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조사개요 13
1. 조사 배경 및 목적 13
1.1. 조사 배경 13
1.2. 조사 목적 13
2. 조사설계 14
2.1. 조사대상 14
2.2. 표본 선정 14
2.3. 조사방법 15
2.4. 조사기간 15
2.5. 데이터 분석 15
2.6. 조사내용 15
2.7. 신뢰수준 17
2.8. 비고 17
2.9. 조사기관 18
2.10. 용어의 정의 18
2.11. 조사 대상 현황 21
제2장 조사 분석 결과 24
1. 디지털TV 인식 및 보유현황 24
1.1. 인지도 24
1.2. 보유현황 25
1.3. 디지털TV 이해도 27
1.4. 디스플레이 형태 29
1.5. 디스플레이 형태 & 크기 30
1.6. 구입시기 35
1.7. 화질규격 37
1.8. 셋톱박스 형태 39
1.9. 셋톱박스 구입의향 40
1.10. 디지털TV 구입 이유 44
1.11. 주 시청 디지털TV용 프로그램 46
1.12. 디지털TV 만족도 48
1.13. 디지털TV 주이용자 및 구매의사 결정자 49
2. 고정식 디지털TV 수용도 53
2.1. 고정식 디지털TV 필요도 53
2.2. 구입의향 55
2.3. 구입시기 56
2.4. 선호 디스플레이 형태 및 선호 이유 58
2.5. 선호 디스플레이 형태 & 크기 61
2.6. 선호 디스플레이 형태 & 크기 & 가격 67
2.7. 화질규격 69
2.8. 셋톱박스 형태 70
2.9. 디지털TV 구입 시 고려사항 75
2.10. 향후 디지털TV 주이용자 76
2.11. 향수 디지털TV 구매 시 구매의사 결정자 78
2.12. 기존 아날로그TV 활용방안 80
3. 국민형 디지털TV 수용도 82
3.1. 국민형 디지털TV 필요도 82
3.2. 선호 디스플레이 형태 83
3.3. 선호 디스플레이 형태 & 크기 85
3.4. 화질규격 87
3.5. 셋톱박스 형태 89
3.6. 국민형 디지털TV의 적정 가격대 90
3.7. 선호 국민형 디지털TV 92
4. 이동식 디지털TV 수용도 105
4.1. 이동식 디지털TV 인지도 105
4.2. 선호 방송 서비스 106
4.3. 선호 결합기기 108
4.4. 주 이용장소 110
4.5. 이용희망 컨텐츠 112
4.6. 디지털방송 서비스(DMB) 이용의향, 전용단말기 구입의향 114
5. 디지털방송 수용도 124
5.1. 디지털방송 인지도 124
5.2. 디지털방송 수신원리 이해도 125
5.3. 디지털방송의 필요도 127
5.4. 디지털방송 시청의향 129
5.5. 향후 디지털방송 수신방식 130
5.6. 디지털TV용 서비스 선호도 132
5.7. 디지털TV용 선호 컨텐츠 136
5.8. 요금부과방식 138
5.9. 양방향 방송 수용도 140
5.10. 양방향 방송용 컨텐츠 142
6. 디지털TV 수요 활성화 방안 144
6.1. 디지털TV 보급 확대에 따른 기대효과 144
6.2.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146
6.3.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 148
6.4. 디지털방송 수신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 151
6.5. 정부와 제조업체에 대한 희망사항 155
6.6. 디지털TV 구입 시 선호하는 경제적 혜택 156
6.7. 아날로그방송 종료시기 158
6.8. 셋톱박스 내장 의무화 시기 163
6.9. 디지털TV 홍보 방법 167
제3장 요약 및 제언 172
부록 : 설문지[디지털TV 보급 확대를 위한 국민 설문 조사서] 189
〈표 1-1〉 세부 조사 설계 14
〈표 1-2〉 세부 항목별 조사내용 16
〈표 1-3〉 셋톱박스 형태에 따른 디지털TV의 종류 20
〈표 1-4〉 응답자 특성 22
〈표 2-1〉 디지털TV 인지도 24
〈표 2-2〉 디지털TV 보급 여부 26
〈표 2-3〉 디지털TV 이해도 28
〈표 2-4〉 디스플레이 형태 29
〈표 2-5〉 디스플레이 형태별 크기 31
〈표 2-6〉 디스플레이 형태별 크기 : PDP 32
〈표 2-7〉 디스플레이 형태별 크기 : LCD 33
〈표 2-8〉 디스플레이 형태별 크기 : 프로젝션TV 33
〈표 2-9〉 디스플레이 형태별 크기 : 브라운관TV 34
〈표 2-10〉 디지털TV 구입시기 36
〈표 2-11〉 화질 규격 38
〈표 2-12〉 셋톱박스 형태 39
〈표 2-13〉 셋톱박스 구입의향 41
〈표 2-14〉 셋톱박스 구입시기 42
〈표 2-15〉 셋톱박스 구입 희망 가격대 43
〈표 2-16〉 디지털TV 구입 이유 - 1, 2순위 응답 기준 45
〈표 2-17〉 주 시청 디지털TV용 프로그램 47
〈표 2-18〉 디지털TV 사용 후 만족도 48
〈표 2-19〉 디지털TV 주이용자 50
〈표 2-20〉 디지털TV 구매 시 구매의사 결정자 52
〈표 2-21〉 디지털TV 필요도 53
〈표 2-22〉 디지털TV 구입의향 55
〈표 2-23〉 향후 디지털TV 구입 시기 57
〈표 2-24〉 선호 디스플레이 형태 59
〈표 2-25〉 구입의향 디지털TV 크기 62
〈표 2-26〉 디스플레이 형태별 크기 : PDP 63
〈표 2-27〉 디스플레이 형태별 크기 : LCD 64
〈표 2-28〉 디스플레이 형태별 크기 : 프로젝션TV 65
〈표 2-29〉 디스플레이 형태별 크기 : 브라운관TV 66
〈표 2-30〉 디지털TV 구입의향 가격 68
〈표 2-31〉 구입희망 디지털TV의 화질규격 69
〈표 2-32〉 셋톱박스 형태에 따른 선호 디지털TV 72
〈표 2-33〉 셋톱박스 구입시기 73
〈표 2-34〉 셋톱박스 구입 희망 가격대 74
〈표 2-35〉 디지털TV 구입 시 고려사항 75
〈표 2-36〉 향후 디지털TV 구매 후 주이용자 77
〈표 2-37〉 향후 디지털TV 구매 시 구매의사 결정자 79
〈표 2-38〉 아날로그TV 활용방안 81
〈표 2-39〉 국민형 디지털TV 필요도 82
〈표 2-40〉 선호 디스플레이 형태 84
〈표 2-41〉 선호 디스플레이 크기 86
〈표 2-42〉 화질 규격 88
〈표 2-43〉 셋톱박스 형태 89
〈표 2-44〉 국민형 디지털TV의 적정 가격대 91
〈표 2-45〉 선호 국민형 디지털TV 유형 93
〈표 2-46〉 국민형 디지털TV에 대한 구입의향 - 브라운관TV 95
〈표 2-47〉 국민형 디지털TV에 대한 구입의향 - 프로젝션TV 96
〈표 2-48〉 선호 국민형 디지털TV에 대한 가격적정성 평가 - 브라운관TV 97
〈표 2-49〉 비싼 경우 적정가격 - 브라운관TV 98
〈표 2-50〉 선호 국민형 디지털TV에 대한 가격적정성 평가 - 프로젝션TV 100
〈표 2-51〉 비싼 경우 적정가격 - 프로젝션TV 101
〈표 2-52〉 가격 할인 시 구매의향의 변화 - 선호 국민형TV 유형별 102
〈표 2-53〉 선호 국민형 디지털TV 가격이 20만원 저렴해질 경우 구매의향 103
〈표 2-54〉 선호 국민형 디지털TV 가격이 40만원 저렴해질 경우 구매의향 104
〈표 2-55〉 이동식 디지털TV 인지도 105
〈표 2-56〉 선호 디지털방송 서비스 107
〈표 2-57〉 희망 결합 기기 109
〈표 2-58〉 이동식 디지털TV 이용장소 111
〈표 2-59〉 이용희망 컨텐츠 유형 113
〈표 2-60〉 차량용 DMB 서비스 필요도 116
〈표 2-61〉 휴대폰/PDA용 DMB 서비스 필요도 117
〈표 2-62〉 차량용 DMB 서비스 이용의향 118
〈표 2-63〉 휴대폰/PDA용 DMB 서비스 이용의향 119
〈표 2-64〉 전용 단말기 구입의향 - 차량용 DMB 120
〈표 2-65〉 전용 단말기 구입의향 - 휴대폰/PDA용 DMB 121
〈표 2-66〉 전용단말기 구입시기 - 차량용 DMB 122
〈표 2-67〉 전용단말기 구입시기 - 휴대폰/PDA용 DMB 123
〈표 2-68〉 디지털방송 송신 인지도 124
〈표 2-69〉 디지털방송 수신 원리 이해도 126
〈표 2-70〉 디지털방송의 필요도 128
〈표 2-71〉 디지털방송 시청의향 129
〈표 2-72〉 향후 디지털방송 수신방식 131
〈표 2-73〉 디지털TV용 서비스 선호도 133
〈표 2-74〉 T-거번먼트 서비스 호감도 135
〈표 2-75〉 선호 컨텐츠 137
〈표 2-76〉 선호 요금 부과 방식 139
〈표 2-77〉 양방향 방송 필요도 141
〈표 2-78〉 선호 양방향 방송용 컨텐츠 142
〈표 2-79〉 디지털TV 보급 확대에 따른 기대효과 145
〈표 2-80〉 디지털TV 관련산업 활성화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146
〈표 2-81〉 삶의 질 향상 148
〈표 2-82〉 TV시청 시간 150
〈표 2-83〉 관련정책 수행 시 우선 고려사항 152
〈표 2-84〉 관련정책 수행 시 우선 고려사항 154
〈표 2-85〉 디지털TV 구매시기 단축 요인 157
〈표 2-86〉 아날로그방송 종료 일자 확정이 디지털TV 구입시기에 미치는 영향 158
〈표 2-87〉 아날로그방송 종료시기 : 디지털TV 보급률 기준 161
〈표 2-88〉 아날로그방송 종료시기 : 연도 기준 162
〈표 2-89〉 셋톱박스 의무화 시기 : 디지털방송 비율 기준 164
〈표 2-90〉 셋톱박스 의무화 시기 : 연도 기준 165
〈표 2-91〉 선호하는 디지털TV 홍보 방법 167
〈표 2-92〉 로드쇼 참여의향 169
〈그림 1-1〉 PDP 텔레비전 18
〈그림 1-2〉 LCD 텔레비전 19
〈그림 1-3〉 프로젝션TV 19
〈그림 1-4〉 브라운관 TV 20
〈그림 1-5〉 셋톱박스 20
〈그림 2-1〉 디지털TV 인지도 24
〈그림 2-2〉 디지털TV 보급률 26
〈그림 2-3〉 디지털TV 이해도 27
〈그림 2-4〉 디스플레이 형태 29
〈그림 2-5〉 디스플레이 형태별 크기 31
〈그림 2-6〉 디지털TV 구입시기(누적) 36
〈그림 2-7〉 화질 규격 37
〈그림 2-8〉 셋톱박스 형태 39
〈그림 2-9〉 보유 셋톱박스 형태 & 구입의향 & 구입시기 & 구입희망가격대 41
〈그림 2-10〉 디지털TV 구입 이유 45
〈그림 2-11〉 주 시청 디지털TV용 프로그램 46
〈그림 2-12〉 디지털TV 사용 후 만족도 48
〈그림 2-13〉 디지털TV 주이용자 50
〈그림 2-14〉 디지털TV 주이용자 51
〈그림 2-15〉 디지털TV 필요도 53
〈그림 2-16〉 디지털TV 구입의향 및 이유 55
〈그림 2-17〉 디지털TV 구입시기 누적 구입 시기 57
〈그림 2-18〉 선호 디스플레이 형태 및 선호이유 59
〈그림 2-19〉 디스플레이 형태별 선호 디지털TV 크기 61
〈그림 2-20〉 디지털TV 구입의향 가격 - 디스플레이 형태 & 크기별 67
〈그림 2-21〉 화질규격 69
〈그림 2-22〉 선호 셋톱박스 형태 & 구입의향 & 구입시기 & 구입희망가격대 71
〈그림 2-23〉 디지털TV 구입 시 고려사항 75
〈그림 2-24〉 향후 디지털TV 구매 후 주이용자 77
〈그림 2-25〉 향후 디지털TV 구매 시 구매의사 결정자 79
〈그림 2-26〉 아날로그TV 활용방안 80
〈그림 2-27〉 국민형 디지털TV 필요도 82
〈그림 2-28〉 선호 디스플레이 형태 84
〈그림 2-29〉 선호 디스플레이 형태별 크기 86
〈그림 2-30〉 화질 규격 87
〈그림 2-31〉 셋톱박스 형태 89
〈그림 2-32〉 국민형 디지털TV의 적정 가격대 90
〈그림 2-33〉 선호 국민형 디지털TV 유형 & 구입의향 & 구입의향 이유 & 가격적정성 92
〈그림 2-34〉 이동식 디지털TV 인지도 105
〈그림 2-35〉 선호 디지털방송 서비스 107
〈그림 2-36〉 희망 결합 기기 109
〈그림 2-37〉 이동식 디지털TV 이용장소 110
〈그림 2-38〉 이용희망 컨텐츠 유형 112
〈그림 2-39〉 디지털방송 서비스(DMB) 서비스 이용의향, 전용단말기 구입의향, 구입시기 115
〈그림 2-40〉 디지털방송 송신 인지도 124
〈그림 2-41〉 디지털방송 수신 원리 이해도 126
〈그림 2-42〉 디지털방송의 필요도 127
〈그림 2-43〉 디지털방송 시청의향 129
〈그림 2-44〉 현재 및 향후 디지털방송 수신방식 131
〈그림 2-45〉 디지털TV용 서비스 선호도 133
〈그림 2-46〉 T-거번먼트 서비스 호감도 135
〈그림 2-47〉 선호 컨텐츠 137
〈그림 2-48〉 선호 요금 부과 방식 139
〈그림 2-49〉 양방향 방송 필요도 140
〈그림 2-50〉 선호 양방향 방송용 컨텐츠 142
〈그림 2-51〉 디지털TV 보급 확대에 따른 기대효과 144
〈그림 2-52〉 디지털TV 관련산업 활성화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146
〈그림 2-53〉 삶의 질 향상 148
〈그림 2-54〉 TV시청 시간 150
〈그림 2-55〉 관련정책 수행 시 우선 고려사항 152
〈그림 2-56〉 디지털방송 수신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 153
〈그림 2-57〉 디지털TV 보급을 위한 희망사항 155
〈그림 2-58〉 디지털TV 구매시기 단축 요인 156
〈그림 2-59〉 아날로그방송 종료 일자 확정이 디지털TV 구입시기에 미치는 영향 158
〈그림 2-60〉 아날로그방송 종료시기 160
〈그림 2-61〉 셋톱박스 내장 의무화 시기 163
〈그림 2-62〉 선호하는 디지털TV 홍보 방법 167
〈그림 2-63〉 로드쇼 참여의향 169
〈그림 3-1〉 디지털TV 인지도 및 보급률 172
〈그림 3-2〉 디지털TV 특성 이해도 172
〈그림 3-3〉 디지털TV 디스플레이 형태 및 크기 173
〈그림 3-4〉 디지털TV 이용 후 만족도 173
〈그림 3-5〉 디지털TV 구입의향 174
〈그림 3-6〉 디지털TV 구입시기 174
〈그림 3-7〉 디지털TV 디스플레이 형태 및 크기 175
〈그림 3-8〉 선호 셋톱박스 형태 175
〈그림 3-9〉 국민형 디지털TV 필요도 176
〈그림 3-10〉 디지털TV 디스플레이 형태 및 크기 177
〈그림 3-11〉 선호 셋톱박스 형태 177
〈그림 3-12〉 선호 셋톱박스 형태 177
〈그림 3-13〉 이동식 디지털TV 인지도 및 선호 DMB서비스 178
〈그림 3-14〉 선호 결합기기 179
〈그림 3-15〉 선호 결합기기 179
〈그림 3-16〉 이동식 디지털TV용 선호 컨텐츠 179
〈그림 3-17〉 디지털방송 시청의향 180
〈그림 3-18〉 디지털TV용 선호 서비스 180
〈그림 3-19〉 디지털TV용 선호 컨텐츠 181
〈그림 3-20〉 요금부과방식 181
〈그림 3-21〉 양방향방송 필요도 181
〈그림 3-22〉 관련정책 수행 시 우선고려사항 182
〈그림 3-23〉 디지털방송 수신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 182
〈그림 3-24〉 아날로그방송 종료시기 확정이 DTV 구입시기에 미치는 영향 183
〈그림 3-25〉 아날로그방송 종료시기 183
〈그림 3-26〉 셋톱박스 내장 의무화 시기 184
〈그림 3-27〉 국민의 디지털TV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사이트(미국) 187
〈그림 3-28〉 디지털방송·TV 보급 관련 주체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