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프로젝트 수행 개요 3
1. 연구 배경 및 목적 4
1. 에너지절약 주요 정책 이슈 및 기 진행 홍보사업의 분석/진단을 통해 보다 전략적인 중장기 홍보전략 제시 4
2. 효율적인 홍보 전략과 아이디어의 제시를 통해 에너지절약 정책의 대국민 공감대 극대화 전략 마련 4
2. 연구 범위 및 방법 5
3. Work-flow 6
II. 홍보여건 및 환경분석 7
1. 에너지절약 정책 환경 분석 8
1-1.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 기조 8
1-2. 현 정부의 에너지 주요 정책 분석 9
1-3. 에너지절약 정책 주요 이슈 분석 10
2. 언론을 통해 본 에너지 절약 관련 이슈 변화 및 진화 현황 11
2-1. 에너지절약 관련 언론분석 11
2-2. 언론분석 시사점 12
3. 에너지 절약 정책 홍보 추진 현황 13
3-1. 에너지절약 정책 홍보 분석 개요 13
3-2. 주요 활용가능 정책 키워드 14
3-3. 시기별 에너지절약 정책 홍보사업 15
3-4. 에너지절약 홍보사업 개요 17
3-5. 분야별 홍보사업 18
3-6. 정책 분야별 홍보분석 19
3-7. 이슈별 홍보분석 20
3-8. 주요사업 홍보평가 21
3-9. SWOT 분석 22
3-10. 홍보사업 종합평가 23
3-11. 평가 및 시사점 24
4. 해외 에너지절약 캠페인 사례 분석 25
4-1. 해외 사례 분석 전략 25
4-2. 미국 26
4-3. 일본 27
4-4. EU 29
4-5. 영국 30
4-6. 스페인 31
4-7. 호주 32
4-8. 캐나다 34
4-9. 네덜란드 35
4-10. 중국 36
III. 에너지절약 소비 심리 조사 37
1. 조사 개요 39
1-1. 조사 목적 39
1-2. 조사 설계 40
1-3. 조사 항목 41
1-4. 응답자 특성 42
2. 주요 조사 결과 요약 45
2-1. 일반인 조사 결과 45
2-2. 전문가 조사 결과 47
3. 항목별 조사 결과 분석 50
1) 에너지 절약 우선 순위 및 유인 동기 50
2) 에너지 절약 수준 평가 56
3) 에너지 절약 홍보 평가 69
4. 시사점 및 제언 73
1. 에너지 절약 우선 순위 및 유인 동기 73
2. 에너지 절약 수준 평가[원문불량;p.73] 74
3. 에너지 절약 홍보 평가 75
IV. 홍보 전략 및 컨셉 76
1. 전략 수립을 위한 예비적 논의 77
1-1. 한국사회의 에너지 이용을 둘러싼 사회/경제적 환경 77
1-2. 한국사회의 에너지 소비자 인식 현주소 78
1-3. 에너지 소비자 & 한국 에너지 소비자 인식의 특성 80
1-4. 에너지 절약 홍보의 특성과 난제(한국적 특성) 81
1-5. 에너지 절약 홍보 방향 설정을 위한 유사 사례 분석 82
2. 홍보 핵심 전략 방향 84
2-1. 기본 패러다임 84
2-2. 기본 구조 85
2-3. 홍보 소재 86
2-4. 홍보 테마 87
3. 홍보 컨셉 88
3-1. 홍보 타겟 분석 및 분류 88
3-2. 홍보 타겟팅 & 커뮤니케이션 전략 89
3-3. 메시지 전략 91
V. 세부 홍보 실행방안 92
1. 홍보전략에 따른 홍보 실행 방향 93
2. 홍보실행 Matrix 94
3. 홍보 실행 방안 95
Theme 1. 공익 가치형 홍보 사업 95
Theme 2. 문화 가치형 홍보 사업 102
Theme 3. 경제 가치형 홍보 사업 118
[뒷표지] 123