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2
요약 9
제1장 서론 23
제2장 비대면 서비스의 개념과 환경 요인 27
1. 비대면 서비스의 정의와 유형 28
2. 비대면 서비스의 환경 요인 32
(1) 기술 변화 32
(2) 수요 변화 34
(3) 외부 환경 변화: 코로나19 36
제3장 비대면 서비스의 현황 및 특징 39
1. 사업체별 특징 39
(1) 데이터 및 분석 방법론 39
(2) 비대면 서비스산업의 규모 44
(3) 비대면 사업체의 진입, 퇴출 및 전환 51
(4) 주요 산업별 분포 58
2. 개인별 특징 60
(1) 데이터 및 분석 방법론 60
(2) 비대면 행동 현황 62
(3) 개인별 특성에 따른 비대면 행동 시간 비교 71
(4) 비대면 행동 시간 분석 76
제4장 비대면 서비스 기업의 실태와 시사점 86
1. 조사 개요 87
(1) 조사 대상 87
(2) 조사 내용 및 방법 92
2. 조사 결과 93
(1) 비대면 서비스 제공 현황 93
(2) ICT 기술 활용 현황 100
(3) 비대면 서비스 확산 요인 및 관련 제도 106
3. 시사점 115
제5장 결론 118
1. 비대면 서비스의 지속가능성 118
2. 비대면 서비스 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 122
(1) 공정 거래와 혁신성장의 조화 122
(2) 규제 개선 126
(3) 정부 정책 인지도 제고 및 홍보 130
참고문헌 134
[부록 A] 붙임표 140
[부록 B] 비대면 서비스 사업체 실태조사 설문지 146
Abstract 159
판권기 161
〈표 2-1〉 향후 2년 이내(약 2023년 정도) 비대면 서비스 확대/축소 계획 31
〈표 2-2〉 기술별 비대면 비즈니스모델의 특징과 사례 34
〈표 2-3〉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2020년 하반기) 37
〈표 2-4〉 서비스 업종별 코로나19 관련 이슈 및 비대면 비즈니스모델 38
〈표 3-1〉 전국사업체조사 '사업의 종류' 조사 양식 41
〈표 3-2〉 비대면 서비스 사업체의 사업 설명 예시 42
〈표 3-3〉 비대면 서비스 사업체 판별 기준 43
〈표 3-4〉 통신판매업 표준산업분류 정의 44
〈표 3-5〉 서비스업 내 비대면 서비스의 비중 47
〈표 3-6〉 비대면 사업체의 존속, 진입, 퇴출 유형별 사업체 수 53
〈표 3-7〉 비대면 사업체의 존속, 진입, 퇴출 유형별 종사자 수 55
〈표 3-8〉 종사자 규모별 존속, 진입, 퇴출 비대면 사업체(2011~2019) 56
〈표 3-9〉 비대면 사업체의 조직 형태 56
〈표 3-10〉 비대면 사업체 구분 56
〈표 3-11〉 주 행동과 동시 행동 61
〈표 3-12〉 생활시간조사 행동분류 중 비대면 행동(2019년 기준) 62
〈표 3-13〉 하루 중 비대면 활동 시간 67
〈표 3-14〉 하루 중 ICT 기기 사용 시간 70
〈표 3-15〉 비대면 활동과 개인 특성 80
〈표 3-16〉 비대면 행동과 주요 행동 간의 관계 83
〈표 4-1〉 모집단 특성 요약 88
〈표 4-2〉 비대면 서비스 제공 사업체 비중 89
〈표 4-3〉 응답자 특성 90
〈표 4-4〉 디지털ㆍ비대면 주요 정책(2020년 이후) 111
〈표 4-5〉 비대면 서비스 발전을 위한 필요 요인 115
〈표 5-1〉 비대면 서비스 ICT 규제 샌드박스 처리 현황 128
〈표 5-2〉 주요 비대면화 대응 정책에 대한 업종별 수요 132
〈그림 2-1〉 우리나라의 1인 가구 증가 추이 35
〈그림 3-1〉 비대면 서비스 사업체 수 45
〈그림 3-2〉 비대면 서비스 종사자 수 45
〈그림 3-3〉 산업 대분류별 플랫폼 서비스 사업체 수 47
〈그림 3-4〉 산업 대분류별 플랫폼 서비스 종사자 수 48
〈그림 3-5〉 산업 대분류별 무인 서비스 사업체 수 49
〈그림 3-6〉 산업 대분류별 무인 서비스 종사자 수 50
〈그림 3-7〉 비대면 사업체의 존속, 진입, 퇴출(사업체 수) 53
〈그림 3-8〉 비대면 사업체의 존속, 진입, 퇴출(종사자 수) 55
〈그림 3-9〉 신규진입 사업체의 구성 57
〈그림 3-10〉 종사자 규모별 신규진입 사업체 수 58
〈그림 3-11〉 주 행동에 사용하는 하루 평균 시간량 63
〈그림 3-12〉 시간대별 주 행동 참여율 64
〈그림 3-13〉 비대면 행동 하루 평균 시간 사용량 66
〈그림 3-14〉 비대면 세부 행동 하루 평균 시간 사용량 66
〈그림 3-15〉 시간대별 비대면 행동 참여율: 학습, 쇼핑, 교제활동 68
〈그림 3-16〉 시간대별 비대면 행동 참여율: 미디어를 통한 여가활동, 게임 69
〈그림 3-17〉 시간대에 따른 ICT 기기 사용자 참여율 70
〈그림 3-18〉 연령별 비대면 행동 하루 평균 사용 시간 72
〈그림 3-19〉 연령별 비대면 쇼핑, 교제활동 시간(2014) 73
〈그림 3-20〉 연령별 비대면 쇼핑, 교제활동 시간(2019) 73
〈그림 3-21〉 연령별 비대면 여가활동 시간(2014) 74
〈그림 3-22〉 연령별 비대면 여가활동 시간(2019) 74
〈그림 3-23〉 학력별 비대면 행동 하루 평균 사용 시간 75
〈그림 3-24〉 소득별 비대면 행동 하루 평균 사용 시간 75
〈그림 4-1〉 비대면 서비스 도입 이유 94
〈그림 4-2〉 제공 비대면 서비스 유형 95
〈그림 4-3〉 비대면 서비스 도입 영향 96
〈그림 4-4〉 비대면 서비스의 경영 성과 98
〈그림 4-5〉 비대면 서비스 확대 혹은 축소 이유 99
〈그림 4-6〉 비대면 서비스 제공을 위해 활용 중인 ICT 기술 101
〈그림 4-7〉 향후 활용 계획이 있는 ICT 기술 102
〈그림 4-8〉 ICT 기술 도입 목적 103
〈그림 4-9〉 ICT 기술 적용 분야 104
〈그림 4-10〉 ICT 기술 활용 방법 105
〈그림 4-11〉 비대면 서비스 확산 이유 106
〈그림 4-12〉 비대면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내부 역량 107
〈그림 4-13〉 비대면 서비스 확산 조건 108
〈그림 4-14〉 비대면 서비스 제공 장애 요인 109
〈그림 4-15〉 비대면 서비스 관련 정책 수요 112
〈그림 4-16〉 비대면 서비스 관련 지원사업 인지도 및 이용 경험 113
〈그림 4-17〉 비대면 서비스 관련 지원사업 이용 의향 114
〈그림 5-1〉 비대면 소비활동을 하는 이유 121
〈그림 5-2〉 전체 매출액 중 온라인 플랫폼 매출액 비중 123
〈표 A-1〉 전체 비대면 행동 140
〈표 A-2〉 디지털ㆍ비대면 대응 주요 지원사업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