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제1장 중국 서비스업 현황 및 정책 15
제1절 중국 서비스업의 현황과 문제점 15
가. 중국 서비스업의 현황 15
나. 서비스업의 주요 문제점 21
제2절 중국 서비스업 환경변화 및 관련 정책 23
가. 경제환경 변화 23
나. 서비스업 관련 지원 정책 24
제2장 중국의 서비스업 외자유치 현황 31
제1절 중국 서비스업 외자유치 현황 31
가. 임대와 비즈니스 서비스산업 32
나. 도소매업 35
다. 교통운송, 창고와 우정업 38
라. 보건, 사회보장과 사회복지업 40
제2절 중국 서비스업 외자유치 관련 정책 43
제3절 상해 자유무역시험지구 현황 45
가. 주요내용 45
나. 향후 전망 48
제3장 업종별 산업현황 및 외자기업 진출현황 50
제1절 문화산업 50
가. 영화 시장 50
나. 애니메이션 시장 57
다. 모바일 게임 시장 68
라. 인터넷 동영상 시장 84
마. 관련 정책 102
제2절 의료서비스 103
가. 시장현황 103
나. 관련 정책 128
나. 외자기업 진출현황 130
제3절 금융서비스 135
가. 중국 금융산업 개방과 감독 체계 135
나. 국내 금융회사 중국진출 현황 136
다. 중국진출 문제점 137
제4절 온라인 교육 140
가. 시장현황 140
나. 관련정책 158
다. 외자기업 진출현황 159
제5절 O2O 서비스(물류/전자상거래) 160
제6절 IT서비스(클라우드 컴퓨팅) 174
가. 시장현황 174
나. 관련 정책 176
다. 외자기업 진출현황 177
제7절 전자상거래 178
가. 시장현황 178
나. 업종별 현황 182
다. 관련 정책 205
제4장 주요 업종별 한중 산업 협력 가능성 206
제1절 중국 시장 전망 206
가. 주요정책 210
나. 한국 서비스기업의 진출 가능성 213
제2절 주요 업종별 산업 협력 가능성 및 실현 방안 216
가. 문화서비스 216
나. 의료서비스 243
다. 금융서비스 250
라. 온라인 교육 서비스 261
마. 물류 및 전자상거래 271
표 1. 중국의 국내총생산과 산업별 총생산 16
표 2. 산업별 취업인구(1993~2000년) 17
표 3. 도시 및 산업별 취업인구(1998년) 17
표 4. 산업별취업인구(2001~2011년) 20
표 5. 산업별 GDP추이(2001~2011년) 20
표 6. 중국 상품·서비스 수출액의 전세계 비중추이 21
표 7. 중국 서비스업의 현 상태와 과제 22
표 8. 11·5 규획 및 12·5 규획의 서비스업 주요목표 24
표 9. 주요 서비스업 발전전략의 목표 및 내용 30
표 10. 2012년 도소매업의 외국인투자 국가/지역 분포 37
표 11. 도소매업의 외국인투자 대상지역 분포 37
표 12. 2012년 교통운송, 창고와 우정업의 외국인투자 국가/지역 분포 39
표 13. 교통운송, 창고와 우정업의 외국인투자 대상지역 분포 40
표 14. 2012년 보건, 사회보장과 사회복지업의 외국인투자 국가/지역 분포 42
표 15. 보건, 사회보장과 사회복지업의 외국인투자 대상지역 분포 43
표 16. 주요 중서부 지역의 외국인투자 장려 서비스업 44
표 17. 상해자유무역시범구의 서비스업 개방확대방안 45
표 18. 중국과 미국의 개봉수익, 스크린 수, 영화관람 습관 비교 53
표 19. 2012년-2013년 8월 국산 애니메이션 개봉수익 66
표 20. 2012년 3대 통신사업자의 애니메이션 기지 현황 66
표 21. 2013년 모바일 게임 M&A 사례 71
표 22. 2013년 웨이신 게임센터 현황 77
표 23. 2014년 웨이신 게임센터 런칭 예정 게임 78
표 24.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서비스별 이용률 80
표 25. 베이징모바일의 4G 패키지 요금 84
표 26. 2014년 주요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별 콘텐츠 자체제작 계획 96
표 27. 3중전회 문화 관련 정책 분석 102
표 28. 전문병원별 투자매력 분석 122
표 29. 중국의 외자병원 관련 주요정책 129
표 30. 합자·합작 의료기관 관리방법 현행안과 중국 위생부의 의견수렴안 비교 129
표 31. 허무지아(和睦家, United Family Healthcare) 132
표 32. 허무지아 계열 의료기관 리스트 132
표 33. Parkway 133
표 34. 상하이 허신(禾新)병원 133
표 35. 둥관 둥화(东华)병원 133
표 36. 샤먼창껑(长庚)병원 134
표 37. 상하이 외자계 의료기관 리스트, 중국해외의료종사자연맹(www.cimia.org) 기준 134
표 38. 중국 금융감독기구 현황 136
표 39. 한국계 현지법인의 은행업 영업현황 136
표 40. 한국계 현지법인의 보헙업 영업현황 137
표 41. 중국 인터넷업체의 온라인 교육사업 진출사례 144
표 42. 오프라인 교육기관의 온라인 교육사업 현황 148
표 43. 취학전 교육부문 VC투자사례 152
표 44. 온라인 교육 시장규모 전망 157
표 45. 중국 온라인 교육시장 진입 관련 법규 158
표 46. 중외 합작 학교 설립 요건 159
표 47. 해외 온라인 교육기업의 중국 내 진출현황 160
표 48. 중국 교통운송업 시장현황(2013년) 161
표 49. 중국 교통운송물류 O2O와 인터넷화 추세 162
표 50. 물류 라스트 마일의 주요 문제점 162
표 51. 중국 물류 라스트 마일 모델혁신 163
표 52. 중국의 물류 라스트 마일 관련 주요 데이터 166
표 53. 중국 도로물류 시장현황(2013년) 170
표 54. 중국물류거래망 플랫폼 상품 173
표 55. 중국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대표기업 175
표 56. 中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 관련 정책 176
표 57. 외국계 대형 클라우드 컴퓨팅업체와 중국 국내 제휴사 177
표 58. 전자상거래와 국민경제의 심층융합 180
표 59. 2013년 쇼셜커머스 TOP20 도시 203
표 60. 중국 전자상거래 촉진 정책 205
표 61. 중국의 경제·사회적 변화요인과 영향 207
표 62. 한국의 가계소비지출 변화 추이 214
표 63. PwC,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분류체계 221
표 64. 2012년 국가별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시장규모 비교 222
표 65. 2012년 엔터테인먼트/미디어 부문별 시장규모 비교(세계 VS 한국) 223
표 66. 중국 불법 저작물 현황(28개 포털) 229
표 67. 한국드라마 및 한국 영화 중국 내 불법유통비율 229
표 68. 역대 중국 개봉 한국영화 흥행 수입 229
표 69. 2011년도 한국영화 정식 개봉작 목록 및 관객 수입 232
표 70. 각 지역의 1인당 평균 의료 보건 지출액(연간) 246
표 71. 국내 기업 진출 가능 분야 : 중국 263
그림 1. 중국 서비스업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 15
그림 2. 주요 국가의 서비스업 취업자 1인당 노동생산성(2001~2010년 평균) 22
그림 3. 2009-2013년 중국서비스업 외국인 투자 및 동기대비 증가율 31
그림 4. 2009-2013년 중국 외국인투자 유치액 대비 서비스업 비중 31
그림 5. 임대와 비즈니스 서비스업의 외국인투자사업 건수와 비중 33
그림 6. 임대와 비즈니스 서비스업의 외국인투자 실제 이용액과 비중 33
그림 7. 2012년 임대와 비즈니스 서비스업의 외국인투자 국가/지역 분포 34
그림 8. 임대와 비즈니스 서비스업의 외국인투자 대상지역 분포 35
그림 9. 도소매업의 외국인투자사업 건수와 비중 35
그림 10. 도소매업의 외국인투자 실제 이용액과 비중 36
그림 11. 교통운송, 창고와 우정업의 외국인투자 실제 이용액과 비중 39
그림 12. 보건, 사회보장과 사회복지업의 외국인투자사업 건수와 비중 40
그림 13. 보건, 사회보장과 사회복지업의 외국인투자 실제 이용액과 비중 42
그림 14. 2008-2013년 중국의 영화 개봉수익 추이 51
그림 15. 2008-2012년 전국 1,2,3선 도시 개봉수익 현황 51
그림 16. 2002-2012년 스크린 수 추이 52
그림 17. 주요국별 1인당 평균 영화관람 횟수 비교 53
그림 18. 2007-2013년 영화 간접광고 수익 추이 54
그림 19. 중국, 미국과 전세계 영화 간접광고 수익 55
그림 20. 중국과 미국 영화 개봉수익 비중 비교 55
그림 21. 2013년 Disney 수익구조 56
그림 22. 2009-2013년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58
그림 23. 2007-2012년 중국 TV 애니메이션 제작분량 60
그림 24. 2006-2012년 중국 TV 애니메이션 매출액(추정치) 추이 60
그림 25. 2012년 중국 창작 TV 애니메이션 제작분량 TOP10 62
그림 26. 2010-2012년 상하이 쉬안둥미디어 매출액과 순수익 63
그림 27. 2009-2013년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64
그림 28. 2011-2013년 상반기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시장의 국산/수입 작품 비중 65
그림 29. 2012년 애니메이션 파생상품별 시장점유율 67
그림 30. 2007-2012년 애니메이션 완구 시장규모 추이 68
그림 31. 2011Q1-2013Q3 모바일 게임과 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 70
그림 32. 중국의 모바일 온라인 게임 이용자 규모 70
그림 33. 2013 Q3 중국 모바일 게임 배급사 시장점유율 순위 73
그림 34. 2013Q3 중국 Android 모바일 게임 이용자 분포 75
그림 35. 2013년 중국 모바일 게임 플랫폼별 거래액(추정치) 76
그림 36. 2012-2013년 웨이신 상시이용자 증가추이 77
그림 37. 2013년 Line 핵심사업 매출액, 게임 매출액과 회원 수 증가추이 78
그림 38. 2007-2012년 중국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증가추이 79
그림 39. 2011Q1-2013Q3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 추이 81
그림 40. 2010-2013년 중국시장 스마트폰 보급률 81
그림 41. 2013Q1-Q3 중국 모바일 게임 이용자 지역분포 82
그림 42. 2013년 모바일 게임 접속 방식 83
그림 43. 2009-2014년 중국 인터넷 동영상 시장규모 추이 86
그림 44. 2008-2013년 중국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 규모와 이용률 86
그림 45. 2012-2013년 중국의 PC/모바일 단말 동영상 시청시간 비중 87
그림 46. 중국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수익구조 88
그림 47. 2013년 중국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 연령분포 90
그림 48. 2012년 6월 PC 기반 인터넷 서비스별 이용시간 비중 91
그림 49. 2013년 6월 PC 기반 인터넷 서비스 이용시간 비중 92
그림 50. 2013년 모바일 동영상 이용자들에게 가장 깊은 인상을 남긴 광고유형 94
그림 51. 2013년 3/4분기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별 유효 방영시간 비중 95
그림 52. 미국의 케이블TV 시청 중단 비중 97
그림 53. 2011/2012년 미국 OTT 이용자의 이용빈도 98
그림 54. 인터넷 동영상 시청습관 99
그림 55. Netflix와 Hulu 영상 콘텐츠 시청수단 101
그림 56. 2010년 주요국별 GDP 대비 보건비용 비중 103
그림 57. 중국의 진료환자 증가추이 104
그림 58. 인구 1만 명 기준 의사 수 105
그림 59. 인구 1만 명 기준 간호사 및 조산사 수 107
그림 60. 인구 1만 명 기준 병상 수 107
그림 61. 2011년 중국 각급 의료기관의 병상 이용률 108
그림 62. 중국 의료서비스산업 '3대구조 불균형' 109
그림 63. 중국의 병원자원 지역분포 불균형 110
그림 64. 2011년 중국의 공립병원과 개인병원 비중 111
그림 65. 주요국별 의사 연간수입과 주당 근무시간 112
그림 66. 주요국별 병원 총 비용 대비 의료인원 급여 비중 112
그림 67. 중국 공립병원의 수익구조 114
그림 68. 미국 병원의 수익구조 114
그림 69. 의료서비스산업 밸류체인과 핵심요소 115
그림 70. 병원당 총 자산과 자산대비 부채율(평균치) 116
그림 71. 종합병원당 총 자산 및 자산대비 부채율(평균치) 116
그림 72. 펑황의료그룹(鳳凰醫療集團) 비유동자산별 비중과 금액 116
그림 73. 환자의 병원 선정 원인별 비중 117
그림 74. 2011년 전문병원별 진료환자 수 119
그림 75. 2008-2011년 전문병원별 진료환자 연평균성장률 119
그림 76. 2011년 전문병원별 순이익률 121
그림 77. 2011년 전문병원별 순자산수익률 121
그림 78. 종합병원의 핵심성공요인 123
그림 79. 2005-2011년 종합병원 수익과 순이익 123
그림 80. 2005-2011년 종합병원 순이익률 124
그림 81. 2011년 종합병원의 매출구조와 이익구조 125
그림 82. 밸류체인의 확장 127
그림 83. 중국 가계교육비 지출 추이 140
그림 84. 중국 민정부 등록 민간교육기관 수 141
그림 85. 중국 민간교육 시장규모 추이 141
그림 86. 2010-2016년 중국 지능단말장치 출하량 추이 142
그림 87. 중국 온라인 교육 시장규모 추이 143
그림 88. 타오바오퉁쉐(淘宝同学) 4단계 사업추진계획 144
그림 89. 온라인 교육의 강점 146
그림 90. 펀비왕의 학습 SNS와 자료공유 기능 146
그림 91. 위안티쿠의 데이터 분석 및 자투리 시간 활용 기능 147
그림 92. 오프라인 교육과 온라인 교육 원가구조 비교 148
그림 93. 왕이(网易) 국내외 대학교 무료 공개수업 149
그림 94. 교육의 3등급 구조와 향후 추이 151
그림 95. 지난시 체육장에서 열린 대학원입시 강의 현장 151
그림 96. 2013년 9월 27일 MOOC 중국어 사이트 아이커쉐(愛科學) 런칭 153
그림 97. 2001-2012년 국가공무원시험 응시자 추이 154
그림 98. 공무원시험 준비 수강료 급등 154
그림 99. 화이트칼라계층의 직업교육 지출액 155
그림 100. 인터넷 강의 수강 희망자 유형별 비중 155
그림 101. 타오바오퉁쉐의 취미교육 채널 156
그림 102. 중국의 물류 라스트 마일 원가구조 163
그림 103. 물류원가, 단말장치와 반응시간의 연관성 164
그림 104. 중국의 라스트 마일 문제 164
그림 105. 중국의 택배 건수 증가추이 165
그림 106. Amazon 무인기 168
그림 107. DHL 무인기 168
그림 108. 2012년 중국 도로 운송비용 규모 169
그림 109. 중국의 도로물류 시장 발전방향 172
그림 110. 중국의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174
그림 111. 2009-2014년 중국 전자상거래 거래액 179
그림 112. 2013년 중국 전자상거래 분야별 비중 179
그림 113. 2013년 중국 전자상거래 서비스업체 지역분포 180
그림 114. 2009-2014년 중국 B2B 전자상거래 거래액 183
그림 115. 2009-2014년 중국 B2B 업체 수 184
그림 116. 2009-2014년 중국 B2B 업체 영업수익 185
그림 117. 2013년 중국 B2B 업체별 시장점유율 187
그림 118. 2009-2014년 제3자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는 중소기업 수 189
그림 119. 2009-2014년 중국 인터넷 소매 거래액 191
그림 120. 2009-2014년 사회소비품 소매총액 대비 인터넷 소매액 비중 191
그림 121. 2009-2014년 중국 B2C, C2C 전자상거래 업체 수 192
그림 122. 2013년 중국 B2C 업체별 시장점유율 193
그림 123. 2013년 중국 C2C 플랫폼별 인터넷 쇼핑 거래액 비중 193
그림 124. 2009-2014년 중국 개인 인터넷 쇼핑몰 수 195
그림 125. 2009-2014년 중국 모바일 전자상거래 거래액 196
그림 126. 2009-2015년 중국 모바일 전자상거래 이용자 수 197
그림 127. 2009-2014년 중국의 해외구매대행 거래액 198
그림 128. 2011-2013년 쇼셜커머스 거래액 비교 199
그림 129. 2013년 쇼셜커머스 월별 거래액 200
그림 130. 2013년 쇼셜커머스 상품 유형별 비중 200
그림 131. 2013년 쇼셜커머스 사이트별 시장점유율 201
그림 132. 2013년 퇴출/운영 중 쇼셜커머스 사이트 수 202
그림 133. 2013년 쇼셜커머스 거래액 기준 도시 비중 203
그림 134. 병원 선택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 요인 비중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