2019 100
[그림 3-26] 기부하지 않은 이유(만15세 이상): 2013~2019 102
[그림 3-27] 기부 대상 인지경로(만15세 이상): 2011-2015 102
[그림 3-28] 기부경험자의 기부방법(중복응답, 만19세 이상): 2019-2021 103
[그림 3-29] 인터넷, 핸드폰 또는 스마트기기 등을 사용하여 기부할 수 있는 사실에 대한 인지여부(만... 104
[그림 3-30] 기부 시 사용한 방법(인터넷, 핸드폰 또는 스마트기기 등)(만19세 이상): 2018-2021 104
[그림 3-31] 기부 희망 분야(복수응답, 만15세 이상): 2013-2019 105
[그림 3-32] 기부할 때 특정한 대상이나 사용처 등을 지정하는지 여부(만19세 이상): 2019-2021 106
[그림 3-33] 기부할 때 대상이나 사용처 등을 지정한다면 무엇을 지정하는지(만19세 이상): 2019-2021 106
[그림 3-34] 기부한 금액에 대한 사용처를 알고 있는지 여부: 2019-2021 107
[그림 3-35] 기부 사용처를 알고 있는 경우 인지 경로: 2018-2021 107
[그림 3-36] 향후 기부 의향(만15세 이상): 2013-2019 108
[그림 3-37] 기부문화 확산 필요사항(주된 응답, 만15세 이상): 2013-2019 109
[그림 3-38] 기부금의 일부를 연금방식으로 되돌려 받는 기부연금제도가 있다면 가입의사 여부:... 109
[그림 3-39] 정부의 나눔정책에 대해 알고 있는지 여부: 2016 110
[그림 3-40] 나눔문화 확산과 발전을 위해 정부가 해야 할 일(1순위): 2016 111
[그림 3-41] 기부 여부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참여율(만15세 이상): 2013-2019 112
[그림 3-42] 기부 여부에 따른 주관적 만족감(만15세 이상): 2013-2019 113
[그림 3-43] 기부 여부에 따른 사회적 관계망(만15세 이상): 2013-2019 114
[그림 3-44] 기부 단체/기관 선정 시 고려사항: 2019-2021 115
[그림 3-45] 기부 단체/기관의 정보 공개의 중요성 인식도 정도: 2019-2021 116
[그림 3-46] 기부 단체/기관의 정보 공개 의무 수행 정도에 대한 인식: 2019-2021 117
[그림 3-47] 규모별 법인당 신고 기부액: 2014-2019 119
[그림 3-48] 상장·비상장별 법인당 신고 기부액: 2014-2019 120
[그림 3-49] 기업의 사회공헌 지출현황: 2010-2019 126
[그림 3-50] 개인의 자원봉사활동 실태 파악 128
[그림 3-51] 자원봉사활동 참여율(만15세 이상): 1999-2019 129
[그림 3-52] 성별 자원봉사활동 참여율(만15세 이상): 2009-2019 130
[그림 3-53] 교육정도별 자원봉사활동 참여율(만30세 이상): 2013-2019 132
[그림 3-54] 직업별 자원봉사활동 참여율(만15세 이상): 2013-2019 133
[그림 3-55] 가구소득별 자원봉사활동 참여율(만15세 이상): 2013-2019 134
[그림 3-56] 활동분야별 자원봉사활동 참여율(복수응답, 만15세 이상): 2013-2019 135
[그림 3-57] 전문성을 활용한 자원봉사활동 참여율(만15세 이상): 2013-2019 136
[그림 3-58] 주기적 자원봉사활동 참여율(만15세 이상): 2013-2019 137
[그림 3-59] 활동분야별 자원봉사활동 평균 참여횟수(만15세 이상): 2013-2019 138
[그림 3-60] 활동분야별 자원봉사활동 평균 참여시간(만15세 이상): 2013-2019 139
[그림 3-61] 자원봉사자 등록 및 활동 현황: 2011-2020 140
[그림 3-62] 분야별 자원봉사 활동 현황: 2020 141
[그림 3-63] 사회복지 자원봉사자 등록 및 활동 현황: 2011-2020 142
[그림 3-64] 관리센터 종류별 사회복지 자원봉사자 현황: 2018-2020 143
[그림 3-65] 사회복지 자원봉사자 총 봉사횟수 및 평균 봉사횟수: 2012-2020 144
[그림 3-66] 사회복지 자원봉사자 총 봉사시간 및 평균 봉사시간: 2012-2020 144
[그림 3-67] 자원봉사활동 인지경로(만15세 이상): 2015 145
[그림 3-68] 향후 자원봉사활동 의향(만15세 이상): 2013-2019 146
[그림 3-69] 자원봉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기부참여율 비교(만15세 이상): 2013-2019 147
[그림 3-70] 자원봉사활동 여부에 따른 주관적 만족감 비교(만15세 이상): 2013-2019 148
[그림 3-71] 자원봉사활동 여부에 따른 사회적 관계망 비교(만15세 이상): 2013-2019 149
[그림 3-72] 총 헌혈실적 및 헌혈률: 2012-2020 150
[그림 3-73] 성별 헌혈실적: 2011-2020 150
[그림 3-74] 총 헌혈실적 및 평균 헌혈실적: 2012-2020 151
[그림 3-75] 개인과 단체의 헌혈실적 비율: 2005-2020 152
[그림 3-76] 연령별 헌혈실적 비율: 2012-2020 152
[그림 3-77] 기증형태별 장기 등 기증자 추이: 2011-2020 153
[그림 3-78] 기증형태별 장기 등 이식 추이: 2011-2020 154
[그림 3-79] 장기등 이식 현황: 2020 155
[그림 3-80] 이식대기자 추이: 2011-2020 156
[그림 3-81] 장기 등 기증 의사를 가진 자의 추이(누계): 2011-2020 156
[그림 3-82]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비영리민간단체 등록 수: 2013-2020 161
[그림 4-1] 실사설계 172
[그림 4-2] 자료처리 절차 173
[그림 4-3] 최근 1년간 기부 경험 유무 177
[그림 4-4] 최근 1년간 현금기부액 180
[그림 4-5] 최근 1년간 기부 방법 183
[그림 4-6] 기부를 하게 된 이유 186
[그림 4-7] 기부를 하지 않은 이유 189
[그림 4-8] 인터넷/핸드폰/스마트기기 활용 기부 인지 여부 192
[그림 4-9] 인터넷/핸드폰/스마트기기 활용 기부 방법 195
[그림 4-10] 기부 시 특정 대상이나 사용처 지정 여부 198
[그림 4-11] 기부 시 지정 항목 201
[그림 4-12] 기부한 금액의 사용처 인지 여부 204
[그림 4-13] 기부한 금액의 사용처 인지 경로 207
[그림 4-14] 향후 1년 이내 기부 의향 210
[그림 4-15] 향후 희망하는 기부방법 213
[그림 4-16] 처음 나눔 참여 시 우선 경험 활동 216
[그림 4-17] 최근 1년간 자원봉사 경험 여부 219
[그림 4-18] 최근 1년간 비대면 자원봉사 경험 여부 222
[그림 4-19] 최근 1년간 헌혈 경험 여부 226
[그림 4-20] 최근 1년간 자원봉사/헌혈 경험 여부 229
[그림 4-21] 최근 1년간 자원봉사/비대면 자원봉사 경험 여부 232
[그림 4-22] 최근 1년간 비대면 자원봉사/헌혈 경험 여부 235
[그림 4-23] 최근 1년간 자원봉사/비대면 자원봉사/헌혈 경험 여부 238
[그림 4-24] 자원봉사를 하게 된 이유 241
[그림 4-25] 자원봉사를 하지 않은 이유 244
[그림 4-26] 헌혈을 하게 된 이유 247
[그림 4-27] 헌혈을 하지 않은 이유 250
[그림 4-28] 향후 1년 이내 자원봉사 의향 253
[그림 4-29] 향후 비대면 자원봉사 의향 256
[그림 4-30] 향후 1년 이내 헌혈 의향 259
[그림 4-31] 향후 1년 이내 자원봉사/헌혈 의향 262
[그림 4-32] 향후 자원봉사/비대면 자원봉사 의향 265
[그림 4-33] 향후 비대면 자원봉사/헌혈 의향 268
[그림 4-34] 향후 자원봉사/비대면 자원봉사/헌혈 의향 271
[그림 4-35] 나눔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점 274
[그림 4-36] 기부단체 선택 시 주요 고려 사항 277
[그림 4-37] 기부 관련 단체/기관의 정보 공개에 대한 중요 정도 280
[그림 4-38] 우리나라 기부 관련 단체/기관의 정보 공개 수행 정도 283
[그림 4-39] 생애 기부 경험 유무 286
[그림 4-40] 기부 관련 이해관계자 여부 289
[그림 4-41]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292
[그림 4-42]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을 위한 정보 공개 범위 295
[그림 4-43] 기부 참여 경험 및 기부액 298
[그림 4-44] 최근 1년간 기부 방법 298
[그림 4-45] 기부를 하게 된 가장 큰 이유 299
[그림 4-46] 기부를 하지 않은 이유 299
[그림 4-47] 인터넷/핸드폰/스마트기기 활용 기부 인지 여부 및 기부 방법 300
[그림 4-48] 기부 시 특정 대상이나 사용처 지정 여부 및 지정 항목 301
[그림 4-49] 기부한 금액의 사용처 인지 여부 및 인지 경로 302
[그림 4-50] 향후 1년 이내 기부 의향 303
[그림 4-51] 향후 희망하는 기부방법 303
[그림 4-52] 처음 나눔 참여 시 우선 경험 활동 304
[그림 4-53] 자원봉사/비대면 자원봉사/헌혈 경험 및 향후 참여 의향 304
[그림 4-54] 자원봉사 참여 및 미참여 이유 305
[그림 4-55] 헌혈 참여 및 미참여 이유 306
[그림 4-56] 나눔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점 307
[그림 4-57] 기부단체 선택 시 주요 고려 사항 307
[그림 4-58] 기부 관련 단체/기관의 정보 공개에 대한 중요도 및 정보공개 의무 수행 정도 308
[그림 4-59] 생애 기부 경험 유무 및 기부 관련 이해관계자 여부 308
[그림 4-60]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309
[그림 4-61]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을 위한 정보 공개 범위 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